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의사에게 형벌을 가할 수 없고, 일반인에게 예의를 베풀 수 없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의사에게 형벌을 가할 수 없고, 일반인에게 예의를 베풀 수 없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관료에게는 형벌을 줄 수 없고, 서민에게는 예절을 지킬 수 없으며, 보통 사람에게는 예절과 법을 강요하지 않으며, 관료 이상의 귀족에게는 형벌을 가하지 않는다.

의사에게는 형벌이 부족하고, 서민에게는 예의가 부족합니다.

자세한 설명:

예절은 서민만큼 좋지 않고, 형벌도 관리만큼 좋지 않다. 성리지지·취리상'. 즉, 예절은 주로 귀족을 대상으로 하지만 일반 사람들도 예의를 지켜야 한다는 뜻입니다. 형법은 주로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귀족들도 형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 사람들에게는 예절과 처벌이 다릅니다. 그리고 귀족 레벨 요구 사항.

귀족을 대할 때 지켜야 할 예절 요건과 수준은 서민에 비해 높다. 서민을 대할 때 서민의 예절 기준을 따르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 일반 사람들이 지켜야 할 기준. 평민을 대할 때 그들에게 적용되는 형벌의 수준은 귀족보다 엄격하다. 귀족은 귀족이 저지른 범죄에 대해 형벌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일정한 특권을 누린다.

관련 서문:

진(秦)·한(汉)나라 때부터 이 문장에 대한 해석은 '서민은 예우를 받을 자격이 없고 관료는 예우를 받지 않을 특권이 있다'였다. 처벌." "하"는 "下"로 바뀌고 "상"은 "상도"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해석은 “신의 보복과 혈족에 의한 정의의 집행에 기초한 고대 범죄 예절 개념의 원시성을 설명하기 위해 봉건적 특권 개념을 사용한다”는 원문의 원래 의미와 배치된다. "오해". ?

그러니까 이 문장은 "의례는 서민의 품위를 떨어뜨리지 않고, 형벌은 관료를 존경하지 않는다"가 되어야 합니다. 물론 봉건사회에서는 이 판결이 사람을 중심으로 범죄를 판단하는 것이 되었고, 예의는 상하를 존중하는 봉건 특권층의 사적인 무기가 되었으며, 형벌은 부자와 가난한 자에게 은혜가 되었다. 하지만 이 문장은 후세의 '법을 어긴 군주도 서민과 동일하다', '법 앞에는 만인이 평등하다'는 문구와 맥을 같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