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양주옥이 자금성에 등장하다
양주옥이 자금성에 등장하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옥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매우 특별한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옥은 권력의 상징이다. “황제는 백옥에 검은 리본을 달고, 왕자는 산옥에 붉은 리본을 달고, 의사는 녹옥에 순결한 리본을 달고, 왕자는 옥을 입는다. 예절제도에 따르면 황제부터 학자까지 다양한 지위와 계층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사양과 등급의 옥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옥은 성품의 화신이다: "군자는 이성이 없고 옥은 몸을 떠나지 않는다. 군자는 옥보다 덕이 있다."(<예의서 타마모>)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이유는 없고 지위가 있기 때문에 항상 옥을 입어야 하는데, 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옥을 사용하여 행동을 억제한다는 의미도 있다.
옥은 감정의 자양분이기도 하다. "나에게 복숭아를 주면 야오경으로 갚는다. 도적이 갚으면 항상 좋다고 생각할 것이다!" ) 경야오는 아름다운 옥으로 연인 사이의 단단함을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 "옥은 영적으로 순수하다." 《홍루몽》은 소년 소녀들의 아름다운 사랑을 기록한 옥 조각 이야기이다.
중국인들은 옥을 사랑하고 다양한 특성을 부여합니다. Xu Shen은 말했다: "옥인 돌의 아름다움에는 다섯 가지 덕이 있습니다. 촉촉하고 따뜻한 것은 자비의 처방이고 이치는 외부에서 나오며 중간을 알 수 있는 것이 의의 처방입니다." ; 그 소리는 부드럽고 매끄러워서 사람들이 멀리서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지혜의 처방이다. 그리고 접는 것은 그것을 사용하지 않고 날카롭고 정직해지는 방법이다. 부드럽고 절제되어 자비를 상징하며, 그 선명한 소리는 지혜를 상징합니다(공자는 "금의 소리와 옥의 진동"으로 알려짐). 지혜;
시집, 초자, 한복, 당시, 노래 가사, 원 오페라, 명청 소설부터 현대 문학, 오페라, 영화, TV 등에 이르기까지 옥이 사용되는 사람과 사물을 비교해 보세요.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옥을 중심으로 셀 수 없이 많은 감동적인 이야기가 펼쳐졌습니다.
그러므로 전통문화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에게는 옥이라고 하면 단순한 유물이 아닌 중국인들의 풍부한 감성을 담고 있는 일종의 옥이라고 생각될 것입니다. 역사의 깊은 곳에서 나오는 보물.
최근 자금성은 우잉홀에서 '양주와 고대 중국 - 옥에 드러난 오천년 문명' 전시회를 열었고, 이 전시회에는 중국 내 17개 문화 및 박물관 단위의 260개 작품(그룹)이 모였습니다. 전국 9개 성 및 시. 양주 옥 보물 수집은 양주 고대 도시 유적지가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최초의 사례입니다.
양주와 고대 중국
옥문화를 주제로 한 이번 전시는 이러한 향수의 근원이자 중국 문명의 출발점을 되짚어 볼 수 있다.
양저문화에는 옥기의 종류가 많이 있는데, 종류에 따라 콩, 월, 비, 황, 팔찌, 관, 삼지창, 원통형, 원추형, 반원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명판 장식품, 끈 장식품, 초승달 모양 장식품, 동물 모양 장식품, 고리, 끝 장식품 및 손잡이 모양 장치 등뿐만 아니라 어셈블리, 장식 및 상감 유형;
1. 옥콩
옥콩은 양주문화의 상징적인 옥기입니다. 콩은 조상들이 신과 하늘과 소통하기 위해 사용했던 제사용 그릇이다. 옥콩의 기원과 용도에 관해 일본 학자 하야시 나이후(Hayashi Naifu)는 콩이 팔찌에서 유래한 후 점차 제사용 그릇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고고학 발굴을 통해 확인되었으며 일반적으로 학계에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1986년 절강성 위항현 판산묘지에서 출토된 옥종왕은 높이 8.8cm, 지름 17.1~17.6cm, 무게 6500g의 트레모라이트의 정련된 연옥이다. 악티노라이트 시리즈.
옥콩왕
이 그릇은 황백색이고 자홍색 반점이 있으며 각 면은 4.2cm 너비의 세로 홈이 있고 모서리를 중앙으로 하고 선조각과 부조기법으로 8개 그룹의 동물 얼굴 문양을 윤곽을 그리며, 수직 홈에는 8개 그룹의 신, 인간, 동물의 얼굴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절묘한 장인정신, 꼼꼼한 패턴 매칭, 정확하고 적절한 예술적 매칭이 모두 놀랍습니다.
