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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지아 성의 창시자

성씨의 유래

중국인들은 삼황오제 이전(약 5천년 전)에 성을 가지고 있었다. 전설에 따르면 성의 최초 기원은 원시 민족의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습니다. 씨족 부족들은 토템을 신으로 여기고, 먹고, 죽이고, 공격하는 것을 금할 뿐만 아니라, 이를 씨족의 통일된 명칭으로 사용한다. 원시 부족에서는 토템, 클랜 이름 및 조상 이름이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토템의 이름은 동일한 클랜의 모든 구성원의 고유한 상징인 성으로 발전했습니다. 토템이 성으로 진화하는 것에 대한 많은 전설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예랑국의 왕은 죽왕(竹王)이며 그의 신하들은 대나무를 토템으로 삼고 성을 주(朱)라고 한다. 사료에 따르면 진나라에는 여우비와 사평이 있었고, 한나라에는 고우양, 랑모, 육기가 있었고, 삼국에는 표피공 등이 있었다. 낙, 호랑이, 개미, 소, 양, 새, 용, 대나무, 오, 차, 국화 등 동식물과 이름이 같은 기묘한 이름과 성씨를 통해 우리는 어렴풋이 지울 수 없는 역사를 엿볼 수 있다. 성의 유래에 대한 토템 숭배.

토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의 형성도 여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당시 우리는 어머니가 있다는 것만 알았지 아버지가 있다는 사실은 몰랐습니다. 따라서 '성'은 '여'와 '生'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최초의 성은 어머니의 성이었다는 뜻이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서부 주 청동 비문에서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성은 30개 미만이지만 대부분은 Jiang, Yao, Si, Ji, Wa, 하녀, 임신, 첩, 좋은, 승리 등 고대 성은 대부분 '女'라는 단어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이라는 단어 자체도 '女'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여성은 생산과 생활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형제자매끼리 결혼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에서 아이들은 아버지만 알고, 아버지는 알지 못합니다. 아버지, 그는 천국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인생"에 관한 많은 이야기. 많은 고대 성씨가 여성측에서 시작하는데, 이는 우리 조상들이 모계 씨족 공동체에서 겪은 경험의 흔적을 보여줍니다.

하(夏)나라, 상(商)나라, 주(周)나라 시대에는 성과 성이 모두 있었습니다. 고대 씨족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씨족'이라는 명칭이 유래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黃帝)가 천하를 다스렸을 때 이미 '서두명씨(徐常文氏)'가 있었다고 합니다. 주(周)나라 시대는 성(姓)의 수와 빈도가 가장 많았던 시대이다. 주(周)나라 초기에는 정복된 광대한 지역을 통제하기 위해 제후들을 대규모로 봉봉하였다. 이 가신 국가의 후손들은 성을 성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각 가신국에서도 그 나라의 대신과 관리들을 같은 방식으로 봉하였고, 관리들의 후손들은 나라의 이름을 성으로 따랐다. 이후 다양한 형태의 성씨의 출처가 계속해서 등장했고 성씨의 수가 성씨의 수를 훨씬 초과했습니다. 그러나 귀족에게만 성(姓)이 있고, 가난하고 천한 사람에게는 성(姓)이 없는 이름이 있으며, 성(姓)은 귀족의 독특한 상징이 된다. 귀족 여성의 경우, 어떻게 불리든 반드시 성을 써야 하는데, 이는 고대 중국 봉건 가부장제의 권위와 엄격함을 반영합니다. 전국시대에는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여 구귀족이 쇠퇴하고 일부는 노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귀족 가문이 존재할 필요가 없음을 보여준다.

