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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홍밍은 누구인가?
20세기 초 서양인들 사이에는 삼대당을 보지 않고는 중국에 갈 수 없지만 고홍명을 보지 않고는 갈 수 없다는 말이 있었다.
구홍밍은 누구인가? 그는 남양에서 태어나 서양에서 공부하고 동양에서 결혼하여 북양에서 봉사했습니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라틴어, 그리스어, 말레이어 등 9개 국어에 능통하며 13개의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영자 신문을 거꾸로 읽어 미국인이 처음으로 중국어를 편찬했다며 영국인을 비웃었다. 『논어』와 『논어』는 『중용』이 영어와 독일어로 서양에 번역되었다. 흠 잡을 데 없는 혀로 그는 일본 총리 이토 히로부미에게 유교를 강의했고, 문학의 거장 레오 톨스토이와 편지를 주고받았으며,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 사람들은 그를 '가장 고귀한 중국'이라고 불렀다.
Tangsheng이라고도 알려진 Gu Hongming. 1857년 7월 18일 동남아시아 말레이 반도 북서쪽 페낭 섬의 영국 고무 농장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초기에 그의 조상은 중국 복건성에서 남양으로 이주하여 풍부한 재산과 명성을 쌓았습니다. 그의 아버지 Gu Ziyun은 당시 영국인이 운영하는 고무 농장의 총책임자였으며 Hokkien을 유창하게 구사했으며 영어와 말레이어를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금발에 파란 눈을 가진 서양인으로 영어와 포르투갈어를 구사합니다. 이런 가정환경에서 구홍명은 어릴 때부터 언어에 대한 놀라운 이해력과 기억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아이가 없는 고무 농장 주인인 브라운 씨는 그를 매우 좋아했고 그를 양자로 입양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셰익스피어, 베이컨 등의 작품을 읽게 해주세요.
영국 포함은 1840년에 중국으로 가는 문을 열었습니다. 고홍밍의 양아버지 브라운 씨는 그에게 말했다. “당신의 조국인 중국이 도마 위에 놓여 있고, 사악한 침략자들이 도살용 칼을 휘두르며 그것을 나누어 먹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중국과 서양의 지식을 모두 배울 수 있고 부유한 나라를 통치하고 유럽과 미국을 문명화하는 책임을 맡을 수 있습니다." 브라운 부부는 1867년 영국으로 돌아왔을 때 10세의 고홍명(Gu Hongming)을 가장 강력한 권력자로 데려왔습니다. 당시의 서부 제국. 떠나기 전, 그의 아버지는 조상들의 위패 앞에서 향을 피우며 "어디를 가든지, 영국인이든, 독일인이든, 프랑스인에게 둘러싸여 있든, 당신이 중국인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라고 경고했습니다. p >
영국에 도착했을 때, 구홍명은 브라운의 지도 아래 가장 고전적인 서양 문학의 걸작부터 시작하여 가장 성실한 암기법으로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라틴어, 그리스어를 빠르게 마스터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유명한 에딘버러 대학교에 입학하였고, 총장이자 유명 작가, 역사가, 철학자 칼라일로부터 높이 평가를 받았습니다. 고홍명은 1877년 문학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라이프치히대학과 독일의 유명 대학에 진학하여 문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나중에 차이원페이가 라이프치히 대학에 유학했을 때 고홍명은 이미 저명한 인물이었고, 린위탕이 40년 후 라이프치히 대학에 왔을 때 고홍밍의 작품은 이미 필독 대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학교에서. 14년간의 유학 생활을 통해 재능 있는 청년 고홍명은 서구 문화에 정통한 젊은 학자로 성장했습니다.
구홍밍은 학업을 마친 후 당시 싱가포르의 어학 석사였던 마젠중(Ma Jianzhong)의 권유에 따라 중국 문화 연구에 몰두했고, 고국으로 돌아와 중국어 공부를 계속했다. 고전. 그는 청나라 말기 장지동 막부에서 20년간 재직했으며, 그의 주요 업무는 '해석'이었다. 그는 장즈둥(張志东)을 도와 서방 사무를 조정하는 동시에 중국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으며 자신을 '한빈 독자'라고 불렀다.
