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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경전 13경은 무엇인가요?
유교경전은 주로 유교십삼경을 가리킨다. 『십삼경』은 유교문화의 기본 저작물로서 전통적 개념으로 보면 『이』, 『시』, 『서』, 『이』, 『춘추』를 『고전』, 『좌전』이라 부른다. "와 "공주안"은 "고전"이라고 부릅니다. "양전"과 "고량전"은 "춘추 고전", "의례서", "효도서", "효서"의 "전기"에 속합니다. 논어'와 '맹자'는 모두 '기'이고, '이랴'는 한나라의 고전으로 스승의 주석 작품이다. 이 13가지 종류의 문서 중에서 "Jing"이 가장 높은 지위를 가져야 하며, "Zhuan"과 "Ji", 그리고 "Erya"가 그 뒤를 따릅니다.
'십삼경'은 내용이 매우 방대하고, '역서'는 겉모습은 신비로우나 내면의 철학은 심오하고 오묘하다. 『상서』는 고대 역사문서를 모아 놓은 것으로 주로 왕이 포고한 내용과 왕과 신하들 사이의 대화 기록을 담고 있다. 『시경』은 서주(周周) 초기부터 춘추시대까지의 시집으로, '풍', '아', '송'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민요, '아'는 서주 왕조의 형식음악을 가리킨다. 『노래』는 상류층의 종묘에서 제사에 사용되는 춤곡이자 노래이다. 『주례』는 주로 전국시대 주왕가의 공식 제도와 여러 나라의 제도를 수집한 것이다. 『의례』는 주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의례를 기록하고 있다. 『의례서(禮書)』는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시대 이전의 각종 의례에 관한 논문을 모아 놓은 것이다. 『춘추』삼전은 『춘추』를 중심으로 형성된 작품으로, 『좌전』은 역사적 사건에 대한 서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공양전』과 『고량전』은 논의에 중점을 두고 있다. 논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효경』은 봉건적 효에 관한 논문이다. 『맹자』에는 맹자의 언행과 사상, 행적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에리아』는 단어의 뜻을 설명하고 명칭과 사물을 해석하는데, 많은 고전학자들이 이를 바탕으로 경전을 해석한다.
유교 13경이 '경전'의 지위를 획득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한나라에서는 『의』, 『시』, 『서』, 『예』, 『춘추』를 『오경』으로 삼고 정부에서 이를 중시하여 학문관으로 삼았다. . 당나라에는 학문 관료들을 위해 제정되어 학자들을 모집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던 『구경』이 있었습니다. 구경(九典)이라 불리는 것은 『의(伊)』, 『시』, 『서(書)』, 『주례(周禮)』, 『의례(禮儀)』, 『의례서(禮書)』, 『춘추(春秋)』이다. 당나라 원종(文宗)때 국자서(國子論)에서 석각을 배웠고, 『구경』 외에 『논어』, 『논어』, 『효경』도 새겨 넣었다. . 오대(五代) 촉왕 맹창(孟長)이 『효경』과 『이랴』를 빼고 『맹자』를 포함한 『십일경』을 조각하였다. 처음으로. 남송(南宋)의 위대한 학자 주희(朱熙)는 『예서』의 『대학』과 『중용』을 『논어』, 『맹자』와 병치하여 오늘날 알려진 것을 형성하였다. "사서"로 공식적으로 인정받았고 "맹자"가 "통과"가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13개 유교 경전은 그 고전적인 지위를 확립했습니다. 청나라 건륭제 때 돌에 『십삼경』의 구절을 새겼고, 완원도 『십삼경』을 새겼으며, 그때부터 『십삼경』의 이름과 존경받는 지위를 얻게 되었다. 유교 고전에서는 점점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육경(六典)만이 있었으나 나중에는 악경(五樂)이 없어지고 역사의 발전과 함께 칠경(七角), 십삼경(十十樂) 등의 명칭이 있게 되었다.
봉건시대에는 유교문화가 지배적이었다. 『십삼경』은 유교문화의 고전으로서 그 어떤 고전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존경받는 위상과 깊은 영향력을 갖고 있다. 최고 통치자는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기 위한 원칙과 계획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유교의 경전에 따라 신민의 사상을 규제하고, 도덕과 도덕을 확립하고, 민속 풍속을 지도합니다. 유교 고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언제나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중국 봉건 사회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 연구하려면 『십삼경』을 읽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