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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말,청초 여신학왕의 운명
장재의 기학, 주소향의 수학, 정과 주의 성리학, 그리고 노와 왕의 성리학에 이르기까지 성리학의 점진적 발전과 진화의 전 과정을 구성한다.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장재(Zhang Zai)는 공(void)이 기(氣)이고 기(氣)가 우주의 존재론이라고 제안한 반면, 샤오융(Shao Yong)은 이미지와 숫자의 진화를 이용하여 자연 발전의 법칙을 탐구했습니다. 성주도교는 기과학과 항수학의 중요한 요소들을 흡수하면서 사회윤리 원칙을 궁극적인 원칙인 원칙으로 승격시켰습니다. 그 결과, 도덕적, 윤리적 규범은 절대적인 권위가 되었고, 도덕적 실천의 주체인 인간의 주도성은 무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육왕신학은 사람의 본심이 도덕의 주체이며, 그 자체가 도덕법칙과 윤리규범을 결정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도덕실천의 주관적 원리를 강조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진화 속에서 거대한 철학 체계인 성리학이 발전하고 심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남송의 육향산, 명나라의 왕양명으로 대표되는 신학은 도교와의 논쟁 속에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갔다. Xinxue의 창시자 Lu Xiangshan은 Zhu Xi와 많은 논쟁을 벌였으며 논쟁의 범위는 성리학의 모든 핵심 문제를 포함했으며 논쟁의 영향은 당시 많은 사상 학파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와 여의 논쟁은 물론 후대 학자들 사이에서 주와 여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논쟁은 80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성리학의 확산과 함께 일본과 고대 한국에도까지 확대되었다. 왕양명은 마음과학의 대가이고, 그의 사상은 주(Zhu)와 루(Lu)의 이론의 결과이다. 양명의 심론은 석산의 심론의 계승 발전일 뿐만 아니라 주(朱)와 루(魯)의 심론의 종합으로도 볼 수 있다.
예의 이름이 Zijing 인 Lu Jiuyuan (1139-1193)은 Xiangshan (Jiangxi, Guixi, Shangqing Town 남동쪽 Yingtian Mountain)에서 강의했기 때문에 Xiangshan으로 알려졌습니다. 장시(江西)성 푸저우(浦州) 진시(金溪) 출신.
루향산은 어렸을 때부터 굉장히 총명하고 총명했다. 서너 살 때 아버지 앞에서 서예와 독서를 공부하던 그는 '모든 것을 물었고', '세상은 어떻게 끝날 수 있는가'라는 심오한 질문까지 제기했다. 그의 아버지는 웃었지만 대답이 없었기 때문에 Lu Xiangshan은 먹는 것도 잠도 잊을 정도로 깊이 생각했습니다. 나는 여덟 살 때 사람들이 성승이의 말을 낭송하는 것을 듣고 그것이 공자와 맹자의 말과 다르며 나에게 해롭다고 느꼈습니다. 16세 때 삼국육조의 역사를 읽고 '이와 제가 중국에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느낀 그는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경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술을 연마하기로 결심했다. 창피. 육향산은 34세에 진사가 된 후 밤낮으로 친구들과 질문에 답하고 학문에 대해 토론하며 시간을 보내며 학문적 명성이 높아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높은 제자인 양견(楊健)을 받아들였으며 그때부터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많은 재능을 키웠다.
Lu Xiangshan의 연구는 당시 유행하고 Zhu Zi가 추진했던 Yiluo 연구와 매우 달랐습니다. Lu Zuqian이 나서 Lu Xiangshan과 Zhu Zi를 장시 성에서 만나도록 초대했습니다. Shan 카운티 남동쪽에서는 두 개의 학회를 하나로 통합하려고 합니다. 역사상 '구스호의 만남'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논의 결과는 통일이라는 목적 달성에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두 집단의 학문적 차이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었다. Zhu Xi는 Bailudong Academy에서 강의할 때 Lu Xiangshan을 초청하여 학술 강의를 했습니다. 향산은 『논어』를 제목으로 삼아 “군자는 의로움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는 선비의 결점을 직접적으로 지적해 듣는 사람마다 부끄러움을 느끼게 했다. 주루가 학술 토론에서 보여준 상호 존중, 관용, 세심한 태도는 오늘날 중국 학계에서도 본받을 수 있습니다.