'성'은 당신이 살고 있는 마을 이름이나 당신이 속한 부족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시'는 군주가 부여한 토지, 군주가 부여한 칭호, 직위 또는 공덕에 따라 사후에 추가되는 칭호에서 유래합니다. 따라서 귀족에게는 성, 이름, 씨족 이름이 있고, 일반 사람들에게는 성, 이름, 씨족 이름이 없습니다. 같은 '성'을 가진 남자와 여자는 혼인할 수 있지만, 같은 '성'을 가진 남자와 여자는 혼인할 수 없습니다. 중국인들은 이 유전적 규칙을 아주 일찍 발견했기 때문에 근친상간 결혼은 미래 세대에게 해롭다는 것입니다. 성씨의 유래는 진나라 전(前秦)의 『국옥·진위』 기록에서 “황제는 기수의 이름을 따서, 연제는 강수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으니 황제는 이름은 기이고 연제의 이름은 장(江)이다." "주유"는 "나 지민은 천우 출신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성(姓)이 같은 혈연관계에 있는 종족을 나타내는 호칭임을 보여준다. 동성끼리는 혼인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주나라의 혼인 제도이다. 고대인들은 근친교배가 나쁜 자손을 낳는다는 것을 아주 일찍부터 이해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성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고 결혼 여부를 결정하려면 여성의 칭호에 성을 표시하는 것이 매우 필요했습니다. 고대 성씨의 기능은 주로 '유형 구분'과 '결혼 구분'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전국말기까지 성씨제를 사용하였다. 진(秦)나라 시대에는 옛 귀족이 무너지고, 서주(周周)나라의 봉건적 가부장 제도가 기본적으로 종말을 맞이하고, 옛 씨족제도도 말살됐다. 서한 시대에는 성과 성의 차이가 미미했습니다. 사마천이 『사기』를 쓸 때 단순히 성을 서로 혼동한 것뿐이다. “공태사 때부터 성씨가 하나로 섞여 있었다. 『본기』에서는 성씨가 조(趙)였다고 한다. 진시황과 한고조의 "유"입니다.

“(구옌우의 『무질로』) 이후 중국의 성씨는 성(姓)이든 성(姓)이든 하나로 합쳐졌다. 성(姓)이 없는 것에서 성(姓)이 있는 것까지

당태종 재위 시절 왕조(627년) 민정장관 고실연(高十連)이 백성의 성(姓)을 기록하고 『씨족기』라는 책을 집필하여 전 세계에 펴냈는데, 이것이 추천의 근거가 되었다. 고대 중국에서 유행했던 '백가성'은 북송(960) 때 쓴 것으로 단일성 408개, 복합성 30개, ***438개이다. 4,000~6,000개 정도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1,000개 정도만 사용됐다.

세계 여러 나라에 '3대 성'이 있다.

영국은 스마이스(Smythe)다. , Jones, Williams; 미국: Smith, Johnson, Carson; 프랑스: Martin, Bernard, Dupont; 독일: Schultz , Mueller, Shmidt

소련은 Ivanov, Vasiliev, Deternov입니다.

그리고 중국에는 Zhang, Wang, Li, Zhao라는 성이 있습니다.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모두 황제의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장(張)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은 아마도 1977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일 것입니다. Li Dongming은 'Oriental Magazine'에 '성'에 관한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기사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중국의 10대 성은 Zhang, Wang, Li, Zhao, Chen, Yang, Wu, Liu입니다. , Huang, Zhou. 이 10개의 성은 중국 인구의 40%, 약 4억 명을 차지합니다.

두 번째로 큰 10개의 성은 Xu, Zhu, Lin, Sun, Ma, Gao, Hu, Zheng, Guo 및 Xiao는 중국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합니다.

상위 10개의 성은 Xie, He, Xu, Song, Shen, Luo, Han, Deng, Liang 및 Ye입니다. . . 중국 인구의 10%를 차지합니다.

다음 15개의 일반적인 성은 Fang, Cui, Cheng, Pan, Cao, Feng, Wang, Cai, Yuan, Lu, Tang, Qian, Du입니다. , 펑, 루를 합쳐서 전체 인구의 10%를 차지합니다. 즉, 중국의 10억 인구 중 이 45개의 성을 가진 사람이 7억 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 같은 사람이 3억 명 있습니다. 성은 Xiangmao, Jiang, Bai, Wen, Guan, Liao, Miao, Chi 등 모두 상대적으로 드뭅니다.

