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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에는 어떤 소설이 있나요?

중국소설과 서양소설의 비교연구

(1) 중국소설과 서양소설의 구조예술 비교

1. 중국과 서양 소설

첫째, 중국 소설은 결말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고, 시작과 끝이 서로 일치하며 완전한 구조를 갖고 있는 반면, 서양 소설은 시작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단편화되어 있습니다.

당나라 전설 '리와전'에는 시작과 끝이 있고, 그 내용이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다. 시작: "천보(千寶) 중에 성양공(興陽孫)이 있는데 이름은 생략하고 성(姓)도 기록하지 아니하니 당시에 존경을 받고 집안이 음(陰)이니라. 그는 자신의 운명을 알았고, 왕위에 약한 아들을 낳았다. 아들은 모두 고위 관료였습니다. 그 중 막내인 태원은 모두 내외적으로 최고와 결혼했습니다. >

중국 소설은 결말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국지』, 『수호』, 『선비』의 결말은 모두 심오한 의미를 지닌 시들이다. 『삼국지』의 『백발나무꾼』, 『수호전』의 『책숲의 숨은 곳』, 『선비』의 『사대괴인』.

'폭풍의 언덕'의 황무지와 멜랑꼴리 주인, '오만과 편견'의 결혼을 앞둔 다섯 딸의 엄마 앞에 등장하는 청년 등 서양소설의 시작은 모두 매우 특별하다. .

전체적인 구조로 볼 때 서양소설은 단면적이고 단편적인 경우가 많다. 러시아 작가 안톤 체호프의 많은 단편 소설처럼요. 프랑스 작가 도데의 소설 '마지막 교훈'. 그들은 종종 총체적이고 완전한 예술적 구조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즉, 그들은 예술적 구조 자체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둘째, 중국소설은 단선 전개 단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복선이라 할지라도 명확하게 설명되고 층위가 있으며, 표준적인 선형 구조이다.

서양 소설은 한 줄의 전개 단서를 갖는 경우가 많다. 여러 단서가 동시에 전개되어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단서가 하나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소설, 특히 장편소설은 다선형으로 서로 얽혀 있는 경우가 많다. 촘촘한 거미줄 같은 구조를 형성합니다.

중국고전소설의 대표적인 문체는 전개수준이 뚜렷하고 맥락이 뚜렷한 장전환형이다. 또 다른 단서의 시작 부분에는 "꽃이 두 개 피고 가지가 양쪽에 하나씩 있다. 이건 나중에 얘기하지 말고 나중에 얘기하자", "이건 나중에 언급하지 않을 테니 지금 얘기하자", "만약에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다면 다음 장의 설명을 들어보세요."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구조를 통해 복잡한 실제 생활을 매우 명확하게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송령의 <직조촉진> 같은 단편소설이 바로 이렇다. 『붉은 저택의 꿈』 같은 장편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통계에 따르면 조설금은 80장을 썼는데, 그 중 한 장은 15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서유기』는 14년 8일, 5048일에 걸쳐 작성되었습니다. 『삼국지연의』에 나타난 사회생활은 매우 광범위하고 역사적 그림도 매우 웅장하지만, 그 예술적 구조는 복잡하지 않고 여러 주인공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서양 소설, 특히 장편 소설은 종종 그 시대의 삶에 대한 광대한 그림을 묘사하는 경우가 많으며, 많은 인물들이 동시에 무대에서 활동하고, 이야기의 줄거리는 매우 복잡하며, 여러 단서가 동시에 펼쳐집니다. 마오둔은 특히 발자크와 톨스토이의 장편 작품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반복적인 구조와 그 시대의 삶에 대한 광대한 그림, 그리고 수많은 등장인물들이 이 두 작가의 작품 중 많은 부분이 주목을 받는다고 한다. 다중 구조적 단서.

