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중국학丨노자의 지혜: 정말 멋지네요! 멋지다은 무슨 뜻인가요? 기분이 좋아지면 정말 좋은 걸까요?
중국학丨노자의 지혜: 정말 멋지네요! 멋지다은 무슨 뜻인가요? 기분이 좋아지면 정말 좋은 걸까요?
도덕경 12장은 '오성오색오미'를 담고 있어 다른 내용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인 것 같다. 한눈에."
사실 이 장에서 노자가 말하는 것은 '수양의 기본 기술'이다. 매우 중요하고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
아마도 '마음과 몸'의 관계에서 마음이 주인이고 몸이 하인이며 몸이 경제적 기반이고 마음이 상부 구조라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있을 것입니다. 요컨대 몸은 마음의 말을 들어야 하고, 마음은 우리 삶의 과정을 완성하고 삶의 이상을 실현하도록 몸을 지시합니다.
이 '반드시'가 맞아야겠죠? ?
그런데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음식의 노예가 되는 걸까요? 담배와 술의 노예가 되었나요? 휴대폰의 노예가 되시나요? 게임의 노예가 되나요? ......
일종의 노예가 되기 위해서는 삶이 혼란스럽고 절망적이다. ?
우리는 잠시 행복할 때도 있지만 평생 행복할 때도 있습니다.
전자의 즐거움은 '편안함'이라면, 후자의 즐거움은 '놓침'이다.
인생은 '자신을 찾고,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입니다.
단지 일시적인 즐거움을 위해 자신과의 '약속을 어기지' 마세요...
오색은 눈이 멀고 1, 오색은 귀가 먹먹함 2, 오미는 미각을 상쾌하게 함 3, 질주와 사냥은 마음을 미치게 함 4, 진귀한 물건이 움직임을 방해함 5.
성자를 눈으로 삼지 않고 배로 삼는 것입니다6. 그러니 다른 곳으로 가서 이 7을 가져가세요.
1 5가지 색상: 녹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정색을 나타냅니다. Blind : 눈부시다는 뜻.
2 5성: 공(Gong), 상(Shang), 초(Jiao), 정(Zheng), 우(Yu)를 나타냅니다. 청각 장애: 청력 상실을 의미합니다.
3오미(五味) :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을 말합니다. 맛: 구강 질환. "솽(Shuang)"은 부상이나 사망까지 확장되어 미각 상실을 의미합니다.
4 Gallop: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것, 탐닉에 대한 은유. 예: 동물을 사냥합니다. 미친 마음: 마음은 억제되지 않고 멈출 수 없습니다.
5: 해로움, 해로움. 행동: 행동에 대한 부상.
6. 눈이 아닌 배를 위해: 감각적인 오락에 빠지지 말고 편안함과 음식만 찾으세요. '복부를 위하여'는 '복부를 튼튼하게 한다',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뜻이다. '목적이 없다'는 것은 '마음을 비우다', '야망을 약화시키다'를 뜻한다.
7. 가서 이것을 가져라: 물질적 욕망의 유혹을 버리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라.
다채로운 색상은 사람의 눈을 현혹시키고, 탐욕스러운 음식은 사람의 혀를 맛없게 만들고, 진귀한 물건은 사람의 마음을 방탕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감각적 오락을 추구하기보다는 만족과 만족만을 추구하므로 물질적 욕망의 유혹을 버리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합니다.
'배를 위해서가 아니라 목적을 위해서', '목적을 위해서'는 외적인 탐욕의 삶을 추구한다는 뜻이고, '배를 위해서'는 평온한 내면의 삶을 구축한다는 뜻이다. 사람이 외면화의 소용돌이에 빠질수록 그는 더 오래 머물게 되어 자기 소외를 일으키고 점점 더 공허해지는 영혼을 갖게 됩니다. 특히 상류층이 감각의 자극을 추구하고 방황하고 음란을 행하며 마음이 어지러워지고 불안해지면 사회에 온갖 해를 끼칠 것입니다. 그러므로 노자는 사람들이 집 안에 머물면서 외부 세계를 배제하지 않고, 외부 물질적 욕망의 유혹을 버리고,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고, 타고난 순수함을 확보하도록 일깨운다.
——Rao Tsungi의 "CITIC 중국 연구 고전 · Laozi"
"Tao Te Ching"12 장에는 "오색은 눈을 멀게하고 오색은 눈을 멀게합니다." 귀가 먹먹해지고, 오미(五味)가 입에 상쾌함을 준다. "다채로운 풍경이 눈을 즐겁게 하는데, 어찌 사람을 눈멀게 할 수 있겠는가? 다섯 가지 음조는 유쾌한데 어떻게 사람들을 "귀머거리"로 만들 수 있습니까? 우리 삶에서 이러한 친숙한 것들을 나열할 때 나는 무엇을 설명하고 싶습니까?