많은 소수 민족이 중국 전역의 농촌 지역에 거주하며 종종 마을에만 거주합니다. 각 민족은 자신의 영토를 발전시켜 영토를 확장하고, 서진(西晉), 당(唐)대, 오대(五代), 송(宋)대, 원(宋)대에 걸쳐 여러 차례 큰 파동을 겪었다. 이러한 역사적 현상은 예를 들어 건륭(乾隆)의 『복주현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Zhongzhou Bandang, Fujian에 처음 진출한 8개 민족: Lin, Huang, Chen, Zheng, Zhan, Qiu, He 및 Hu가 옳습니다. 중원에는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두렵고 북쪽으로 돌아갈 희망이 없습니다. "(건륭의 『복주현 연대기』 제75권 『외기』) 당나라 초기 진정(陳忠)과 진위앙광(陳源廣)의 부자도 복건 58개 부족의 수비대를 이끌고 복건에 정착했다. 황중조(黃忠網)의 "복건 팔대장군기"는 인용 "건안 연대기"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오 왕조의 혼란 이후 양쯔강 북쪽의 학자 관료, 부유한 상인, 부유한 사업가들이 대부분 이곳의 혼란을 피했기 때문에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국가를 건설했습니다. 오방의 풍습.

중화민국 이후 성씨에 관한 조사자료는 풍부하며, 푸안현 간탕바오를 비롯한 여러 곳에서 성씨의 유래를 추적하는 증거가 자주 발견되고 있다. 예를 들어, 성씨가 20개 이상인 현 출신이고, 정(Zheng) 가문은 칭허 현(Qinghe County) 출신이고, 진(Chen) 가문은 잉촨(Yingchuan) 현 출신이고, 저우(Zhou) 가문은 루난(Runan) 현 출신입니다. 현(縣)은 둥하이현 출신이고, 치우(九) 가문은 볼링현 출신이고, 왕(王) 가문은 가오핑현 출신이다. 황(Huang) 가문은 장샤(Jiangxia) 현 출신이고, 증(Zeng) 가문은 천수(Tianshui) 현 출신이다. 기타에는 수(Su), 란(Lan), 궈(Guo), 양(Yang), 롄(Lian), 장(Jiang), 옹(Weng), 시에(Xie), 쉬(Xu), 잔(Zhan)의 성(姓)이 있다. 당송 이래로 그들은 각자의 가족과 재산을 양도했으며, 손님 성은 고향에서 함께 사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 (명나라 완력 저 『복안현역기』 제1권 『풍습』) 각 성씨는 엄격한 지리적 범위에 따라 집단을 이루어 산다.

중국 동부와 남부의 객가족, 서진(西晉)부터 송(宋)말까지 북쪽에서 건너온 사람들은 언어의 차이, 관습의 차이, 이해상충으로 인해 이주 이후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자주 발생했다.

잦은 모순과 갈등으로 인해 객가족은 혈통과 성씨를 바탕으로 한 가족 관계에 의존하고 가치를 두게 되었으며, 따라서 객가족은 가장 강력한 씨족 개념과 가족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객가 흙 건물(원형이든 사각형이든)에는 수백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데, 모두 같은 성(씨족)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씨족(같은 성)의 모든 문제는 같은 씨족(같은 성)의 도움을 받습니다. ).

각 가족은 성의 유래와 조상의 영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족보 기록 외에도 집 문루의 가로 현판과 사당의 긴 대련에서 그 외형적인 형태가 집중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일부 귀족 가문에서는 조상이 고귀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문패에 "Shang Shu Di", "Da Fu Di", "Jin Shi Di", "Five Dynasties Shangshu", "Yakui Tianxia"라는 단어를 자주 새겼습니다. , 등. 일반 가문의 문패에는 "Lu Guo Chuan Fang"(성 Yan), "Ying Shui Shize"(성 Chen), "Jiang Xia Yan Pai"(성 황), "Zhi Zhu Chuan Fang"(성 Ding)이 새겨져 있습니다. )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군명을 표시하고, 성의 유래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한다. 종당의 문기둥에 새겨진 대련은 각 성씨의 가문 배경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Fu'an Gantangbao에 있는 Chen Clan Ancestral Hall의 커플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은 혼란을 피해 해외에서 살았습니다. Feng Yue는 광동에서 태어났습니다. Fan의 추종자들은 기꺼이 Ken Hall을 건설하려고 합니다. Lige 가족은 진 왕조 이후 번영과 번영을 누린 오리올스는 이 날을 축하하며 "도원"에 있는 연 가문의 사당을 개조했습니다. ", Tong'an County Wuxian Township의 Houtang Village는 성씨가 Fujian에 입국하는 시간과 경로를 설명합니다. "당나라부터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를 통해 머리핀과 술이 전달되었습니다. 대대로 내려와 복건성(富建省)에 들어간 뒤에는 덕(密)과 용(春), 진(秦)과 동(塘), 과평운용(郡平雲官)이니라."