육상산은 공직생활 동안 감히 오랜 폐단을 개혁하고 정치를 잘 관리하여 형문에서 1년 반 동안 행정 명령을 수리하고 형문성을 건설하는 등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 교육을 설립하고 공원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감옥에는 죄수가 한 명도 없었는데, 이는 지역 주민들의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는 징먼(Jingmen)에서 관직을 맡았으나 마침내 그곳에서 임무를 수행하다 사망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많은 사람들이 그의 관을 안고 통곡했고, 이로 인해 거리가 봉쇄되었습니다.
루샹산(Lu Xiangshan) 자신도 학문을 위해 '글을 세우지 않음'을 주장하고 학자들이 책에 몸을 파묻는 것을 반대했기 때문에 작품이 거의 없었다. 그의 편지, 강의 노트, 전략, 시, 서문 및 후기 중 일부는 그의 아들 Lu Chizhi에 의해 28권의 유작으로 편찬되었으며 그 외에 6권이 추가되었습니다. 후세들은 이 책의 유고, 증서, 인용, 연표 등을 활용하여 36권의 『향산씨 전집』을 편찬했습니다.
왕수인(王守仁, 1472~1529), 예의가 보호(保庵)인 그는 한때 쾌지의 양명굴에 집을 지었다고 해서 학자들로부터 양명씨라고 불렸다. 저장성 위야오 출신.
왕양명은 어린 시절에도 꽤 독특했다. 『연대기』에 따르면 양명의 원래 이름은 왕윤(王雲)이었다. 그는 5세 때까지도 말을 할 수 없었다. 나중에 스님을 만나 그 이유는 이름에 윤(尹)이라는 글자가 모든 것을 분명하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름을 바꾸자고 제안했다. 가문은 『논어』에서 『인(仁)은 지킨다』라는 뜻을 따서 이름을 『수인』으로 바꾸었다. 양명은 열한 살 때 시를 짓고 손님에게 답장을 보낼 수 있었다. 나중에 그는 수도에서 공부할 때 선생님에게 "가장 먼저되는 것이 무엇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공부 만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정상에 오르는 것이 반드시 최우선 순위는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하면서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왕양명의 삶은 그야말로 전설적이다. 고대인들은 '덕을 세우는 것, 명예를 세우는 것, 공덕을 세우는 것'을 역사의 빛을 발할 수 있는 '세 가지 불멸의 사업'으로 여겼습니다. 왕양명은 이 세 가지를 겸비한 고대 중국의 유교 인물이었습니다. 양밍은 도덕적인 면에서 보면 성실한 도교인이다. 불행을 겪으면서도 그는 결코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지닌 사람이다. 도적을 깨뜨리고 주록의 이론을 종합 발전시켜 공덕의 관점에서 볼 때 양명은 과거에 관직에 들어섰고 병법에 능하고 군대를 잘 사용하였다. 소수민족의 반란과 왕실의 반란을 일으켰고, 그가 '산 속의 도적'이라고 부르는 업적을 세웠습니다.
왕양명의 학문적 경력은 주희의 학문론을 잘못 해석한 데서 시작됐다. 왕양명은 "생각이 너무 많아서 병이 나고 싶지 않아" 7일 동안 연속으로 "충거" 관청에 가서 대나무를 심었기 때문에 성자가 되기가 너무 어렵다고 한탄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주희의 가르침을 의심하게 되었고, 향산의 정신철학으로 눈을 돌렸다.
왕양명의 작품은 후대에 의해 지속적으로 편찬되어 청나라 때 38권의 『왕문성공전서』로 간행되었다.
루샹산은 자신의 이론을 마음의 과학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왕양명은 “성도 공부는 마음 공부이기도 하다”고 분명히 밝히고, 향산의 공부를 마음 공부의 대표자로 여겼다. 맹자의 심론은 석산사상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Xiangshan 자신은 자신의 이론이 맹자를 읽은 데서 파생되었다고 말했습니다. Xiangshan은 자신을 맹자의 후계자로 여겼습니다. 그는 맹자의 “마음을 다한 자는 자기의 성품을 알고, 자기의 성품을 아는 자는 천국을 알게 된다”는 사상을 발전시켰다.
맹자는 누구나 갖고 있는 개인의 마음인 마음에 대해 이야기했다. 마음이 단지 개인의 마음이라면, 향산은 마음의 개념을 변형시켜,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개인의 마음을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동심심'으로 발전시켰습니다.
"마음은 그냥 마음이다. 어떤 사람의 마음, 내 친구의 마음은 수천년을 살아온 성인의 마음이고 또 다른 수천년을 살아온 성인이 있고, 그 사람의 마음은 이렇습니다. 마음의 몸은 매우 큽니다. 최선을 다하면 천국과 같을 것입니다."
