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 있어서 고대 중국 문화에서 지켜야 할 예절이 있나요? 고대 문화에 대해 특별한 이해를 갖고 있는 분이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 있어서 고대 중국 문화에서 지켜야 할 예절이 있나요? 고대 문화에 대해 특별한 이해를 갖고 있는 분이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일반적으로 6가지 결혼식 예절이 있어 이를 '육례(六禮)'라고 부른다. Tang Duyou의 "Tongdian"에 따르면 "Zhou 시스템은 남성과 여성의 연령을 제한합니다. 결혼이 준비되면 집에서 환영합니다. 먼저 6 가지 의식이 준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周)나라 때 형성되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에는 여섯 가지 의식이 점차 맞춤화되었습니다. 이른바 '6대 에티켓'에는 선물 받기, 이름 묻기, 선물 받기, 초대 받기, 약속 잡기, 직접 환영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나카이: 일명 나카이는 선택하다, 즉 남자가 아내를 선택한다는 뜻이다. 남자가 특정 집안의 여자를 아내로 선택하고 싶을 때 중매인에게 그 여자와 소통하고 그 여자 가족의 의도를 시험해 달라고 부탁한다. 소녀의 가족이 동의하면 남성으로부터 선택이라는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Nacai의 선물은 사람마다, 시대마다 다릅니다. "주(周)나라에서는 혼인식을 거행할 때 거위를 사용하였다."(당나라 두유, 『동의례』)는 주나라에서 혼례에 거위를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Dianyan"이라고도 불리는 왕조. 기러기가 의식으로 사용되는 이유 "야생 기러기는 날고 날아가지만 멈추면 패턴을 정한다"고 Hu Peihui는 말합니다. "기러기를 쓰는 사람은 의리를 잃지 않고 언제든지 북쪽에서 남쪽으로 데려가야 하며, 적절한 때에 여자를 데려가지 않을 것입니다." 양은 혼인의 순서를 정하고 서로 지나치지 않습니다. 양은 무리에서 선택되어야 합니다.

고대에는. Nacai에 대한 복잡한 의식이었습니다. Du You는 "Tongdian"에서 그것을 녹음했습니다. 상황: "주인이 집 서쪽, 오른쪽에서 연회를 열고 있습니다. 사자 Xuan Duan이 도착하고, 가장 좋은 사람이 나와서 부탁을 합니다. "내 아들이 왕족에게 은혜를 입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그의 조상으로부터 선물을 받았으니, 그것을 받아 주십시오." 아들은 어리석어서 나를 가르칠 수 없다. 내 아들이 나에게 하라고 했지만 나는 감히 작별 인사를 할 수 없다." 동쪽을 향해 사자가 말했다: "나는 감히 그것을 받아들인다." 주인은 북쪽으로 가서 머리를 숙였다. 이제 명령을 받았으니 점을 치겠습니다. 감히 그 소녀에게 누구를 요구할 수 있습니까? 대답은: 내 아들에게는 운명이 있으니 나는 감히 그것을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신랑손님은 "사고로 어떤 방에 왔다. 조상님께 예의를 갖추신 분이 계시다. 신랑손님을 초대하고 싶다"고 말했다. 손님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감히 순종하지 못한다. 예식이 끝난 뒤 주인이 문밖으로 인사를 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즉, 두 가족이 예의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p>

이름 묻기: 나까이 의식이 끝난 후 사자가 돌아와서 그 여자의 부모에게 딸의 이름을 물었습니다. 나까이 의식의 기록으로 미루어 볼 때 나까이와 이름 조회는 이 곳에서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물론 이때 남자의 가족은 이미 여자의 이름을 알고 있다. 이때 여자의 이름을 묻는 것은 사실상 여자의 출생 연도, 월, 일, 시를 묻는 것을 뜻한다. " "상서로운",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하 바지"라고도 불렀습니다.

