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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소와 흐르는 말은 무엇인가요?

'삼국지연의' 102장에는 제갈량이 나무소와 길 잃은 말을 만드는 묘사가 있는데, 이런 교통수단은 "곡물을 운반하는 데 매우 편리하다"고 말했다. 쌀은 밤낮 가리지 않고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사마의는 사람들을 보내 말 여러 마리를 잡아오라고 명령하고, 장인들에게 2,000마리가 넘는 말을 흉내 내도록 명령했으며, 또한 병장들에게 목소와 길 잃은 말을 베이스 캠프로 몰아 곡식과 풀을 나르도록 요청했습니다. . 뜻밖에도 제갈량은 위병 복장을 한 사람들을 수송대에 몰래 들여보내고 몰래 나무소와 길 잃은 말의 입에 혀를 비틀어 소와 말이 움직이지 못하게 했다. 위(魏)군이 뭔가 이상한 점을 의심했을 때, 제갈량은 500명의 병사를 보내 귀신 머리와 동물의 몸을 가진 요병으로 변장하고 얼굴을 오방색으로 칠하고 불꽃을 쏘고 소와 말을 몰았다. 위나라 병사들은 제갈량이 신과 귀신의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감히 그를 추격하지 못하고 많은 식량과 풀을 얻었습니다. 이런 신기한 이동수단은 당시 천재의 걸작으로 여겨졌는데, 이를 칭송하는 시가 있다: "가파른 칼길은 떠돌이 말을 몰고, 험준한 비탈계곡은 나무소를 몬다. 후대가 이 방법을 구현할 수 있다면, 패배한 사람은 안전할 것이다." "슬픔?" "삼국지연의"의 묘사가 너무 환상적이어서 소위 무니우와 유마가 순전히 소설가의 날조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역사서를 검색해 보면 제갈량이 실제로 목소와 길 잃은 말을 만든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삼국지 제갈량전』에는 “(건흥) 9년(231년) 양이 기산으로 돌아와 목소를 싣고 식량이 떨어지자 군대를 철수했다… 12년에 양(梁)은 백성들이 비탈진 계곡에서 나와 흐르는 말을 타고 그들을 운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오공오장원(五宁五玄源)에 따르면 그와 사마현왕이 웨이난(魏南)을 방문하였다고 한다. 『삼국지연의』는 제갈량이 곡식을 운반하기 위해 나무소와 흐르는 말을 사용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보여준다.

목소와 길 잃은 말은 무엇인가요? 『제갈량전』에 나오는 한 구절은 믿을 만한 정보임에 틀림없다: “목소는 배는 네모이고 머리는 굽었으며, 발은 하나이고 다리는 네 개이다. 머리는 깃에 있고 혀는 배에 붙어 있다. 더 많이 운반하지만 이동량이 적기 때문에 큰 용도에 적합합니다. , 소규모 그룹으로 수행하지 마십시오. 그룹으로 걷는 것을 소의 머리라고하고 그룹으로 이동하는 것을 소의 발이라고합니다. 수평인 것은 소의 등, 뒤집힌 것은 소의 등, 네모난 것은 소의 등, 배에 매달린 것은 소의 혀이다. 구부러진 것은 소의 도움, 조각된 것은 소의 이빨, 직립한 것은 소의 뿔, 얇은 것은 소의 마팅게일, 사진에 찍힌 것은 소의 채찍자루, 사람이 6피트 걷는다. 1년분의 음식을 들고 네 걸음을 걸었고, 별다른 노동 없이 하루에 20마일을 여행했다." 이 기록은 나무소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지만, 다음 기록도 길 잃은 말의 크기 중 일부를 기록하고 있지만 물리적인 물체는 없다. 또는 인물이 살아 남았습니다. 수년에 걸쳐 사람들은 목소와 길 잃은 말을 둘러싸고 많은 추측을 해왔습니다.

목소와 흐르는 말은 제갈량이 개량한 평범한 손수레라는 의견도 있다. 이 진술은 "송나라 역사", "호산 총탄", "마당 역사"와 같은 역사서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제갈량 이후 나무 수레가 사슴 수레라고 불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개량하여 목소(木牛) 또는 흐르는 말(流船)이라 불렀으나 수레라는 명칭이 나타난 것은 북송시대부터였다. 이 이론은 쓰촨성 취현 푸자완(Pujiawan)의 우밍퀘(Wumingque) 뒷면에 있는 수레 부조와 같은 물리적 역사적 자료에서도 뒷받침됩니다. 이러한 동한 왕조의 수레는 나무 황소와 길 잃은 말의 모습을 재현한 것으로 믿어집니다.