셋째, 중국 소설은 큰 이야기 안에 작은 이야기를 넣는 예술적인 패턴이 있는 경우가 많다. 장편소설에는 단편소설이 많은 경우가 많고, 단편소설 안에도 단편소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양소설은 의식의 흐름을 주된 선으로 삼아 역연대기, 막간, 교차서사의 특징을 갖고 있다. 서양 소설은 이야기를 잘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주로 인물의 심리적 묘사와 자연 풍경의 묘사에 중점을 두고 소설에서 인물의 심리와 감정의 역할에 중점을 둡니다.

중국 고전 소설 '수호'에서는 '오십장'과 '송십장'의 틀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이 두 십장은 또 다른 제목을 붙일 수 있고, 소설 '홍루의 꿈'도 '홍루의 두 친구', '샤오홍이 손수건을 준다' 등 여러 챕터로 구성돼 있어 별도의 챕터로 쓸 수 있다. "류 할머니가 대관원에 들어가다"는 종종 중국어 교재로 독립적으로 선택됩니다. 일부 소설은 실제로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와 같은 단편 소설 모음입니다. 즉, 각 소설은 독립적이지만 함께 전체를 구성합니다.

서양 소설은 시간순으로 회상, 막간, 교차 서술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뚜렷한 전환이 없기 때문에 이야기가 언제 진행되는지, 누가 처음이고 누가 마지막인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모파상(Maupassant)의 단편 『목걸이』, 특히 소위 모더니스트 소설이라 불리는 조이스의 『율리시스』나 로브 그리에(Robe Griet)의 소설 같은 신작 소설에서는 그런 경우가 많다.

2. 사유 분석

첫째, 초기 중국소설은 불교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반면, 서양소설은 기독교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불교에서는 우주를 순환하는 순환으로 보는 경우가 많고, 하늘과 땅은 바퀴와 같은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중국소설은 시작과 끝 모두에 초점을 맞춰 전생과 현생과 내생을 명확하게 설명함으로써 순환구조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기독교 가르침에서는 신들이 하늘과 땅을 창조했고, 예수가 고난과 부활을 거쳐 최후의 심판까지 갔다고 믿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세상의 발전이 구불구불하고 복잡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서양소설의 구조는 여러 단서가 동시에 전개되면서 더욱 복잡해진다.

서양 소설은 서양 인류 정신사의 과거(원죄), 현재(회개), 미래(부활)라는 선형적 시간 개념과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보면 심리적인 시간이 자연적인 시간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으며, 인물의 의식의 흐름을 주축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는 중국 소설은 중국 전통문화의 미학적 특성과 관련되고, 서양소설은 서양 전통의 미학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과거 왕조의 중국 회화 예술은 종종 산수화 두루마리가 지배적이며 고대 중국 건축 예술은 종종 정원 스타일의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Zhang Daqian 씨의 풍경 두루마리는 소주의 정원, 양주의 Slender West Lake, 베이징의 자금성 등입니다. 그들은 내부에 대형, 중형 및 소형 세트가 있는 정사각형 및 정사각형 레이아웃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양 소설은 서양 문화 전통의 미학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다우닝 스트리트, 루브르 박물관, 로마 교회 등은 단순하고 돌출된 경우가 많지만 대칭의 아름다움도 있지만 변화가 가득합니다. 서양 미술은 종종 서양인의 비범한 재치와 초인적인 상상력을 느끼게 하는 특별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중국 소설은 역사적 서사에서 유래하여 민중화술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반면, 서양 소설은 거대하고 복잡한 신화적 전통과 관련되어 있다.

소위 '역사'는 '역사적 기록'을 의미하고, 소위 '전'은 '좌전'을 의미합니다. "역사 기록"은 종종 인물 설명과 사건 전개에 대한 단서의 개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좌전"은 종종 인물 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그에 대한 언급을 잊지 않습니다. 텍스트 안의 문자 또는 텍스트 끝의 문자.

