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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교육에 관한 예비논문(2)

생활교육에 관한 예비연구 논문 2

"대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요약: 최근 대학생의 자살현상이 대학 관련 데이터가 계속해서 사회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자살은 고통에서 비롯된다. 고통은 삶의 어떤 면이 손상되었다는 신호다. 생명에 대한 손상의 정도가 어느 정도 쌓이면 죽음이 찾아온다. 대학생 자살의 주요 원인으로는 취업 압박, 학업 압박, 개인적 신념의 일탈, 취약한 심리적 특성 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고등교육에서는 생명교육의 중요한 위치를 강조하고 마르크스주의의 종합적 인간발전론을 지침으로 삼아 심리상담과 지도를 강화하며 생활교육과정을 제때에 열어야 한다.

키워드: 자살; 대학생 생활교육

1. 서론

오랫동안 젊음의 열정과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대학생 그들은 '자랑스러운 하늘의 아들'로 여겨져 왔으며, 사심 없이 인간 지식의 본질을 흡수하고 '상아탑'에서 사회 발전의 진실을 탐구하는 동시에 활기차고 밝은 재능을 발휘합니다. 민족부흥의 막중한 책임과 성스러운 사명을 짊어지고 있는 대학생이야말로 조국의 희망이요 미래이며, 어떤 의미에서는 나라의 가장 귀하고 부족한 인적자원의 부(富)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오늘날 대학생의 모습은 국가의 미래 발전 전망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학생(석박사생 포함)의 자살 사건이 각종 매체에 자주 등장하며 각계각층에서 폭넓은 관심을 끌고 있다. 2012년 4월, 지난대학교 생명과학기술부 화학과 3학년 대학원생이 독약을 먹고 다음날 또 다른 경제학부 재정학과 1학년생이 자살했다. 2009년 11월에는 상하이해양대학 여대학원생 양위안위안(楊源源)이 수건 두 장을 묶은 뒤 기숙사 화장실에 목을 매 자살했다. 2010년 3월, 2009년 베이징 우편통신대학 박사과정 학생 우모(석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우수한 학생)가 본교에서 뛰어내렸다. 2012년 3월 난징에서 여대생 2명이 단 10일 만에 자살했다.

대학생의 자살이 사회적 관심을 끄는 화제가 되었고, 그에 대한 자료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전국 대학생 281명이 자살했고 그 중 72명이 생존하고 209명이 사망했다. 자살 '높은 발생률' 연도; 2008년에는 교육부 직속 대학에서 63명의 대학생 자살이 발생했으며, 2009년에는 상하이와 베이징에서 23명이 자살했고, 올해 상반기에만 14명의 대학생이 자살했습니다. , 상하이에서는 2010년에 21명의 대학생이 자살했고, 그 중 13명이 2010년에 사망했습니다. 장쑤성 교육부는 새 학기 기자회견에서 장쑤성 대학의 학생 자살 건수가 처음으로 40건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올해의 절반만 [3] 취업 압박, 졸업 논문, 연인의 이별과 이별 등 요인들이 얽혀 있어 매년 5월에 대학생 자살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그래서 석류가 활짝 피어 열정적인 5월을 대학생들에게는 '검은 5월'이라고 부른다.

2. 자살 현상에 대한 철학적 성찰

매우 비극적이고 무거운 주제인 자살은 교육자와 심리학자들에게 큰 관심을 끄는 중요한 주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학자와 철학자들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관련 통계에 따르면, 자살은 거의 '사회적 전염병'이 되었으며, 매년 전 세계 10만 명 중 16명이 자살로 사망하고 있으며,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보다 확률이 더 높습니다. 20번 자살. 중국의 경우 매년 23만~25만명 정도가 자살하고 있으며, 2분마다 8건의 자살시도가 발생하고 있으며, 1명이 자살로 사망하고 있다. 중국 정신건강협회 위기개입전문위원회(Crisis Intervention Professional Committee)에 따르면 자살은 호흡기 질환, 악성 종양,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 사고사에 이어 사망 원인 5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15~34세 연령층의 사망원인 1위는 의학적으로 난치성이나 복잡한 질병이 아닌 충격적인 자살이다[4].

