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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정의? 6권? 사치와 방종에 대하여, 정관정의는 6권?
정관 정치인·제6권·과도한 방종에 대하여 원문 및 번역
제6권·과격한 방종에 대하여
저자: Wu Jing
정관 11년, 황실 검열관 마주는 정세를 돌아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하(夏), 은(殷), 주(周), 한(汉) 왕조가 천하를 건국한 이래 이전 왕조를 보았습니다. , 그들은 800 년 이상 동안 계속 이어져 왔으며 400 ~ 500 세의 청년으로 모두 사람들의 마음에 선행을 쌓고 친절을 쌓았습니다. 먼 왕은 없나? 전철인에게 의지하여 피하자! 위(魏)나라와 수(隋)나라에 이르러 대부분이 50~60년 만에 죽고 소수는 20년 만에 죽는다. 아니면 삼십년. 훌륭한 기업가는 자신의 친절을 다른 사람에게 베풀려고 하지 않으며, 그 당시에는 자신을 방어할 수 있을 뿐이고 미래에는 자신의 미덕을 흔적도 남기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상속자들의 지도자의 정치, 종교적인 일이 쇠퇴하고, 한 사람이 큰 소리를 지르며 세상이 무너진다. 폐하께서는 비록 큰 공을 세워 천하를 정하시고 덕을 적게 쌓으셨으나 반드시 우(禹), 당(唐), 문(文), 오(吳)의 도(道)를 지키고 덕(德)을 널리 펴며 선(善)을 베풀어 후손을 위한 기초를 닦아야 하느니라 세대. 왜 정치와 종교 문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과거에만 집착하고 싶지 않습니까? 그리고 고대부터 명왕과 성사는 사람을 기반으로 가르침을 세우고 언제든지 관대하고 맹렬했지만 그들의 주요 임무는 자신의 삶을 검소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부모처럼 사랑하고, 해와 달처럼 우러러보며, 신처럼 존경하고, 천둥처럼 두려워합니다. 이것이 주오야의 점술이 길고 재난을 일으키지 않는 이유입니다.
애도와 혼란을 겪은 후 오늘날의 사람들은 수나라 때의 10분의 1 수준으로 관리를 하고 노예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형제들은 중단 없이 가고 형제들은 돌아옵니다. 거리는 5,000~6,000리이며 봄, 가을, 겨울, 여름에도 쉬지 않습니다. 폐하께서는 그때마다 명령을 내리시고 비용을 절감하라고 명령하셨지만, 자신이 하던 일을 폐지하지는 않으셨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은 예전처럼 문서를 작성하고 섬기기만 하면 됩니다. 지난 4, 5년 동안 제가 방문할 때마다 사람들은 폐하께서 그들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불평을 많이 했습니다. 옛날 당나라 요(姫)는 모자(毛施)의 흙계단에서 살았고, 하(夏)나라 우(夏)는 음식과 의복이 형편없었다. 나는 그런 일이 오늘날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나라 문제는 백금의 비용을 아껴서 테라스에서 전투를 그만두고 책가방을 모아 궁궐 휘장으로 삼았다. 다행히 아내의 옷은 바닥에 끌리지 않았다. 한(汉)나라의 징(景)황제가 금수제(金秀秦) 집단을 이용하여 여공들을 해롭게 하였으므로 이를 없애라는 칙령을 내려 백성들이 기뻐하였다. 가장 효심이 깊은 무제(吳帝)는 비록 사치는 심했지만 여전히 문학과 풍경의 유산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그의 마음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Xiangshi Gaozu 이후에는 Wu 황제가있을 것이며 세상은 완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때가 가까웠고 그 행위를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수도의 어느 누구도 제사 그릇과 공주의 옷을 만드는 것이 검소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가 무지하고 파이가 드러나면 후손들은 여전히 게으르고 이성에 기초한 일을 하게 되어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폐하께서는 백성 가운데서 시간을 거의 보내지 않으셨고, 백성들의 노고와 이전 세대의 성공과 실패를 알고 계시며, 그것을 친히 두 눈으로 보셨는데, 아직도 왕세자가 이렇게 자랐습니다. 궁궐에 있으면서 외사를 걱정하지 아니하였으니 오래 살지라도 걱정할 것이니라.