중국 고전 소설의 중요한 기원은 동한 말기에 시작된 불교 경전 이야기와 노래입니다. 이것은 중국 민담 예술이며 나중에 송나라 소설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원 왕조. 물론 이러한 구술 표현의 기술은 줄거리의 명확한 전개와 큰 이야기 속에서 작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른바 '두 개의 꽃이 피어 각각 한 가지를 드러낸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싶으면 다음 장의 분석을 들어라'라는 말이 나오는 곳이다.

그리스 신화는 복잡하고 거대한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열정과 신의 형상을 포함한 인간과 신의 신체는 중국 신화와 다르다. 중국 신화는 그 수가 적고, 수준이 낮고 체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공자가 말했듯이 중국인들은 "이상한 힘이나 신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고 했고, 신화는 아주 일찍부터 역사에 묻혀버렸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신화적 전통은 중국에서는 단순하고 서양에서는 복잡한 소설의 예술적 구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이른바 소설의 예술적 구조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플롯 구조', '인물 구조', '심리적 구조', '교차 구조' 등이 있다. 한 가지 점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20세기 이후 소설은 세 가지 요소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고, 중국도 1940년대 이후 소설 창작에 차이가 있었고, 중국과 서양 소설예술도 융합되는 경향이 있었다. 중국과 서양 소설의 예술적 구조에 대한 비교 연구는 절대적일 수 없으며, 중국과 서양 소설이 처한 상황의 복잡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중국소설과 서양소설의 인물미술 비교

1. 중국소설과 서양소설의 인물미술의 세 가지 차이점

첫째, 중국소설의 초점 서양소설은 인물의 내면의 독백을 통해 인물의 심리와 감정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는 반면, 서양소설은 인물의 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붉은 저택의 꿈』의 많은 장은 주로 인물 간의 대화를 통해 표현됩니다. Lin Daiyu와 Jia Baoyu의 대화, Wang Xifeng과 노부인의 대화, Liu 할머니와 소녀의 대화처럼.

둘째, 중국소설은 인물의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는 반면, 서양소설은 심리적 묘사가 상당히 세밀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수호』에서는 오송이 호랑이를 만났을 때 그의 내면의 두려움이 “식은땀”으로 표현되었다고 묘사하고 있으며, 『삼국지』에서는 장비와 관우의 행동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정말 만화 같은 느낌이에요. 미국 영화 '뮬란'에서는 군대가 뒤에서 뮬란을 쫓고, 눈이 내리고, 등장인물의 말보다 등장인물의 행동이 더 큰 소리를 낸다.

중국 고전 소설은 등장 인물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더 많이 쓰고, 등장 인물이 왜 그런 것인지에 대해 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토리텔링 소설에서는 등장인물의 강렬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감정을 단순히 묘사하기 위해 '마음속으로 생각하다', '마음속으로 슬픔', '매우 원망스럽다'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중국 고전소설은 인물의 숨겨진 내면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이런 방식을 자주 사용한다. 서양 소설이 직접적인 심리 묘사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전지전능하고 만능적이다.

서양 소설은 인물의 성격과 심리,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인물 내면의 독백에 더 주목한다. 예를 들어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나 도스토옙스키의 『백치』는 1인칭으로 ​​쓰여지는 경우가 많은데, 모두 매우 직접적이고 감동적인 심리적 고백을 담고 있다. 서양 소설은 등장인물의 직접적인 심리적 묘사에 중점을 둡니다. 17세기 프랑스 소설 '클라이브 공주'는 서양에서 '심리소설의 조상'으로 평가되는데, 18세기 영국의 감상주의 소설가 스타인은 소설은 인물의 심리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믿었다.

