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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후작의 책을 꼭 읽어야 하나요?

사드 후작에 대한 서평은 이미 많이 나와 있으니 굳이 더 추가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는 Sade를 충분히 소중히 여겼기 때문에 주제가 너무 극단적인 이 작가에 대해 글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중국어 번역본만 읽었고, 그 유명한 『내실 속의 철학』(혹은 『침실 속의 철학』)도 다 읽지 못했고, 『120』을 처음 읽은 지 거의 1년이 지났다. Days of Sodom', 게다가 영어판은 읽기 힘들고, 'Juliette, or Vice Amply Rewarded'(영어: Juliette, or Vice Amply Rewarded)의 시작과 끝만 훑어봤기 때문에 그렇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나는 Marquis de Sade의 작품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사드 후작의 사상보다는 사드 후작의 작품을 주제별로 논하고 싶다.

참고: 사드, 미덕, 악덕

적어도 내 생각에는 사드는 문학가의 요구 사항을 완전히 충족하지 못한다. 그의 작품은 분명 모호해진다. 하지만 이는 내 판단의 오류일 수도 있다. Sade의 에로틱한 책과 낭만적인 역사를 이야기할 때, AV를 보면서 자위를 하고, 자신의 넘치는 욕망을 깃펜에 붓고, 그것을 종이 위에 뿜어내는 현대인의 행동과 유사한 역사적 인물을 상상하기 쉽습니다. Sade가 그들 중에서 가장 에로틱하고 폭력적인 사람이라는 점만 빼면 다른 것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드가 프랑스 혁명의 역사 속에 자리잡는 한, 사드의 열정과 폭력은 전혀 그 자신의 독창적인 창조물이 아니라 난잡한 방탕주의자, 분노한 사람들, 절박한 왕들에게서 직접적으로 따온 것임을 우리는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사드는 자신이 성인에게 적합하지 않은 음란물을 썼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부인하고 반대자를 공개적으로 반박했다. 그러나 우리가 이 행동을 작가가 자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변장으로 이해한다면, 이 변장은 필연적으로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전 주제가 정욕, 폭력 등이라면 말입니다.

내 붓이 너무 거칠고, 지나치게 추악한 악의 표현을 하고 있다는 평이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전체 이야기를 알고 싶어합니까? 나는 남자들이 크레비용이나 도라처럼 사악한 마음을 갖고 악을 사랑하게 만들고 싶지 않고, 여자들이 그들을 속이는 남자를 사랑하게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야만 그들이 속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주인공들 가운데 악행을 저지르는 자들을 너무 가증스러워서 사람들의 연민과 애정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는 자신들을 미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작가들보다 더 도덕적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작가들의 유독한 작품은 극도로 밝은 색으로 가면을 쓰고 그 안에 죽음이 숨어 있는 미국의 과일과 같다. 자연을 배신한 이유를 밝히는 것은 내 몫이 아닐지 모르지만, 이러한 행동은 인간에게 타고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나는 절대로 죄를 지옥의 색으로 칠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그것을 있는 그대로 보고, 두려워하고, 싫어하기를 바랍니다. 그 사악한 특성을 드러내는 것 외에는 이 목표를 달성할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자신의 죄를 장미꽃으로 포장한 자들이 보응을 받도록 하라! 그들의 눈은 그다지 순수하지 않습니다. 나는 결코 그들을 본받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이 시스템에 따라 Re의 소설을 나에게 귀속시키지 않기를 바랍니다! 나는 이런 글을 쓴 적이 없습니다. 내가 거듭 진심으로 부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바보나 나쁜 사람만이 내가 그 저자임을 의심하거나 비난할 것입니다. 이제부터 나의 유일한 무기는 최대한의 자부심으로 그들의 비방에 맞서는 것입니다.

'소설에 대한 무작위 생각'의 마지막 부분에서 Sade는 악덕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미덕을 대조한다는 주제를 뒤집습니다. 오히려 악덕을 미화하는 작가들이야말로 진짜 악덕을 지닌 작가들이다. 물론 이는 사드의 일방적인 발언일 뿐, 사람들이 믿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진심 어린 글을 볼 때 나는 여전히 Sade, 혹은 그 반대의 글을 믿고 싶습니다.

미덕

사드의 많은 철학자들은 악덕을 찬양합니다. 악은 인간 본성의 구현에 속하지 않는 독립적이고 본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악입니다. 이런 기본법칙 외에도 이런 종류의 악은 분명히 정욕, 폭력, 권력, 반기독교, 자연과 얽혀 있습니다.