2012년 3월, 충칭교통대학 정신건강교육연구실 소장인 Liao Guifang 교수는 대학생을 위한 혁신적인 생활교육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충칭 소재 10개 대학에서는 '뇌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자살 충동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는 '가끔'을 선택한 학생이 41.09%, '해본 적이 있다'를 선택한 학생이 18.95%였다. 자주 있었다", "자살행위를 해본 적이 있습니까?"에서는 대학생의 17.39%가 "자살행위를 해본 적이 있습니까?"를 선택했습니다[5]. 물질적 생활여건이 나날이 좋아지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배고픈 음식과 몸을 덮을 옷을 찾아 하루 종일 고민하지 않고 뛰어다닙니다. 많은 중산층 여성들이 다이어트, 성형수술, 성형을 찾고 있습니다. 자신을 아름답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인 "기복이 있는" 몸매를 추구하기 위해 매일 수술을 하세요. 이러한 사회생활 환경 속에서 증가하는 자살률은 사회학자와 철학자들이 고민해볼 일이다.

학계에서 자살 현상에 대한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사회학과 심리학, 특히 정신분석 분야에 주로 반영되고 있다. 사회학 분야에서는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이 자살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인물이며, 1897년에 출간된 그의 『자살론』은 자살 연구에 관한 최초의 고전적 걸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그는 자살에 대한 자연주의적, 심리학적, 인종차별적 설명을 효과적으로 반박하고, 그 설명의 정당화될 수 없는 결함을 심오하게 지적합니다. 그는 자살이 심리적 상태, 자연 조건, 인종, 유전적 특성, 정신 질환, 개인적 특성, 기후 변화 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환경(주로 정치적 위기, 사회적 불안, 결혼 변화, 경제위기, 이직 등)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자살의 사회적 성격'으로 요약된다[6]. 뒤르켐은 자살에 대해 기존의 단순한 경험적 귀납이나 주관적 추측 연구를 넘어 매우 심각한 사회학적 문제로 심층적으로 연구하였다. 그러나 자살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요인(강등, 실업, 이혼 등)을 선형적으로 기술했을 뿐, 자살의 원인에 대해 “철저하고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 점은 유감스럽다. 힘의 사회학적 관점."

심리학자들은 뒤르켐과는 매우 다른 사회학적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특히 정신 분석학 분야의 학자들은 성격 특성, 무의식, 본능 및 초기 경험 분야에서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살의 미스터리. 오스트리아의 뛰어난 정신 분석가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자살은 개인의 극단적인 자기 공격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개인이 불안하고 슬프고 우울하고 불행할 때 좋은 카타르시스와 안도감을 얻을 수 없을 때 마음속에 억눌린 원한을 분산시키고 전달하기 위해 자기 처벌과 자기 공격에 의지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자살을 개인의 타고난 '죽음 본능'으로 설명했다. 프로이트는 모든 사람에게 생존 본능과 죽음 본능이 있다고 믿었는데, 이는 각각 성격 체계에서 건설적인 경향과 파괴적인 경향을 나타냅니다. 과체중인 파괴적인 경향으로 인해 성격의 균형이 불균형해지면 개인은 질병에 걸리고 극심한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자살이나 살인. 미국의 칼 멘링거(Carl Menlinger)는 프로이트의 '죽음 본능'관을 계승하여 이 이론을 더욱 발전시켰는데, 그는 인간 본성에 내재된 파괴 충동은 언제나 해소할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이 카타르시스가 외부적으로 차단되면 돌아서게 된다고 믿었다. 자기 카타르시스의 에너지가 어느 정도 축적되면 비극적인 자살 행위가 일어나게 된다. 중국 심리학계의 학자들은 주로 자살이 개인의 성격 장애의 결과라고 믿습니다. 자살이 발생하면 직간접적인 원인을 무시하고 항상 어느 정도 우울증을 앓고 있는 자살자에게 원인을 추적합니다. 자살로 가는 길.

심리학의 정신분석이론은 자살현상을 '죽음본능'의 관점에서 설명하는데, 논리적 구조상 어느 정도 합리성을 갖고 있지만 실증적 차원에서는 확인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삶의 본질은 영원을 추구하는 삶을 유지하는 것, 즉 최대한 오래 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고도의 이성적 사고 능력을 지닌 살아있는 개인이 죽음을 위해 목숨을 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자살이 고통에서 비롯된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고통의 본질은 죽음입니다. 사랑이 무너지는 것은 정신적 고통이고, 실직은 물질적 손실로 인한 육체적 고통이며, 강등은 육체적 정신적 고통이다. 삶이 고통을 야기할 때, 이성적 사고는 그를 조종하여 고통을 완화할 방법을 찾도록 할 것입니다.

