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세상의 수많은 글을 베껴 쓰는 '카드노트 작성법'에서 '복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세상의 수많은 글을 베껴 쓰는 '카드노트 작성법'에서 '복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세상에 기사가 많은데, 복사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어릴 때부터 들었던 말이다. 학부모와 교사는 학생들이 에세이를 쓰도록 격려하기 위해 이 문장을 사용할 것이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안도감을 느낄 때에도 이 문장을 사용할 것입니다. 비록 이 문장이 공식적인 글쓰기 강좌의 우아한 홀에 들어가지는 못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이 의미가 있다는 것을 항상 인정해 왔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우수한 에세이들은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당시 300편을 외우면, 어떻게 짓는지 몰라도 낭송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세상에는 기사가 많다”고 말하는 데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다.

하지만 "세상의 많은 기사를 복사해서 복사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의 요점은 기사를 작성할 때 "복사"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복사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복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합리적이고 놀라운 방법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까? "복사"는 확실히 기술적인 작업입니다.

'카드 노트 작성 방법'에는 '빈 종이나 빈 화면에서 시작해 글을 쓴다는 것은 완전한 착각'이라는 말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누구나 동의할 수 있다. 학술 논문이든, 기관의 공식 문서든, 개인 요약이든, 언론의 의견이든 어느 정도 참고한 흔적이 있다.

책 <카드 노트 쓰기> 방법", 부제목은 읽기에서 쓰기까지 가는 방법입니다. 이 책은 독일 사회학자 니클라스 루만(Niklas Luhmann)의 "카드 상자"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독일 작가 솅크 아렌스(Schenk Ahrens)가 편집한 것입니다.

'카드박스'의 원문은 메모를 하는 방식인 슬립박스(Slip-box)이다. 이 방법을 고안한 사람은 독일인 니클라스 루만(Niklas Luhmann)이었습니다. 이 일련의 필기 방법을 통해 루만은 단 1년 만에 평범한 공무원에서 학계로 성장했습니다. 그 후 30년 동안 루만은 쉽게 58권의 책과 수백 편의 논문을 썼고, 독일의 대표적인 사회학 이론가가 되었습니다.

루만은 자신의 평생 지식 기반이었던 '카드상자 노트 시스템'과의 협력에서 생산성이 나온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렇다면 이 놀라운 "카드 상자 메모 작성 시스템"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어떻게 작동하나요? 우리는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다른 사람의 발견과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으로 바꾸고 싶다면 메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메모의 필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메모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의견을 바탕으로, 메모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물론 여기에 있는 주석은 전통적인 의미의 필사본이나 발췌본이 아닙니다.

"카드 상자 메모 시스템은 생각하고 쓰기 위한 개인화된 도구입니다." 책에서는 카드 상자 메모 시스템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보면 카드박스 노트는 카드 몇 장과 상자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업 과정은 먼저 "카드"에 메모를 하나씩 쓴 다음 이 카드를 "상자"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모든 연결에는 지혜가 있습니다.

먼저 카드노트에 '기록할 내용'과 '기록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책에서는 카드박스 노트에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먼저 임시메모라고도 불리는 플래시노트(Fleeting Notes) : 일상생활이나 공부에서 메모하고 싶은 내용을 메모장에 적어두면 된다. 카드.

예를 들어, 갑작스러운 아이디어, 우연히 보거나 들은 후의 감동, 특정 사건에 대해 생각하게 된 관점 등이 언제든지 기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메모는 수집해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상기시키는 데에만 사용됩니다. 저장 시간은 일반적으로 하루나 이틀 내에 정리되어야 하며 폐기될 수 있습니다. 떨어져 있는.

두 번째는 영구 메모입니다. 이는 핵심 카드이자 향후 생성의 시작점입니다. 이 유형의 노트는 카드당 하나의 핵심 사항을 포함하며 순서대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관련 노트는 서로 연관되어 있어야 하며 색인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메모의 경우 나중에 작성하는 동안 수정이 필요하지 않도록 완전한 문장을 작성하세요. 연결 단어를 추가하여 텍스트로 결합하면 됩니다. 이러한 메모에는 필요하고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카드 상자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영원히 보관됩니다.

영구 노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차적 저장을 용이하게 하는 통일된 명명 규칙; 네트워크로 연결된 지식 시스템의 형성을 촉진하는 통일된 연결 규칙.

세 번째는 프로젝트 노트입니다. 이 노트는 특정 프로젝트와 관련되어 있으며 별도의 폴더에 저장됩니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폐기하거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메모할 때 그 메모가 어디에 속하는지 명확히 알면 최종 메모가 '클러스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루만의 메모카드가 어떻게 보관되는지 살펴보자. 책에는 루만의 카드 상자 두 가지 유형이 소개되어 있다.