소설 속 철학자는 자연을 예로 들어 이기주의를 인간 본성에 묶고, 인간 본성을 자연성에 묶고, 이기주의를 악으로 규정함으로써 악의 해석을 실현한다.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이므로 도둑과 강도의 행동은 완전히 자연에 부합하고 합리적이기 때문에 비난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회는 항상 어느 정도의 사심 없는 헌신을 장려하기 때문에 사회는 이기심을 악으로 정의해야 합니다. 또한 반기독교를 예로 들면, 『소돔의 120일』과 『저스틴』(영문: Justine, or the Misfortune of Virtue)에서는 악당의 도덕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개자식 도덕)과 기독교 도덕은 언어적이며 이념적이다. 기독교는 선을 대표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악당은 기독교를 믿지 않고 기독교를 비방하고 조롱하기 때문에 악을 대표한다.

이렇게 확립된 악의 영역은 그 자체의 공간을 형성한다. 물론 이 공간에는 정욕 등 다른 주제도 있지만, 특히 '저스티나'에서는 주인공이 온갖 불행을 연달아 겪게 되는데 마치 소설 속 세계가 ​​악을 제외한 다른 어떤 상황도 아닌 것처럼 말이다. 미덕이라는 주제 밖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악과 선의 분배가 너무 불균형하기 때문에 죽음이 오고 사람들이 땅으로 돌아갈 때까지, 번개가 치고 영혼이 하늘로 올라갈 때까지 모든 사람이 악을 행하거나 악을 겪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악은 그 자체의 본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적극적으로 상황을 조종하거나, 악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어떤 극단적인 생각에서는 악당이 자신의 자유의지 중 일부를 포기하거나, 자신의 의지를 자연에 되돌려주는 것처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도덕적 비난에서 악당 부분을 제거합니다. 나는 스스로 악을 행한 것이 아니며 자연이 나에게 그렇게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누군가를 죽이는 총에 대한 비유를 사용한다면, 악행은 총알이고 개인은 권총이며 방아쇠를 당기는 것은 자연입니다. 이것이 궤변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러한 반전이 실제로 사드 소설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도덕적 설교에서 제시되는 합리성은 자신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하면서도 합리성을 포기함으로써 악덕에 의한 합리성의 침식을 완성합니다. 푸코는 사드의 근본적인 주제 중 하나가 자연의 자기파멸('비정상적인 인간')이라고 지적했다.

순수

'순수'라는 단어는 '극단', '극단' 등으로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Sade 작품의 동일한 특징을 설명합니다. 이런 특징을 바탕으로 주제별로 본문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순수한 악, 순수한 욕망, 순수한 힘, 순수한 이성... 이게 무슨 뜻인가요?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먼저 순수자연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어서 다른 분들의 분석을 제시하겠습니다.

순수악은 인간의 본성에서 직접적으로 비롯된 악이며,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의무이다. 악을 행하는 즐거움은 진짜이고, 선을 행하는 즐거움은 거짓입니다. 거짓이 진리를 더럽힐 수 없듯이, 선이 악을 더럽힐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악에 대응하여 (기독교적) 도덕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도덕에 반대하고 자연의 왜곡을 옹호하기 위해 이를 적극적으로 공격해야 합니다.

순수한 섹스는 일종의 섹스로서 중요한 즐거움의 수단이며 즐거움은 인간의 본성에 속한다. 사랑은 성을 더럽힐 수 없고, 결혼은 성을 더럽힐 수 없으며, 정치는 성을 더럽힐 수 없고, 출산은 성을 더럽힐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섹스와 정치에 대해 사드왕은 이렇게 주장했다. 정치는 자연스럽거나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고 반드시 재미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치가 개인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없다면, 다행이에요, 정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나머지 주제는 하나씩 나열하지 않겠습니다. 이런 생각을 통해 우리는 이 주장이 합리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지만, 동시에 그것은 지각 수준에서 매우 비윤리적이어서 놀랍습니다. 미친 사람의 입에서 나온 말이고 약간 불안한 말이었다면 아마 놀라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직관에 어긋나고 이상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이러한 논리적 담론이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없고 감정적으로 냉담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도덕성(당대의 도덕성이든 현대 도덕성이든)을 침해하는 사드의 작품에서 철학자들의 이성을 찬양하는 것이 이성에 대한 의문과 도덕성을 옹호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갖게 하는데, 이것이 나의 견해이다. 또한 나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 Sade는 항상 급진적이었습니다.

라캉은 『Kant avec Sade』[1]에서 칸트의 절대적 도덕적 명령과 사드의 욕망의 세계가 동형임을 지적했다. 욕망을 담지 않는 순수 명령과 결과를 담지 않는 실천 이성을 요구하는 칸트의 요구에 사드의 쾌락의 내용이 채워지면 결과적으로 칸트 체계의 욕망이 드러난다. 그리고 칸트에 비해 사드의 욕망은 주체에서 나오며 적나라한 반면, 칸트의 욕망은 타자에서 나오며 천상적이기 때문에 사드는 더 진지하다.

