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중세 유럽의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 건축과 고딕 양식의 교회 건축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중세 유럽의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 건축과 고딕 양식의 교회 건축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서기 1096년 시작된 십자군 전쟁은 유럽에 종교 열풍을 촉발했고, 봉건 영주의 종교적 광신주의는 도취 상태에 이르렀다. 그들은 자신들의 영토를 위해 멋진 교회와 수도원을 건설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건축의 역사에서는 이 새로운 형태를 "로마네스크" 또는 로마네스크라고 불렀습니다. 조각이나 회화 등 이 시기의 다른 조형 예술도 교회 장식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이 되었기 때문에 미술사에서는 통칭하여 "로마네스크"라고 불립니다. 장엄함은 로마입니다. 웅장함과 사치는 고대 로마 문화의 기본 특성입니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 건물은 전형적인 로마네스크 양식의 아치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고대 로마 시대의 대성당에서 발전했습니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의 원형은 경사진 돌 지붕과 둥근 아치를 사용한 박공 교회입니다. 외관은 거칠고 견고하며 안정적이지만 세부 사항은 세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그 모습은 봉건 영주의 성처럼 강하고 묵직하며 정직하고 깨지지 않는 이미지로 교회의 권위를 보여줍니다. 교회 한쪽이나 중앙에 종탑이 세워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옥상에는 고층 조명 건물이 있는데, 내부에서 보면 이곳만이 빛이 들어올 수 있는 곳이다. 교회 내부의 빛은 어두워 사람들에게 신비한 종교적 분위기와 엄숙함과 억압감을 선사합니다.

서기 12세기부터 15세기까지 이 도시는 다양한 봉건 왕국의 정치, 종교,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고딕 예술은 위대한 발전의 산물입니다. 봉건사회가 등장했다. "고트족"은 원래 중세 초기에 유럽을 침략한 유목민인 야만인을 지칭했습니다. 고딕 예술은 원래 경멸적인 용어였던 야만적인 예술을 의미합니다. 유럽인의 눈에는 로마네스크 양식이 정통 예술이었고, 그에 따른 새로운 건축 형태는 "고딕"(야만적)으로 무시되었습니다.

1400년경 남북 유럽 간의 다양한 교류로 이탈리아 사실주의 회화, 프랑스 필사본 회화, 이후 궁정 양식의 조각이 놀라운 조화를 이루며 국제 고딕 양식이 탄생했는데, 이는 세속적인 양식이었습니다. 르네상스 운동의 발흥에 주도적 역할을 한 궁정 귀족 예술 운동. 최초의 고딕 건축물은 프랑스 왕의 영토에서 탄생했으며 유럽 전체는 "고딕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고딕 건축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건축 양식을 말하며, 중세(12~15) 시대의 주류 건축이었다.

중국의 유명한 미학자 주광첸은 건축에서 선의 역할에 대해 이렇게 요약한 적이 있다. “건축양식의 변화는 선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리스식 건물은 대부분 직선을 사용하고, 로마식 건물은 대부분 호를 사용하는 고딕 건축물은 대각선이 교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종교 건축물에 비해 고딕 건축물의 구조는 매우 창의적인 새로운 시스템입니다.

우선 크기와 높이 측면에서 신기록을 세웠다. 교회 본당의 높이로 보면 독일 쾰른 교회의 본당은 교회 종탑 높이에서 48m, 독일 울름 시립 교회의 높이는 161m입니다. 한편으로 이것은 기능적 요구 사항입니다. 왜냐하면 종탑이 더 높게 건설될수록 소리가 더 멀리 전달될 수 있는 반면에 장엄하고 높은 교회는 도시의 번영과 독립을 기념하는 영원한 기념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에 남습니다.

출처: (/s/blog_4a2b75fb010091le.html) - 고딕 양식의 교회 건축 예술_Dance Low Willow_Sina 블로그

둘째, 몸체의 상승 기세가 매우 강하고 가벼운 수직선이 이어집니다. 바로 몸으로. 일련의 아치형 첨탑을 사용하여 교회의 전체 구조를 형성합니다. 날카로운 꼭대기는 하늘로 솟아 오르고 돔을 관통합니다. 많은 수직 평행선은 그 자체로 일정한 리듬을 갖고 있으며, 빛의 선은 돌 정글처럼 날카롭고 곧게 하늘을 향해 있습니다. 지붕은 모두 뾰족하게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건물의 부분과 디테일의 상단 부분도 위로 올라갈수록 미세한 점들로 나누어져 있으며, 장식도 점점 더 정교하여 위쪽을 이루고 있다. 움직임. 이탈리아 밀라노 대성당은 꼭대기에만 135개의 첨탑이 있어 숨이 막힐 정도다. 이 구조는 신자들의 천국에 대한 염원과 독특한 종교정신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장인의 절묘한 기술을 반영합니다.

