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쑨원: 민주혁명의 선구자, '삼민주의' 창시자, 중화민국의 창건자

쑨원: 민주혁명의 선구자, '삼민주의' 창시자, 중화민국의 창건자

1925년 3월 12일 쑨원 박사는 과로로 인한 간암 악화로 베이징에서 5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죽기 전에 유명한 쑨원의 유언을 남겼습니다. “나는 40년 동안 국가 혁명에 헌신했으며 나의 목적은 중국의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경험을 통해 나는 이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를 동등하게 대하는 세계의 국가들을 단결시켜 함께 싸워야 합니다. 이제 혁명이 아직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의 모든 동지들은 " 건국전략', '건국개요', '삼민주의', '제1차 전국대표대회 선언'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956년 11월 12일 쑨원 박사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면서 우리는 가능한 한 최단 시간 내에 그 실현을 촉진해야 합니다." 마오쩌둥은 '손중산 추모수필'에서 "그는 일생을 중국 변혁에 바쳤다. 정말 헌신하고 죽었다"고 썼다.

그는 위대한 민족 영웅이다. 그는 위대한 애국자이자 중국 민주혁명의 위대한 선구자로서 평생 동안 중국의 독립과 민족 해방을 위해 쉼 없이 싸웠습니다. 그는 중국 민주혁명의 위대한 선구자이자 혁명가, 정치가, 이론가이며 '국가의 아버지'로 추앙받는다.

Sun Yat-sen, 이전에는 Sun Wen으로 알려졌습니다. 1866년 11월 12일 광둥성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형 Sun Mei가 하와이에서 열심히 일한 후, 가족 상황은 좋아졌습니다.

1878년, 고작 18세였던 쑨원은 어머니를 따라 하와이 호놀룰루로 갔습니다. 그의 형 쑨메이는 쑨원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인 방식으로 현대 서양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호놀룰루, 광저우, 홍콩 및 기타 장소. 1883년, 고작 18세였던 손문(孫文)은 중국으로 돌아와 홍콩으로 유학하여 5년 동안 홍콩에서 의학을 공부하는 동안 그와 양합령(楊陵陵), 천소백(陳少白), 유리에(休步)와 함께 의과대학을 결성하였다. "네 도적"으로 알려진 소그룹. 당시 마카오의 Yang Heling의 "Yang Si Kou Hall"도 마카오에서 Sun Yat-sen의 중요한 활동 중 하나가되었습니다. 당시 쑨원은 이홍장이 일반 관료들과 다르지만 혁신적인 생각을 가진 인물이라고 믿었습니다.

1894년 1월 쑨원은 '이홍장에게 쓴 책'을 써서 '사람은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땅은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물질은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개혁을 제안했다. 최대한 활용하면 상품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리홍장(Li Hongzhang)은 이를 거부했다. 같은 해 6월, 쑨원은 이홍장을 만나 구국의 뜻을 표현하고자 상하이에서 텐진으로 갔습니다. 그러나 여행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텐진 청나라 정부의 무능함. 쑨원은 중국의 정치를 변화시키기 위해 청원에만 의존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조국을 구할 길을 찾기 위해 해외로 나가기로 결심했습니다.

1894년 11월 24일 쑨원은 '중국 부흥'이라는 뜻으로 미국 호놀룰루에 중국부흥협회를 설립하고 '타타르족을 몰아내고 중국을 회복하며 연합 정부." 제안. 처음으로 청나라를 타도하고 민주공화국을 세우는 강령이 중국인민에게 제안되었다. 동시에 쑨원 역시 개혁주의자에서 민주주의자로의 대전환을 완성했다.

1895년 흥중회는 광저우에서 봉기를 모의했으나 실패했다. Sun Yat-sen은 강제로 해외로 도피했습니다. 1896년 영국 런던 주재 청대사관에 갇혔으나 영국인 친구 캔틀리(Cantlie) 등에 의해 구조됐다. 그 후 쑨원은 유럽과 미국의 경제, 정치 상황을 면밀히 조사하고 다양한 학파의 정치 이론을 연구했으며 유럽과 미국의 진보적인 사람들과 접촉하여 독특한 민생 이론을 내놓았습니다. 인민 원칙이 처음에 형성되었습니다.