피험자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더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 때, 죽음은 선택 사항이 되고 자살이 발생합니다. 물론 헌신을 위한 자살은 이 논의에 포함되지 않는다(기원전 278년 밀라강에 몸을 던진 굴원, 12월 8일 일본 오모리만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한 진천화 등). , 1905. 그러한 자살은 실제로 삶의 변화, 즉 사회 생활을 위해 생물학적 생명을 희생하는 것입니다.

3. 대학생 자살 원인 분석

자살을 철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지만, 자살은 개인의 고통으로부터의 해소, 즉 자살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죽음을 통한 고통스러운 고문의 구제. 그러나 우리는 자살을 선택하는 모든 대학생들 뒤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복잡한 요인들이 숨겨져 있음을 자살 유서와 자살 시도에 대한 심층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발견할 수 있다. 자살은 삶을 사랑하고, 슬픔에 저항하고, 자살을 거부하도록 자살을 시도하는 모든 대학생을 깨울 수 있습니다.

(1) 취업 압박

심각한 취업 상황과 강한 취업 압박은 대학생, 특히 '풀뿌리' 계층에서 태어나 아무 것도 없이 태어난 사람들이 자살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빚이 많은 대학생들은 졸업을 앞두고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자살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은 1977년 대학 입시를 재개한 이후 1990년대 초반까지 고등교육기관에서는 계획경제체제 하에서 '일률적 입학과 통일적 분배' 시스템을 시행했다. 이 기간 동안 대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졸업할 수 있는 한 정부는 이를 마련할 것이다. 당신에게 해당하는 직업입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특히 1999년 대학의 '입학 확대' 이후 대학생들의 취업압력은 점점 더 심해졌다. 1998년에 중국의 일반대학에 등록한 학부생과 단기대학 학생은 1,083,600명이었으며, 고등교육 총 등록률은 9.8%였습니다. 전문대생은 6.7배. 심각한 취업 상황에 직면한 많은 학부생들은 석사 학위를 취득하면 취업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대학원 입학 시험을 선택합니다. 이는 취업 직위와 이상적인 직위 사이의 격차가 크기 때문입니다. , 그들은 박사 학위 시험을 선택합니다. 박사과정 학생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고 학업 부담이 과중합니다. 여기에 재정적 제약, 취업 전망 저하 등의 요인이 더해지면 돌아올 수 없는 길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0년 3월 22일, 2009년 베이징 우편통신대학교 박사과정생 우씨가 학교 본부 본관 13층에서 뛰어내려 젊은 시절을 마감했다. 우 박사는 왜 자살했는가? 그의 유서에는 "이 세상은 희망이 없는 고인 물의 도랑이다. 여기서 아무리 발버둥쳐도 파문을 일으킬 수 없다. 모든 투쟁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분명하게 적혀 있다. 그는 노모가 “더 이상 나를 위해 쓰레기와 누더기를 줍지 않아도 되고, 공사장에서 남을 위해 요리를 하여 돈을 벌고 남을 업신여기지 않아도 되기를” 얼마나 바랐을까. 열심히 일한 어머니에게 보답하려는 자책감에 그는 사과하기 위해 죽음을 선택했다.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베이징 우편통신대학교 우 박사가 자살한 것은 우울한 일이고, 류웨이의 자살은 취업의 장애를 직접적으로 지적한 것이다. 웨이현 시골 출신의 스자좡 대학교(중학교) 여학생인 리우 웨이(Liu Wei)는 2009년 1월 23일 쓰레기가 버려지는 작은 수영장에서 익사했습니다. Liu Wei는 자살한 후 10만 단어의 일기를 남겼습니다. 그녀의 일기에는 Liu Wei가 자살한 직접적인 이유가 졸업을 앞두고 취업에 대한 압박이 그녀에게 마지막 지푸라기가 되었다는 사실이 나와 있습니다. . 현재 중국 대학에는 매년 600만 명 이상의 대학 졸업생이 있으며, 수년간의 누적을 더하면 700만 명 이상의 대학 졸업생이 취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매우 심각한 취업 상황에 직면하면 심리적 질이 좋지 않고 능력도 약한 대학생들은 자살하려는 생각을 갖게 될 것입니다.