또한 크고 작은 다양한 콩이 있습니다:
섹션 수가 다른 옥 콩
2. 옥 도끼
유에는 도끼에서 발전해 군사력을 상징했다. 아래의 옥도끼는 위의 옥종과 함께 판산왕릉에서 출토된 것으로 "옥월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의 군사적 의미는 후대에 전해졌습니다. 『상서모맹서』에는 “왕은 왼쪽에 노란 도끼를, 오른쪽에 흰 유를 가지고 있다”고 적혀 있는데, 이는 전쟁에서 군 사령관으로서 옥도끼를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옥비
비는 옥반지이고, 반지름이 빈 반지름의 3배인 반지 모양의 옥기물을 비라 한다. 양주 유적에는 많은 옥비스가 있으며, 그 주요 목적은 의식용 도구입니다. 둘째, "비비"라고도 알려진 펜던트 옥이며, 마지막으로 장례용품으로 사용됩니다. 아래 사진은 양저 유적에서 발견된 비교적 대표적인 옥옥이다.
제이드비
4. 크라운웨어
크라운웨어는 모양이 왕관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전체적인 모양이 '량주신장'과 같다. 상단에 문장. 옥관은 대부분 무늬가 없고 무늬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며, 무늬가 있는 일부는 보물이 되었다.
옥관기
5. 삼지창 모양의 도자기
삼지창 모양의 도자기는 그릇에 나란히 놓인 세 개의 가지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산재 조립에 사용되는 일종의 머리장식으로, 유물의 절반 정도는 신과 인간, 짐승의 형상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고 일부 유물에는 앞면과 뒷면에 세밀한 조각이 새겨져 있다.
옥 삼지창 모양의 기구
6. 조립체
조립체는 막대 머리, 손잡이, 덮개, 묘지 등 다양한 옥 부품을 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장붓구멍과 장부 조인트 및 기타 관통 형태는 물체를 조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7. 장식 조각
장식 조각은 끈, 관, 구슬, 펜던트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옥 장식품으로 만들어지며 함께 뚫거나 꿰매어집니다. 많은 작은 비다공성 옥 알갱이와 일부 옥 조각을 접착이나 기타 방법으로 기구에 장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국은 옥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옥 조각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학자인 조셉 니덤(Joseph Needham)은 “옥에 대한 취미는 중국 문화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고고학 발굴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옥의 개발과 활용이 활발해졌음을 입증했습니다. 8,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2년 내몽고 고고학 팀은 츠펑시 아오한기(Aohan Banner) 바오궈투(Baoguotu) 향 싱롱와(Xinglongwa) 마을에서 8,200년 전의 비교적 정교한 옥 귀걸이 2개를 발굴했습니다. 이는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옥 귀걸이입니다.
1. 신석기시대 옥의 발달
신석기시대 중후기에는 옥의 생산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옥이 사용된 지역은 요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북쪽의 유역부터 남쪽의 주강 유역까지가 남동쪽 해안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중국 동북지역의 홍산문화옥, 동부지역의 양주문화옥과 영가탄문화옥, 황하유역의 용산문화옥이다.
요하 유역에 분포하는 홍산문화는 중국 동북지역의 대표적인 신석기문화로 대략 6000~4000년 전에 분포하였다. 홍산문화의 옥기는 대부분 장식품으로 사용되는데, 옥기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작으나, 일반적이고 간결하며 단순한 형태를 만들기 위해 대규모 조각기법을 사용한다. 홍산문화의 대표적인 유물은 'ㄷ'자 모양의 옥룡이다.
홍산옥룡
태호 지역의 옥기는 합목문화, 마가빈문화, 송택문화, 양저문화(후자의 3개 문화를 총칭하여 마송량이라 함)를 거쳐왔다. ) 양이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점차 증가하고, 생산이 거친 것에서 점점 세련된 것으로, 장식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패턴으로 발전하고, 형태가 작은 것에서 점점 더 큰 것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약 7000년 전 저장성 위야오 허무도문화유적 3,4층에서 출토된 관·구슬·황·황 등 옥 유물은 질감이 매우 좋지 않은 옥과 형석으로 만들어졌다. .매우 거칠고 원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태호 유역과 남동부 해안 지역의 초기 옥입니다.
2. 양주옥: 신석기시대 옥 발달의 최고봉
송택문화 이후의 양주문화에서는 옥의 수량, 재질, 형태, 장식, 생산기술 등 모든 면에서 큰 도약이 이루어졌습니다. 물론 재료가 복잡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단단하고 색깔이 아름다운 트레몰라이트와 악티노라이트 옥이 있고, 경도 4의 사문석 옥도 있다.