나지: 고대 중국의 모든 주요 결혼 행사는 소위 "나지"라고 불리는 점술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인 '신의 빛'은 점을 이용하여 신의 뜻을 물었고, 이는 고대 중국의 남녀 결혼 성공의 또 다른 결정적인 요소였습니다. 남자는 먼저 '경우'에 생년월일과 생년월일을 적고 중매인에게 이를 소녀의 집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한다. 신랑 집으로 돌아가서 생년월일과 생년월일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쌍방이 결혼을 준비합니다. 그러나 고대 중국에서는 그 연도를 미리 정했습니다. 하늘줄기와 땅가지로 구성된 60개의 이름은 각각 연, 월, 일, 시를 나타내며, 각각 줄기와 가지의 4개 그룹으로 표시됩니다. ***에는 소위 '생일 문자'라고 불리는 8개의 문자가 있습니다. 8개의 문자를 조합할 때 남성과 여성이 함께 쓰는 'Geng Tie'는 대략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갖습니다.

그 남자는 그렇다. 어떤 해, 어떤 달, 어떤 날, 어떤 시간, 어떤 시간, 어떤 시간

어떤 여자, 어떤 쿤이 만들었다. 특정 연도, 특정 월, 특정 시간, 특정 시간 등.

"Geng Tie"가 썼습니다. " "Bazi"는 짝수여야 합니다. 홀수가 있으면 중요하지 않은 단어를 더하거나 빼서 짝수로 만들어야 합니다. '별자리'를 받은 후, 남녀 모두 먼저 조상의 위패 앞에 바쳐야 하며, 3일 이내에 집이 안전하면(다툼, 트러블, 화재, 파손된 물건, 도난 등이 없음) 물어볼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8자 복습"을 하셨습니다. "운세"를 승인할 때 연도와 나이의 황도대 별자리를 보는 것 외에도 음양과 오행의 황도대 별자리를 참조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항목은 서로 충돌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의 항목이 서로 충돌하면 결혼을 포기해야 합니다.

운세가 완벽하게 일치하면 기본적으로 결혼이 확정됩니다. 물론, 공식적으로는 남자가 중매인을 보내 여자의 가족에게 알려야 합니다.

나젱: 나비라고도 불리며, 흔히 '과도한 선물', '낮은 선물', '낮은 금전적 선물'로 알려져 있다. '정'은 '성공하다'라는 뜻이다. 즉, '식을 거행'한 후에 두 가문의 결혼이 성립된다는 점에서 고대에는 '식을 거행'이 먼저였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약혼과 유사하다. 상태. 이 의식을 거쳐야 남자 가족이 여자 가족과 결혼할 수 있습니다. 모집은 고대 중국의 결혼 풍습에서 가장 중요하고 특징적인 부분으로, '자신을 황제로 존경하는' 황제라도 이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모집' 현상의 존재는 아마도 후대가 고대 중국의 결혼을 거래결혼이라고 부르는 이유일 것이다.