전국적으로는 1가구가 정착하여 하나의 마을을 이루는 경우가 극히 흔하다. 혈연관계와 지리적 관계로 얽혀 있는 씨족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많은 지명과 마을명에도 성과 씨족을 새겨넣고 있다. 예를 들어 Lifang, Chenfang, Caifang, Panwu, Xiaocuo, Xucuo, Wangzhuang, Yijiajia 등은 모두 원래 그러한 마을이었습니다. 소우(Shaowu)의 샤오자팡(Xiaojiafang)은 원래 진취안리(Jinquanli)라고 불렸는데, 명나라 시대에 샤오라는 성씨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이주한 후에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Xiefang은 원래 Xiuxi라고 불렸는데, 송나라 시대에 이곳에 조상의 집이 있었던 Xie Yuanming이 관리로 유명해지고 저명한 가문이 되었기 때문에 남송에서는 Xiefa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성씨가 섞여 있는 마을에서도 대부분은 1성 1씨족이 지배하고 있다.

역사적, 가족적 이유로 인해 단일 성 또는 성 간에 금기와 금기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옛날 푸젠성 창팅현 고피에서 열린 연극 "설인귀의 동방정벌"은 반역자 장십계가 중량을 살해하는 음모를 담고 있기 때문에 상연되지 않았습니다. 그의 동료 클랜원. 이 현의 이씨는 등불 축제 기간 동안 등불을 전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당나라의 고종이라는 왕세자가 등불 축제 기간 동안 등불을 보다가 설강에게 발로 쫓겨 죽었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등불 축제를 불길하게 여깁니다. Yongding Kan City에 Lu라는 성을 가진 사람들은 풍향 난로를 Duanzao라고 부릅니다. "Lu"와 "Lu"는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입니다. 현지인들은 냄비 뚜껑을 "Zeng Sheng"이라고 부르며, "甑"과 "Zeng"의 발음이 동일하기 때문에 Zeng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들만 냄비 뚜껑이라고 부릅니다. 미꾸라지는 노란색 미꾸라지 또는 호수 미꾸라지라고도 합니다. Aoyao 및 Hukeng Township, Yongding의 다른 지역에서는 Huang이라는 사람들이 노란색 미꾸라지라고 부르지 않고 Zhongchuan 및 기타 지역의 Hu라는 사람들은 노란색 미꾸라지라고 부릅니다. 바퀴벌레는 바퀴벌레로 일반적으로 노란 도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푸시족의 황(Huang) 성을 가진 사람들은 바퀴벌레를 노란 도둑이라고 부르지 않고 바퀴벌레라고 부릅니다. 창팅의 임씨와 옹씨는 혼인을 금기시했다. 전설에 따르면 두 성씨의 후손들이 선조의 유골을 동시에 고향으로 가져왔다. 두 사람의 유골이 우연히 만났다. 서로 섞여서 분리될 수 없었기 때문에 절반은 고향으로 가져가서 매장해야 했습니다. 이후 같은 씨족에 혼인했다는 의혹을 피하기 위해 두 성씨는 서로 혼인하지 않았다. 구주향 고동족은 연북촌 사람들과 통혼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고동족은 자신의 조상 강동풍이 연북족에게 살해당했다고 믿기 때문에 오랜 원한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금기는 국내 다른 지역에서도 발견되는데, 현재는 대부분 깨졌다.