도덕경(Tao Te Ching) 12장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오색은 눈부십니다. 다섯 가지 색상은 녹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정색을 나타냅니다. 사실, 여기서 노자가 말하는 오색은 특별히 이 오색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이 오색 외에도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그는 모든 종류의 것들이 우리를 눈멀게 한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실명(盲目)이란 눈이 멀었다는 뜻이 아니라, 눈이 어두워 전혀 볼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는 2000여 년 전에 노자를 정말 존경했습니다. 그는 현재의 조명이 사람들을 지저분하게 만들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다섯 가지 색깔은 눈부시다.
다섯 번째 성조는 귀가 먹먹하다. 다섯 가지 성조는 공(Gong), 상(Shang), 초(Jiao), 정(Zheng), 우(U)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사실은 이 다섯 가지 음표 외에도 오늘날의 콘서트처럼 온갖 종류의 소리가 있습니다. 청각 장애는 귀가 실제로 귀머거리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사실 아래처럼 장님이든 귀머거리이든, 입이 좋은 사람이든 크게 아픈 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정말로 아프다면 그것은 실제로 우리의 동정심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당신은 의사에게 가서 좋은 치료를 받으세요! 이것은 전혀 질병이 아니며 단지 당신 자신이 야기한 문제일 뿐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당신의 마음이 매우 평화롭습니다. 당신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다섯 가지 맛이 상큼하다. 5가지 맛은 신맛, 짠맛, 단맛, 매운맛, 쓴맛을 말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온갖 맛을 섞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싶어합니다. 사실 이 기쁨의 느낌은 상실을 의미합니다. 입에 맛이 없으면 상큼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약속을 또 놓쳤다고 하면 약속을 또 놓쳤다는 뜻입니다. '다섯 가지 맛이 상큼하다'는 것은 다양한 맛이 사람의 본연의 맛을 전혀 못 느끼게 한다는 뜻이다.
이제부터 그가 먹는 모습과 젓가락을 쥐는 모습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일 그가 식탁 위에 손을 올리고 젓가락을 쥐고 무엇을 먹고 싶은지 모른다면 이 사람은 이미 맛이 좋았던 것입니다. 그는 이미 이런 것들 중에서 맛있는 것을 먹었습니다. 이것은 당신을 고통스럽게 만들뿐입니다.
노령증이라는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뭘 먹어도 무슨 맛인지 알 수가 없어요. 그런 사람에게 산과 바다의 진미를 먹이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사람의 가장 큰 적은 자기 자신이다. 나는 하루 종일 귀가 멀었고 미각이 전혀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먹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고, 그 뿐만이 아닙니다.
정치사냥을 하면 사람이 미치게 된다. "Galloping and Hunting"은 말을 매우 빠르게 타고 사냥을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냥은 좋지 않니? 나쁘지 않아요. 우리는 사냥꾼들이 합법적이고 정상적인 생계를 위해 사냥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귀족은 사냥을 할 때 동물을 죽이는 것을 좋아하며 그의 사고 방식은 완전히 다릅니다. 그는 먹이가 총에 맞아 죽는 것을 보고 매우 기뻤습니다. 이런 사람과 함께 있으면 위험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그러므로 사람이 목숨을 걸고 질주하고 사냥하는 것이 아니라면, 특히 지금은 좀 더 우스꽝스러운 표현을 사용하면 자신의 체력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체력의 한계에 도전하다 보면, 그런 사람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을까? "미친 짓을 하면 이성을 잃게 된다." 사람이 한번 방탕해지면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없게 됩니다.
사람들의 여행을 방해하는 희귀한 상품이다. "형지"는 자신의 정당한 행위를 방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래 당신은 올바른 길을 가고 있었지만, 결국 당신은 점점 더 궤도에서 벗어나 점점 더 멀어졌습니다. 우리는 이미 3장에서 “비싸지 않은 것을 찾는 것은 드물다”에서 이야기했습니다. 사람은 희귀한 것을 소중히 여겨서는 안 됩니다. 남들은 이상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냥 좋게 봐주고 비판하지 말고 영향받지 말자. 왜냐하면 이 금과 옥의 보물, 기이한 돌, 이국적인 새들은 결국 재물로 변하지만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돈은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일단 돌과 보물로 변하면 부는 욕망, 정체성, 지위의 상징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골프를 치러 가지만 공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그는 단지 다른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사실을 보여 주려는 것입니다. 보세요, 나는 골프를 치고 있고, 지위가 있고, 지위가 있고, 그럴 여유가 있습니다. 사실 그의 마음은 매우 공허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될 필요가 없습니다.