나무소나 흐르는 말이 참신한 자동기계라는 의견도 있다. 『남제총기』에는 “제갈량이 나무소와 흐르는 말이 있어서 풍수지리 없이, 인력을 쓰지 않고도 스스로 움직이는 무기를 만들었다”고 적혀 있다. 나무로 만든 황소와 흐르는 말을 기반으로 뛰어난 무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추론에 따르면, 삼국시대에는 톱니바퀴를 사용하여 기계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후세들이 칭송한 목소와 유마는 한대에 있었던 수레가 아니라 이를 이용해 만든 자동 기계였다. Zu Chongzhi가 관심을 보인 기어 원리.

세 번째 설은 목소와 길 잃은 말은 사륜차이자 외발자전거라는 견해인데, 어느 것이 사륜이고 어느 것이 외륜인지에 대한 견해는 전혀 반대이다. 송나라 고승의 『사계원』 제8권에는 “목소는 수레의 앞자루가 있는 것이고, 흐르는 말은 혼자서 미는 것을 말이라 사람들은 이를 강주수레라 부른다. " Fan Wenlan은 나무소가 수레라고 믿습니다. 다리가 4개 달린 인간의 힘으로 움직이는 외발자전거입니다. 소위 한쪽 다리는 바퀴이고, 소위 4다리는 차 앞뒤에 설치된 4개의 나무기둥이다. , 인간의 힘으로 움직이는 4륜 자동차. 완전히 모순되는 결론은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목소와 길 잃은 말은 하나인가, 둘인가에 대한 더 흥미로운 논쟁도 있다.

예를 들어, 탄량샤오(Tan Liangxiao)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이 같은 것이라고 믿었고, 새로운 인간 동력의 목조 4륜 차량은 나무소와 흐르는 말이 서로 다르다고 믿었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움직이는 수레와 후자는 경제적인 4륜 차량입니다. 왕몐 역시 이 둘이 같은 것에 속한다고 믿고, 소의 모습과 말의 걸음걸이를 닮은 모형을 만들었다. Chen Congzhou 등은 쓰촨성 북부 광위안(Guangyuan) 지역에 있는 기존 고대 판자 도로의 유적, 폭, 경사 및 하중 지지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두 가지가 서로 다른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도입되면 누군가 또는 동물이 그것을 앞으로 당기고 누군가는 뒤로 밀어냅니다. 길 잃은 말 그것은 대략 나무 소와 같지만 앞자루가 없으며 사람이 끌 필요가 없습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추진력에만 의존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 중 어느 것이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의 원래 모습과 가장 일치하는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제갈량이 뭔가를 알고 있었다면 상세한 제작 일러스트를 남기지 않은 것을 후회했을 것이다.

(게시 시간: 2003년: 6:28 16:49:23)

---무위안.

(1): Liang Ji는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의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혀가 복부에 붙어서 많이 들고 움직이는 것이 적절하다. 무리를 지어 이동하면 머리, 이중이면 발, 수평이면 칼라, 회전하면 발, 회전하면 등이 됩니다. 소의 혀, 구부러진 것은 소의 갈비뼈, 조각된 것은 소의 이빨, 곧은 것은 소의 뿔, 얇은 것은 소의 마틴게일, 사진에 찍힌 것은 소의 배 1년분을 운반할 수 있다. 말의 갈비뼈 크기는 길이가 3피트 5인치이고,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구멍이 2인치입니다. 직경은 2인치이고 앞다리의 구멍은 길이가 2인치, 너비가 1인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후면 샤프트 구멍은 전면과 동일합니다. 후면 발 구멍의 크기는 2인치와 7인치입니다. 후면 바의 구멍은 4인치와 5인치로 나누어집니다. 길이는 8인치, 너비는 2인치, 두께는 1인치와 5인치입니다. 뒤쪽 막대와 동일한 정사각형 가방 2개는 두께가 8인치, 길이와 높이가 2피트 7인치이고, 1피트는 길이가 6인치입니다. 각 조각에는 쌀 껍질 2개와 덴드로비움 3개가 들어 있습니다. 위쪽 기둥 구멍에서 아래쪽 갈비뼈를 제거하고 위쪽 기둥 구멍에서 아래쪽 기둥까지 3인치의 잉크로 나눕니다. 폭이 7인치이고, 구멍이 8개 있고, 다리가 4개 있고, 폭이 2인치, 두께가 1.5인치이며, 길이가 4인치, 폭이 1인치, 두께가 4분인 코끼리 모양입니다. 바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