과거에 성공과 실패를 추구했지만 일부 서민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도적이 되었습니다. 주인이 회개하고 싶어도 안전할 수 없었습니다. 정치교육을 할 때마다 실천할 수 있을 때 실천해야 합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서 후회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인은 이전 세대의 죽음을 볼 때마다 자신의 정치와 종교가 상실된 이유를 알지만, 자신의 육체가 상실된 것은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Yin Zhou는 Xia Jie의 죽음을 비웃었고, You와 Li도 Yin Zhou의 멸망을 비웃었습니다. 수 황제의 위대한 경력 초기에 그는 왕국을 잃은 주와 제를 비웃었지만 오늘날 그는 주와 제를 대하는 것처럼 양 황제를 대합니다. 그래서 경방은 한나라 원제에게 “현재가 과거를 보듯, 미래가 현재를 보일까 두렵다”고 말했다.
과거 정관 초기에는 비단 한 조각으로 기장 한 닢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나라가 검약했지만, 천하가 화목했다. 폐하께서 그를 매우 걱정하시는 것을 백성들은 알고 있으므로 모두가 안전하고 비방하는 일이 없습니다. 지난 5~6년 동안 나라가 부흥하여 비단 한 조각에서 기장 열 돌이 넘게 나왔으나 백성들은 모두 폐하께서 자기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시고 원망하지 아니하시나이다. . 그리고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급하지 않은 일들이 많습니다. 예로부터 나라의 흥망은 돈의 축적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행복과 고통에 달려 있었습니다. 게다가 최근의 사건을 통해 수씨 가문은 나구창고를 보관했고, 이미는 이를 이용했고, 도쿄는 천과 비단을 축적했고, 왕석은 그것을 차지했고, 시징 보물도 국가에서 사용했지만, 그렇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오늘까지 지쳤어요. Xiangshi Luokou와 Dongdu는 곡물과 비단이 없으므로 Shichong과 Li Mi는 대중을 모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축은 실제로 그 나라에서 흔한 일이므로 사람들은 여유가 있을 때 수집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열심히 일해서 억지로 모으면 침략자들의 자원으로 쓰일 뿐 축적해 두어도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절약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정관(鄭關) 초기에 폐하께서 이미 이 일을 하셨으므로 지금은 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하루가 지나면 온 세상이 이 사실을 알게 될 것이고 그들은 노래하고 춤추기 시작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지쳐서 끝없이 사용한다면, 중국에 홍수와 가뭄이 닥치고 국경에 풍진 경찰이 있고 그로 인해 광기와 교활함이 도난당한다면 예측할 수 없는 일이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습니다. 단지 현자가 밤에 절하고 식사를 할 뿐이죠. 폐하께서 현명하셔서 정치를 위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자 진심으로 원하시고 먼 곳에서 고대 기술을 구하는 데 애쓰지 않으신다면, 그가 정관의 시작에 이르게 된다면 천하에는 큰 행운이 있을 것입니다.
태종은 "최근에 작은 기구를 만들라고 했는데 의외로 사람들이 항의했다. 이건 내 잘못이다"라고 말했다.
번역
저자: 익명
정관 11년, 황실 검열관 마주는 상서(商書)에 글을 써서 현 시대의 장단점을 진술했다.
