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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다섯 가지 주요 질문"---인생에서 자신감과 용기를 키우세요
프랑스의 유명 작가이자 현대 문화 유명 인사인 앙드레 모로아는 1939년 프랑스 아카데미의 원사로 선출됐다. 대표작으로는 소설 『브램블 대령의 침묵』, 전기 『셸리』, 『발자크』 등, 강연집 『인생의 다섯 가지 질문』 등이 있다. 그의 작품 중 상당수는 뛰어난 프랑스 문화에 속하며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그는 평생을 예술에 바쳤으며 “예술은 현실 세계를 벗어나 인간성과 더욱 조화를 이루는 세계를 창조하려는 노력”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책에 대하여
『인생의 다섯 가지 주요 질문』은 인간의 본성에서 출발하여 결혼, 가족, 우정이 성립하는 이성적 원리를 성의 진화 과정에서 드러낸다. 다양한 대인관계 갈등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여 삶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키워줍니다. 중국어 번역은 유명한 번역가이자 교육자인 푸 레이(Fu Lei) 선생님이 번역했습니다. 그의 아름답고 부드러운 문체는 책에 나오는 예리한 분석과 유명한 말을 복원하여 읽기에 매우 감동적입니다.
핵심 내용은?
이 책의 핵심 사상은 남자와 여자, 부모와 자식, 소망과 행복 사이에 자연스러운 갈등이 있다는 것이다. 끊임없는 갈등, 끊임없는 화해, 끊임없는 균형은 결혼과 가족의 본질이며, 결혼과 가족의 체계와 형식은 또한 우리가 그러한 관계의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순을 회피하고 해소하려고 하기보다는 직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결혼과 가정의 행복을 누리는 길이며, 더욱 평온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길입니다.
서문
『인생의 다섯 가지 질문』은 1930년대에 번역되어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책 제목은 매우 야심차지만 두꺼운 책은 아니고 얇은 책이지만 결혼, 가족 관계, 행복 등 삶의 주요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유명 인사와 학자들이 논의해 왔으며 심지어 전문적인 주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도 그들은 여전히 흔합니다. 가족을 예로 들어보자. '원래의 가족'에 대한 논의가 가끔 인터넷에 등장한다. 사람들은 원래 가족의 문화적 분위기, 지식 수준, 심지어 감성 지능까지가 가족의 성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아이들. 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보여주고자 하는 '결혼을 강요하는 부모'도 있다. 강제결혼을 당한 청년들은 늘 큰 부담감을 느끼고 다시는 집에 돌아가지 않기를 바란다.
가족 생활은 종종 우리를 괴롭히지만, 우리 대부분은 여전히 적극적으로 가족을 이루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랑과 우정 등 대인관계에 있어서 인간은 “산에 호랑이가 있는 줄 알면서도 산에 호랑이를 찾아 여행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책 《인생의 다섯 가지 질문》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하여 결혼, 가족, 우정이 확립한 합리성을 그 진화 과정에서 드러낸다. 교육적 저서로서 이 책의 주된 목적은 다양한 인간관계의 갈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삶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키워주는 데 있다.
인생의 주요 문제를 논하는 책도 있고, 너무 교훈적인 책도 있고, 사회학 등 학문적 분석에 초점을 맞춰 대중이 이해하기 어려운 책도 있다. 『인생의 다섯 가지 질문』의 출발점은 인간의 본성이다. 인간의 본능을 재치 있고 유머러스하게 분석하여 이를 증명하기 위해 고전의 많은 명언을 인용할 뿐만 아니라, 삶의 많은 예를 결합하고 있다. 사람들이 매우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는... 접지된 상태에서는 이명에 걸리기 쉽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책의 중국어 번역을 유명한 번역가이자 교육자인 푸레이(Fu Lei) 선생님이 번역했다는 것입니다. 푸 레이 씨는 로맹 롤랑, 볼테르 등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포함해 평생 수많은 프랑스 고전 작품을 번역했습니다. 그는 번역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도 독보적이었습니다. 이 책 『인생의 다섯 가지 주요 질문』은 그가 사랑에 빠진 아들에게 선물한 책이다. 그는 사랑과 결혼, 미래의 삶에 직면했을 때 인간적인 충동을 덜고 이러한 문제를 더 넓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자신만의 길을 찾으세요.