이 주제는 악덕의 구현과 악덕의 내용을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실 세계에서는(번영하든 어려운 시절이든) 선이 권력을 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악이 역전되는 모습을 보기 어렵고, 악을 기반으로 한 사회 질서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사회는 극도로 기형적인 권력 체계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소돔의 120일>에 등장하는 접근 불가능한 성과 어둡고 습한 지하실을 제외하고는 현실 세계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양용신의 인터넷 중독 치료 센터, 소녀들을 납치하고(반드시 이런 식으로 할 필요도 없고 반드시 소녀일 필요도 없음) 그들을 지하실에 성 노예로 가두거나 초등학생과 중학생 사이의 갱단으로 가두는 남성들.

파솔리니는 이 주제를 잘 활용하여 파시즘 비판을 주제로 한 영화 '사로, 소돔의 120일'을 만들었습니다. 이야기는 갑자기 변신하여 사로 제국의 궁전으로 걸어 들어갔습니다.

사드의 왕 중 한 명은 '군주'(The Prince)에서 마키아벨리의 견해에 강력하게 동의합니다. 즉, 왕은 통치하기 위해 필요할 때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하며, 여기에는 사회적 도덕을 위반하는 등의 행위도 포함됩니다. 살인, 음모 등 그러나 가장 극단적인 형태가 선한 사람들에게도 나타나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선악의 이항 대립은 또 다른 대립으로 대체됩니다. 선한 백성이 파렴치한 왕의 통치에 저항하고 전복하는 것은 도덕적입니다. 그러나 영주와 도둑이 함께 화해하고 줄리엣의 억압이 뒤부아의 저항과 결합되면 왕-범죄의 이중성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타인의 생명과 죽음, 압수를 지배하는 데 있어서는 범죄자는 사생아 왕이고 왕은 적법한 범죄자이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자 국왕은 범죄자의 신분으로 전락했고, 과도한 폭력과 강한 정의에 대한 열망이 국민을 지배하자 권력관계가 두드러졌다. 사드의 작품에 등장하는 왕자와 도둑들은 강자가 약자를 억압해야 하고, 약자가 강자를 저항해야 하고, 저항해야 한다는 신조를 고수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드의 작품이 권력에 관한 것만은 아니라는 점도 언급할 만하다. 이런 생각도 있습니다. 모두가 자연을 추구하고 도덕을 중시하지 않으면 사람은 자유를 얻게 됩니다. 도덕성은 자유에 큰 장애가 되며, 특히 성적 도덕성은 여성을 남성에게 복종하게 만듭니다. 그것이 파괴되는 순간 여성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완전한 힘을 갖게 되는 순간입니다.

풍자

사드의 기독교 풍자는 그의 영원한 주제이다. 나는 "아버지와 아들"이 Sade에 의해 도난 당하고 "개 남자와 개 여자"로 대체되고 "Trinity"가 "Priest-Boy-Girl"으로 대체 된 "The Philosopher Teacher"라는 기사를 매우 좋아합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들의 교육과 아이들의 마음에 다양한 지식을 심어주는 데 전념하는 기독교 교리의 신비는 확실히 이 교육의 가장 신비하고 마술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의 어린 마음을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네 살이나 열다섯 살밖에 되지 않은 그런 청년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사람이 아버지와 아들은 하나이며, 아들도 아버지와 동일하다는 것을 믿기를 바랍니다. 아버지는 아들과 본질이 같다는 것 등등 평생의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지만, 성공하려면 구체적인 표현을 써야 한다는 것만큼 이해하기 어렵다. , 일부 자료 설명. 매우 부적절하지만 어린 아이들도 신비한 것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뒤파게 신부만큼 이러한 교수법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제 그는 젊은 Neseuil 백작의 가정교사가 되었습니다. 그 작은 백작은 고작 15세밖에 안 됐고, 세상에 보기 드문 얼굴을 갖고 있었습니다.

작은 백작님은 매일 선생님께 “신부님, 솔직히 말해서 공체론은 제 능력 밖의 일입니다. 어떻게 두 사람이 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미스터리를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적어도 이해하게 해주세요!”

학생들을 잘 교육하고 미래에 유망한 인재로 육성하겠다는 정직한 신부가 왔습니다. 꽤 기분 좋은 해결책을 생각해냈고 계산을 의아하게 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은 자연스럽고 완벽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는 열세 살, 열네 살쯤 된 어린 소녀를 집으로 데려와서 그 어린 아기를 잘 훈련시키고 제자와 하나가 되도록 만들었다.