(2) 학업압박

대학생들의 자살 원인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발굴을 통해 우리는 학업압박(특히 여학생의 경우)이 자살 원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큰 관심을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한 많은 '자랑스러운 학생들'은 12년 동안 기초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두각을 나타냈고, 교사들로부터 인정받고, 학부모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으며, 동시에 동급생을 만들어 왔습니다. 부러워요. 꽃과 박수는 자라면서 매우 두드러진 자기 우월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학에 입학한 후에는 학습 환경, 학습 방법, 학습 그룹의 '코페르니쿠스적' 변화로 인해 군중 속에서 두각을 나타내던 우수 학생들이 더 이상 우수하지 않고, 성적도 보통 수준에 불과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마음속에 틈이 생겼습니다. 자살하려는 생각이 싹텄습니다.

또 다른 유형의 대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한 후 학교의 방만한 경영으로 인해 온라인 게임에 빠져 학업을 소홀히 하거나, 친구를 많이 사귀거나 캠퍼스를 옮겨 다니는 경우가 있다. 하루 종일, 혹은 맹목적으로 미친 듯이 시험을 치르는 등의 일이 직업적인 문제로 이어지자, 이를 깨닫고 후회하며 자살했다. 2010년 3월, 시안의 한 대학교 남학생이 두 번이나 졸업장을 취득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약을 복용하고 자살했습니다. 2010년 3월 28일, 난징임업대학 여학생 황(黃)씨가 대학원 입시 압박으로 인해 기숙사에서 목을 매어 사망했다. 2010년 4월 5일, 베이징 과학기술대학교 여학생 천레이(Chen Lei)가 학교 쇼 빌딩 9층에서 뛰어내려 21세의 삶을 마감했다. 학교의 학업 파일에 따르면 Chen Lei는 3학년 때까지 이수해야 할 학점이 60학점이 넘습니다. 3학년 때 Chen Lei는 11개 과목 모두에서 낙제했습니다(2개 시험에 결석)[9].

(3) 개인신념 일탈

대학생들은 현대과학지식을 터득한 젊은 인재로서 올바른 세계관, 삶과 가치관에 대한 과학적관을 확립하고 변증법적 유물론을 활용해야 한다. 역사적 유물론은 사물의 작동과 발전을 살펴본다.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관해 우리는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따르고 과학 지식으로 마음을 무장해야 하며, 진실과 모방을 합리적으로 구별하고, 오류와 이단에 의식적으로 저항해야 하며, 사회의 일부 사교 조직에 미혹되어서는 안 됩니다. . 몇 년 전, 불법 사이비 단체 ''는 참가자들의 본래 육체 강화 의도를 이용하여 사이비 종교를 퍼뜨려 일부 사람들을 부정확한 옳고 그름의 개념과 약한 이념과 의지를 갖게 하여 부정의 수렁에 빠지게 했습니다. 세상에 지쳐 헤어나지 못하고 마법에 걸린 희생양이 된 군중 속에는 놀라운 대학생들도 있습니다.

안휘중의과대학 4학년 여학생은 대학 시절 대장과 비장에 종양이 발견돼 안후이성 유명 종양학자의 직접 지도 아래 치료를 받았다. 상태가 빠르게 호전되었습니다. 나중에 어떤 사람이 소녀에게 '기공'을 팔았고, 그녀가 기공을 연마하면 약이나 수술을 하지 않고도 종양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소녀는 약 복용을 중단하고 '기공을 연마'하게 되었습니다. 상태가 악화되고 통증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지자 소녀는 병원 5층 병동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1999년 7월 4일, 산시성 석탄관리 간부대학 학생 장하오치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 마을 밖에 나뭇가지를 쌓고 휘발유를 뿌리고 분신했다. 상하이 철두대학교 의대생 루타오는 1997년부터 '폭력'을 실천하기 시작해 1998년 6월 15일 이른 아침, 학교 제2교구 8층에서 투신해 사망했다. 그는 당시 24세였습니다. 대학생들이 개인적인 신앙의 일탈과 사교의 영향으로 자살했다는 것은 안타깝고 슬프고 통탄스러운 일입니다.