역사서를 하나씩 읽어보니 하(夏), 상(商), 주(周)나라부터 한(汉)나라까지 왕조가 계속해서 바뀌어 왔지만, 장왕조는 800년 이상 지속될 수 있었다. 이 왕조들은 모두 400년, 500년 동안 지속될 수 있었으며, 모두 선행을 쌓아 사람들의 마음을 얻었습니다. 그들 중에는 어리석은 왕도 있지만, 그들은 멸망을 피하기 위해 이전 철학자들의 가르침에만 의지했습니다. 그러나 위진(魏晉)나라부터 주(周)나라, 수(隋)나라에 이르기까지 왕조는 50~60년 정도 지속되었고 짧은 왕조는 20~30년 만에 사라졌다. 이는 모두 기업가 군주가 남에게 은혜를 베풀지 않고 자신만을 보호할 뿐, 서민들에게 은혜를 베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왕위 계승자의 정치와 종교가 조금이라도 일탈하고, 누군가가 기회를 잡아 반란을 일으키기만 한다면, 세상은 즉시 무너질 것입니다. 지금 폐하께서는 비범한 업적을 이루시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셨지만 여전히 인민에 대한 친절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우(大玉), 상당(商塘), 문왕(文王), 무왕(吳王)의 도를 존중하고 도덕교육을 널리 전파하며 미래를 위한 여지를 남겨두고 미래의 황제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게다가, 고대부터 황제들이 상황에 따라 좀 더 관대하거나 엄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정치에 잘못이 없고 현재의 상황이 유지된다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어떻게 생각할 수 있습니까? 그 당시, 검약과 친절은 항상 과거 왕조의 근본 정치의 중심이었습니다. 그래야만 백성들이 부모를 사랑하듯이 왕을 사랑하고, 해와 달을 존경하듯이 왕을 존경하며, 신을 존경하듯이 왕을 존경하고, 천둥을 두려워하듯이 왕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 나라가 장기적으로 평화와 안정을 누리고 혼란이 없는 이유입니다.
지금 세계는 혼란에 빠졌고, 인구는 수나라의 10분의 1에 달한다. 그러나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코비들이 있습니다. 형은 집으로 돌아가고 남동생은 일년 내내 쉬지 않고 수천 마일을 여행해야 합니다. 폐하께서는 자비로우시면서도 항상 호비를 줄이도록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나 일부 부서에서는 여전히 계획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계속 모집해야 합니다. 정부는 계속해서 인력 감축을 위한 문건을 발부했지만, 국민의 봉사를 향한 여정은 변함이 없었다. 나는 고통받는 사람들을 자주 방문합니다. 지난 4, 5년 동안 사람들 사이에는 폐하께서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고 배려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불만이 많이 있었습니다. 과거 순은 관리들을 초가지붕에 살게 했고, 우는 풍부한 음식을 악하다고 여겼습니다. 나는 이러한 절약의 미덕이 오늘날 실천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 왕조의 원 황제는 수백만 달러를 아끼고 테라스 건설을 중단했습니다. 그는 사랑하는 심 부인의 옷이 땅에 끌릴 정도로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본당의 커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천 가방을 수집했습니다. 한나라의 징 황제는 비단 자수가 여성 노동자들에게 방해가 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회복하고 생활하고 일할 수 있도록 정부의 작업장을 해체하라고 명령했습니다. 한(汉) 무제(吳帝) 때에는 방탕하고 음욕이 넘치면서도 문제(文帝)와 형제(景帝)의 유산을 이어받았기 때문에 백성들의 마음은 흔들리지 않았다. 한고조에 이어 한무제가 즉위한다면 한나라의 나라는 절대 지켜지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상황은 여전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 베이징, 이저우 등지에서는 대규모 건설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왕자와 후궁의 의상도 너무 화려하다는 여론이 있다. 부지런히 일찍 일어나서 큰 공을 세운 군주가 그 후손에게 게으름을 피우고, 법을 상식에 맞게 제정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어려움과 혼란이 생긴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폐하께서는 어려서부터 백성 가운데서 자라 백성들의 어려움을 아셨습니다. 나는 이전 세대의 성공과 실패를 보았지만 여전히 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왕자는 궁궐에서 자라 백성들의 고통을 모르고 애지중지하며 훗날 왕위에 오르면 상황이 걱정스러울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전조 때부터 나라의 성패를 개인적으로 조사해 본 결과, 백성들이 원한을 품고 군중을 모아 소란을 일으키면 나라는 망하지 않고 심지어는 망하지도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왕이 회개하면 평화를 다시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오늘날 정치교육 개선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을 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면 너무 늦습니다. 군주는 일반적으로 이전 세대의 멸망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믿으며 자신도 그러한 실수를 할 것이라는 사실을 모릅니다. 그러므로 상나라 주왕은 하계의 죽음을 조롱하였고, 주나라 유왕과 여왕은 상나라 주왕을 조롱하였다. 수나라가 건국되자 주나라와 제나라가 나라를 잃었다고 조롱당했다. 지금 우리도 수나라를 이렇게 평가하는데, 오늘날의 수나라관이 수나라의 주제관과 같은지는 알 수 없다. 그러므로 경방은 한나라 원제에게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과거를 보는 것처럼 미래 세대가 현재를 보게 될까봐 두렵습니다.”
