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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정치인 리시의 '햄스터 이론'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현재 방영 중인 TV 시리즈 '대금부'에서는 영자추의 죽음 이후 여포위가 독재권을 장악하고 항상 영정을 배제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왕, 권력의 중심에서.
관객들은 포격을 지켜보며 "여부위는 권력욕이 있으니 죽어 마땅하다"고 욕했다. 6개국을 통일하려는 계획이다.
순자의 제자이자 법가파의 후계자로서 이시는 뛰어난 재능과 전략을 지닌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진나라를 위해 제정한 현과 군 제도는 나중에 중국에서 더 많은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2천년 이상. 그러나 진나라 총리였던 이시는 빠른 성공을 열망했고 근시안적이었습니다.
대진의 통일과 패배는 이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 모든 것은 그의 "햄스터 이론"에 의해 깨졌습니다.
1. 도는 "똥에 빠져 있다"
"장자"는 말한다: 도는 "똥에 빠져 있다". 그래서 리시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화장실'로 갔다. 당시 그는 여전히 추국(朱國) 창고의 사무원으로 일하고 있었다.
한 번은 화장실에 갔을 때 리시는 화장실에 있는 쥐들이 배고프고, 마르고, 작은 것을 보고 사람들을 보면 겁에 질려 사방으로 도망쳤다. 그러다가 그는 쌀 헛간에서 본 '미키 마우스'를 떠올렸습니다. 그들은 모두 뚱뚱하고 힘이 세서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Li Si는 "사람의 덕은 쥐만큼 좋지 않습니다. 당신이 어디에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즉, 사람의 미래가 유망한지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그 사람 자신의 능력으로, 그 사람이 어디에 있는지 보세요.
그래서 그는 이를 실천에 옮기고 말년의 삶을 통해 자신의 이론을 검증했습니다. 기회주의적인 방법을 통해 그는 Lu Buwei의 가신이되었고 진 정부와 더 가까워졌습니다. 그리고 그는 Ying Zheng의 위대한 성취에 대한 열망을 충족시키고 진의 육국 통일 과정을 추진했으며 또한 자신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Han Feizi를 독살했습니다.
이시돈은 총리 재임 기간 동안 진나라가 통일 후 현현 제도를 제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한자, 도량형 통일을 추진하고 많은 제도를 시행했다. 개혁 조치. 그러나 이는 진(秦) 정치 집단의 집단적 공로라고밖에 볼 수 없다. 개인 연기로 볼 때 그는 악역에 가깝고 평범한 사람에 가깝다.
리시는 살아 있는 동안 스스로의 행동을 통해 '햄스터 이론'의 유효성을 입증했다. 그러나 그가 죽을 무렵에는 이 이론이 정말 근시안적이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2. '근시안적인' 리시
오랫동안 역사가들은 루부웨이의 정치적 재능을 과소평가해 왔습니다. Lu Buwei는 상인이었기 때문에 그는 단지 "기회주의적인" 사업가로 여겨졌습니다. Li Si는 Jixia Academy에서 태어나 Xunzi의 제자 였기 때문에 자신이 정말 유능하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정반대였습니다.
여부위는 즉위 후 한편으로는 진나라의 정치, 경제적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나섰고, 다른 한편으로는 군사적 재능을 발휘했다. 그는 재상이었을 때 진나라의 농업 발전을 위해 상황을 기회로 진나라를 위해 정국운하를 팠다. 또한 그는 직접 군대를 이끌고 6개국의 마지막 동맹을 무너뜨리고 통일의 마지막 장애물을 제거했다.
