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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세폴리스의 역사
한때 페르시아 제국의 궁전이자 정신적 수도였던 페르세폴리스(현재 이란의 타크트잠셰드)는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고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멸망했다. 수년 동안 방치된 후 유적이 발굴되면서 아케메네스 왕조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페르세폴리스는 다른 도시보다 번영했지만 엄청난 불행도 겪었다!” 고대 그리스 역사가 시칠리아의 디오도로스가 아케메네스 왕조에 대해 논평한 내용은 330년 왕조의 성지가 멸망했을 때 한 말이다. 기원전 200년, 다리우스 1세가 그 기초석을 놓았습니다. 페르세폴리스의 함락은 키루스 2세 대왕과 그의 후계자들이 건설한 나일 강에서 인더스 강까지 뻗어 있던 광대한 페르시아 제국의 종말을 상징했습니다.
페르세폴리스는 알렉산더 대왕의 기병대에게 전투 없이 함락됐다. 그들은 그 도시에서 놀라운 보물을 발견했습니다. 은 40,000달란트와 그에 상응하는 엄청난 양의 보물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리스 역사가 플루타르코스의 추정에 따르면, 그들을 수송하려면 최소한 10,000쌍의 노새와 5,000마리의 낙타가 필요했습니다. 아케메네스 왕조의 마지막 황제인 다리우스 3세는 고대 니네베 유적지 근처의 가우가멜라 전투에서 알렉산더에게 패한 후 엑바타나로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그의 군대는 적어도 당분간은 정복자들에게 심각한 위협을 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알렉산더는 왜 페르세폴리스를 불태웠을까요? 역시 젊은 황제 개성에게 항복한 바벨론은 용서받은 것이 아니던가? 그리고 알렉산더는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수사에서 다리우스의 왕좌에 앉았는데... 사실 페르시아 총독 아리오바르잔의 지휘 아래 고개를 지키는 4만 명이 있었기 때문에 알렉산더의 군대는 페르시아 문을 통과해야 했다. .힘든 싸움. 나중에 군대가 평원을 가로질러 행군할 때 누더기 옷을 입고 팔다리가 부러지고 몸이 훼손된 800명이 넘는 그리스 노인 포로들의 무리를 보았고 너무 비참해서 쳐다볼 수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유용한" 신체, 즉 그들이 수행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신체 부위만 남겼습니다. 그리스군은 분노했다.
주군이 페르세폴리스에서 알렉산더를 만난 후 군사 회의가 열렸고 정복자는 도시를 약탈하고 불태울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의 부관 중 한 명인 파르메니오는 왜 지금 그에게 속한 것을 파괴해야 하느냐고 말하면서 그를 설득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왜 지역 주민들 사이에 대립의 불길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 그렇게 과도한 잔인성을 사용하는 위험을 감수합니까? 알렉산더는 자신의 의견을 뒤집었지만 왕실 건물은 그대로 유지하도록 허용했습니다. 그 후 그리스 군인들은 도시의 주거 지역에서 무제한 공격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알렉산더의 생애(Life of Alexander)의 저자인 로마 역사가 퀸티우스 커티우스 루퍼스(Quintius Curtius Rufus)는 페르시아 지도자들이 가장 아름다운 예복을 입고 성벽 꼭대기에서 뛰어내리거나 땅 위를 걷는 것을 더 좋아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집에서 스스로 불을 질렀습니다. 적의 손에 넘어가는 것보다 군인 집단은 약탈을 하고, 전쟁 포로의 목을 베거나, 내장을 고르게 분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서로를 죽였습니다. 학살은 며칠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페르세폴리스의 불행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알렉산더는 도시로 돌아온 후 마디(Mardi) 산악인들을 재빨리 공격하여 패배시켰고, 페르시아 군대의 잔당을 소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의 지골을 북서쪽으로 보내기 전에. 그는 수행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성대한 연회를 열었습니다. 연회는 페르시아 왕이 이전에 손님들을 접대했던 넓은 돌 테라스, 파르메니오의 청원 덕분에 궁전과 정원이 보존되어 있던 넓은 돌 테라스에서 열렸습니다. 포도주가 강물처럼 흘러 사람들이 취하려 합니다. 갑자기 맑은 정신과 미모로 유명했던 아테네의 고위 매춘부 타이스가 관대하게 말을 하기 시작했고, 그리스의 복수를 위해 고향을 파괴한 크세르크세스의 궁전을 불태워 버리라고 부추겼다. 그녀의 말은 집 전체의 환호를 받았고, 알렉산더는 횃불을 들고 광적인 함성을 지르는 가운데 군인들을 이끌고 왕도의 모든 궁전에 발을 딛고 파이프 음악에 맞춰 불을 질렀습니다. 태울 수 있는 모든 것.