1898년 개혁운동 이후 일본 우호세력의 활동으로 인해 쑨원과 강유위, 량계초로 대표되는 개혁파들이 협력 문제를 논의했기 때문이다. 혁명에 반대하고 협력은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1905년 8월, 쑨원(孫文), 황싱(黃興) 등은 싱중회(興忠會), 화흥회(华興回) 등 혁명그룹을 기반으로 일본 도쿄에서 전국부르주아 혁명당 중국연맹(中國연맹)을 창설했다. -센이 총리로 선출되었습니다. "타타르족을 몰아내고, 중국을 회복하고, 중화민국을 수립하고, 토지권을 평등하게 하는" 그의 혁명적 목적은 동몽회 강령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쑨원은 동몽회의 공식 신문인 민바오(Minbao)에 게재된 연설에서 처음으로 민족, 공민권, 민생의 3원칙인 '3인민원칙'을 제안하고, 쑨원과 열띤 토론을 벌였다. 량치차오(梁己橋), 캉유웨이(康佳偉) 등 개혁파. 그리고 『동몽회혁명전략』을 편찬하고, 민족혁명을 공식적으로 선포하고, 4대 원칙을 채택하고, 『중화민국』을 건국했다. 동몽회의 설립은 민족혁명운동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하였다.

1907년 청나라 조정의 압력을 받은 일본은 쑨원에게 15,000위안을 받고 일본을 떠날 것을 요청했다. 쑨원은 대금을 받은 뒤 지난 3월 일본을 떠났다. 이 문제는 동맹 내에서 논의된 바가 없었기 때문에 동맹 내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Sun Yatsen은 Hu Hanmin, Wang Jingwei 등의 지원을 받아 난양으로 간 후 난양에 또 다른 Tongmenghui 본부를 설립했습니다. 1907년 7월부터 1911년까지 쑨원은 더 많은 사람들이 반청 혁명에 동참하기를 바라면서 다른 혁명 동지들에게 전국에 봉기를 일으키고 부르주아 민주주의 교리와 사상을 널리 퍼뜨릴 것을 반복적으로 명령했습니다. 그는 심지어 베트남의 진난관 봉기를 주재하기 위해 광시로 갔지만 결국 프랑스 당국에 의해 입국이 거부되었습니다. 1911년 혁명이 성공하고 나서야 그는 중국 땅에 다시 발을 디뎠습니다.

1911년 10월 10일, 우창봉기(吳昌亂戦)가 터졌고, 각 성(省)은 차례로 대응했다. 쑨원은 미국에서 이 소식을 접한 뒤 급히 12월 말 중국으로 귀국해 17개 성 대표에서 찬성 16표, 반대 1표로 중화민국 임시주석으로 선출됐다. 지방. 1912년 1월 1일 쑨원은 난징에서 취임을 선언하고 중화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2월 12일, 현통(푸의) 황제가 퇴위를 선언하고 2,000년이 넘는 청나라 통치를 무너뜨리고 중화민국을 건국했습니다. 쑨원은 일련의 개혁진보법을 제정, 공포하였고 부르주아공산공화국 헌법의 성격을 지닌 《중화민국임시헌법》을 반포하였다.

제국주의와 봉건주의의 장기간의 강력한 압력과 혁명당 자체의 취약성으로 인해 쑨원은 청 황제가 퇴위한 후인 1912년 2월 13일 임시총회에서 사임해야만 했다. .사장직은 Yuan Shikai에게 주어졌습니다. 이후 1911년 혁명의 결실은 위안스카이에게 도난당했다. 그러나 쑨원은 그 후에도 1년여 동안 나라와 인민을 구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민생원칙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토지평등권 실현을 주장했다. 그는 또한 국철 감독관을 직접 역임했으며 우리나라 철도 건설을 위해 외국 자금을 조달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1916년 위안스카이는 중화민국을 중화제국으로 바꾸고, 1916년을 '홍현원년'으로 지정하고, 설날에 '중화제국 황제' 즉위식을 거행했다. 낮. 같은 해 그는 일본과 국가를 모욕하고 권력을 몰수시키는 '21개 조치'에 서명해 이후 5·4운동의 발발의 토대를 마련했다.

하지만 이미 원세개 복위가 시작되자마자 채이, 당지야오 등이 공동으로 운남의 독립을 선언하고 '국방군'을 결성해 원에 맞서 싸웠다. 1916년 설날, 운남 군정이 수립되어 원을 공격하라는 청원서를 발표하고 원을 공격하기 위한 군대 파견을 발표하여 국가를 보호하기 위한 전쟁이 공식적으로 발발했습니다. 위안세카이는 대내외 탄압 끝에 황실제도 폐지를 선언하고 몇 달 뒤 병으로 사망했다.

단치루이가 집권한 후 국권을 팔고 중국의 '강제통일'을 추진했는데, 이는 모두 위안스카이의 반동적 정책의 연장선이다. 쑨원은 단치루이의 독재정책에 대해 "임시헌법은 중화민국의 생명선이고 의회는 법의 기초이다. 의회가 존재하면 중화민국은 살아남을 것이다"라고 믿었다. 의회가 죽고 중화민국은 멸망할 것이다." 이러한 이해에서 1917년 8월 쑨원이 광저우에서 회의를 소집하는 것을 논의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항상 중화민국은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며 정부가 존재한다고 믿었습니다. 남쪽에서 조직되어야합니다. 그 후 쑨원(孫文)이 총원수로 선출되었고, 루룽팅(葉舍ting)과 당지야오(唐jiyao)가 원수로 선출되었다.