하나는 문학 카드 상자이고, 안에 들어 있는 카드는 모두 문학과 문학의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다른 유형은 기본 카드 상자입니다. 여기에 있는 카드는 주로 읽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생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루만은 이 메모를 색인 카드에 적어 나무 카드 상자에 보관했습니다.

반면에 우리에게 익숙한 전통적인 메모 방식은 노트에 쓰든 전자 기기에 쓰든 내용을 저장하기 위해 상자를 이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Luhmann의 메모 작성 시스템에는 다른 카드를 색인화하고 정리하는 데 사용되는 추가 상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색인화 및 정렬 과정을 통해 원래 저장된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지게 되어 이해도와 기억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검색이 더욱 편리하고 빨라집니다. 이 방법은 학술 연구에 매우 적합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사용할 정보 밀도.

다시 한 번 메모 상자에 있는 카드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루만이 자주 사용하는 색인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주제 색인입니다. 어떤 주제에 대한 콘텐츠가 충분히 쌓이면 루만은 주제 인덱스 카드를 만들어 주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동시에 그 위에 관련된 노트의 코드나 링크를 수집합니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주변 위치 카드 색인입니다. 이는 주제 색인 카드와 비슷하지만,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는 대신 이번에는 상자 안의 유사한 위치에 카드로 다루는 다양한 주제를 요약합니다.

세 번째 범주는 현재 콘텐츠 색인입니다. 어떤 메모가 이전 메모 또는 다음 메모와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는지 명확하게 표시하세요. 이를 통해 연결된 카드들이 반드시 서로 가깝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지식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네 번째는 노트와 노트의 연결지수이다. 예를 들어, 두 개 또는 여러 개의 노트를 함께 연결하여 어떤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성될 수 있는지 확인하면 결과적으로 규칙을 깨는 새로운 테마가 차례로 생성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녹음부터 적용까지 루만 카드박스 워크플로우를 정리하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책을 읽거나, 정보를 찾거나, 강의를 들을 때 느끼는 모든 것, 즉 우리가 '영감'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을 임시노트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카드.

두 번째 단계는 영감의 임시 노트를 적시에 정리하고 조심스럽게 영구 노트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영감이 사라집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 노트도 통일된 형식으로 적시에 정리해야 하며, 지식 포인트를 자신의 말로 재구성하여 지식 카드를 구성해야 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정리된 문헌노트를 문헌노트 상자에 넣고 통일된 명명 규칙에 따라 이름을 붙인 후 통일된 연결 규칙에 따라 이전 노트와 연결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 단계는 영구 메모와 문학 메모를 정기적으로 정리하고 해당 규칙에 따라 색인 테이블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6 단계: 생성 시 색인표에 따라 영구 메모 또는 문헌 메모를 호출하고 직접 삽입하거나 약간 수정하여 삽입합니다.

개인적인 통찰: 적시에 메모를 정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인내심과 기술이 필요하며 명명 규칙과 색인 생성에는 명확한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메모 정리의 품질은 메모 상자가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이 책의 원래 이름은 '스마트 노트 찍는 법'이다. 제목에서 이 노트가 남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스마트 노트는 물론, 정기적으로 노트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공부 습관이겠죠?

이 책의 저자인 솅크 아렌스(Schenk Ahrens)는 "읽을 때 메모하지 않으면 작가에게는 책을 읽지 않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읽으면서 메모하지 않으면 몇 달이 지나면 책 내용의 80%를 잊어버리게 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이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스마트 노트'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째, 녹음이 편리하다. 책을 읽거나 다른 일을 하다가 마음속에 영감이 떠오르면 언제 어디서나 작은 카드에 적어 놓을 수도 있고, 작은 카드 뒷면에는 영감이 떠오른 장면도 적을 수 있어요. 책 제목, 장의 페이지 번호, 만남의 내용 등이요. 영감을 주는 노트이기 때문에 정리한 후에는 버려야 하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고 카드 몇 장만 들고 다니면 됩니다.

둘째, 지식구조가 합리적이다. 우리가 기록하던 노트는 페이지 단위로 쌓여 있어서 순서를 바꾸는 것이 불편했고, 때로는 같은 주제의 노트가 서로 연결되지 않을 수도 있어서 정리할 때 두뇌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 그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그들을 배열합니다. 작은 카드에는 연대순이 없으며 인간 두뇌의 지식 구조와 일치하는 분산된 네트워크 구조입니다.