서유럽의 다양한 언어에 능통하고 말이 빠른 구홍밍의 명성은 중국에 있는 유럽인과 미국인들 사이에 빠르게 퍼졌다. 그가 조상들에게 절하자 외국인들이 웃으며 말했다. “너희가 이렇게 하면 너희 조상들이 식탁에 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겠느냐?” 고홍명은 즉각 “조상들의 묘에 꽃을 놓으면 꽃향기를 맡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반박했다. 그는 영국인 신문을 거꾸로 읽고 미국인들이 교육을 받지 못했다며 배에 탄 독일인들을 조롱하기 위해 순전한 독일어를 사용했다. 영국 작가 몸(Maugham)이 중국에 와서 구씨를 만나고 싶어했다. Maugham의 친구는 Gu에게 편지를 써서 그를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기다려도 아무도 오지 않았다. Maugham은 Gu의 안뜰을 스스로 찾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구씨는 방에 들어가자마자 "당신네 동포들은 중국인이 쿨리이거나 환난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손을 흔들면 우리는 한 마디로 와야 한다"고 말했다. 많은 것을 경험했고, 무엇이 옳은지 즉시 당황했습니다.
동시에 동양 문화의 수호자로서 고홍명의 명성은 점점 더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서양에서 공부했지만 동양 여자, 특히 중국 여자의 작은 발을 좋아합니다. 그의 아내 슈구는 발이 작았기 때문에 그는 첫눈에 반해 평생을 그녀와 함께 지냈다. 그는 중화민국 건국 이후 북경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가르쳤으며, 땋은 머리를 기르고, 낡은 옷을 입으며, 축첩과 족속을 합리적으로 정당화하는 등 극단적인 행위를 통해 사회 전체가 중국 전통을 배반하는 비정상적인 경향에 맞서 싸웠다. . 고홍명은 평생 동안 황제의 권력을 옹호했지만, 서판을 만나도 절하지 않았습니다. 서태후의 생일을 맞아 그가 공개적으로 읊은 '축시'는 '황제는 영원히 살 것이고, 백성은 돈을 쓰게 될 것이다. 황제가 영원히 살면 백성은 고통을 당할 것이다'였다. 위안스카이가 세상을 떠났을 때 온 나라가 3일 동안 애도했지만 고홍명은 특별히 극단을 초청해 자신의 집에서 파티를 열어 3일 동안 떠들썩했다.
북경대학교에서 가르치는 구홍밍은 땋은 머리를 하고 교실로 들어섰다. 학생들은 웃음을 터뜨렸다. 구홍명은 "내 머리의 땋은 머리는 눈에 보이지만, 마음속의 땋은 머리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 ." 이 말을 들은 오만한 북경대 학생들은 침묵에 빠졌다.
첨부파일 '중국인의 정신'(발췌)
외국 친구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외국인으로서 일본에 오래 살수록.. .일본인을 싫어합니다. 오히려 중국에 오래 살수록 중국인을 더 좋아하게 됐어요. 이 외국인 친구는 일본과 중국에서 오랫동안 살았습니다. 일본인을 이렇게 평가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모르겠지만, 위의 중국인의 판단에는 중국에 살아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라 믿는다. 외국인이 중국에 오래 거주할수록 중국인을 더 좋아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중국인에게는 설명할 수 없는 뭔가가 있습니다. 위생적인 습관이 부족하고 생활 방식이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생각과 성격이 많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외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 사랑은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얻을 수 없습니다. 나는 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온화함으로 요약했다. 내가 이런 온유함을 정당화하지 않는다면, 외국인들의 마음 속에는 그것이 중국인의 육체적, 도덕적 결함, 즉 온유함과 비겁함으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언급한 온유함은 내가 제안한 온유함은 이성이나 본능이 아니라 동정심이나 인간의 실제 지혜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출처는 연민의 힘입니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은 어떻게 이러한 공감력을 갖게 되었는가?
여기서 답변이나 가설을 자유롭게 제시하겠습니다. 의지만 있다면 이것이 중국 인민의 공감력의 비결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중국인들이 이런 힘, 이 강력한 공감의 힘을 갖는 이유는 그들이 완전히 또는 거의 완전히 영혼의 삶을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인의 삶 전체는 감정적 삶입니다. 이 감정은 감각적 직관이라는 의미의 감정에서 비롯되는 것도 아니고, 신경계의 질주하는 열정이라고 부르는 의미의 감정에서도 비롯되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성의 깊은 곳에서 발생하는 열정이나 인간 사랑이라는 의미의 감정입니다.
중국인들이 영적인 삶을 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중국인의 실제 생활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중국어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중국어는 영혼의 언어이기도 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중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성인과 교육받은 사람들보다 어린이와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훨씬 쉽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어린이나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마음으로 생각하고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교육받은 사람들, 특히 합리적인 교육을 받은 현대 유럽인들은 두뇌와 지혜를 이용해 생각하고 언어를 사용한다. 중국어 학습에도 적용되는 열반(Nirvana)에 대한 속담이 있습니다. 어린이가 되지 않으면 배울 수 없습니다.
