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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건물에서 뛰어내리려고 하면 어떻게 되나요?

보통 뭔가가 굉장히 위험하다는 걸 알면서, 아니면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그런 사고방식을 갖고 계시나요?

"누가 금문교를 건너 자살하고 싶겠습니까?" 다리의 수석 엔지니어인 Joseph Strauss는 다리가 처음 건설되었을 때 이 깃발을 세웠습니다. 당시 그는 금문교가 자살자 수가 가장 많은 다리가 될 것이라고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1937년 개통 이후 2,000명이 넘는 사람이 다리에서 뛰어내렸지만 살아남은 사람은 수십 명에 불과합니다. 금문교는 높은 인기와 높은 사망률(98명)로 인해 '자살 성지'라는 칭호도 얻었고, 수많은 '자살 순례자'가 몰려들었다.

그러나 금문교에서 자살을 시도한 사람은 515명으로 추적돼 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그 결과 그들 중 6명만이 말년에 자살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본적으로 모든 생존자들은 "나는 순간 뛰어내렸다"는 케빈 하인즈(생존자 중 한 명)와 같은 실존적 각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뛰어내렸다" 곧바로 후회했다" 이 모든 증거는 스스로 목숨을 끊기로 결심한 사람의 수가 극히 적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솔직히 늘 무서운 생각을 마음속에 품고 있어요. 고층빌딩의 계단 난간 근처를 내려다볼 때마다 뛰어오르고 싶은 충동이 든다. 더 무서운 건 10명이 넘는 동료와 친구들에게 물어봤는데 다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다는 거예요! 뭐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프랑스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가 처음으로 ["L' Appel du Vide"]라는 단어를 '웅크리고' 내놓았는데, 이 단어는 당신이 낙상 사고를 갖는 이유를 생생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는 그것은 '하늘에서 뛰어내리게 만드는 매력'이 있고, 그 매력은 '공허의 부름'에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사르트르는 이 현상에서 실존적 진리, 즉 삶과 죽음을 선택하는 인간의 자유를 보았다고 말했다.

이 이론을 배우고 나니 세상 모든 것이 정말 마법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그런 공허함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정보를 참고한 결과, 이 설명이 실제 느낌(설명할 수 없는 매력)과 유사하더라도 실제로는 "공허함"이 무엇인지, 매력이 어디서 오는지 설명하기 위해 과학적인 근거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현대사회에는 철학의 메타원리와 과학의 원리 사이에서 함께 논의할 수 없는 것들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프로이트는 나중에 쇼펜하우어가 "모든 삶의 목표는 죽음이다"라고 말한 것을 인용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죽음 본능' 또는 죽음에 대한 소망의 가장 중요한 파생물이 공격성이라고 주장합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공격성은 자신이 아닌 외부 대상을 향한 자기 파괴적인 욕구입니다. 프로이트는 잔인 함, 자살, 살인 및 공격성이 모두 죽음 본능에 의해 주도된다고 믿었습니다.

요컨대, 죽음에 대한 당신의 모든 생각은 단지 당신의 '소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나는 "건물에서 뛰어내리는 것"(나중에 전복된 것)을 설명하기 위해 "죽음의 본능"을 사용하기보다는 의식과 무의식의 갈등이라는 또 다른 프로이트적 관점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의식은 추론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잠재의식은 어떤 것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구분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잠재의식에 그림을 줄 때마다 잠재의식은 그것을 구체화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높은 고도에서 떨어지는 것이 위험하다고 의식적으로 느끼지만, 뛰어내리거나 심지어 죽어가는 이미지는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 깊숙이 스며들게 됩니다. 잠재의식 속에 억압된 이러한 '욕망과 충동'은 항상 표현과 만족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냥 뛰어내려, 괜찮아"라는 또 다른 자아의 내면의 목소리를 자주 느낀다.

2012년까지 플로리다주립대 심리학자 제니퍼 함스(Jennifer Harms) 연구팀은 이 현상을 연구해 획기적인 성과를 거뒀다. 결과. 그들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이 아이디어를 높이 현상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실제로는 뇌의 과잉보호, 즉 보호체계가 인지체계보다 우선하는 시간지연이라고 지적했다.

인간의 보호 시스템은 반응이 빠르고 대뇌피질의 통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위험한 순간 속도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손이 뜨거운 난로에 닿으면 즉시 수축됩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의 뇌는 위험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당신의 몸은 이미 스스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늘에 가까워지면 즉시 당신의 보호 시스템이 나타나 "돌아와 바보야, 뛰어내리면 죽는다"라고 외치게 될 것입니다.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높은 고도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우리가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주로 뇌의 "공포 센터"인 편도체에 달려 있습니다. 내부 장기의 활동을 조절하고 감정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으며, 부상 후 스트레스 반응을 유발하고 공포 기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대뇌 피질이 주도하는 이러한 의식적 반응은 들어오는 신경 신호를 수신해야 하며, 분석 및 통합을 거쳐 마침내 "합리적인" 판단과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인간의 인식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이 과정은 상대적으로 느리며 학습, 경험, 자기 반응과 같은 요인에 의해 제한됩니다.

그래서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이를 균형과 운동 시스템으로 보내 반응하게 되면 "아무 것도 당신을 밀지 않고 넘어지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하기 시작합니다. 이 보호 시스템과 지각 시스템이 촉발되기 때문에 의도를 처리하는 뇌의 중앙 부분은 무언가가 나를 밀고 있거나 실제로 점프하려고 한다는 생각을 만들어냅니다.