왕양명은 육향산의 동심원론을 계승하면서 마음의 보편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치는 하나이고 마음은 하나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두 가지 가르침이 없고, 선비에게는 두 학문이 없다."
마음이 이치이다.
마음이 이성인데, 이성의 의미는 무엇일까? 왕양밍(Wang Yangming)이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다. 소위 원칙을 친족에게 나타내면 효(孝), 왕에게 나타내면 충(忠), 친구에게 나타내면 신뢰(信)라고 믿었다. . 리는 유교윤리임을 알 수 있다. 이로부터 양명도 리를 리와 동일시했는데, 이는 유교윤리의 구체적인 구현인 리, 곧 천리이다. 윤리적 설명에 있어서 심리학자와 도교자는 동일합니다.
마음이 이성이라는 명제는 지각과 사고 기관인 심장을 윤리적 의미를 지닌 이성과 이성의 심장으로 만든다. 심리학 전문가들은 마음 자체에 도덕적 원리(윤리)가 담겨 있기 때문에 도교에서 말하는 '원리의 실천'이 외부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본심'을 내부에서 만들어내는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본다. 모두가 갖고 있는 정의의 상식을 널리 알리고 실천해 보세요.
유교 윤리는 인간의 마음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 근간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해 “모든 것은 나에게 주어진다”고 심리학 학자들도 “아무것도 없다”는 명제를 내놓는다. 마음 밖에서." "모든 것이 1제곱인치만큼 밀도가 높다"는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Xiangshan과 Yangming은 각각 철학사에서 유명한 은유를 사용했습니다. 거울 속의 꽃, 바위 속의 꽃과 나무입니다.
어느 날 Xiangshan은 그의 학생 Xu Zhongcheng에게 "'맹자'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라고 Zhongcheng은 "거울에서 꽃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그가 아직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Xiangshan은 "그렇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Zhongcheng의 "거울 속의 꽃을 본다"는 말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이는 Zhongcheng이 이미 그것을 이해했음을 나타냅니다. 잠시 후 Zhongcheng은 "중용"의 요점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Xiangshan은 "나는 당신에게 내부에 대해 말했지만 당신은 외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라고 Xu Zhongcheng은 외부만을 알고 내부를 모른다고 비난했습니다.
징화에 대한 샹산의 이해는 마치 마음과 만물과도 같다. 모든 것은 마음으로부터 독립된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부터 발전됩니다. 마음 자체에 천리가 있기 때문에 만물을 인간의 본성으로 보면 이 이치가 있게 마련입니다.
왕양명은 비슷한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바위에 꽃이 피는 나무'라는 비유를 사용했다.
왕양명이 남진을 여행할 때 친구가 돌 사이에 있는 꽃나무를 가리키며 “마음 밖에는 아무 것도 없다고 했으니 이 꽃나무가 피어나고, 깊은 산에 저절로 떨어지는데 마음이 무슨 상관이 있느냐?" 왕양명이 대답했다. 우리 마음에 들어왔고 마음에 꽃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면 당신은 이 꽃이 당신 마음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마음에 있어서는 바위 속에 꽃나무의 존재와 그 의미가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꽃의 모습을 통해 확인된다.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견해는 이성으로서의 마음이 더욱 발전한 것이며 이성으로서의 마음이 더욱 발전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증을 통해 우리는 다음으로 신설이 제시하는 도덕론을 준비하는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고, 마음 밖에는 없고, 마음 밖에는 이성이 없고, 마음 밖에는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성주의 본성은 이성을 담고 있는데, 여왕의 마음에는 무엇이 담겨 있을까? 양심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인간 본성에 내재하는 선함의 증거로 양심을 이용하고, 후천적 악의 근원으로 양심의 기만이나 오염을 이용하며, 본심의 발명이나 양심의 창조를 구체적인 방법으로 이용한다. 마음을 회복하십시오.
향산은 사람의 본심(즉, 양심)이 가장 좋다고 믿으며, 후천적 악은 두 가지 측면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도교와 관련된 물질적 욕망에 의해 본심이 오염된다는 점이다. 관점. 둘째는 본심의 상실감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명예와 부만을 추구하므로 초심을 잃어버렸습니다. 명예와 부는 실제로 물질적 욕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선천적으로 선하다. 비록 내일 모레가 오염되거나 상실되더라도 인간의 선함은 회복될 수 있다. Xiangshan의 관점에서 회복의 방법은 자신의 원래 의도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본심을 발견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본심이 선하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덕인이 되고 성인이 되고 덕이 되고 선을 추구할 수 있는 자급자족적 기반을 갖게 됩니다. 향산은 맹자(孟子)에 따르면 심심(心平)을 구하는 본심창(本心發)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수련을 통해 잃어버린 본심을 찾아 되찾는다는 뜻이다.