성씨의 출현

원시사회 말기, 황제가 천하를 다스리던 시대에는 이미 '순토명시'가 있었고 성이 나타났습니다. 하(夏)나라와 상(商)나라 시대에도 소수의 "시(shis)"가 생산되었습니다. 주(周)나라 시대는 성(姓)의 수와 빈도가 가장 많았던 시대이다. 주(周)나라 초기에는 정복한 광대한 지역을 통제하기 위해 제후들을 대규모로 봉봉하였다. 주나라의 무왕, 공단, 성은 차례대로 형제, 친척, 성씨가 다른 영웅들에게 땅을 물려주었고, 무왕의 형제 16명과 같은 성의 귀족 40명을 포함해 71개의 봉건국을 세웠습니다. 이 가신 국가의 후손들은 성을 성으로 사용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펑궈와 같은 성을 가진 주왕가의 성씨는 48명, 펑궈와 성이 다른 사람은 약 60명이다. 그리고 각 가신국에서는 같은 방법으로 나라의 대신과 관리들을 봉봉하였는데, 즉 관리들의 후손들은 그들이 받은 봉토의 이름을 따서 천, 백, 포, 비 등으로 명명하였다. , Fan, Qu, Zhongli, Handan 기다려요. 여러 차례의 봉헌을 거쳐 비가 내린 뒤 버섯처럼 봉건국과 도시의 이름을 가진 성씨가 생겨났습니다. 그러므로 주나라 시대는 우리나라 성씨 발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그러다가 다양한 형태의 성씨에 대한 출처가 계속해서 등장했고, 성씨의 수가 점점 늘어나서 성씨의 수가 성씨의 수를 훨씬 초과하게 되었습니다.

성병합 이후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인이 사용하는 성씨 10개 중 9개는 성씨에서 파생된 성씨에서 진화했다고 할 수 있다. 고대에는 조씨, 수인씨, 복희씨, 신농씨(연황제), 선원씨(황제), 금천씨(소하오), 고양씨(주안서)가 있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 고신씨(고황제), 도씨(당씨, 이치씨라고도 함), 우씨(순), 하씨(우)를 호칭합니다. "Xuntu는 씨족이다"와는 다른 후대의 상상과 전설 속의 조상.

성 형성

성 연구는 하나의 학문을 형성했습니다. 인구조사, 언어학, 역사학, 고고학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대의 과학적 인력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성씨 연구는 주변부 주제로서 모든 면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현대 유럽과 미국 국가의 성의 대부분은 중세에서 유래되었으며, 가장 초기의 성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제국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미 5000여년 전부터 중국에서는 성(姓)이 형성되어 점차 발전하고 확대되어 대대로 이어졌다.

진나라 이전에는 성(姓)과 성(姓)은 뜻도 다르고 뜻도 다른 두 개의 단음절 단어였습니다. 성씨의 고대형은 사람에게서 태어났다는 의미의 '人'과 '生'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은 출생에서 유래한 것이다. 진나라의 『저주하는 초문』에서는 성씨가 여(女)자와 생(生)자를 조합한 것임을 처음으로 알 수 있었다. 성격. "시"라는 단어는 갑골 비문에 일찍이 등장합니다. 청나라의 문헌학자인 주준성(朱十生)은 그의 유명한 저작 『수문통순정성(Shuowen Tongxun Dingsheng)』에서 '시'라는 글자가 원래 식물의 뿌리인 나무를 의미하며 상형문자의 의미라고 설명했다.

하, 상, 주 왕조에서 성의 사회적 기능은 같은 혈연을 가진 종족의 호칭을 나타내는 것이었고, 성은 성에서 파생된 가지였습니다. 『동건외기』에는 “성(姓)은 조상이 나온 곳이고 성(姓)은 후손을 나누는 곳이다”라고 되어 있다. . 『국어·주유』에는 “성(姓)은 조상(祖祖)이요 백성은 함께 태어나니 비록 백대에 미치지 못할지라도 성은 변하지 아니하며 씨족은 백성에게 속하며 지속적인 인연을 누린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 후손의 곁가지가 서로 다른 속에 속하면 각각 성이라 부른다.” 즉, 성은 성의 유래이고, 성은 성에서 나온다. 상나라와 주나라 이전에는 결혼을 구별하기 위해 성을 사용했기 때문에 같은 성, 다른 성, 공통 성이라는 설이 있었습니다. 성은 높고 낮은 것을 구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귀족에게는 성이 있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성이 없습니다. 성은 같지만 성이 다른 사람은 결혼할 수 있고, 성이 같은 사람은 결혼할 수 없습니다.