수집에 사용되는 물품은 지역, 시대, 신분, 부와 빈곤에 따라 달라진다. 고대에는 "의식 학자의 결혼식"에 따르면 초대를 수락하려면 검은 비단, 비단, 청금석 (사슴 가죽 한 쌍)과 같은 선물이 필요했습니다. 후대에 부유한 사람들에게는 금, 은, 옥장난감, 새, 짐승, 술, 음식, 의복, 가구 등이 모두 세금으로 징수할 수 있는 품목이다. 황제가 왕비와 결혼하여 세금을 받아들일 때 옥귀와 비단 한 다발을 추가해야 합니다. 일반 서민들이 지불할 금은을 많이 감당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므로 당나라 법률에는 '부(富)의 양에 제한이 없다'고 분명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고대에는 "과도한 선물(영수증)"에 일반적으로 사용된 품목에는 금꽃 한 쌍(비녀), 금반지 한 쌍(팔찌), 금반지 한 쌍(금 1개와 구리 1개), 돼지고기 등이 있었습니다. 고기, 혼인 술, 양, 웨딩 케이크, 2피트 4인치 붉은 비단, 7피트 검은 비단, 붉은 밀랍 4쌍, 폭죽 두 줌, 향, 귀걸이 한 쌍, 생강꽃, 그리고 약간의 선물 케이크. 남자는 길일을 정하여 북과 음악을 연주하고, 붉은 비단으로 띠를 묶고, 선물 목록과 함께 여자의 집으로 선물을 보내야 한다. 중매인은 남자의 부모와 친척을 여자의 집으로 안내하고, 여자의 가족은 손님을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 신부 가족이 약혼 선물을 받은 후에는 약혼 ​​선물과 12가지 종류의 선물을 함께 나누어 신랑 가족에게 답례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약혼 선물은 아무리 크더라도 상서로운 의미가 있어야 하며 짝수여야 합니다. 즉 짝을 이루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부담금을 수락한 후 양측은 결혼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기록에 따르면 혼인계약은 이미 주(周)나라 때부터 존재했는데, 죽간(竹絲)에 새겨져 있었고, 남녀가 각각 반씩 지켰다. 규정에 따르면 혼인계약이 확정된 후에는 스폰서, 중매인, 쌍방이 서명 및 서약을 하고 정부에 신고해야 합니다. 혼인서의 형식은 세대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혼서 형식

특정 카운티의 특정 성 상태. 큰 아들의 이름은 몇 살입니까? 어딘가에 결혼한 사람이 있고, 그의 딸의 이름은 몇 살입니까? 약혼 후 결혼할 날짜를 정합니다. 두 사람이 함께 늙어가고 화목하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결혼 증명서입니다.

결혼 주인의 성은 야시치입니다

사위의 성은 특정 야시입니다.

결혼 계약은 친척의 성을 특정인으로 보장합니다.

중매인의 성이 특정인입니다

취임 답장 형식

구샹관의 성이 특정인인데 지금 채용 중입니다. 중매인 역할을 하는 사람도 있고, 중매인인 사람도 있고, 여자 이름이 a인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누나, 어떤 사람을 만나면 몇 살이고, 어디선가 결혼을 하는데, 그 사람의 장남이 어떤 사람인지, 만나면 몇 살인지, 결혼하려면 일정 금액의 돈과 선물이 필요한지. . 입사 후 결혼 날짜를 정합니다. 부부가 무사히 잘 지내고, 후계자도 잘되길 바랍니다. 이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결혼 증명서입니다.

연월일, 결혼 주인의 성이 특정인이다

여자의 성이 특정인이다

결혼 계약서는 신부의 성을 보장한다 특정인입니다

중매인의 성 특정 가문으로부터 혼인 증명서를 받은 후 신랑의 가족은 조상의 사당 앞에 혼인 증명서를 내놓고 조상이 혼인 관계를 맺었다는 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어떤 가족. 혼인계약이 체결되면 신랑측 가족이 혼인 날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요청 날짜: 일반적으로 '요일 선택'으로 알려져 있으며, 북부 사람들은 이를 '요일 요청'이라고도 부릅니다. 즉, 남자의 가족은 '선생님'에게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결혼을 한 후 그 여자의 가족에게 알립니다. "결혼식": "데이트에는 기러기를 이용하세요. 주인이 연설을 하고, 하객이 날짜를 선물로 전하겠다고 약속합니다. 주자가 연설을 한 후 중매인이 결혼 날짜를 알려줍니다." 관점에서 볼 때 고대인의 데이트 요청은 단순한 알림이 아니라 결혼 날짜에도 특정한 의식이 있습니다. 실제로 혼인계약서를 심사한 뒤 이미 신부 가족은 “채용 때부터 결혼 날짜를 정했다”고 한다. '제발'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는 남자 가족이 감히 혼자 할 수 없어 여자 가족에게 허락을 구하는 예의를 표현하기 위함이다.