셋째, 정리가 쉽습니다. 데이터 구조의 관점에서 볼 때 작은 카드는 노드입니다. 노드가 연결되면 이전 트리 구조가 아닌 네트워크 구조를 형성합니다. 네트워크 구조가 연결되면 하나의 카드가 동시에 여러 주제에 속할 수 있습니다. 노트 간의 관계가 더 명확해지고, 아이디어를 정리할 때 가장 관련 있는 콘텐츠를 찾기가 더 쉬워집니다. , 상대적으로 더 쉬울 것입니다.

넷째, 새로운 지식의 접목을 촉진합니다.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작은 카드가 나올 것입니다. 특정 분야의 작은 카드가 연결되어 네트워크 구조를 형성한다면, 메모를 추가하는 과정은 인간과 유사한 기존 네트워크에 새로운 지식을 내장하는 것입니다. 메모리 모드는 매우 유사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구조로 인해 노트를 재구성할 때 새로운 연결고리를 발견하는 것이 매우 가능하며 이는 새로운 학문적 관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적용이 쉽다. 어떤 사람들은 카드 필기의 원리가 요리사가 요리를 준비하는 방식과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요리사가 음식을 요리하기 전에 작업자가 재료를 준비하는 것이 현대 조립 라인 작업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사실 글쓰기도 마찬가지인데, 글을 쓸 때 재료를 여기저기 찾아다니다 보면 요리를 하면서 재료를 찾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효율성도 떨어지고, 품질도 좋지 않고, 때로는 중간에 포기하기도 합니다.

글을 쓰기 전에 이미 카드 상자 같은 지식 저장고가 있다면, 색인을 기반으로 관련 주제에 대한 내용을 찾는 것이 훨씬 쉬울 것입니다. 이 사실을 이해하면 루만이 이 방법을 사용하여 38권의 책과 수백 편의 논문을 쓴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 『카드노트 쓰기 방법』을 읽고 나서 이 책에 대한 내 생각은 다음과 같다. 카드노트 쓰기 방법은 사실 특정 분야의 지식을 어떻게 배우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방법이다. 특정 분야에서. 나는 현재 고대 시를 공부하고 있는데, 무의식적으로 이 방법이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를 읽으면서 카드에 메모를 하고 창작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대시 창작 분야에서는 이미 문장을 모아 활용하는 관행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송 시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네 문장은 Su Dongpo의 "Ding Fengbo", Zhang Yan의 "Ba Sheng Ganzhou", Yan Jidao의 "Huanxisha", Su Dongpo의 "Xijiang Moon"에서 나온 것입니다. 새로운 노래를 만드는 것.

이 여섯 문장은 Hong Hao의 "Magnolia Slow", Chen Yunping의 "Butterfly Love Flower", Zhao Lingji의 "Qing Ping Le", Shi Xiaoyou의 "Sudden Mountain Stream"에서 따왔습니다. , 한 "높은 발코니"는 합쳐서 보면 꽤 예술적인 창작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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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부분에서 "산은 높고, 월출은 작다. 달이 이렇게 작으니, 얼마나 밝은지." 이 문장을 읽고 나면 '열아홉'의 그림자가 보이시나요? 고대시: 달은 얼마나 밝습니까?

또한 "먼 곳을 생각하고 있다. 하루도 못 뵙고 마음이 조용하다"라는 글도 인용했다. 『십구고시: 강 건너 무궁화 따기』 누구를 남기고 싶은가? 내 생각은 멀리 있다.” 작가는 그 앞에 '내가 있다'라는 말을 덧붙여 시 전체를 민요처럼 만들었다. . "하루만 안 보면 마음이 조용해진다"는 "하루만 안 보면 세 가을이 된 것 같다"('채거')와 '걱정'이 합쳐진 것 같다. 『시경』에서 조용하다”(“채주”).

『쓴 것을 모으고 쓴 것을 모아 산 남쪽에서』의 두 번째 부분은 『시경·고질』 중 “쓴을 모아 쓴 것을 모아 첫 해 아래”를 개작한 것이다. , 원래 의도는 사람들이 속지 않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소문, 작성자는 상대방이 다른 의도가 없다는 믿음을 표현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걱정하는 건 너무 부끄러운 일'은 '시가·조총/차에서'의 '신사를 본 적이 없어 걱정이 된다'를 각색한 것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보지 못하는 슬픔을 그린 작품이다.