전체적으로 이 책의 핵심은 남성과 여성, 부모와 자녀, 우리의 소망과 행복 사이에 자연스러운 갈등이 있다는 것입니다. 끊임없는 갈등, 끊임없는 화해, 끊임없는 균형은 결혼과 가족의 본질이며, 결혼과 가족의 체계와 형식은 또한 우리가 그러한 관계의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모순을 회피하고 해소하려고 하기보다는 직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결혼과 가정의 행복을 누리는 길이며, 좀 더 차분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길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마우로아는 전기 집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유명 작가이자, 단연 '황금문구의 제왕'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이 책을 포함한 그의 많은 소설과 전기에서 그는 사랑, 우정, 삶에 대한 황금빛 문장을 많이 썼는데, 그 각각은 모토로 발췌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는 가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가정에서는 가장 천박한 평범한 사람들이 인생을 지배합니다. 가족이 산책할 때 가장 느린 속도가 모든 사람의 속도를 지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결혼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행복한 사람들이 몇 년 후에 결혼하면 진정한 우정이 됩니다. 존경과 영적인 의사소통 등 가장 아름다운 형태의 우정이 모두 존재합니다."
Fu Lei 선생님의 번역, 아름다운 문체는 책에 담긴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읽다가 밑줄을 긋기에는 너무 바쁠 수도 있는 유명한 인용문과 격언이 많이 있습니다.
자, 이 책의 기본 정보와 작가 프로필을 소개한 뒤, 이제 책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이 책은 『인생의 다섯 가지 주요 질문』이라 불리기 때문에 분명히 결혼, 부모와 자녀, 우정, 경제 제도, 행복이라는 다섯 가지 측면에서 문제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결혼, 부모자식, 우정은 우리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대인관계 중 하나이지만, '정치제도와 경제제도'라는 주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인생에서. 실제로 저자는 이 부분에서 사회정치와 경제의 상호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가 삶의 행복 가능성을 더 넓은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결론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행복'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고 있다. 결혼, 부모자식, 우정, 정치경제 등의 본질을 분명히 본 후, 이러한 것들을 통합하여 자신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 구성으로 볼 때, 결혼과 부모자식이라는 주제는 고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우리 삶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 현대인들이 더욱 관심을 갖고 있고 상대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의 . 아울러, 여기서는 이 책에서 요약한 '행복'이라는 주제와 더불어 세 가지 핵심 포인트를 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포인트는 인간의 본성은 자유를 선호한다는 점과, 인간과 인간의 관계는 여자 그 차이는 화성과 수성과 비슷하지만 왜 여전히 결혼이 필요한가요?
두 번째 요점은 왜 우리는 늘 가족에 반항했다가 다시 가족에게로 돌아가는 걸까? 가족은 우리에게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요?
세 번째 중요한 점은 '불행'과 '행복'의 실제 차이는 무엇인가요? 특정 “수행”을 통해 행복을 높일 수 있습니까?
1부
첫 번째 핵심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결혼이 왜 필요한가요?
우리는 아주 어릴 때부터 학교에 가고, 직장에 가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 것은 누구나 겪어야 하는 인생의 과정이라고 들어왔습니다. 누구나 결혼해야 합니다. 이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저자는 첫 장에서 결혼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고 분명히 말한다. 즉, 인간의 본성은 결혼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저자는 유럽 유명 인사와 학자들이 언급한 결혼이 결혼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를 일련으로 나열한다. 명백한 이유 중 하나는 두 성별이 서로 좋아하는 이유가 영혼의 사랑과 육체의 관능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욕망은 자연스럽게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느 날은 미소 때문에 당신을 사랑하게 되지만, 내일은 못된 말 때문에 당신을 미워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자신의 본성을 묶기 위해 결혼 서약을 사용합니까?