발자크의 '페트로 고리오'는 등장인물의 내면 감정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데 특히 신경을 쓴다. 발자크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물의 성장 과정을 묘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톨스토이는 인물의 심리적 변화를 통해 사람의 변화를 반영하는 데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등장 인물의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이 얽혀있는 모습을 묘사하는 데 특히 주의를 기울인다. 생각과 감정의 즉각적인 변화. 그리고 등장인물들의 복잡한 내면적 갈등을 통해 사회의 갈등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도제는 소설 속 남자와 여자를 참을 수 없는 상황에 몰아넣어 표면의 백색을 벗겨낼 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 숨겨진 진정한 백색을 고문한다. 그의 소설에 나타난 심리적 묘사와 심리적 묘사는 세계문학사에서 매우 뛰어난 수준이다. 도시의 소설이 세상에 이렇게 큰 영향을 끼친 이유는 주로 바로 이러한 특징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서구 모더니즘 작가들이 흔히 사용하는 '의식의 흐름', '내면의 독백', '심리적 상징주의', '심리적 시공간 전위' 등 미술기법은 모두 서양 소설을 기반으로 발전한 것이다. '의 심리적 설명을 강조합니다. 서양 모더니즘 소설의 예술적 특징은 과하지 않다. 20세기 후반 중국 모더니스트 소설 역시 서양에서 유래한 심리학 예술의 전통이 거의 없다.

셋째, 중국 소설은 시를 활용하여 인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물이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양소설에는 시적 형식이 거의 없고, 있다 하더라도 등장인물과의 연관성도 거의 없다. 예를 들어 하디의 소설에는 발라드가 가끔 등장하는데, 이는 인물 묘사를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단지 사회 관습의 표현일 뿐이다. Cai Yijiang의 시, 음악 및 Red Mansions의 Fu에 대한 해설. 많은 시가 등장인물의 성격을 높은 수준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삼국지연의'의 서문:

양쯔강의 흐르는 물은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는 영웅들을 씻어낸다 .

옳고 그름, 성공과 실패,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변해

푸른 산은 그대로 있고,

노을은 여러 번 붉게 물든다.

나기사 강의 백발 어부와 나무꾼은

가을 달과 봄바람을 보는 데 익숙합니다.

탁한 술병을 통한 행복한 만남:

고대와 현대의 수많은 것들이 모두 비웃음거리가 됩니다.

"

끝말: "세상은 끝이 없고, 날의 수는 피할 수 없다. 삼각삼각은 꿈이 되었고, 미래 세대는 헛된 불평을 하게 될 것이다. ”

서양 소설에는 의식의 흐름이라는 뿌리깊은 전통이 있는데, 조이스의 『율리시스』, 카프카의 『변태』, 울프의 소설 등이 그렇다. 서양인은 과정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중국인은 서양인이든 사물이나 사람을 이해하려는 분명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소설은 인물보다는 줄거리와 액션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었다. 로마시대 소설가 아플레우에우스는 '서양소설의 아버지'였고, 그의 『황금당나귀』는 주로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19세기는 스토리 라인이 길기 때문에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Rabelais의 "거인의 삶"도 독특한 줄거리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주로 스토리 라인이 흥미로워서 내려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초기 "지인(Zhiren)"과 "직과이(Zhiguai)" 소설은 일반적으로 스토리라인의 이상함과 기묘함을 묘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왕두(Wang Du)의 "고대 거울(Ancient Mirror)"과 같은 "기(Ji)"라는 이름의 소설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그리고 Shen Jiji의 "The Biography of Ren"과 같이 "전기"라는 이름을 가진 작품은 스토리 라인의 서사뿐만 아니라 캐릭터 묘사에도 중점을 둡니다.

2. 이유 분석

첫째, 중국 소설은 개인이 아닌 집단에만 초점을 맞추는 전통이 있는 반면, 서양 소설은 좋다. 개별 행동을 작성할 때.