옛날 정관(鄭關) 초창기에는 전 세계에 서리 재해가 있었고 수확량이 적었습니다. 세상은 평화로웠어요. 백성들은 폐하께서 그들을 매우 아끼고 사랑하시는 것을 알기 때문에 모두가 마음이 편하고 비방이나 불평이 없습니다.
지난 5~6년 동안 해마다 풍작이 있었는데, 비단 한 조각을 기장 십여 개로 바꿀 수 있었지만, 사람들은 폐하께서 이를 개의치 않으신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코비가 너무 무겁고 현재 확립되어 있는 많은 일들이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예로부터 나라의 흥망은 저축의 액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국민의 고통과 행복에 달려 있었습니다. 근대사를 살펴보면 수나라에서는 이밀이 사용하던 낙구창고에 기장을 보관하였고, 도쿄에는 천을 쌓았으나 서경창고의 재산은 당나라에서도 사용하였다. 아직 다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나구와 도쿄에 기장과 비단이 없었다면 왕스충과 리미가 대중을 모집할 수 없었을 것이다. 물론 나라에서 돈이나 식량, 재산을 비축해 두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백성들이 식량과 의복을 충분히 확보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모아야 합니다. 국민들이 열심히 일해서 억지로 모으면 결국 도적들을 돕게 되고 축적된 부는 별 유익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검소함을 이용하여 백성과 함께 쉬는 것은 이미 정관 초기에 폐하께서 친히 실시하셨으므로 지금이라도 시행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루만 연습하면 온 세상이 알게 되고 모두가 노래하고 춤추게 될 것입니다. 국민들이 이미 열심히 일하고 계속해서 사용한다면 중국이 홍수와 가뭄을 겪고 국경에 먼지 경찰이 있으면 거칠고 교활한 사람들이 기회를 이용하여 혼란을 일으킬 것이며 예측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밤늦게 성만하게 할 뿐만 아니라 늦게 먹고 늦게 자면 됩니다. 폐하께서 성지(聖智)로 정말 열심히 다스리시어 고법을 구하지 않고 정관(鄭關) 초기에 행하신 일만 행하시면 천하가 복이 많을 것입니다.
탕태종은 "최근 휴대용 소형 식기류 생산을 지시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이 불만을 품게 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이것이 내 잘못이다"라고 말했다. 『한서』 원문의 한역과 『연가지침』과 마지막 장의 원문 번역, 『연가지침』의 번역, 『연가지침과 성사장』의 원문과 번역, Yan 가족 지침 및 격려 장의 번역 및 Yan 가족 지침 및 나중에 결혼의 번역 Yan 가족 지침 및 Zaiyi의 원본 및 번역 Yan 가족 지침 및 건강 관리. 가족 지시 및 사무. Yan's Family Instructions 및 Muxian의 원본 및 Yan's Family Instructions 및 번역의 번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