노자가 한 이 말을 되돌아보면, 이제 사람들은 모두 그 말을 이행했습니다. “오색은 눈멀게 하고, 다섯 가지 소리는 귀먹게 하고, 다섯 가지 미각은 입을 상쾌하게 하고, 사냥과 질주는 마음을 미치게 하고, 귀한 물건은 여행을 어렵게 만든다.”
그 유명 브랜드가 아니었다면 사람들이 훔쳐갔을까요? 누군가의 손에 낀 반지가 부럽지 않았다면 이토록 간절했을까요? 이것을 '행지'라고 하는데, 이는 자신을 방해한다는 뜻이다. 순조롭게 올바른 길로 갈 수도 있었지만 이제는 통제할 수도, 되돌릴 수도 없을 만큼 잘못된 길로 들어섰습니다.
섹시한 것에는 쉽게 중독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새로운 것들이 끝없이 등장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중독되어 빠져 나갈 수 없게 만듭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 노자는 어떤 좋은 조언을 해 주나요?
노자는 이런 현상을 보고 우리에게 성자는 배이지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얻으러 간다고 말했습니다. 노자는 스님이 되려면 배를 채우고 눈으로 새로운 것을 보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보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눈'은 사람들이 눈을 사용하여 자신을 노예로 삼는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인은 얼마나 좋은 사람입니까? 모두가 아무리 이상한 말을 해도 그는 그것을 볼 수 없으므로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사람에게 눈이 있으면 그것을 볼 것이다. 나는 이것이 없는데, 참 이상하다. 나는 이것들을 모두 갖고 싶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곧 당신의 목적의 노예가 될 것입니다.
"배를 위해"는 물건으로 영양을 공급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자신을 부양하기 위해 물질을 사용한다는 생각을 눈을 사용하여 자신을 섬기는 생각과 비교합니다. 나는 내 배를 돌보고, 나는 눈의 유혹을 받고 뛰어다니고, 나는 노예입니다. 노자는 우리가 생존을 위해 진정으로 열심히 일하는 것이 적절하고 합리적이라고 믿습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삶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만 가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종일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찾고 싶고, 남들보다 더 새로워지고 싶은 게 문제다. 지금은 이렇습니다. 당신이 이상하다면 나는 당신보다 더 이상하고, 당신이 예의바르지 않다면 나는 당신보다 더 나쁩니다. 그런 사람들은 주제를 잃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가서 이것을 가져 가라." "저것"은 눈을 의미하고 "이것"은 복부를 의미합니다. 수련인으로서 당신은 외부 세계에 대한 감정을 멀리해야 하며, 외부 세계의 유혹을 받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쉽게 사물의 노예가 될 것이다. 나중에 우리는 물건을 가지고 놀면 야망을 잃는다는 속담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물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의 노예, 휴대폰의 노예, 비디오 게임의 노예, 골프공의 노예, 유명 브랜드의 노예… 자기 눈으로. 우리는 자신을 돌보고 자신의 힘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내면을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두와이는 눈, 귀, 입 세 가지 보물을 갖고 있다. 눈아, 보아야 할 것만 보고, 보지 말아야 할 것은 전혀 보지 말라. 귀여, 들어야 할 것만 듣고, 들어서는 안되는 것은 무시하라. 입아, 먹어야 할 때는 먹고, 먹지 말아야 할 때는 닫고, 말해야 할 때는 아무것도 먹지 말고,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벙어리인 척하면 무슨 상관이겠는가?
몸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에는 정(精), 기(氣), 정신(靈)이라는 세 가지 보물이 있습니다. 사실 사람으로서 가장 중요한 일은 마음을 수양하는 것이다. 도교 쿵푸의 가장 놀라운 점은 마음을 쉬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마음을 쉬기 위해 눈을 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종일 눈을 뜨고 주위를 둘러보며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오늘날의 사람들과는 다릅니다.
우리가 묻고 싶다면 휴대폰은 죽은 걸까, 살아있는 걸까? 많은 사람들은 휴대폰이 살아있다고 말합니다. 사실 휴대폰은 죽었기 때문에 죽은 것이고, 인간의 눈은 살아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을 너무 오래 보면 죽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바보인가요? 우리는 나에게 합당한가?
그러므로 노자는 더 나아가서 우리에게 외적인 것을 없애고 내적인 것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아(無我)와 무육신(無身)을 이룩해야 한다고 말한다. 큰 길의 근본은 자아와 육체가 없는 데 있다. 사실 자아를 깨뜨리고 자기관을 깨뜨리는 것입니다.
——"Zeng Shiqiang의 도덕경에 대한 자세한 설명: Tao Ching"
위 콘텐츠는 학습과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며 상업적인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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