결혼은 성격을 묶게 되니 결혼하지 마세요. 웨이샤오바오는 한때 이 이유로 일곱 명의 아내와의 결혼을 옹호한 적이 있다. 현대 사회의 많은 바람둥이들은 비슷한 말을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저자는 이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내리지 않는다. 이 책에서 논의의 출발점은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결혼하지 않는 이유 외에도 결혼이 남자의 용기와 힘을 감소시킨다는 견해도 있다. 중국에는 '아내 통제', '귀를 막는다' 같은 속담이 있는데, 이는 남자가 결혼한 후에는 여자의 통제를 받으며 모든 일에 아내에게 복종한다는 뜻이다. 서방 교회는 또한 성직자가 독신으로 지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그들은 독신이 남자에게 더 많은 힘을 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결혼을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한 후 저자는 자신의 태도를 보여줍니다. 실제로 결혼에 대한 이러한 공격은 상당히 합리적이지만 수천 년 동안 결혼은 여전히 완고하게 존재했습니다. 이는 결혼이 존재하는 이유가 있고, 그 이유가 더욱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아름다운 사랑은 남자와 여자가 서로를 소중히 여기고 함께 있고 싶게 하지만, 그들의 사랑을 뒷받침해주는 시스템이 없다면 이 관계는 쉽게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이 점에 대해 저자는 여전히 인간 본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모든 사람은 본질적으로 이기적이며 자신의 편안함과 안전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합니다. 이렇게 이기적이고 매일매일 싸우는 것이 계속 허용된다면 우리는 더 이상 이렇게 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이기심에 맞서기 위해서는 반대 본능, 즉 성적 본능과 모성 본능이 필요합니다. 남자와 여자가 사랑에 빠지면 성적 본능이 작용하고, 남자와 여자가 성관계를 갖고 여자가 아이를 낳으면 아이는 모성 본능을 갖게 된다. 작은 갈등 때문에 3일에 한 번씩 헤어진다면 이 두 본능은 계속해서 충족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결혼은 우리의 본능을 만족시키고, 관용과 관용을 행사할 뿐만 아니라, 남녀 간의 본래의 아름다운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하는 것이 결혼이 탄생하고 지속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사랑에 빠지고 아이를 낳고 싶은 본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결혼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도 하더군요. 나는 오늘도 이것과 내일 저것을 사랑할 수 있고, 제약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자는 또 이렇게 분석했다. 그런 무절제한 방종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행복으로, 장기적으로 보면 사람들을 지치게 하고 지루하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사랑 자체도 '배타적'이다. 연인 중 한 사람이 난잡한 관계를 맺으면 상대방의 질투와 저항을 불러일으켜 두 사람의 관계를 이어갈 수 없게 될 가능성이 크다. . 오늘날 세계에서 일부다처제는 이것이 증명하듯이 일부일처제보다 훨씬 덜 일반적입니다.
즉, 저자는 결혼이 지속되는 이유는 우리의 성적, 생식적 본능을 충족시키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사실 오늘날 인간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결혼이 우리에게 주는 만족은 육체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영적인 차원에서도 나타납니다. 다음 세대가 더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두 가족의 힘을 모으는 것과 같은 다른 수준. 이러한 관점에서 작가의 관점은 시대적 한계를 갖는다.
또한 저자는 결혼을 성립시키는 것이 사실 어렵지 않다고 지적한다. 즉, 재산 등 외부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것이 실제로 쉽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의 경험과 반대되는 것 같습니다. 영화에서나 TV 시리즈에서나 실생활에서나 나이가 많고 미혼인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불평하는 것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결혼하기 싫다거나, 맞는 사람을 만날 수 없거나, 결혼할 마음이 없다거나. 언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저자의 견해는 “두 사람의 집안 배경, 교육 수준, IQ, EQ가 비슷하다면 처음에는 사랑이 없더라도 나중에는 점차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강력하게 추구하는 소위 '영혼의 소리'와 '독특한 언어'에 대해 저자는 다소 믿을 수 없을 것 같은 결론을 내린다. 우리 인간, 특히 여성은 영적인 사고에 그다지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통신 중입니다.
