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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 도자기의 사회·역사적 배경과 풍습
꼼꼼한 수집가라면 전승되고 출토된 도자기 중에서 명나라 시대에는 병보다 항아리가 많고, 청나라 시대에는 항아리보다 병이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왜 이런가요? 이 질문에 답하려면 먼저 당시의 사회·역사적 배경과 인본주의적 풍습부터 살펴봐야 한다.
고대 중국 사람들은 원래 금기를 피하는 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당시 사회에는 엄청난 문학적 심문이 있었고 동음이의어 발음에 대해 극도로 조심했는데, 이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했습니다. . 명나라의 태조(주원장)와 청나라의 강희, 옹정, 건륭 왕조 모두 다싱 문학 감옥에 대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나라 태조의 등불 축제에서 수박을 안고 말을 타고 있는 여인의 그림을 보았는데, 그 말은 발이 크다. Zhu Yuanzhang은 화가 나서 그림이 의도적으로 마왕후의 큰 발을 풍자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Ma 여왕은 Huaixi 출신이고 "Huai"와 "Huai"는 동음이의어입니다. 그래서 그는 수만 명에 달하는 수도 주민들 사이에서 소위 "의무를 지키지 않은 사람들"을 학살하기 시작했습니다 ( "Black Spring and Autumn"시리즈의 "Ten Massacres"). 이 전염병은 명나라의 만력과 충진에서 청나라의 강희에 이르기까지 만연했습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1641년 직예, 산둥, 안후이, 절강, 구이저우, 후난 등지에서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동명현, 산동 등 여러 지역의 산에 뼈가 쌓였고 유해가 곳곳에 남아 있었다. "고대 전염병 통제 경험"). 사람들은 안전한 삶과 관직 승진을 희망했고, 청나라 시대에는 도자기 장식에 '3급 승급'이 유행했습니다. 도자기에는 그 의미가 동음이의어인 꽃병(평면), 성(성), 삼지창(3단계)이 그려져 있습니다.
위의 예를 보면 명나라와 청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정신상태를 알 수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항아리'라는 단어가 사람들을 배려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공직 번영'을 가지려면 '병'이라는 단어에 세 개의 동음이의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다가 문예재판을 경험한 명나라 사람들은 용천청자항아리(정직한 관리를 뜻함), 백청청백항아리(순진한 관료를 뜻함) 등의 그릇과 기구를 특히 좋아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온갖 종류의 장엄한 항아리가 탄생하게 되었고, 동음이의어가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미신했던 명나라에서는 항아리가 점점 많이 만들어졌고, 큰 항아리를 동경하게 되었다. ), 이는 번영을 누렸습니다. 안뜰의 마스코트는 사람들이 윤리를 공부하고 가르치도록 장려하는 가구가 되었습니다. 용도와 맛이 자연스럽게 향상되어 병을 대체하고 사람들의 가정 가구에서 중요한 품목이 되었습니다. 청화년에 궁궐은 실제로 "천"이라는 단어로 전례 없는 항아리를 만들었고, 이는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정덕(鄭德)과 가경(嘉智) 청백항아리에 나타나는 일부 공작 문양, 금색 꿩 문양, 학 문양, 떡 장식 문양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항아리 주인의 사회적 사고방식과 지위를 뚜렷이 나타낸다. 공작, 후작, 왕자 등 1등(학), 2등(금꿩), 3등(공작) 문관만이 쓸 수 있는 동물 문양이 항아리에 장식되어 있기 때문이다. 명나라 법("명나라사·우부지")과 같은 향로에 있는 2품 무관의 사자와 9품 해마 문양을 제외하고는 장식을 거의 볼 수 없다. 다른 형태의 명나라 도자기.
이 밖에도 명나라 항아리에 유행했던 고석그림, 상서로운 구름 문양, 상서로운 과일 문양, 아기 노는 그림, 달궁 그림 등 다양한 장식 테마부터 사람들이 항아리에 대해 가지고 있는 깊고 높은 희망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력 시대의 다채로운 봉헌 인물 항아리에는 "피리를 불어 봉황을 유인한다", "케이스를 들어 눈썹을 치켜 올린다", "해가 뜬다"와 같은 민간 전설과 이야기가 그려진 네 개의 마름모 모양의 봉헌물이 있습니다. 높다', '1등 학자가 월계관을 차지한다' 등 문인의 목소리를 아름답게 표현했다. 이는 명나라의 대부분의 항아리가 전통적 개념의 그릇이 아님을 보여주는데, 이제 항아리의 동음이의어는 국가를 상징하기 때문에 항아리는 다른 그릇으로 대체될 수 없는 문화적 의미와 기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항아리는 이러한 역사적 무대에서 기대에 부응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에 명대에는 각계각층의 사랑을 받았고 명대 경덕진가마 생산의 주축이 되었다 왕조. 동시에 명나라 말기 사회의 혼란과 정치적 불안 속에서 연씨항아리와 죽항아리가 등장했는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당시의 문화생활을 건설하고 인민의 정신적 추구를 향상시키는 데 일정한 사회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문화적 사고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