표현기법으로 볼 때 양주옥기는 웅장하고 대칭적이며 균형이 잡혀 있어 엄숙한 느낌을 준다. 주로 절개선을 기반으로 하고 부조를 보완하였으며, 원형조각, 반원조각, 속을 비우기 등의 어려운 기법이 등장하였으며, 장식문양은 입체문양, 바탕문양, 장식문양의 삼위일체를 채택하였다. 즉, 첫 번째 레이어에는 절개된 선을 사용하여 구름무늬, 직선, 소용돌이 등을 음영으로 사용하고, 밑그림 기법을 사용하여 윤곽을 표현한다. 마지막으로 절개된 선을 사용하여 볼록한 표면에 세부 사항을 표현합니다.
생산 기술 측면에서 양주 문화 옥 생산 기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석영 모래는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Sidun의 양주 문화 무덤에서 옥을 조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석영 모래를 발견했습니다. , 파이프 드릴링 방법은 드릴링 기술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파이프 드릴링으로 남은 콩 코어는 양주 문화의 무덤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양주 문화는 일반적으로 옥 처리 기술에서 모래 절단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즉, 모래와 물을 사용하여 옥 절단 도구를 추가하고 마찰을 통해 옥 재료를 절단합니다. 옥을 조각한 후에는 빛에 의해 알아볼 수 있는 효과를 얻으려면 표면을 연마하고 매끄러워야 합니다.
양주옥 가공도
양주문화의 옥세공기술은 신석기시대 옥가공기술의 최고수준을 대표한다.
에티켓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논쟁을 종식시키다'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식기, 의복 등을 사용하여 '귀족과 천자를 구별'하는 제도이다. 역사적으로 주공의 의례체계는 중국의 의례체계에 있어서 중요한 개선이었다. 그러나 Zhou Gong은 허공에서 성공하지 않고 상속을 기반으로 개선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예절의 근원은 어디일까요? 양주 문화를 살펴보세요:
1. 양주 신성한 상징: 왕권과 신성력이 통합되어 있으며, "제사"와 "용"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왕"에는 콩'은 처음으로 '양주신상'의 성격을 지닌 신과 동물의 얼굴 문양을 발견했다. 신상의 꼭대기에는 활 모양의 관이 있고, 관 아래에는 무거운 눈, 마늘 코, 넓은 입, 고르게 조각된 이빨을 가진 역사다리꼴의 사람 얼굴이 있다. '바람' 모양의 모자 챙은 구름 소용돌이 무늬로 덮여 있고, 모자 윗부분은 방사형, 깃털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윗팔을 편평하게 올리고 아랫팔을 안쪽으로 구부립니다. 동물의 눈은 두 개의 갈비뼈 사이에 위치하며, 동물 얼굴의 눈썹 능선과 코는 직선과 구름 소용돌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아래에는 피묻은 입이 모두 얕은 돋을새김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과 팔다리에는 음의 선이 새겨져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면 이마에 둔한 사람의 얼굴이 있는 사나운 동물의 얼굴 문양인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사람의 얼굴과 짐승의 얼굴이 맞아야 한다. 인간의 몸과 동물의 머리의 조화와 결합은 매우 영리하여 전체 그림이 통합되고 분할될 수 없습니다. 동물의 귀는 동시에 인간의 팔이고 인간의 발은 동시에 동물의 수염입니다. 서로 다른 관찰 각도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이미지로 이어집니다. .
이것을 인간화된 신으로 본다면 빛나는 깃털 왕관을 쓰고 손에 방패를 들고 있는 전쟁의 신의 모습인데 이는 세속적인 권력을 상징한다.
신격화된 인물로 간주하면 두 가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머리에 왕관을 쓰고 손에 옥(또는 콩)을 들고 숭배하는 춤을 추는 마법사의 모습입니다. 하늘과 땅의 유령과 신. 이 이미지는 전통적인 관습을 유지하는 일부 민족 집단에서 여전히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호랑이를 사용하여 날아가는 마법사의 묘사입니다. 학자 장광즈(張光zhi)는 '신과 인간, 짐승의 합성상'이 실제로는 중국 도교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무당의 호랑이 전갈'의 형상이라고 믿는다. 두 이미지 모두 종교의 힘을 나타냅니다.
나라의 큰 일은 희생과 군사에 있다. 신과 짐승의 상징은 양주문명이 정치와 종교의 통일을 이루었음을 보여준다. 왕과 고관들은 옥을 사용하여 신권을 장악하고 왕권과 군사력, 재정력에 대한 독점을 완성했다.