알렉산더가 원래 그렇게까지 갈 의도가 있었는지 여부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Plotarch는 그것이 황홀경의 행위였다는 뜻인 것 같았지만, 그는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잘 알지 못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역사가들은 모두 각자의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다음날 알렉산더가 불을 끄라고 명령했다는 것이다. 며칠 후 반역자들의 손에 죽은 다리우스의 시신이 발견되자 그는 이 사람을 함께 묻으라고 명령했다. 페르시아 지도자.
불의 밤은 왕도 페르세폴리스 전체를 파괴하지 못했습니다. 건물의 주재료가 삼나무였기 때문에 건물의 상부구조만 불에 탔습니다. 그러나 화재를 견뎌낸 후 파손되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도시 국가의 벽과 마찬가지로 페르세폴리스의 성벽은 어도비 벽돌로 지어졌으나 수세기에 걸쳐 결국 무너졌습니다. 페르세폴리스('페르시아의 수도'를 뜻하는 그리스어)는 점차 잊혀졌습니다. 그 운명은 짧고 이상합니다.
페르세폴리스의 창시자인 다리우스 1세가 왕족 출신이 아니라는 증거가 있다. 그의 왕위 계승은 왕조의 쿠데타를 의미했으며, 그의 미래 왕위는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제국의 새로운 건국을 강조하기 위해 그는 현재의 쉬라즈에서 약 80km 떨어진 페르시아 중심부의 중요한 사원 부지에 위치한 수사와 파르사에 두 개의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이란.
다리우스는 먼저 파르사에 있는 라마트 산('자비의 산') 기슭 맞은편에 높이 18m, 길이 530m, 폭 330m의 넓은 플랫폼 기초를 쌓은 뒤 공사를 진행합니다. 플랫폼이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지어진 것은 플랫폼으로 사용되는 한 쌍의 거대한 계단이었습니다. 그리고 약 20미터 높이의 36개 기둥이 삼나무 천장을 지탱하는 거대한 청중 홀이 있습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공개 모임 장소는 유명한 "아파다나 홀"입니다. 홀에는 바깥쪽으로 열리는 3개의 열주가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아래 평야를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다리우스는 아파다나 홀(Apadana Hall) 뒤에 "타샤라(Tashala)"라고 불리는 작은 궁전을 지었는데, 그곳에서 보통 국가 연회가 열렸습니다. 그의 후계자들, 특히 그의 아들 크세르크세스(486-465 BC)와 손자 아르타이 크세르크세스(465-424 BC)가 건설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페르세폴리스에서는 건설 작업이 중단된 적이 없습니다. 플랫폼은 점차 열주, 회의장, 청중 홀, 내부 정원 및 재무부 등 건물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아케메네스 왕조의 군주들은 자신들의 위대함을 보여주기 위해 페르세폴리스를 건축 도시로 바꾸려고 했습니다.
아케메네스 왕조의 왕실 예술은 페르시아 제국 아래 여러 나라의 다양한 스타일을 채택했기 때문에 그들은 제국의 모든 지방에서 장인과 감독을 데려왔습니다. 영향은 분명하지만 전체적인 효과는 부인할 수 없이 새롭고 독창적입니다. 이 융합의 놀라운 예는 기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기둥의 밑부분에 새겨진 식물 문양, 가느다란 기둥, 동물 모양의 기둥머리는 이집트, 이오니아 그리스, 아시리아를 연상시키기는 하지만 여전히 페르시아 양식의 전형입니다.
사실 이 통합은 주로 최초의 설계자에 의한 것이어야 합니다. Darius 이후 Achaemenid 예술은 거대한 발전으로 바뀌었습니다. 크세르크세스는 거대한 계단 위에 거대한 정문을 건설했고, 인간 머리를 가진 키 큰 황소 두 마리가 지키고 있었습니다. 100기둥짜리 궁전의 벽감에서 그는 자신을 똑같이 거대한 괴물 무리를 죽이는 거인으로 묘사했습니다. Artaxerxes는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르지 않고 우아함과 정교함을 선택했습니다. 당시는 피디아스가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 건설을 감독하던 때였는데, 화려한 그리스 예술이 왕궁에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Artaxerxes 이후 Artaxerxes III만이 플랫폼에 건물을 추가했으며 나머지는 기존 건물을 장식하고 광택 처리했습니다.
그렇다면 페르세폴리스는 페르시아 제국에게 무엇을 상징하는가? 정치적 수도도 아니고 경제 활동의 중심지도 아니며, 주요한 전략적 위치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왕들은 일년 중 아주 짧은 시간만을 그곳에서 보냈습니다. 가을과 겨울에 왕들은 보통 수사에 머물다가 날씨가 따뜻해지면 시종들과 함께 엑바타나로 갔습니다. 두 곳 모두 아케메네스 왕조의 군주가 명령을 내리고 법을 집행하며 외교를 수행하는 수도였습니다. 페르세폴리스는 페르시아 제국의 일종의 영적 수도가 되었습니다. 매년 춘분에 왕은 노루즈를 축하하기 위해 성대한 신년 축하 행사를 주최합니다. 외국 사절은 결코 참석하도록 초대받지 않았으며, 이는 이 행사나 행사가 있었던 도시가 서구 자료에 언급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노루즈의 고대 페르시아 축제는 제국의 최고 신인 아후다 마즈다(Ahuda Mazda)가 주재하는 종교적 축하 행사로, 그의 날개 달린 상징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지만 그는 또한 왕중의 왕이기도 하며 그의 모든 신민이 초대되는 정치적 동맹입니다. 참여하다.
