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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설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역설은 동일한 명제나 추론이 두 가지 반대 결론을 암시하며 두 결론이 모두 정당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설의 추상 공식은 사건 A가 발생하면 A가 아닌 사건이 발생하고 A가 아닌 사건이 발생하면 A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역설은 명제나 추론에 내재된 서로 다른 수준의 사고, 의미(내용)와 표현(형식), 주관과 객관, 주체와 객체, 사실과 가치가 혼동되는 사고의 내용이다. 사고의 형태, 사고의 주체와 사고의 대상, 사고의 수준과 사고의 대상의 비대칭은 사고 구조와 논리적 구조의 비대칭입니다.

패러독스는 지적 이해, 지적 논리(전통적 논리), 모순적 논리의 한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역설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전통논리학을 형식화하여 형식논리의 보편성을 절대적으로 만드는 것, 즉 형식논리를 하나의 사고방식으로 간주하는 데 있다.

모든 역설은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거나 설명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형식적 논리적 사고에서 발생합니다. 소위 역설 해결이란 대칭적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여 역설의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추가 정보:

고전적인 역설 해결책:

1. 이발사의 역설

Savile Village에서 이발사는 표지판을 들고 있습니다. "저는 마을에서 스스로 머리를 자르지 않는 사람들에게만 머리를 깎아줍니다." 누군가 그에게 "당신도 머리를 깎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이것은 추론의 모순입니다. 이발사가 머리를 자르지 않으면 그는 표지판에 나오는 유형의 사람에 속합니다. 그가 말했듯이, 그는 머리를 깎아야 한다. 반면 이발사가 스스로 이발을 하면 안내문에 따르면 자신에게 이발을 해주지 않는 마을 사람들에게만 이발을 해주고 스스로 이발을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발사가 어떻게 대답하더라도 본질적인 모순을 배제할 수는 없다. 이 역설은 1902년 러셀이 제안했기 때문에 "러셀의 역설"이라고도 불립니다. 이것은 집합이론의 역설에 대한 인기 있는 이야기 형식의 공식입니다. 분명히, 배제할 수 없는 "자기 참조" 문제도 있습니다.

2. 집합론의 역설

“R은 자신을 포함하지 않는 모든 집합의 집합입니다.”

사람들은 또한 다음과 같이 묻습니다. R 자체를 포함합니까?" 포함되지 않으면 R의 정의에 따라 R은 R에 속합니다. R에 자신이 포함되어 있으면 R은 R에 속하지 않습니다.

러셀의 집합론 역설이 수학의 기초에 문제점을 발견한 뒤, 1931년 쿠르트 괴델(1906~1978, 체코)은 '불완전한 정리'를 제안해 19세기 말 수학자들의 이상을 무너뜨렸다. "모든 수학적 체계는 논리에 의해 도출될 수 있다."

이 정리는 어떤 공준 체계도 완전하지 않으며, 그 안에는 긍정도 부정도 할 수 없는 명제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유클리드 기하학의 "평행선 공리"는 그 부정으로 인해 여러 비유클리드 기하학이 생성되었습니다. 러셀의 역설은 또한 집합론의 공리 체계가 불완전함을 보여줍니다.

3. 서지의 역설

도서관은 자신의 제목이 나열되어 있지 않은 도서관의 모든 책만 나열하는 책 제목 사전을 컴파일합니다. 그렇다면 자체 책 제목이 나열되어 있습니까?

이 역설은 기본적으로 이발사의 역설과 동일합니다.

4. 소크라테스의 역설

'서방 공자'로 알려진 아테네 소크라테스(BC 470~BC 399)는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다. 프로타고라스(Protagoras)와 고르게스(Gorges) 같은 소피스트들.

그는 소피스트의 혼란스러운 수사학을 다루기 위해 '정의'를 확립하여 수백 가지 학파의 잡다한 이론을 제거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도덕적 개념은 그리스인들에게 용납되지 않았으며, 70세의 나이에 그는 궤변의 대표자로 간주되었습니다.

프로타고라스가 추방되고 그의 저서가 불태워진 지 12년 뒤 소크라테스도 ​​사형을 선고받았지만 그의 가르침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게 계승됐다.

소크라테스는 "나는 오직 한 가지만 알고 있는데 그것은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이 문장에서는 배울 수 없는 역설이 따릅니다. 소크라테스는 문제 자체를 몰랐습니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역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