2. 양저옥 체계: 우열의 명확한 구분
양저문화유적의 장례품을 보면 양주 사회 위계가 상대적으로 엄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레벨이 높을수록 유물이 더 복잡해집니다. 왕릉에는 상아홀(아래 사진은 복제품), 옥콩, 옥도끼, 옥비스 등이 있고, 2층에는 옥도끼, 옥비스 등만 있고 그 수가 감소한다. 당신이 내려갈 때.
양주의 사회 계층
예절은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국가 안정을 유지하며 행동을 규제하는 고대 중국 사회의 전통 문화 중 하나입니다. 양저문화유적에서는 옥의 사용이 왕의 귀족과 남녀귀족의 분업제도를 반영하는 등급효과를 갖는 것을 볼 수 있다. 양주문화가 창안한 옥의례제도와 국가통치의 개념은 후대 중국의례제도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1. 양주옥의 지리적 확산
양주문화는 서쪽 양쯔강 중류의 대계문화(6000~5000년 전)로부터 널리 퍼져나간다. 남쪽의 주강 유역에서 석하문화(5000~4000년 전)에서 발견된 콩, 비스와 같은 옥은 양주문화의 옥과 깊은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양주 옥기의 지리적 확산
2. 양주 옥기의 역사적 계승
양주 옥기는 황하 지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북방의 옥기 양주문화 옥의 원형에는 다양한 종류의 옥이 발견되는데, 특히 양주문화의 동물탈문양과 옥상감기술은 완전히 흡수되었을 뿐만 아니라 은나라뿐만 아니라 은나라와 주나라 청동 제조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건륭이 새긴 양주옥
현재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양저문화 옥종의 동물 얼굴 문양이 상나라와 주나라 청동기의 도철 문양의 원형이라고 믿고 있다. , 옥 상감 기술은 은대 이후 동상감옥 출현의 토대를 마련했다.
3. 오랜 역사 속 옥의 인기는
원시시대에는 제사용 그릇과 제사용 그릇으로 사용되었는데 신비롭고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 옥 숭배는 그들에게 행복과 안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나라와 주나라 때에는 계층을 구별하기 위해 옥기가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주례(周禮)』에는 “옥을 사용하여 나라를 섬기는 여섯 가지 길상을 삼는다. 왕은 진계(眞私)를 품고, 공작은 환계(皇絲)를 품고, 후작은 신귀(身桂)를 품고, 삼촌은 공귀(孝桂)를 품고, 아들은 곡식빵을 쥐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 남자가 치비를 쥐고 있다." 옥의 크기에 따라, 돌 표면의 크기와 장식의 차이에 따라 위치의 정도가 결정된다.
오랜 역사적 발전 속에서 옥의 용도는 귀족에게 집중된 신통력과 왕권을 상징하는 것에서 시작해 학자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다가 점차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확산되어 생활용품에까지 이르렀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당송까지 이르러서야 완성되었다.
양주문화유적 발굴은 1936년 처음 시작됐다. 80년이 넘는 고고학 발굴 끝에 마침내 량주 고대 도시 유적이 하이라이트 순간을 맞이했습니다. 2019년 7월 6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세계유산회의에서 저장성 량주 고대 도시 유적이 포함되도록 승인되었습니다.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어 우리나라에서는 55번째, 세계에서는 1,102번째로 등재되었습니다.
양주 고대 도시 모래 탁자
양주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 전, 고고학적 증거가 있는 중국 문명의 역사 기간은 약 3,700년이었다. 그리고 하위 5개 문명”. "천년"은 사실 고대 고전의 기록에만 존재하는 시대였습니다. 양주 유적지의 고고학적 발굴은 이 선사시대에 대한 물리적 증거를 제공했습니다.
참고 자료:
Liu Bin: "신성한 마녀의 세계: 양주 문화의 종합적 고찰"
Zhang Guangzhi: "중국 청동기 시대"
Fang Ze: "중국 옥"
- 관련 기사
- 운남성 여행 노트
- Landwind X2는 어떤 엔진을 사용하나요?
- 허난성에는 어떤 현이 있나요?
- 신입생 입학을 위한 자기소개서
- 타블로가 니콜라스 체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어떤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었나요? 영상이 있나요?
- 전국적으로 5억 회가 넘는 코로나19 백신이 접종됐다. 이런 '중국 속도'가 자랑스러웠던 적 있는가?
- 돼지고기 가격이 크게 회복됐다. 반등이 이어질 수 있을까?
- 간쑤대학 입학시험 지원서는 왜 열리지 않나요?
- 캐논 렌즈 18-200과 그에 대한 평가(촬영에 적합한 18-200mm 렌즈는 무엇인가)는 어떻습니까?
- 눈송이가 매화를 사랑할 때 직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