두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초기 결정은 대부분 육체적 매력, 즉 성적 매력에 기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좋은 결혼 생활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략적인 개인 조건과 성실한 태도, 관대하고 인내하는 마음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잘 맞는 개인 조건과 성실한 태도, 관용적인 마음은 성공적인 결혼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행복하고 좋은 결혼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성적 끌림은 사랑의 시작일 뿐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결혼이 지속되려면 영적인 의사소통과 이해는 물론, 동등한 영적 의사소통과 대화도 필요합니다. 양측의 교육 배경, 성격, 기질이 매우 다르면 이를 달성하기가 더 어려울 것이며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여기서 말하는 작가의 견해는 현대사회의 결혼 현실과 부합하지 않는다.
현대 개념에서 자유결혼의 기본은 사랑이어야 한다고 저자는 생각한다. 사랑은 대부분 우리의 상상과 감정에서 비롯되지만, 그다지 많지는 않다. . 이런 현상은 실제로 많은 문학 작품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오스트리아 작가 Zweig는 그의 유명한 작품 "이상한 여자의 편지"에서 내가 당신을 사랑하며 그것은 당신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표현한 적이 있습니다.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나를 사랑하는지 또는 당신이 충분히 좋은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책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여주인공 스칼렛은 항상 잘생긴 남자 주인공을 사랑한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상상 속에서만 남자 주인공만을 사랑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그래서 저자는 '적합성', '좋아요' 등 결혼에 필요한 주관적 요소는 실제로는 두 사람의 장기적인 관계에서 구성될 수 있다고 결론짓는다. 그러므로 결혼은 그다지 어렵지 않고, 결혼할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사실 저자의 관점은 현대에는 큰 소동을 일으키지 못할 수도 있다. 결국 우리 대부분, 특히 젊은이들의 마음 속에는 사랑이 결혼의 전제조건임에 틀림없다. 뿐만 아니라, 결혼에 필요한 물질적 조건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대도시에서 결혼하려면 자동차와 집을 소유하는 것이 최소한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결혼하는 것은 저자의 말처럼 쉽지 않다.
하지만 젊은 독신 노인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저자가 제시한 아이디어 중 일부는 참으로 계몽적이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때때로 우리가 사랑 때문에 포기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외모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소위 동일한 언어를 맹목적으로 추구하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날카롭게 지적했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싶습니다. 결혼이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어려운 걸까요? 이 책에 제시된 견해는 참고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파트 2
좋아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이 첫 번째 핵심 사항입니다. 결혼이 왜 필요한가요? 결혼을 하면 남녀 간의 사랑이 영원히 지속되고 성적 본능과 모성적 본능을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혼하면 가정이 이루어지고, 아이가 생기면 가정은 더욱 완전해집니다. 이는 우리에게 두 번째 핵심 사항을 제시합니다. 우리에게 가족이란 정확히 무엇입니까?
저자는 결혼을 논하면서 자유를 갈망하지만 결혼이 필요하다는 인간 결혼 자체의 모순적 성격을 강조했다. 가족에 대한 논의에서 이 책은 또한 이러한 모순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즉, 과거든 현재든 모든 가족은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강력한 보호이고 다른 하나는 특별한 문제입니다. 흥미롭게도 이 두 가지 특성은 종종 동시에 느껴집니다.
모두가 인생에서 느꼈듯이, 당신의 부모와 가족은 항상 당신을 사심 없이 사랑합니다. 당신이 가난하거나 부유하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당신을 사랑하지만 많은 가족의 젊은이들은 항상 싸우고 싶어합니다. 그의 부모와 그의 가족으로부터 탈출. 물론 그들은 부모의 사랑을 느끼지만 여전히 탈출하고 싶어합니다. 이것이 바로 가족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상충되는 감정이다.
먼저 첫 번째 측면, 즉 가족이 자녀에게 제공하는 강력한 보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보호의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원천은 모성애입니다. 갓 태어난 아기에게 있어서 어머니는 모든 따뜻함과 안정감의 원천입니다. 어머니에게 있어서 아이는 또한 어머니의 모든 행복과 위안을 위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서로 매우 충성스럽고 사랑스러운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한 부드러움과 보호를 지닌 완전히 이타적이고 무해한 사랑은 가족의 따뜻함의 중요한 원천입니다.