직접 환영: 결혼식이 공식적으로 거행됩니다. 이것이 오늘의 결혼식이라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약속된 날짜에 신랑이 신부의 집에 가서 신부를 맞이한다는 뜻이다. 옛날에는 남자의 가족이 신부를 맞이하기 위해 여자의 집에 갈 때는 항상 밤이었습니다. 『예절? 선비저녁의례』에는 “저녁예를 거행한다”고 기록하고 있고, 정현은 “선비가 아내에게 시집가는 예식은 저녁에 있기 때문에 연(燕)이라고 한다. , 태양이 세 번째 상으로 들어가면 저녁이 됩니다.

“또, “대사인 각변, 상, 자, 비선단이 뒤를 이어 먹수레를 가져갔고, 두 수레가 촛대와 말을 앞에 두고 탔다.” 즉 신부를 맞이하는 모든 사람이 다. 낮에 신부를 맞이하고 붉은 옷을 입는 혼인 풍습은 당나라 이후로 신부를 맞이하는 시대와는 전혀 다르다. 당나라 단성석(端成師)의 『유양자조』에 따르면, “결혼식은 저녁에 치러야 하며 양은 음으로 온다. 오늘 나는 샤오에게 절을 한다. “적어도 한나라 이전에는 고대인의 결혼식이 밤에 거행되었고 검은 옷을 입고 검은 차(잉크 카트)를 타고 촛불을 들고 모든 것이 밤과 일치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중에 결혼하기로 결정하면 빨간 종이에 부부의 생년월일을 적어서 '선생님'에게 물어보곤 했습니다. '좋은 날'을 선택하고 중매인에게 양 당사자를 모집하도록 요청합니다. 동의한 후 그날 결혼식을 거행합니다. "의례와 결혼의의서"에 따르면 "아들이 수락합니다." 그를 환영하라는 아버지의 명령이다." 주인이 성전에서 잔치를 베풀고 문밖에서 절을 하고, 사위가 기러기를 데리고 들어와서 그에게 절하고 현관으로 올라가서 기러기에게 절을 했습니다. 부모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하강하여 나간 후 황실의 마차가 내보내지고 사위가 받아들여지며 황실의 마차는 3주 동안 문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아내가 도착하면 사위가 절을 하고 들어온다. “신랑이 예복을 입고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환영 행렬을 이끌고 신부 집 문으로 향하자 집주인이 나와서 직접 인사를 드렸습니다. 신랑은 시아버지에게 절을 했습니다. (고대 무릎을 꿇는 의식) 신부는 방에서 동쪽 계단에 있는 아버지에게로 걸어갔습니다. 조심하고 공경하고 조심하여 시아버지의 말씀을 거역하지 말라." 시어머니의 뜻입니다. 이어 신부는 신랑을 따라 복도를 따라 대문까지 내려갔다. 신부는 유진의 외투를 입고 수레에 올라탔고, 신랑에게서 운전띠를 넘겨받았다. 그래서 신랑이 수레를 앞으로 몰고 바퀴가 돌았다. 3주 뒤 신랑은 운전사에게 차를 넘겨주었고, 신랑은 신부를 맞이하기 위해 집으로 가야 했기 때문에 먼저 잉크카트를 타고 갔다. 신부는 남편 집에 도착한 뒤 인사를 나눴다. 신랑과 함께 대문으로 들어간 뒤, 후대에 신부를 맞이하는 과정은 훨씬 더 복잡했다. 그림이 있는 가마는 신부를 맞이하기 위해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수당 이전에는 개인적인 인사를 위해 마차가 사용되었고, '신부용 가마'가 대중화된 것은 송나라 때부터였습니다. , 밴드는 "노래집"에서도 빼놓을 수없는 존재였습니다. . . . 물냉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선택하세요. 우아한 여인, 그녀는 피아노와 하프의 친구입니다. 곳곳에는 수련이 있고, 좌우에는 묘목이 자라고 있고, 종과 북을 치며 음악을 연주하는 아름다운 여인들이 있습니다. "'바람피우는 데 능숙한' '신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음악, 피아노, 종소리, 드럼으로 '공정한 여인'과 결혼하고 싶어합니다. 결혼식 음악이 중국에서 상당한 유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나라 이전의 결혼식에는 음악이 필요하지 않았다는 기록도 있고, 『한서?현제』 기록에 따르면 결혼식을 즐겁게 하는 풍습이 있었던 것은 한나라 때부터였다. : "오봉왕 2년에 칙령에 '남편의 혼인 ​​예식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와인과 음식의 파티이기 때문에 축제이자 기쁨입니다. 현재는 현의 돌 2천 개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결혼을 엄격히 금지하고, 서로 인사할 때 술과 음식을 마시는 것을 금지합니다. 재미도 없고, 사람들을 인도하는 방식도 아니다. "한나라 현제의 이 칙령의 목적은 서민들이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연회와 음악을 열도록 장려하는 것이었습니다. 후대, 특히 명청 왕조 이후의 결혼식 행렬은 대부분 "범법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특히 명청시대부터 결혼식 행렬 앞에서는 '길을 닦다', '길을 닦다' 등이 있다. 신랑은 관모를 쓰고, 신부는 봉황관을 쓴다. 결혼식 때 기혼 여성이 황제의 호위병 흉내를 내며 호박, 도끼 등을 추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혼은 인생의 큰 행사이기 때문에 지나친 예절이 있더라도 정부는 대체로 간섭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친척을 환영할 때 사용하는 잉크 마차는 의사의 차이며 회의 선물로 사용되는 거위도 의사의 차입니다. 결혼식과 같은 특별한 경우에는 약간의 벗어난 행동이 허용된다는 의미의 'shesheng'으로