사람의 타고난 선함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내면의 선함을 도덕적 실천에 담고 마음 밖의 일로 표면화해야 합니다.
심리학자들이 보기에 당시 사회윤리와 도덕 문제의 증상은 사람들이 도덕을 실천할 용기가 부족하고, 알 수는 있어도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유교윤리와 그 원리는 성현이 남긴 고전에 명료하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문제는 유교윤리를 책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유교윤리를 도덕적 실천에 적용하는 데 있다. 향산은 덕을 존중하는 유교의 실천사상을 말하고, 양명은 이를 지식과 행위의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논했다.
'중용'에는 '덕을 존중하면 도교에 이르고, 최고의 지혜는 중용으로 이어진다'는 말이 있다. 윤리의. 향산이 보기에 사람의 본심은 선하기 때문에 성인이 가르쳐 준 선한 사람의 이치도 분명하다. 비록 사람의 본심은 내일 모레에 오염되거나 없어지겠지만, 사람이 그 안에 있는 선함을 알 수만 있다면 말이다. 본심, 본성을 계발하고 확장하여 일을 하는 기준으로 삼으면 선을 행할 수 있으나 악을 행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도덕적 수양의 노력은 책이나 외부의 사물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속 깊은 곳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에 근거하여 향산은 주희의 학습 방법을 학생들이 유교 윤리와 성자의 말씀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 얻을 수 있을 뿐 도덕적 실천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 '분열된 직업'이라고 비판했다. 향산의 비판은 도교의 핵심을 강타했고, 후세들이 “공자의 말씀은 천하에서 통용되지만 공자의 도는 실천되지 않았다”고 비꼬는 것처럼 말이다. 주희의 계보에서 유교는 일종의 학문과 지식으로 발전하였고, 배움은 개인의 도덕적 실천과 결합된 실천적 배움이 아니라 행하는 배움으로 발전하였다.
심리학자들은 주희학파가 지식과 행동을 분리했다고 믿는다. 향산의 정신철학은 도덕적 실천의 측면을 강조한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비록 사람의 본성이나 본심에 악이 없고, 획득된 환경 속에서 인간의 본성이나 본성이 오염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본성을 창안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면 어떻게 보장할 수 있겠습니까? 당신의 행동은 윤리적인가? 분명히 향산학파에는 도덕적 실천에 있어 자연을 방치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왕양명은 위의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과 행동의 통일'을 제안했다. 그는 Zhu Zi와 Xiang Shan의 실수가 마음과 이성을 끊었다고 생각합니다. Zhu Zi는 이성과 마음을 둘로 간주하고, Xiangshan은 마음과 이성을 둘로 간주합니다. 지식과 행위가 일치하면 마음과 이성이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양명은 지식과 행위의 통일성을 강조했지만, 지식에 대한 그의 설명은 주희와 달랐다. 그는 영적인 관점에서 그것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도덕적 실천에 상응하는 지식은 외부 사물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도덕적 실천을 유발하거나 이끌어가는 주관적 관념을 억제하고 성찰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지식과 행위의 통일이란 '생각이 일어날 때마다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불건전한 생각이 있으면 그것을 완전히 제지하는 것입니다.
왕양명은 행위를 촉구하는 '일념(一思)'의 인식을 도덕적 실천의 영역으로 끌어들였으며, 도덕수양은 도덕적 행위 자체에서 도덕적 의식으로까지 확장된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샹산은 사람이 악하게 태어나는 이유는 물질적 욕망으로 인해 선한 본성이 손상되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타고난 본성을 회복하려면 의도적으로 욕망을 버려야 한다. 이들 동료 도교자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들은 또한 불교 금욕주의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구체적인 수련 방법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는 공경 수련이다. 왕양명의 설명에 따르면, '존중'이란 작품을 보존하고 양육하는 것, 즉 '이 마음의 천리를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지방 Chake 거버넌스입니다. 도덕적 수양은 먼저 자신의 진실성을 성찰하고 질병의 근본 원인을 찾아낸 다음 진정한 자제를 하고 인간의 욕망을 제거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직장에서 연습하는 것입니다.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의식은 구체적인 도덕적 실천에서도 실제로 사용되고 인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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