이러한 따뜻함 때문에 가족은 우리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완전한 휴식을 취하고 진정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진짜 얼굴은 무엇일까? 우리는 가족을 떠나 직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의사, 변호사, 사무직 노동자입니다. 우리는 항상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어떤 태도와 관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족 밖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때 우리는 말과 행동에 주의해야 하며, 의사소통 방법에 주의하고, 사회적 예의에 주의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올바른" 사람이 되어야 하며, 자신을 특정하게 형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본모습을 가리고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는 사회에서의 생존과 발전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집에 있을 때는 부모님과의 관계가 충분히 친숙하고, 가족이 우리에게 주는 분위기는 무조건적인 사랑과 관용이기 때문에, 우리는 피곤할 때 한마디도 할 수 없다. 곧바로 방으로 돌아가 잠에 들 수 있습니다. 분위기를 차분하게 유지하기 위해 주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필요 없이 부모님과 함께 앉아 TV를 보거나 우리 자신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집에 돌아오면 우리는 자유로움을 느끼지만 외롭지는 않습니다.
물론, 저자가 언급한 가족의 자유와 여유가 우리 시대에 들어서 달라졌다고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구정 기간 동안 우리는 젊은이들이 집에 가고 싶지 않다고 불평하는 것을 항상 듣습니다. 왜냐하면 돌아가면 부모님과 친척들로부터 온갖 '급한 질문'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월급은 얼마인지, 파트너가 있으면 언제 낳을지, 아이는 언제 낳을지... 지나친 배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압박으로 변합니다. , 집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화를 낸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지난 백년 동안 가족이 실질적으로 변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며, 이 책에서 다음에 언급할 가족의 또 다른 특징, 즉 특별한 고민을 확인시켜 준다. 분명히 가족이 항상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아닌데, 그 문제는 어디서 오는 걸까요?
이 책은 가족이 우리를 감동시키고 고민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일상성'이라고 믿는다. 이는 가족이 자녀를 자유롭고 속박되지 않는 느낌을 갖게 하고, 부모가 자녀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더라도 부모가 자녀의 독특함을 볼 수 없는 것은 바로 이 '무조건성' 때문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학교에서 처음으로 무대에 서는 경우, 부모는 아이를 응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아무리 잘해도 그들은 열정적으로 박수를 보낼 것이고, 아이가 대학에 가서 처음으로 전문 포럼에서 연설을 할 때 집에 있는 할머니도 청중이 될 수 있습니다. 할머니는 그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지만 여전히 손자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부모님은 당신에게 박수를 보내고 할머니는 당신이하는 일을 정말 좋아해서가 아니라 당신을 정말로 이해해서가 아니라 당신이 그들의 자녀이기 때문에 당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런 가족적인 분위기 때문에 아이들이 하는 모든 일이 평범하고 별 가치가 없어 보인다. 결국 아이와 부모, 가족 사이의 혈연관계가 변함없이 유지되는 한, 아이는 언제나 쉽게 가족의 사랑과 관용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의 생각에는 이것이 많은 젊은이들이 가족으로부터 탈출하고 싶어하는 주요 이유가 되었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고 자신이 하는 일을 독특하게 만들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가정불화로 인해 젊은이들은 탈출하고 싶고, 부모는 자녀의 반항을 마주하면 불안과 당황함을 느낀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이러한 어색한 관계는 필연적으로 좌절감을 안겨주는데, 이는 또 다른 관련 주제를 불러일으킵니다. 부모는 자녀의 성장에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그리고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무엇일까요?
이 문제에 대해 이 책은 당시에는 매우 선진적이었고 지금도 낡지 않은 관점을 제시합니다. 즉, 부모는 자녀를 보내고 자신의 삶의 어려움과 도전을 경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직면해야합니다.
사실 부모들은 자식들에게 경험자로서 늘 다양한 경고를 하고 싶어하지만, 청소년들에게는 이러한 경고가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스스로 그 길을 걷지 않고, 멍들고 멍들고 넘어지지 않고, 고통을 겪지 않는다면 그들은 참으로 교훈을 얻을 수 없습니다. 마치 배를 맛보지 않으면 배의 맛이 어떤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저자는 가족의 이중적 특성과 부모가 자녀에 대해 가져야 할 태도를 분석한 뒤, 좋은 가족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정리한다. 그는 아이가 어렸을 때 따뜻한 사랑과 평등한 대우를 해 주고, 크면 강요하기보다는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것이 이상적인 가족이라고 믿는다.