높고 곧고 뾰족하며 상승 기세가 강한 것이 특징인 이 스타일은 교회 전체를 상승 기세로 가득 차게 하며 세상을 버리고 주는 교회의 종교적 사상을 구현한 것이다. 그것은 승천에 대한 갈망과 하나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갈망을 나타내는 숭고하고 엄숙한 영적 경험이며, 강하고 상승하는 활력을 보여주는 도시의 영적 반영이기도 합니다.

로마네스크 양식이 두껍고 다부진하며 흔들리지 않는 몸체로 교회의 권위를 보여주고, 그 형태가 과거의 전통을 계승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면, 고딕 양식은 투박함과 기교를 살려 야만인. 떠오르는 힘은 교회의 신성한 정신을 구현합니다. 직선, 볼록한 공간적 움직임,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다채로운 빛, 다양한 빛과 절묘한 조각 장식이 종합적으로 '초자연적인' 영역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신비한 느낌을 줍니다.

평면적으로 보면 고딕 양식의 교회의 기본 형태는 예수의 십자가형을 상징하는 라틴 십자가 배치이다. 어떤 사람들은 로마 건축은 지상의 궁전이고, 고딕 건축은 천국의 궁전이라고 말합니다. 고딕 양식의 교회의 구조적 변화는 불타는 추진력을 만들어 사람들의 생각을 "천국"으로 가져오고 종교적 개념을 성공적으로 구현합니다. 첨탑이 솟아 오르면 사람들의 비전과 감정이 고양되고 신과 천국에 더 가까워집니다.

미학적 관점에서 볼 때 로마네스크 건축은 더 크고 강력하지만 고립된 것처럼 보이는 반면, 고딕 건축은 더 이상 순전히 종교적인 건물이 아니라 종교적인 건물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더 이상 군사 요새가 아니라 도시의 문화적 상징으로, 가장 어두운 중세 시대에 약간의 자유가 제한되어 있으면 사람들은 어두운 중세 시대를 비추는 희미한 실제 햇빛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고딕 건축물과 함께 아름다운 스테인드글라스 창문 그림도 등장했습니다. 내부에서 보면 고딕 양식의 교회에는 벽이 거의 없지만 창문이 매우 크고 스테인드 글라스가 새겨진 그림이 있습니다. 유리 모자이크의 대부분은 종교적인 주제를 담고 있으며 문맹인 신자들을 위한 성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형의 장미창은 천국을 상징하며, 화려한 무대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화려한 유리창 위에 다양한 성자들이 탑승하고 있다. 사람들이 교회에 다가가면 천국에 대한 신성한 환상뿐 아니라 장식적인 아름다움도 느끼게 됩니다. 유리 그림이기 때문에 빛의 침투에 의존하여 화려한 색상을 연출할 수 있으며 그 놀라운 빛과 색상은 매혹적입니다. 햇살이 비칠 때마다 교회 내부는 다채롭고 눈부시다. 신부님은 이곳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라고 말했습니다. 헤겔은 내부 공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한 바 있다. 사각기둥은 가늘고 가늘어져 한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고, 두 개의 아치가 교차하여 약간의 형태를 이루는 것을 볼 때까지 눈은 위를 향하고 좌우로 훑어볼 수밖에 없다. 마음이 처음에는 경건한 실천으로 격동했다가 제한된 세계의 혼란을 초월하여 자신을 하느님께 올려 놓고 안식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고딕 양식의 교회 내부 공간은 사람들의 심리에 놀라운 영향을 미쳐 종교인들이 세상의 환난에서 벗어나 일종의 영적 위로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딕 건축물은 둥근 조각과 둥근 조각에 가까운 높은 부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딕 조각은 교회 건축에 없어서는 안 될 장식이다. 그 문자는 독립된 공간적 위상을 유지하기 시작하고, 입체 공간에서 입체적인 조형을 추구하며, 실제 이미지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고, 자연스럽고 생생한 조형을 추구하며 점차 통통해진다. 주름도 구조적으로 변화해 옷 안에 진짜 인체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 조각상은 더 이상 인간의 모습을 모방한 것이 아니라 살과 피를 지닌 사람입니다. 고딕 예술은 생활과 사실주의에 가까우며 유럽 전역에 퍼져 있어 국제 고딕 양식이라고도 불린다. 후기 고딕 예술은 분명히 르네상스를 탄생시켰습니다.

15세기 서유럽의 시민계층은 분열되었고, 신흥 부르주아 계급은 고딕 건축이 상징하는 신성한 사랑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세속적인 감정적 경험을 건축에 접목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