서한시대에는 성과 성의 구분이 미미했다. Sima Qian이 "역사 기록"을 썼을 때 그는 단순히 성을 하나의 동일한 성으로 혼동했습니다. 그래서 청나라 학자 고안무는 『천지록』에서 “태사공 이후 성씨가 하나로 섞여 있다”고 말했다. 『본기』에서는 처음에는 성이 조(趙)였다고 한다 진(秦)나라의 황제이고, '유(劉)성'은 한나라의 고조(高祖)에서 나온 말이다."

성씨는 원시 씨족 사회에서 유래됐다. 여러 종족이 원시적인 부족을 이루었고, 부족 내의 각 씨족은 독립적으로 존재했으며, 동시에 씨족 간에는 긴밀한 결혼 관계가 형성되어 씨족을 식별하고 구별하는 구체적인 상징으로 등장했습니다. 중국 최초의 성에는 Ji, Jiang, Gui, Si 등과 같이 모두 "女"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미 모계 씨족 시대부터 여성의 지위에 따라 성씨가 형성되었으며 결정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모계 사회에서 그들의 역할은 결혼을 촉진하고 미래 세대의 소유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동성끼리의 결혼은 금지되나, 성씨가 다른 가족끼리의 통혼은 허용된다. 자녀는 모계에 속하며 모성을 성을 따른다.

씨족은 후기 원시사회에서 처음 형성됐다. 황제 시대에 이미 "순투 명시"가있었습니다. 씨족제도가 붕괴되고 계급사회와 국가제도가 형성되면서 씨족에게 토지를 하사하는 풍습이 나타났다. 그러다가 성의 유래가 생기고, 다양한 형태로 성을 획득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 시점에서 성과 사람의 원래 의미 사이의 구별은 실제로 그다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성 형성의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은 범주를 포함합니다:

1. 거주지, 위치, 국가의 이름으로 명명됩니다. Zhao, Ximen, Zheng, Su 등과 같은

2. 성은 Ren, Feng, Zi 등과 같은 고대 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3. 성은 조상의 이름이나 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됩니다. Huangfu, Gao, Diao, Gong, Shi 등을 추가합니다.

4. 성은 형제의 순서에 따라 결정됩니다. Bo, Zhong, Shu, Ji 등

5. 성은 공식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Shi, Cang, Ku, Situ, Sikou, Taishi 등과 같은

6. 전문적인 기술로 명명되었습니다. 요술, 학살, 우수성, 점술 등.

7. 조상의 성을 따서 성(姓)으로 삼는다. Dai, Zhao 등.

8. 고대에는 소수민족이 한족과 합병하여 한자의 한 글자를 빌려 성으로 삼았습니다. 예를 들어, Tuoba 가족은 Yuan 가족으로 변경되고 Chilu 가족은 Zhu로 변경되고 Guanerjia 가족은 Guan으로 변경되고 Niu Hulu 가족은 Niu로 변경됩니다.

9. 주어진 성 때문에 성을 바꾸는 것은 금기시됩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호왕은 큰 공을 세운 신하들에게 이성을 주었고, 주명나라에서는 한나라의 문제에게 유형이라는 성을 주었고, 판흥흥은 그 이름을 창으로 바꾸었다. 금기. 진나라 황제의 조상들에게는 사마시가 있었는데, 세상의 모든 스승들은 성을 빼서 슈애로 바꾸었다.

10. 그는 복수를 피하기 위해 성을 바꾸었습니다. 예를 들어, 단목자공(Duanmu Zigong)의 후손들은 적대감을 피하기 위해 성을 무(Mu)로 바꾸었고, 니우와(Niuwa)는 적대감을 피하기 위해 성을 라오스(Lao)로 바꿨습니다.