아이들은 일정한 나이가 되면 항상 가족에게서 도망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아이가 원하면 도망가게 놔두세요. '탈출'은 본능, 즉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자신을 추구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탈출 후 돌아오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항상 피곤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 돌아와야 가면을 벗고 다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가족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입니다.
3부
자,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내용은 이 책의 두 번째 초점입니다. 가족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를 의미합니까? 가족은 우리에게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아주 소중한 자유와 편안한 분위기를 주는 동시에, 무조건적으로 우리를 용인하고, 결과적으로 우리가 자신의 가치를 깨닫기 위해 외부 세계로 도피하게 만듭니다. 이는 상반되고 보완적인 두 가지 특성이며, 이것이 바로 가족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결혼하고 가정을 꾸리면 정말 행복할 수 있을까요? 이제 이 책의 마지막 핵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삶의 '행복'은 실천을 통해 얻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하려면 먼저 또 다른 질문을 살펴봐야 합니다. 왜 우리는 종종 불행하다고 느끼는가? 사람이 하루 종일 병원 침대에 누워 있고 항상 배가 고프다면 분명히 쉽게 불행한 감정을 갖게 될 것입니다. 사실 작가의 시대에도, 우리 현시대에도 이미 음식과 의복의 단계를 넘었지만 여전히 불행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그러한 불행은 충족되지 못한 욕망, 이상과 현실 사이의 큰 격차, 내면의 갈등과 얽힘, 설명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걱정, 삶의 지루함과 지루함 등 다른 상황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불행'은 실제 불행이 아니라 단지 당신이 '느끼는' 불행일 뿐임을 지적한다. 그는 실제 불행은 가난과 질병, 두 가지 뿐이라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당신의 생존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즉, 불행과 행복은 결국 우리의 심리적 감정일 뿐이며, 이 감정은 객관적인 이유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창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정 운동을 통해 '불행'이라는 감정을 '행복'이라는 감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저자는 고대인의 지혜와 자신의 통찰을 결합해 더 행복한 삶을 위한 다섯 가지 비결을 제시한다. 소위 "비밀"은 실제로 그다지 신비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관행의 기본 목적은 당신이 인생에서 당연하게 여기는 많은 것들이 근본 원인임을 알 수 있도록 자기 성찰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지루함과 불행, 그리고 작은 변화가 당신에게 놀라운 행복감을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첫 번째 팁은 항상 과거를 생각하지 마세요. 앞을 바라보고, 항상 뒤를 돌아보지 마세요. 어떤 사람들은 항상 돌이킬 수 없는 일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흘린 우유 때문에 울기를 좋아합니다. 이것은 불행을 증가시키는 것 외에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자는 두 번째 비결을 제시한다. 지나간 과거는 이제 슬프게 한탄하기보다는 새로운 시도를 시작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정말로 행동을 시작해야만 영적인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어서 친구들에게 말하면 그 설렘과 행복은 잠시만 있다가 금새 사라지고, 본격적으로 창업을 하면 돌변하게 됩니다. 실제로 그 지속적인 성취감은 항상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결국 기업가 정신이 가져다주는 행복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인생의 행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파트너를 선택해야 한다는 세 번째 비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생의 동반자일 수도 있고, 비즈니스 파트너일 수도 있고, 여행의 동반자일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지내야 합니다. 우리 조상들은 서로 동의하지 않으면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당신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자신의 문제만 키울 뿐이라고 오랫동안 말했습니다.
네 번째 팁은 특히 여성에게 중요할 수 있습니다. 즉, 아직 일어나지 않은 재난을 상상하지 마세요. 여성은 선천적으로 불안합니다. 미혼이든, 기혼이든, 엄마이든, 그들은 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없는 걱정을 하기 쉽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우리의 상상은 대부분 사실 근거가 없고 과장된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하루 종일 이런 '환각' 같은 상상에 빠져 현재의 삶을 무시하는 것은 손해보다 이득이 조금 더 크다.