쑨원은 취임선언에서 “반역자를 제거하고 법을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법 수호의 취지를 거듭 강조했다. 베이징의 치루이 정권이 공식적으로 수립되었습니다.

군사정부의 수립은 남북한의 분단과 대결의 형성을 의미하며, 남북대결을 주요 형태로 하는 법수호운동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하다. .

하지만 군사정권이 훗날 남서부 군벌들의 도구가 되었고, 쑨원의 지도적 지위와 역할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은 안타깝다. 그래서 그는 광저우를 떠나 상하이로 향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법을 보호하려는 첫 번째 움직임은 실패했습니다.

1917년 러시아 10월 혁명이 승리했다. 이듬해 여름 쑨원은 레닌과 소련 정부에 러시아 혁명의 위대한 승리를 축하하는 전보를 보냈다. 1919년 5·4운동은 쑨원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그는 학생운동을 높이 평가하고 지지했다.

1920년 쑨원은 광저우로 돌아와 다시 법 수호의 기치를 높이 들고 소련 러시아인들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1921년 5월 임시대표대회에서 선출된 임시대통령으로 광저우에서 취임한 후 광서로 가서 광서군벌 여용정의 세력을 제거하고 광동과 광시를 거점으로 북벌을 준비했다. 12월 쑨원은 구이린에서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대표 마린을 만나 혁명당과 혁명군 창설을 논의했다.

1924년 1월 중국 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쑨원은 '러와 동맹, 공산당과의 동맹, 지지'라는 새로운 삼민주의 정책의 실시를 선언했다. 농업과 공업'을 추진하고 중국과 소련의 도움을 받아 국민당을 재편성했다. 3월에는 황포군관학교가 설립되고 장개석이 교장으로 임명되었다.

국민당 '제1차 당대회'에서 채택된 선언은 쑨원의 옛 삼민주의를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라는 새로운 내용을 담은 신삼민주의로 발전시킨 것을 의미한다. , 노동자, 농민과 연결되는 새로운 특성을 가지게 된 것은 쑨원의 혁명적 위업과 혁명사상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했음을 나타냅니다.

쑨원은 초창기 일본, 영국, 프랑스, ​​미국 등 여러 나라를 상대로 중국의 혁명과 건설을 도우려고 애썼으나 모두 실패했다. 그는 투쟁 과정에서 중국의 독립과 번영을 위해 노력하려면 제국주의를 타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말년에 그는 제국주의에 ​​맞서 단호하게 싸웠다.

1925년 3월 12일 베이징에서 암으로 사망. 그는 유언장에서 40년간의 혁명 경험을 정리하고 "우리를 동등하게 대하는 세계 민족들을 불러일으켜 함께 싸워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그래도 열심히 해야죠"

유언장에는 남겨진 책, 의복, 거주지 등을 쑹칭링에게 기념물로 남겨준다고 했고, 쑹칭링은 자녀들에게 부탁했다. 그의 혁명적 유산을 계승하기 위해. 그는 소련에 보낸 유서에서 3대 혁명정책을 관철하고 반제애국주의를 견지할 자신의 확고한 신념을 밝혔으며, 소련이 강하고 자주적인 중국을 환영할 때 곧 새벽이 올 것이라는 희망을 피력했습니다. 좋은 친구이자 동맹으로서 두 나라는 억압받는 국가들의 자유를 위한 위대한 전투에서 승리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합니다.” 1929년에 유해는 베이징에서 난징 자산 남쪽 기슭에 있는 손중산 묘로 옮겨졌습니다.

쑨원은 평생 동안 '삼민주의'를 견지했으며, 국가와 민주주의가 중국을 구하고, 삼심이 중국을 구한다는 신념과 이상을 견지했다. 그가 일생 동안 추구한 '천하가 대중을 위한 것'이라는 것은 유교 고전 『예서』에서 공자가 “큰 길은 대중을 위한 것과 같다”고 말한 데서 유래한다. 쑨원은 『삼민주의』에서 “진정한 삼민주의는 공자가 바라던 대화합의 세계”라고 말했다.

쑨원은 문화만이 진정한 나라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의 문화관은 중국과 외국 문화의 상호 신뢰와 교류의 가교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올바른 삶과 가치관을 확립하는 길잡이이기도 하다. 쑨원은 자신의 행동과 말을 사용하여 중국 여러 민족의 통합, 상호 의존, 단결 및 발전을 촉진하고 공동의 이상을 구축해야합니다. 신앙을 갖고, 열심히 일하고, 조화롭게 생활하고, 문화를 통해 각 민족의 중국인 감정을 확장하고, 공자의 '대도'를 실현합니다. 여행은 또한 세계가 공동선을 위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