페르세폴리스의 모든 것은 노우루즈를 기념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것으로 보이며, 통치 왕조는 페르시아와 메디아 귀족들로부터 기부금을 받고 제국의 23영토 국가의 항복을 받아들이기 위해 해마다 이 도시를 방문했습니다. 그들의 권위를 다시 세우는 것입니다. 행사는 성대한 연회로 마무리되었으며, 손님들은 낙타 고기부터 타조 고기까지 다양한 진미를 맛보았고, 떠날 때 은접시를 가지고 나갈 수 있었습니다.
2,500년이 지난 오늘날, 페르세폴리스의 뼈대만 남아있습니다. 기괴하게 쌓인 폐허, 빈 문틀, 돌기둥 받침 등은 모두 영원한 기대를 안고 끝없는 평원을 바라보고 있는 듯하다. 수세기 동안 이 유적은 추측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930년대 이후 페르세폴리스의 발굴 작업을 통해 고대 페르시아 문명에 대한 귀중한 정보가 많이 제공되었습니다. 그러나 페르세폴리스의 미스터리는 남아있습니다. 다리우스가 어떻게 페르세폴리스에서 몇 킬로미터 떨어진 낙세이 루스탐의 무덤에서 나와 만 명의 근위병을 조사했는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둥 꼭대기에 있는 돌로 조각한 동물들은 한때 세상에서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한때 세계에서 가장 웅장한 석조 궁전이었으며 고대 페르시아의 성대한 의식을 목격했습니다.
페르세폴리스는 기원전 520년부터 515년 사이에 건설되었으며 다리우스 1세(BC 521년 ~ BC 485년) 통치 기간에 건설되었습니다. 다리우스의 아들 크세르크세스(BC 485년 ~ 465년) 통치 기간에 건설되었습니다. BC) 그는 자신의 궁전을 지었습니다. 궁전의 기초는 산기슭을 파서 만들어졌으며 높이가 약 12m이고 면적이 135,000m2입니다. 기초 아래에는 길이 2km가 넘는 배수 시스템이 있습니다. 궁전 전체는 평균 높이가 약 18m인 43개의 돌담으로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돌담은 모르타르로 만들어지지 않고 쇠못과 납못으로 잠겨 있습니다. 중앙 홀, 백 기둥 홀, 다리우스 1세 궁전, 크세르크세스 궁전, 하렘, 재무부, 병영 및 기타 부분이 닫힌 전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때 세계에서 가장 크고 장엄한 폐쇄형 석조 궁전이었습니다.
궁궐 전체에서 가장 웅장한 부분은 백기둥전과 중앙전이다. 백기둥전은 왕이 문무관들을 만나는 곳으로 수백 개의 돌기둥이 웅장하다. . 중앙홀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중앙에 36개의 돌기둥이 있고, 동쪽, 북쪽, 서쪽이 각각 12개의 돌기둥이 있다. 돌기둥 총 72개의 돌기둥. 각 돌기둥의 높이는 19m이며 단단한 돌로 만들어졌습니다. 돌기둥 상단 가장자리의 조각은 정교하고 고급스럽고 기둥 꼭대기의 돌 조각은 더욱 놀랍습니다. 조각상은 한 쌍의 동물입니다. , 소, 사자, 말, 신성한 새를 포함하며, 몸은 연결되어 있고 머리는 각각 14~15톤에 달하는 누워 있는 모습입니다. 이 무거운 돌 조각품은 2,500여년 전에 높이 19m의 돌기둥 위에 놓여 있었습니다. 중앙홀로 이어지는 계단 옆 돌담에는 소그드(소그드야), 칸다하르, 인도, 이집트, 그리스, 소아시아, 페니키아, 바빌론, 그리고 아라비아 도시 국가의 사절들은 소위 "전 대륙의 군주"인 다리우스 1세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여러 나라의 조공팀은 다양한 의상과 다양한 조공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대 대서아시아의 다양한 민족 집단의 의복 관습과 생활 방식을 보여주는 민속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르세폴리스는 페르시아 군주들의 일상 거주지는 아니지만 왕의 즉위식, 각국의 사신을 맞이하는 조공식, 신년 축하 행사, 메르간 축제 등 성대한 의식이 열리는 곳이다. 조로아스터교 종교축제)를 축하하기 위해 왕이 이 궁전으로 이주했는데, 그 기능은 중국 자금성에 있는 최고화합의 전당과 거의 맞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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