행복의 마지막 비결은 사실 이미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저자는 지금 당신이 매우 행복하다고 느낀다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좋은 특성을 잊지 말라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항상 부지런히 일하여 마침내 인생 목표를 달성했거나 경력에서 성공하여 인생의 승자가 되었다면 일에 대해 계속 부지런한 태도를 유지해야 하며 오만해져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행운이 불운으로 바뀔 수도 있고, 행복이 불행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요약
자, 이제 이 책의 내용은 거의 끝났습니다. 아래에는 귀하와 공유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먼저 남녀는 생각과 생활 방식에 있어서 차이와 갈등이 가득하지만, 결혼하지 않은 자유로운 상태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결혼은 우리의 '반대 매력' 본능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의지와 관용을 행사하면서 이성을 더 깊고 진실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결혼 관계의 출현과 지속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가져옵니다. 즐거움, 즉 영적인 행복입니다.
둘째, 모든 가족은 놀라운 따뜻함과 끔찍한 스트레스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가족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2 대 1로 만듭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가족으로부터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지만 이 사랑은 또한 우리 가족이 우리의 특별한 가치를 볼 수 없게 만들어서 항상 가족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합니다. 반면에 우리는 가족으로부터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으며, 사회에서 다양한 위치를 차지하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만 진정한 본성을 회복할 수 있으므로 다시 가족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당신이 가난하든지 부유하든, 삶의 어떤 단계에 있든 특정한 '수행'을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습의 핵심은 과거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재난을 상상하지 말고, 단지 말만 하는 대신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입니다.
또한 저자는 '우정에 대하여' 장에서 우정을 이루는 것은 영혼과 인격의 조화라고 지적한다. 그리고 우정과 결혼도 마찬가지다. 이를 유지하려는 어떤 의지가 있어야 한다. 남편과 아내, 부모와 친구는 함께 인류사회문명의 기본조직을 이룬다. 정치와 경제가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저자는 결혼과 가족제도의 안정성에 비해 정치와 경제체제는 불안정하고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본다. 그러나 인간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부와 자유에 대한 대중의 개념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촉진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종류의 끊임없는 갈등입니다.
이에 대한 논란 중 일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책의 첫 번째 장인 '결혼에 대하여'에서 저자는 남성과 여성의 본질적인 차이를 자세히 설명한다. 그 속에서 드러난 견해는 오늘날의 전형적인 '이성애자 남성 암' 사고방식이다.
저자 모로아는 여성은 천성적으로 사랑과 가족을 지향하는 반면, 남성은 외부 세계와 행동에 집중한다고 믿습니다. 여자가 남자를 지배하거나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그녀는 끔찍할 것입니다. 반대로 남자가 가족의 안락한 영역에 머물고 발전하지 않으려면 그는 남자가 아닙니다.
이러한 주장에 너무 성급하게 화를 내지 마십시오. 사실 이러한 주장은 모로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남성과 여성의 평등이 옹호되는 오늘날에도 이 견해는 여전히 우리 대부분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자신의 일에 헌신하는 여성을 '여성스러운 남성'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아내를 위해 기꺼이 빨래와 요리를 해주는 남성은 '남성'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성별을 다른 성별로 분류하는 것은 실제로 오늘날까지도 계속되는 본능입니다. 이는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시에 현대 사회에서 남녀의 발달을 어느 정도 제한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뚜렷한 기호와 현대 사회와의 갈등을 직시하고, 그 둘 사이의 끊임없는 흔들림 속에서 일종의 관용과 균형을 추구해야 합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성별을 구별하는 것은 실제로 인간의 본성을 억제하기 위해 인위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것이며, 이는 사회 문명의 지속적인 진보와 함께 오늘날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입니다. 여자도 적을 죽이기 위해 전투에 나갈 수 있고, 남자도 아이를 돌볼 수 있다. 이는 개인의 성격과 선택에만 관련되는 것이지 엄격한 교리나 규칙으로 고정되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