성씨의 유래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같은 성씨라도 유래가 다르거나, 다른 성씨라도 유래가 다른 경우 등, 상황이 매우 복잡합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새로운 성이 계속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남자와 여자 모두의 두 개의 단일 음절 성이 복합 성으로 결합되어 성의 "가족"에 새로운 구성원이 추가됩니다.

'백성'의 유래

'백성'은 누가 만들었나요? 언제부터 모양이 잡혔나요? 언제 출판되나요? 이러한 질문은 오늘날까지도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명청대 문헌을 보유한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백씨성'은 송나라 이전부터 존재했다. 송나라 초기에 오나라와 월지방(지금의 절강성 항저우시)에 있던 무명의 유학자가 편집하여 한 권으로 제본하였다.

남송(1125-1210 AD)의 유명한 애국시인 루유(Lu You)는 그의 시 "가을광비(Autumn Light Rain)"에서 처음으로 수백 개의 성을 언급했습니다. 시인은 자신의 주석에서 두 권의 책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명시했는데, 하나는 "자자"이고 다른 하나는 "백가성"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백씨성'이 송나라보다 오래 전부터 유통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송나라의 성은 '조'였고, 오대십국시대의 오월국 왕의 성은 '건'이었다. 송나라의 한 학자는 '손'이라고 믿었다. 는 송나라 왕족의 처녀의 성이고, '리'는 당나라의 통치자인 리황후의 성이다. 이것이 《백가성》의 첫 문장에 나오는 "조천, 손리"의 서열의 유래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백씨성씨』의 가장 초기의 인쇄본은 원나라(서기 14세기 초)에 출판된 것으로, 한자와 몽골어 문자의 음성 및 획 대응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원대본은 미완성이었고 오랫동안 유포된 『백씨성』은 명나라 때까지 완전히 포함되지 않았다. 총 438개의 성씨가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 단성 408개는 102행으로, 복합성 38개는 15행으로 정리하였다. 마지막 줄은 백씨의 끝 부분으로, 백씨의 마지막 장이다. 총 118줄로 구성되며 472자이다.

청나라 말기에는 수백 개의 성씨에 관한 또 다른 책이 등장했다. 『증광백성』은 단성 444개와 복합성 60개를 기록하고, 『백성 서문』으로 마무리된다. " ".

기존 청나라판 『백씨성씨』에는 글과 그림이 모두 수록되어 있으며 각 페이지 상단에는 역사적 유명인과 그 가족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고 옆에는 그의 모습도 있다. 각 페이지의 아래쪽 절반에는 4개의 문자 또는 성으로 구성된 짧은 문장이 고대의 4행 시와 매우 흡사합니다.

과거에는 명나라 후기에 개정 된 "황주 성", 강희 시대에 개정 된 "황제 백씨 성" 등 여러 가지 개정판이있었습니다. 청나라의 "백씨 성씨", 청나라 함풍 시대(AD 1851-1861)에 개정된 "백씨 성" 정연이 개정한 "백씨 세 부분". 이러한 변형된 성의 표시 형식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각 책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본 사본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원본 사본이 후속 창작물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반영합니다.

'백성'은 한족 사이에 널리 유포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이 한족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소수민족 사이에도 번역본이 퍼져 있습니다. Jurchen은 "백 가족 성"이라는 자막을 붙였습니다. 이는 Baijia 성씨의 깊은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세대의 기원

세대의 기원은 족보 편찬에서 나온다. 족보는 가문의 족보, 족보, 공의 족보, 조상 족보, 족보서, 가문 최후통첩, 종족 최후통첩이라고도 불린다. 가족조직의 활동을 기록한 기록자료이다. 복건의 족보는 송나라 때 번성했고, 명청 이후에 번성했다. 족보를 편찬하는 동기는 '혈통을 추적하고, 친족을 구별하고, 상하 서열을 정하는 것'이다.