중국은 예로부터 가족을 중심으로 한 사회제도를 확립해 왔는데, 당시에는 가신국가가 많았지만 개인주의의 전통은 없었다고 한다. 개인은 국가와 가족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가와 개인은 홀로 존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봉건사회에서 지식인들은 '나'라고는 말할 수 없었고, 오늘날의 모습은 '형제들'이라고만 말할 수 있었다. 서양은 개인이 우선이고 개인의 자유, 개인의 권리, 개인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입니다. 개인적, 집단적 개념에 있어서 중국과 서양은 거의 반대이다. 이는 소설 속 개인과 집단의 재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고전소설에는 4대소설을 통틀어도 뚜렷한 개성을 지닌 인물이 그리 많지 않다.

둘째, 중국 소설 개념에서는 오랫동안 사람 중심의 의식이 확립되지 않고, 서구 소설 개념에서는 실제 기록이 바탕이 된 사건만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소설, 사람들은 오랫동안 지위를 유지해 왔습니다.

중국 전통소설의 선묘기법은 위진(魏晉)시대 귀족소설 『석설신우』와 관련이 있으며, 인물의 표정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서양소설은 '신화'에서 '서사시', '전설', 그리고 '소설'을 거쳐 '소설'로 이어지는 역사적 발전 과정을 거치고 있다. 사회. .

서양에는 셰익스피어가 『햄릿』에서 “이봐, 당신은 위대한 걸작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사람을 칭찬하는 인본주의적 전통이 있습니다. 서양은 고대 그리스 초기부터 인간을 중시했고, 이후 인간을 사회의 중심에 두었고, 마침내 신이 인간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고대 그리스 비극 '프로메테우스'에는 단 한 사람, 즉 '이오'가 등장한다. 그러므로 소설에는 인간 중심의 인물이 존재하지만, 물론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세 번째는 동한의 환담과 반구가 정립한 중국 전통 소설 개념으로, 사건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 서양 소설은 인간의 인격과 정신 표현을 중심으로 한다.

반구는 『한서일문지』에서 “소설가의 흐름은 관료들이 거리에서 떠드는 것과 풍문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신소설.” “한 나라의 국민이 먼저 나라를 세워야 한다”는 현대소설 이념.

루쉰 씨는 『중국소설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가는 길은 작더라도 볼 것이 있어야 하고, 멀리 가면 진흙을 두려워하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파괴될 수 없고, 마을의 지식이 거의 없는 사람들도 그것을 잊지 않고 그렇게 할 수 있다. (Shanghai Ancient Books, 1998, 2)

중국 고전소설은 '역사'와 '전기'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인물 중심보다는 사건 중심적인 경향이 있다. 니체와 프로이트가 창시한 '슈퍼맨' 이론과 '정신분석학' 이론도 현대 서양소설에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중국에는 그러한 철학적 전통이 없으며 종종 슈퍼맨의 존재에 반대합니다. 왕양명의 '신설'이 등장하기 전에 중국인들은 사람들의 감정과 내면세계의 독립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고 사람들에게 사회정치의 정통성과 전통문화의 문종을 따르도록 요구했습니다.

넷째, 중국 소설은 윤리적 성격을 갖고 있는 반면, 서양 소설은 카니발적 성격을 갖고 있다.

중국은 '인도(仁道)', '절제(節禮)', '삼원오불원리', '삼순사덕', '군사'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윤리사회이다. "와 "악당". 이는 고전소설의 주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삼국지연의'는 '인'과 '의'를 이야기하고, '수호전'은 '충성'과 '배신'을 이야기하는 것이 캐릭터의 자질에 직결된다.

서양 소설에는 라블레의 '거인의 일생'과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가 확립한 '사육제'의 전통이 있다. 그 특징은 평등한 대화와 개인의 자주적 의지를 중시하고, 엄숙한 것을 세속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

이는 소설 속 등장인물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소설에도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중국과 서양 소설을 비교한다는 주제는 너무 방대하고, 모든 문학 양식 중에서 비교하고 연구할 수 있는 대상은 아마도 가장 많을 것입니다. 병렬 비교는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각 소설은 특정 문화적 배경에서만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문화적, 미학적 환경 없이는 문제를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절대적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