"당신의 마음은 금과 돌처럼 강하고 나는 얼음과 눈처럼 순수합니다"의 세 번째 부분은 또한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에서 Jiao Zhongqing과 Liu Lanzhi의 맹세를 연상시킵니다. ", "당신은 바위 같고 나는 억새와 같습니다." "억새는 비단 같고 바위는 움직임이 없습니다." 그리고 "내 마음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왔다 갔다 하며 밝은 달이 그리워요." 이는 Xie Zhuang의 "Moon Ode"에 나오는 "아름다운 여인이 수천 마일 떨어진 음장을 걷는다"라는 문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 그리고 밝은 달을 그리워한다." 저자는 이 문장을 사용합니다. 이는 당신이 이 관계에 대해 아름다운 환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대 시에서는 이와 유사한 문장 모음과 변형이 매우 흔합니다. 이는 결코 단순한 전달이나 인용이나 표절이 아니라, 원작에 대한 깊은 이해에 따른 일종의 감사와 찬사입니다. 원작의 특정 단어나 문장을 기발하게 활용해 현재 상황을 표현하고, 고전을 인용해 진정한 나만의 완성도 높은 작품을 써보세요.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다시 고시를 집어들기 시작했고, 특히 중국시회의 방송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고대시에 사랑에 빠지게 되었고,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시.

그 중에는 더 이상 시를 감상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않고 스스로 시와 가사를 쓰는 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항상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나는 많은 시를 읽고 시 작문의 규칙을 배웠지만 내가 쓰는 시에는 항상 시의 풍미가 부족합니다.

왜요? 현대인이 시를 쓸 때 '시적 언어'가 부족하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소위 '시적 언어'란 간결성, 암시성, 완곡함, 우여곡절이 특징인 '시적 언어'를 말하는데, 음악과 유사한 이 언어를 사용하여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한다면 당신이 쓰는 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게 될 것입니다. 시적인 맛.

시인의 언어는 어디에서 왔는가? 암기에 의존하고 기계적으로 복사하는 것은 결코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첫째, 고대의 좋은 작품이 너무 많고 암기하기가 너무 복잡합니다. 둘째, 암기한 내용은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배우고 적용하는 것은 좋은 일이 될 것입니다.

더 많이 읽어보고, 부지런히 생각을 담아내고, 이해하고, 이해하고, 실천하다 보면 어느 정도 쌓이면 좋은 것도 나만의 것이 되고, 시 쓰기는 자연스럽게 저절로 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앞서 말한 셰프를 위한 음식 준비와 약간 비슷하지 않나요? 그러므로 카드 필기 방법은 시 창작 학습에 매우 적합할 수 있다.

특히 책에 나오는 이 문장에 동감합니다. 수년 간 학술 논문, 과학 연구 보고서, 공식 문서, 요약을 쓰던, 지금 서평이나 시를 쓰던, 자료를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컴퓨터 앞에 앉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멍하니. 다만 예전에는 카드노트를 사용해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정보 수집에 그쳤을 뿐, 당연히 루만만큼 생산적이고 효율적이지는 않았다.

만약 내가 이 '카드 노트 작성법'을 10년, 심지어 20년 전에 볼 수 있었다면, 내 학문적 성취는 단지 몇 가지 과학 연구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몇 편의 기사를 쓰는 것이 아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 논문을 발표하고 여러 과학 기술 진보상을 수상했습니다. 루만은 이 방법을 사용하여 58권의 책과 수백 편의 논문을 출판했습니다. 적어도 한두 권의 논문은 출판해야 합니다.

그러고 보니 책을 다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책에 언급된 '스마트 노트'를 알게 되었고, 늘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하지만 실제로 실천해보면 많은 저항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습관의 변화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형성된 공부습관을 갑자기 바꾸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나는 다음번 읽기와 쓰기에서도 이 방법을 시도해 보고 싶다.

현재는 이 방법을 독서와 시에 적용하고 싶다. 시를 읽는 과정에서 발생한 생각과 통찰을 기록하고, 시를 읽는 과정에서 특정 문장이나 단어에 의해 발생한 영감을 기록하여 추후 시 창작에 활용한다.

구체적으로 두 개의 테마 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는 독서 노트 상자이고 다른 하나는 시 노트 상자입니다. 각 상자는 "생각 노트 카드"와 "읽기 노트 카드"로 시작됩니다. "생각 노트 카드"는 영감과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읽기 노트 카드"는 책이나 시에 담긴 내용과 가능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위의 내용을 활용한 것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플래시 노트 카드'와 '읽기 노트 카드'를 정리하고, 이 두 노트에 대한 생각을 바탕으로 나만의 '영구 노트 카드'를 만들어보세요. 아마도 특정 "시 영구 메모 카드"는 새로운 시일 수 있습니다. 여러 "영구 메모 카드 읽기"는 추론 에세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수많은 기사를 복사하는데, 복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루만의 카드 노트 필기 방식을 사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로 작품을 구성하는 것은 결코 '표절'이 아닙니다. 이것이 스마트한 '카피', 기술적인 내용을 담은 '카피', 혁신적인 '카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아마도 소위 "복사 방법을 아는 것"이 ​​의미하는 바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