Ps: 이 현상은 우리 삶의 또 다른 수수께끼, 왜 사람이 휴대전화를 들고 벼랑 끝에 도달하면 그것을 떨어뜨리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지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이 두 시스템은 인간의 행동과 반응을 잘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먼저 발동되는 보호 시스템과 약간 지연되는 인식 및 판단 시스템이 "뛰고 싶지만 감히 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뛰어오르고 싶은 충동이 더 강한 사람들(그리고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은 신체의 일상 반응을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불안하고 걱정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우선 불안은 좋은 징조입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불안을 갖고 있다는 것은 당신이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쫓아다닌다고 해서 갔죠. 처음엔 자신감과 열정이 넘쳤어요.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저는 열심히 일하고, 좌절을 겪고, 불안을 느끼고, 더 열심히 일하고, 다시 좌절을 겪고, 끝없는 불안을 느끼는 '시지프스 주기'에 갇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는 생명의 자연법칙과 죽음의 재앙에서 벗어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하데스를 놀리다가 마침내 죽음의 신에게 발견됐다

. 이를 위해 Sisyphus는 가장 가혹한 형벌을 선고 받았습니다. 그는 영원히 추방되었고, 시시포스는 산 밑에서 가파른 산 꼭대기까지 무거운 바위를 밀어 올리는 형벌을 받았습니다. 시시포스가 조심하지 않으면 바위는 다시 산기슭으로 굴러가게 될 것입니다. 마침내 바위를 산 정상으로 굴렸을 때, 그는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뜻밖에도 바위는 가차없이 제자리로 굴러갔고, 이런 일을 계속 반복했습니다.

무한 루프에 빠진 뒤에는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었던 걸까 계속 자문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불안에 빠지기 쉬운 사람들은 모든 일에 셀 수 없이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느낀다.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불안한 사람들은 남들이 나보다 빠를지 궁금해할 것이다. 나보다 나은데? 내가 이걸 잘 못하면 누가 나를 쓰레기라고 하겠나? 내가 이걸 잘해도 누가 내가 기회주의자라고 생각할까? ...

간단히 말해서, 불안에 취약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좋지 않은 일을 많이 상상하게 되어 스스로를 예민하게 만듭니다. 가장 무서운 점은 불안에 빠지기 쉬운 사람은 생각을 멈출 수가 없고, 문제에 대해 생각할수록 불안해진다는 것이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고 싶은 욕망을 예로 들자면 불안한 사람들은 뛰어내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 무수히 상상하게 된다. 제가 춤을 추지 않으면 어떤 사람들은 제가 겁쟁이라고 생각할까요? 점프 후 죽지 않았지만 절반 정도 장애가 있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죽은 뒤에도 설명할 수 없는 일이 여전히 많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어떤 믿을만한 아이디어나 믿을 수 없는 아이디어가 터져 나올 것이고, 가능성이 나타날 때마다 높은 고도에서 떨어지는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고공 현상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 매우 민감한 불안 특성은 사람들을 인지적 오판에 더 취약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뛰어오르고 싶은 충동이 더 강한 사람들(그리고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불안에 더 취약한 사람들입니다.

사실 불안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깨달은 후의 시지프처럼 신에게 희망을 걸거나 먼 미래를 바라지 않고, 부조리한 삶을 마주하고 무의미한 삶을 살아가야 한다. 비효율적인 노동은 또한 자신의 잠재력을 소진시켜 자신의 행복을 창조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높은 고도에서 떨어지는 것에 대해 그러한 생각을 갖는 것은 정상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생각이 자주 들고 심지어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강박사고가 작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를 치료하기 위한 특정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주제에 관해 글을 쓰던 중 '아마도 인간의 조상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싶다. 결국 유인원은 처음에는 나무 위에서 뛰어다니는데, 그렇지는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높은 곳을 두려워하는 것은 원숭이 본능을 불러일으키는 것일까요? 또한 사람들은 항상 날고 싶어합니다. 인간은 언젠가는 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1살 남자아이가 건물에서 뛰어내리고 싶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누구나 인생은 한번뿐이니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부모로서 자녀에게 생명 존중을 가르쳐야 합니다.

아이가 농담만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요즘 공부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이 아닌지 물어보세요. 아이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세요. 자신의 삶을 사랑해야만 삶을 긍정적으로 맞이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빠가 아기를 돌보는 영상이 인터넷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버지는 한 손에는 아이를 안고, 다른 한 손에는 날계란을 들고 테이블 위에 올려놓았다.

"확실합니까?"

"알겠습니다"

계란이 테이블에서 굴러 떨어져 "찰칵" 소리를 내며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이 달걀처럼 넘어지면 그래도 테이블 위로 올라갈 건가요?" 아빠는 인형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일어섰다.

“더 이상 기어가지 않을 거예요, 더 이상 기어다니지 않을 거예요.” 아기가 너무 무서워서 울었습니다.

아마 이 인형은 테이블에 올라가서 노는 걸 좋아하고, 심지어 창틀에도 올라가는 걸 좋아하는 것 같아요. 일단 어른들의 시야에서 벗어나면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넘어지면 그 결과는 비참해질 것입니다. 아버지는 인형의 행동을 멈추기 위해 교묘하게 달걀을 사용했습니다. 인형은 아직 어려서 어른의 도리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떨어뜨리면 부러진다는 사실을 분명히 기억할 것이다.

열 살짜리 아이들도 어떤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현재 사상적 상황에 좀 더 관심을 갖고, 더 많이 소통하며,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동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