족보의 핵심 내용은 가문의 혈통을 기록하는 것이다. 혈연관계 장애로 인한 가족의 해체를 막기 위해서다. Liancheng의 『신천장가계보』 제1권에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세대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고, 그것들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조상을 보여 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지의 족보에는 중국 전 왕조의 유명한 인물을 먼 조상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적인 족보 양식은 가문을 더욱 영광스럽게 만들 수 있지만 왜곡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시호(안시호)의 당주 이씨 가문의 족보에 따르면 선조는 도교의 창시자인 이이로, 그는 용희에서 나와 당나라의 시조인 이원공의 후손이다. 왕조." "난징사(Nanjing Temple)의 궈(Guo) 성은 주(周)나라 문왕(文王)의 남동생인 "궈삼촌"("궈"와 "궈"가 가까운 소리)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궈삼촌은 황제의 27번째 후손이며, 곽자이는 곽삼촌의 6대 손자이자 황제의 87대손으로, 그의 일족은 중당나라의 유명한 장군 곽자가의 직계 후손으로 추정됩니다. Miaodou의 Guo 성씨의 역사적 유래", 페이지 89, "Nanjing Literary and Historical Materials"). 이 기록을 통해 부족민들은 Liu 성은 Liu Bang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고 Xiao 성은 Xiao로 거슬러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고 쉽게 확신했습니다. 모두 유력 연예인을 양성하고 명문가에 얽매이는 사고방식을 반영한 것이다.

계보에는 그 가문의 이주(근거) 조상 아래의 혈통이 엄격하게 명시되어 있어 이를 알 수 없다. 이것은 종종 족보에서 가장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부분입니다. Fujian의 많은 가족은 일반적으로 "세대 순위"로 알려진 이름 순위 시스템(고대 이름)을 구현합니다. 같은 세대의 씨족 구성원은 반드시 일정한 특정 단어로 시작하고 다른 단어와 결합하여 구별을 나타내는 이름이나 문자를 형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부모의 세대는 세 아들을 낳았고 그들의 이름은 '용'이라는 글자에 따라 배열되었으며, 각각 '용지', '용인', '용귀'로 불렸다. 이렇게 순위를 보면 형제인지 사촌인지 알 수 있다. 가계도에 '용'이라는 글자를 붙인다. 사망한 사람은 이름에 시호를 쓰고, 사현현의 풍습에 따라 '공'이라는 글자를 붙인다. 입양아는 씨족 지도자와 친척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고, 가계도에 등재될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연락이 끊긴 사람들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차별을 받습니다. 조상과 아버지에 의해 결정되며 대부분은 조상이 이미 선택한 순위에 따라 결정됩니다. : 21대부터 조목의 표준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에 관한 기사, 시, 예절은 가족에게 전해졌습니다. 창작이 뛰어나며 장가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빛 앞에 영광이요, 세상의 미덕이요. 선조들의 인의와 의로움, 안의와 음모. 구이팡(Guifang)에는 난초가 가득하고 나날이 꽃이 피고 있습니다. 황제님의 ​​많은 축복을 기원하며, 행운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은 축적을 축하하고 스펙트럼을 펼쳐보세요. Zongfeng Pi는 수억 년 동안 진동합니다. "(Lin Mingbo, "Nanjing Literary and Historical Materials"2 호의 "Shuangfeng Qiu 가문의 역사적 기원", 86 페이지)은 이제 "Cui"및 "Xian"세대에 전해졌습니다. 30대부터 31대까지의 이런 서열배열 방식은 혈통의 발전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70대 노인이 3세를 불러야 하는 경우도 농촌에서는 흔한 현상이다. 아이들은 "삼촌"또는 "삼촌"이라고합니다. "흰 머리를 가진 형제, 땅에 앉아있는 삼촌"(즉, 같은 세대의 흰 머리 노인은 "형제"라고만 불리고 삼촌은 아직 유아기에 있는 사람, 늙은 사람이라도 삼촌이라고 부른다)은 동료들 사이에서 나이 순서를 구별하기 위해 '선배순' 외에 영태현 퉁안향 장씨 가문의 족보에 규정되어 있다. 클랜의 구성원은 계승 순서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며, 마치 동료 중 20번째인 것처럼 이름 대신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관습은 여전히 ​​이 지역의 일부 노인들 사이에서 꽤 인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