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장자(莊子)의 첫 장에서는 주로 어떤 사상을 다루고 있나요?
장자(莊子)의 첫 장에서는 주로 어떤 사상을 다루고 있나요?
성인, 현자, 현자, 바보는 모두 운명이 정해져 있어 바꿀 수도, 넘어설 수도 없는 것이 샤오야오(소요)는 가치를 무효화하는 퇴폐적 이론이 됐다. 또한 궈샹의 '적응성' 이론은 '소요는 크고 작은 것은 다르지만 모두 같다'는 것이다. 이는 큰 지식과 작은 지식의 차이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 장자의 본래 의도와 부합하지 않지만, 실제로는 작은 지식과 큰 지식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Zhi Dun은 "자유롭고 편안한 사람은 사람의 마음을 이해합니다. Zhuang Sheng은 큰 길을 제안하고 Peng Qiao에게 지시했습니다. Peng은 먹고 사는 길이 넓어서 외부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몸은 가까워서 멀리서 웃으며, 마음을 베푸는 마음을 베푸는 것, 사람이 행복할 때, 한없이 떠돌고, 물건을 챙기지 않고, 그들은 결코 이익을 잃지 않을 것이며, 신비적인 감각을 사용하지 않고 빨리 행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사라지고 불편할 것입니다. 너희는 순진하여 배고프면 배부르고, 목마르면 배부르다. , 어찌하여 자유롭고 태평할 수 있겠는가?" 자도는 제목을 깨고 "자유롭고 행복한 사람은 완전한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사람이다"라고 단언한다. 그것은 파도의 형상으로 무한한 시간과 공간을 떠돌며 만물을 주관하고 외부의 것에 좌우되지 아니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자연스러우며, 현명(玄命)이 이를 감지하고 불편함 없이 자유롭고 자유롭습니다. 이른바 근심은 사물에 속한 것이 아니라, 자기를 얻지 못하고, 행함이 없는 것을 말하는 영적인 문제이며, 근심이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밖의 사물에 근거해야 한다. 사물, 이타심, 무 활동. 그런 다음 Zhi Dun은 두 가지 종류의 만족을 비교합니다. 하나는 단기적인 만족이고 다른 하나는 영적인 만족입니다. 전자는 외부 조건의 존재에 의존하고, 후자는 주체의 상황 적응 능력에 기초하며 외부 조건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시간과 공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평온한. Gaizhidun은 색이 스스로 형성되지 않고 색이 달라지고 공허해진다는 "Gi-Spa School"의 불교 철학을 기반으로합니다. 즉 마음의 개념은 Xiaoyaoyou의 의미를 설명하는 도입니다. .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의 마음은 사물과 색을 주관할 수 있고, 외부의 사물에 지배당하지 않고 만물과 소통할 수 있고 무한한 것에 반응할 수 있다. Xiang과 Guo의 "적응 이론"과 "사물로부터의 사물"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3) 육회경의 『장자이십권』 북송의 여의 해법에 대한 소요의 해석은 장자유의 『곤봉의 변천』 제1장에 나오는 노의 주석을 해석하기 위해 유교와 도교를 유교와 화해시키는 경향을 보여준다. "세상을 연결하는 기(氣)는 양극(陽極)의 근원이요, 음극(陰極)은 이유 없이 양(陽)을 낳고 만물이 소식을 따르는 것이 아니니라." 명은 남명의 팽으로 변하고 음양극은 모두 하늘에 있다. 6개월 만에 자와 사, 오와 해의 거리도 이상하다. 이상하다. 6개월 안에 펑수가 사라지면 곤수가 짝을 이루게 된다. 6개월이 지나면서 알 수 있다.” 루주는 음양 생화학의 변화하는 법칙을 이용해 장을 설명한다. 줄기, 땅의 가지, 숫자는 Xiaoyao의 원래 의미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인 진샹다오(陳祖島)와 조의복(趙夷富)도 음양론을 이용해 마을에 들어가는 것이 유행했음을 알 수 있다. (4) 왕유의 소요의 설명 왕유는 왕안석의 아들이다. 그의 '소요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몸이 있고 자아가 없으며 마음이 없으면 사물에 집착하지 않고 만족한 곳에 머물며 혼돈의 정원을 거닐게 된다." 곤봉은 북쪽에 있고 남쪽으로 날아가서 구만 개가 넘는데, 그 달 6월에 전갈이 느릅나무 너머로 날지 못하니 이르지 못하면 길에는 사물이 있고 길에는 사물이 있는데 어떻게 자유롭고 쉽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의무에 책임이 있으며 자유롭고 편안합니다. 사물에 집중하지 말고 만족의 자리에 놓고 자연을 이용하여 Xiaoyao의 뜻을 이해하십시오. 그러나 장자에 대한 왕유의 해석은 여전히 음양론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음양의 제약은 악기의 모양에 따라 필연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9만 개가 넘게 날아가는데, 그 숨결은 6개월이 되어야 한다. 음양의 수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롭지 못하다." 왕위와 육회경은 둘 다 유교인이자 도교인이므로 다음을 인용하는 것 외에 음양론에서는 '본성을 발휘한다'는 표현도 언급했기 때문에 나무는 없다고 한다.''이것들은 하나이지만 각각의 재료를 적절히 사용하여 피한다. 이것이 바로 자연의 소진의 의미이다." 왕우는 자연의 소진이라는 개념으로 장을 주목했다. 이것이 송나라 심학의 발전 추세였고, 왕우는 그 영향에서 면역되지 않았다. .
(5) 예하이옌의 『장자 인생철학』 샤오야오의 해석 예하이옌은 그의 『장자 인생철학』 제9장 '샤오야오의 인생계론'에서 샤오야오의 세 가지 의미를 요약했다. 1. 기다릴 필요가 없고 행복할 필요가 없다.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은 행복의 필요조건이며, 행복은 기다림에서 기다릴 필요가 없을 때까지의 인생 전체의 투쟁이다. 2. 불균일과 자유: “모든 사람은 자기 본성에 만족한다”는 것은 불균일에 만족한다는 뜻이고, “하늘의 비밀이 펼쳐진다”는 것은 기다림 없이 통일을 향해 생명의 정신이 발전하는 상태이다. 기다리지 않습니다. 불균일함과 조화로움은 생명을 본연의 모습으로 회복하는 과정이다. 3. 자연스럽고 여유로움: 도는 자연을 따른다. '자연스럽다'는 것은 미리 정해진 전제도 아니고, 나중에 도달한 결론도 아니며, 도 그 자체이다. 장자는 자연에 몰입되어 어떤 외부의 힘도 없이 태평하고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삶의 흐름이 그의 근심 세계 어디에나 존재했다. 샤오야오에 대한 예 씨의 설명은 '적응성'과 '도'에 대한 이전 논쟁을 결합한 것입니다. 한편으로 자기계발을 위해 불균일함을 이용하는 것은 적응성을 통해 필요 없는 상태에 들어섰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삶으로서의 자유는 부정적인 임명의 어려움에서 벗어나 감리교적 변화의 과정이라고 본다. "적응" 이론. (6) 장자의 '소요' 해석 장자의 책에는 실제로 '소요'에 대한 주석이 있습니다. 천도장: "소요는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대승장: "소요는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