(4) 취약한 심리적 특성

현재 대학생의 대다수는 '90년대 이후'이고 소수는 '80년대 이후'입니다. 1990년대생이든 1980년대생이든 자녀를 둔 가구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외동딸 가정에서는 아이가 절대적인 중심 위치를 차지하는데, 여기에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세심한 보살핌 외에도 조부모, 조부모, 조부모의 보살핌과 사랑도 있습니다. 그러한 가정 환경에서 성장하는 것은 아이의 건강한 인격 발달에 극도로 해롭습니다. 학습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것이 가족에 의해 "계약"됩니다. 여러 겹의 보살핌에 둘러싸여 있는 아이들은 매우 고집스럽고 자기중심적이 됩니다. (아주 드물게) 좌절을 경험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심리적 특성은 매우 취약합니다. 동시에, 중국 사회의 변화와 함께 한부모 가족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실제 가족 구성원 수는 더욱 감소하며, 가족 구조는 전통적인 합작 가족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핵가족에게. 뒤르켐은 “인구가 적은 가정에서는 같은 감정과 향수가 그다지 강할 수 없다. 그런 가정에서는 같은 집단 구성원들 사이에 끈끈한 전통을 형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대학생들은 좌절을 겪을 때 가족들이 제공하는 정서적 지원이 매우 제한적이며, 같은 반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반 친구들로부터 진심 어린 도움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취약한 심리적 특성이 대학생들의 자살로 이어지는 중요한 요인임을 인정해야 한다.

4. 대학생 생활교육 실시 방안

(1) 생활교육의 중요성 부각

생활교육이란 개인이 삶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과정에서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 인생관을 확립하고, 생명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며, 개인의 삶의 잠재력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자기 적응과 생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 인생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삶의 가치를 깨닫는 교육입니다. 생활교육은 개인의 일생 동안 지속되어야 하는 긴 과정이다. 가족은 출생부터 입학까지의 생활교육의 주체이며, 학교는 10년 이상 학교교육의 주체이다. 성인으로서의 개인의 생애교육은 주로 자기교육이다. 고등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생활교육 실시에 있어서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근대 이후, 대학에서는 도구합리주의의 강력한 영향으로 인문학보다 과학과 공학을 강조하게 되었고,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학의 교양교육의 위상은 점차 쇠퇴해 갔다. 절벽 같은" 쇠퇴. . 최근 들어 대학생들의 빈번한 자살은 대학 내 생명교육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고 무시하는 것을 반영한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다음과 같이 심오하게 지적했습니다. "교육의 목표는 개인의 삶의 정상적인 발전을 돕는 것입니다. 교육은 삶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는 모든 것입니다."[10] 그리고 인도의 시인이자 철학자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Rabindranath Tagor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교육의 목적은 인간에게 생명의 숨결을 전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의 출발점은 개인의 삶이고, 종착점은 삶의 건강과 전인적 발전이다. 생명교육은 학생들에게 생명을 이해하고, 생명을 존중하고, 생명을 사랑하는 교육 활동이다. 그런 의미에서 생명에 대한 배려는 현대 교육의 필수적인 핵심가치이다. 대학은 학생들에게 과학적 진리를 탐구하고, 자연의 신비를 분석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조하도록 지도하는 동시에 생명(생명은 모든 인간 활동의 기초임)에 관심을 갖고 생명 교육을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 개인이 행복하게 배우고, 건강하게 살며,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과 교수 활동을 수행합니다.

(2) 마르크스주의의 포괄적인 인간 발전 이론을 바탕으로

20세기 말부터 중국의 고등 교육은 '코페르니쿠스식' 발전 모델에 변화를 겪었습니다. 중국 고등교육 총 취학률은 1998년 9.8%), 도약 발전의 빠른 길에 들어섰습니다(2011년 중국 고등교육 총 취학률은 26.9%). 고등교육의 확대는 인구의 문화적 수준과 종합적인 질을 크게 향상시켰고, 고위직 전문인력을 적시에 효과적으로 보충했으며, 경제와 사회의 종합적이고 신속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대학이 지속적으로 등록을 확대함에 따라 졸업생의 취업률은 심각한 시험을 받고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졸업생의 취업률을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 많은 대학에서는 사회적 요구를 전공 설정의 지침으로 삼는 동시에 커리큘럼에서 기술 및 운영 과정의 비율을 높였습니다. 고등전문대학의 인문사회계열 축소는 개인의 종합적 발전의 균형을 심각하게 기울어지게 만들었다.