둘째, 중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잘 알려진 사실 하나를 짚어보자. 중국인들은 놀라운 기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중국 사람들은 머리보다는 마음으로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지루하고 지루한 정신이나 지성보다 공감하는 힘이 있는 마음으로 기억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대부분은 어른이 되었을 때보다 어렸을 때 더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중국인처럼 두뇌보다는 마음으로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예는 여전히 중국인의 일상 생활에 반영되어 있고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 즉 중국인의 예의입니다. 중국은 줄곧 예절의 나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렇다면 중국 예절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남을 배려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바로 이것이다. 중국인들은 영적인 삶을 살기 때문에 예의바르다.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타인과 쉽게 비교할 수 있어 타인의 감정을 배려하고 배려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중국의 공손함은 일본의 공손함만큼 복잡하지는 않지만 유쾌합니다. 그에 비해 일본의 예의는 복잡하고 불쾌합니다. 외국인들로부터 불평을 들었습니다. 절충적인 공손함은 아마도 연극 리허설과 같은 기계적인 예의로 연습된 공손함이라고 불러야 할 것입니다. 마음에서 나오는 예의가 아니고 본성에서 나오는 예의입니다. 사실 일본의 공손은 향기 없는 꽃인 반면, 진정한 중국의 공손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값비싼 향수와 비슷한 묘한 향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중국인 특성의 마지막 예는 정확한 습관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Arthur Smith가 유명하게 만든 아이디어입니다. 그렇다면 중국인의 정확성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내가 가만히 있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들이 영적인 삶을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은 섬세하고 예민합니다. 마음이나 지성만큼 경직되고 경직되지 않습니다. 사실 한문 붓은 중국 정신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붓으로 쓰고 그리는 것은 매우 어렵고, 정확하기 어려운 것 같지만, 일단 숙달하면 딱딱한 서양펜으로는 이룰 수 없는 아름답고 우아한 서예와 그림을 창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중국인들이 영적인 삶, 어린아이 같은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여러 면에서 순진해 보입니다. 이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즉, 오랜 역사를 지닌 위대한 국가로서 중국인은 여전히 여러 측면에서 너무 순진합니다. 이로 인해 중국에서 공부하는 일부 표면적인 유학생들은 중국이 문명을 발전시키지 못했고 중국 문명이 정체된 문명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인의 지적 발전이 인위적으로 어느 정도 제한되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중국인이 거의 또는 전혀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과학, 논리학 등 순수 추상과학에도 적용됩니다. 실제로 유럽 언어로 '과학'과 '논리'라는 두 단어를 중국어로 표현하는 데 완전히 동등한 단어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린이처럼 영적인 삶을 살아가는 중국인들은 추상과학에 관심이 없다. 왜냐하면 정신과 감정은 이와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표 등 정신적, 정서적 개입이 필요하지 않은 모든 것은 중국인의 혐오감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통계차트와 추상과학이 중국인들의 혐오감을 불러일으킬 뿐이라면, 현재 유럽인들이 하고 있는 소위 과학연구, 과학이론을 증명하기 위해 살아있는 유기체를 파괴하고 절단하는 일을 서슴지 않는 과학이다. , 중국인을 놀라게하고 억압당했습니다.
사실 여기서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중국인의 가장 아름다운 자질은 영적인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초기 단계에서 영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유럽의 중세 기독교인들도 영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매튜 아놀드(Matthew Arnold)는 “중세 기독교인들은 마음과 상상력으로 살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인의 가장 좋은 점은 영적인 삶을 살며 어린이처럼 살 때 중세 기독교인의 특징이나 다른 사고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초기 단계의 어떤 국가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유입니다. 즉, 중국인의 가장 놀라운 특징은 오랜 역사를 지닌 민족으로서 어른의 지혜와 어린아이 같은 삶, 즉 영혼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중국인의 발전이 방해를 받았다기보다는 결코 늙지 않는 민족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국가로서 중국인의 가장 놀라운 특성은 그들이 영원한 젊음의 비결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원래 질문인 진정한 중국인이란 무엇인가에 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진짜 중국인이란 순진한 마음과 어른의 지혜를 갖고 영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진짜 중국인은 어린아이의 마음과 어른의 생각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인민의 정신은 불로장생의 정신이며 불멸의 민족혼이다. 중국인이 영원히 젊다는 비결은 무엇일까? 중국형 남자를 만드는 것은 동정심이나 인간의 지성이며, 따라서 진짜 중국인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온유함이라고 내가 말한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진정한 인간지능은 인간의 마음과 뇌가 조화를 이루는 연민과 지성의 유기적인 결합이다. 한마디로 영혼과 이성의 조화이다. 중화민족의 정신이 불로장생의 정신이고 불멸의 민족혼이라면, 민족정신의 불멸의 비결은 중국인민의 넋과 이성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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