"어때요?" 그는 백작에게 "친구야, 공실론의 비밀을 알고 있느냐? 두 사람이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 맙소사, 알겠어요, 아버지." 매혹된 청년이 말했습니다. "이제 모든 걸 이해했어요. 누군가가 이렇게 말한다면, 저는 이런 종류의 신비를 알게 됩니다! 천인은 지복의 경지에 이르니 두 사람이 하나가 되어 기쁨이 무궁무진하다고 누가 이렇게 말해도 이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며칠 뒤 꼬마 백작이 스승에게 물었다. 그에게 다시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미스터리에는 그가 아직 잘 이해하지 못하는 뭔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지난 번처럼 실제 생활에서 그것을 다시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 태평한 신부님은 학생 못지않게 그 장면에 관심이 있는 것 같아서 그 어린 소녀를 불러 다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신부는 아름다운 젊은 네세이와 그의 어린 딸 동반자가 하나가 되는 놀라운 아름다움을 목격했고 너무 기뻐서 더 이상 옆에서 지켜보고 해독 방법을 지시할 수 없었다. 복음의 의미. 매력적인 아름다움이 온몸에 스쳐지나갔고, 잠시 후 온 몸이 불타올랐다. 듀파게는 "이건 좀 너무 빠른 것 같다"며 꼬마 백작의 허리를 양손으로 붙잡으며 "신축성도 좀 더 튀었고 핏도 타이트하지 않고 시연할 신비의 이미지는 별로 좋지 않아....조이는 게 어때?" 그 놈은 그를 학생처럼 대했다.

“오, 맙소사, 본당 신부님, 저를 다치게 하셨습니다. 게다가 이런 식의 예식은 제가 더 가르칠 수 없을 것 같아요. 설명할 수 있는 신비가 무엇입니까?” "

"야, 정말..." 신부는 재치있게 신음했다. "친구야, 내가 너에게 모든 것을 한꺼번에 가르친 걸 보지 못했니? 얘야, 내가 오늘 너에게 설명하는 것은 삼위일체이다! 이렇게 5~6과목만 더 들으면 소르본느 의사가 될 수 있어요!

'동등처벌'에서는 남편이 수녀 사촌과 잤는데 아내가 화가 나서 신부님과 잤다고 하더군요.

그렇지 않았나요? 그런 거룩한 교제를 통해 영혼이 정화되고, 지고하신 하느님과 하나가 되고, 성령을 우리 안으로 불러들이고, 간단히 말해 천국의 행복에 이르는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까? 나는 단지 당신의 명령에 따라 한 것이므로 개년이 아니라 성자입니다! 야, 신이 그런 친절한 영혼을 가지고 있고 당신이 말한 것처럼 천국의 행복에 이르는 길을 열어 준다면 나는 장담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그것은 Mr. Father Transcript임이 틀림없다. 왜냐하면 나는 이렇게 큰 열쇠를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 말장난은 바로 나에게 "The Garter Angel"에서 브리프가 지옥의 문을 열었던 거대한 열쇠를 생각나게 했다. .

'사제의 남편'에서는 신부와 남편이 동시에 기능적 교류를 완성한다. 남편은 수도원에서 신부처럼 미사를 집행하고, 신부는 종마처럼 종교의식을 완성한다. 남편의 집에서 세속적인 의식을 완료합니다.

식사를 마치고 두 친구는 사냥을 나갔다. 집으로 돌아온 로댕은 아내에게 가브리엘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뚱뚱하고 어리둥절한 남자는 활짝 웃으며 말했습니다. "내가 미사를 주재했습니다. 예, 훌륭했습니다. 진짜 본당 신부처럼 미사를 주례했습니다."

그 당시 우리 친구는 르노의 어깨 사이즈를 포크로 측정하고 있었습니다! 그 사람이 그에게 무기를 들이댔어, 자기야, 어떻게 생각해? 여기저기... 아, 내 사랑스러운 꼬마야, (이 이야기 정말 재미있지 않니? 살아있는 놈이 정말 웃겨!) 너는 어때, 내 꼬마 미미, 내가 그동안 뭐하고 있었니? 미사를 축하하고 있었나요?

아, 친구야.” 아내가 대답했다. “하늘에서 계시가 내려온 것 같아요. 우리 둘 다 별 생각 없이 천국의 축복을 누리고 있거든요.” 여러분이 미사를 거행하는 동안 저는 가브리엘이 성령의 능력으로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리러 온 거룩한 동정녀에게 한 대답을 읽고 있었습니다.[1] 그래요,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둘 다 그렇게 큰 일을 하였으니, 우리는 반드시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