마르크스주의는 모든 사람의 임무, 추구, 가치 및 사명은 자신의 모든 능력을 종합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끊임없이 잠재적인 능력을 탐구하며, 아직 부족한 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며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이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마르크스는 "공산당 선언"에서 자유인의 단결이라는 이상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인간의 진정한 전인적 발전은 “자신의 포괄적인 본질을 포괄적으로, 즉 완전한 인간으로 소유한 인간”이라고 믿는다[11]. 교육 추구에 관한 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체육, 도덕 교육, 지성 교육을 각각 식물의 영혼, 동물의 영혼, 이성적 영혼과 동일하게 중시했습니다. 인간의 둥근 발전뿐만 아니라 교육의 본질적인 추구. 중국의 고등교육은 반드시 마르크스주의 종합적 인간 발전 이론을 지도해야 하며, 기술과 운영 훈련을 강화하는 동시에 철학적 기반을 강화하고 학생의 인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며 생명의 근원을 수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혼의 깊이를 통해 대학생의 건강은 개인의 전인적인 발전을 실현하게 합니다.

(3) 심리상담 및 지도 강화

대학생의 심리발달은 성숙과 준성숙 사이에 있으며, 심리발달의 일부 측면은 생리기능의 성장속도에 뒤쳐져 있다 .

따라서 변동성이 크고, 외부요인에 의한 정서적, 심리적 변화에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중국은 사회변혁의 시대에 처해 있으며, 삶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사회적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취업 전망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정신질환의 원동력이 됩니다. 자살시도에 대한 심리면접과 분석에서 어느 정도 흔한 심리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에 대한 심리상담 및 지도가 강화되어야 한다. 심리상담이란 심리적인 방법과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대인관계를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말한다. 심리 상담을 통해 대학생들을 위한 좋은 사회적, 심리적 환경과 조건을 조성하고, 그들의 영적 삶의 질과 심리적 효능 수준을 향상시켜 심리적 장벽을 줄이고 정신 질환을 예방하며 정신 건강을 보장한다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심리상담과 지도를 통해 대학생들은 현실을 직시하고, 좌절을 견디는 능력과 자기심리적 적응력을 향상시켜, 실패와 좌절에 직면하여도 이성적이고 올바른 사고방식을 유지하고, 주관적 주도권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환경을 변화시키고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4) 생활교육과정 신설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과목과 그 과정 및 배치로서, 교육과정은 학교가 정상적인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일 뿐만 아니라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의 실현에도 교육 목표의 기본 보장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에 "추적" 역할을 합니다. 서구 선진국에서는 고등교육뿐만 아니라 기초교육에서도 생활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국가가 많다. 홍콩과 대만은 생명교육을 중시하고 있으며, 중국과 대만은 2001년을 '생명교육의 해'로 선포하고 교실과 생활에 대한 생명교육을 적극 추진했다. 대만 당국은 주로 '철학과 삶',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 '도덕적 사고와 결정', '종교와 삶', 등을 통해 비교적 체계적이고 완전한 콘텐츠 시스템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본토에서는 생명교육 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소수의 대학에서만 생명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1,280개 고등직업(중학교) 대학 중 교육과정 체계도 매우 불완전합니다. 교육과정이 제공됩니다. 중국 최초의 '생명교육' 교과서가 우한대학에서 제작됐다. 학교는 생명교육과 사상·도덕교육을 분리해 학교의 일반 선택과목에 포함시켰다. 하얼빈의과대학이 보건교육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 학생들에게 심리적 고통을 안겨주는 위험요인 9개 중 8개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남민족대학교의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생명윤리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필수 생활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중국 대학은 생명 교육 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활 과정 개발을 강화하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과정을 만들고, 일상 생활의 돌봄과 보호를 공식 커리큘럼과 교육 과정에 통합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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