가마는 신랑의 가족과 이웃 (주로 어린이)도 환영하며 행운의 돈을 요구합니다. 보내는 사람이 구리 동전, 사탕 등을 공중에 던지면 아이들이 그것을 잡기 위해 경쟁하는 것을 "하늘에 별을 던지는 것"이라고합니다. 또한 꽃을 들고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양동이에 곡식, 콩, 돈, 과일 등을 흩뿌리는 것을 '곡물 던지기'라고 하는데, 신부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신부가 내려오면 가마를 타면 발이 땅에 닿지 않는데, 이는 신부의 발이 닿으면 땅과 하늘이 불가침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땅과 함께라면 필연적으로 땅의 신을 불쾌하게 만들 것이므로 펠트나 매트를 깔아 피해야 합니다.

당나라 백거이의 시 '깊은 샘에 시집가다'에는 다음과 같은 풍습이 기록되어 있다. "Chuanxi"또는 "Chuanbao"라고 불리는 매트, 즉 매트 또는 자루는 신부 실에 도달 할 때까지 전달됩니다. 이는 가계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화민국 이전까지 상인들은 결혼할 때나 난리(Nanli) 의식에서 여전히 밀가루 부대를 사용했는데, 이는 '봉지를 봉지에서 봉지로 옮기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며 연속적인 불꽃놀이를 의미합니다.

신부가 새 집 문 앞에 오면 안장을 넘어 자신이 안전하다는 걸 보여줘야 하고, 한편으로는 화로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악령을 피하는 것을 의미하고, 불은 악령을 제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이는 새 부부가 앞으로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임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고대 혼인의 '육례'는 당나라 때까지 이어졌다. 송나라에 이르러 '육의례'는 나차이(nacai), 나비(nabi)(고대 의례의 나지(naji)에 해당), 개인 인사 등 세 가지 의식으로 단순화되었으며, 이는 청나라까지 이어졌습니다.

'세 편지'란 '위촉장', '예의장', '환영장' 등 육례에서 주고받은 문서를 말한다.

'약혼서'는 남자와 여자가 ​​정식으로 결혼 계약을 맺는 약혼 편지이다. Naji(Guo Wen Ding) 때 사용됩니다.

'리슈'는 선물의 종류와 수량을 자세하게 적어 선물 목록을 담은 선물북이다. 세금(과도한 선물)을 받을 때 사용됩니다.

'영서'는 신부를 맞이하는 책을 뜻한다. 결혼식 당일 신부를 직접 픽업할 때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