또한 그는 진나라의 정치적 단점을 오랫동안 인식하고 있었으며, 진나라 통일 이후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위해 '의병'을 육성하고 미덕으로 사람들을 설득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제자들을 조직하여 『여의 춘추』를 집필하기 시작했고, 진나라의 미래 통치를 위한 사상적 토대를 마련하고 브레인스토밍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사가 가장 많이 한 일은 '줄을 서서' 진왕의 높은 가지에 오르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이시는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을 함정에 빠뜨리는 것"과 율법주의적인 국가 행정 조치를 실천하는 것 외에도 진나라의 영원한 미래를 계획하지 않았고 자신의 세기도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너무나도 엉뚱한 팀에 속해 자오가오에게 넘어지고, 자오가오에게 누명을 쓰게 되어 5형을 선고받았고, 이족마저도 운명을 맞았다. 라오아이보다 더 비극적이다. Li Si는 왜 그런 결말을 얻었습니까? 문제는 여전히 그의 '햄스터 이론'에 있다.
리시는 쌀창고에 있는 쥐들이 화장실에 있는 쥐들보다 더 편안하다는 것만 알았을 뿐, 쥐가 편한지 아닌지는 위치뿐만 아니라 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주인의 얼굴.
주인이 쥐를 때리기 싫으면 쥐는 쌀 헛간에서 안전하게 먹고 자면 되고, 주인이 일어나 쥐를 때리려고 하면 쥐는 그냥 달릴 것입니다. 공황 상태에 빠졌습니다. 논밭에 있는 쥐는 너무 뚱뚱하고 몸이 예민하지 않아서 달리기가 느려서 변기 쥐 앞에서는 반드시 죽습니다.
이시가 진시황의 편에 섰을 때 그는 올바른 사람을 따르고 있었고 진시황은 그를 믿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나중에 그는 후하이의 편에 섰지만 후하이가 단지 자오가오가 조종하는 꼭두각시일 뿐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가 '권력욕' 때문에 후수를 죽게 내버려두는 것을 선택했을 때, 그는 이미 다진의 죄인이 되었지만, 마지막 순간에 갑자기 '미키 마우스'가 되는 것을 그만두고 싶어 달려가 후하이에게 항의했다.
이 이시는 진시황의 '편'을 들었을 때 가졌던 예리한 감각을 오랫동안 잃어 버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쌀헛간 쥐는 너무 많이 먹어서 알츠하이머병에 걸렸습니다.
3. 후각을 잃은 거대 쥐
중국 역사에서 이들 과격한 왕조들은 항상 자신들 뒤를 잇는 사람들을 위해 결혼식 옷을 만드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머리는 다진(大秦)에게서 나온 것 같다.
군사적 공훈으로 국가를 건설한다면 나중에 무엇으로 통치할 것인가? TV 시리즈 "Da Qin Fu"의 처음 12회 정도에서 Ying Zheng은 Li Si에게 이 질문을 한 적이 있지만 당시에는 대답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찌감치 이 질문에 답하고 싶었던 루부웨이는 정쟁에서 패하고 독주 한 잔에 중독되어 사망했다.
Ying Zheng이 Shaqiu에서 우연히 죽은 후 Zhao Gao는 날카로운 혀로 Li Si를 쉽게 설득하고 Fu Su의 죽음을 허용하는 황실 칙령을 위조했습니다. 이때 리시는 매우 이상하게 행동했습니다. 갑자기 더 이상 쌀 창고 쥐가 되고 싶지 않은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조고는 이시에게 소복이 왕위에 오르면 반드시 맹천을 다시 쓸 것이고, 그렇게 되면 총리직이 보장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시는 후하이가 왕위에 오른 후에도 자신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만약 소푸가 권력을 잡게 된다면 자신의 법치주의적 국가 통치 이상이 꿈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깊이 알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후수의 정치적 견해가 자신과 반대되기 때문입니다.
옛 봉건의 길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 이는 진시황이 복소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래서 쌀창고에 너무 오랫동안 머물렀던 이시는 원래 예리한 정치적 감각을 완전히 상실하고 멍청한 쥐로 변했다.
그는 처음에는 호해가 권력을 잡는 것을 도왔고, 나중에는 조고와 싸우고 어리석은 왕의 쾌락 추구를 방해하려고 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마침내 호하이(Hu Hai)와 조가오(Zhao Gao)의 손에 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