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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안드로스 국가

네팔은 남아시아 내륙에 위치한 작은 나라로 국토 면적이 15만 제곱킬로미터도 채 되지 않으며 직사각형 모양으로 분포하며, 북쪽으로는 중국과 히말라야 산맥을 접하고 있다. 나머지 3면은 인도에 밀접하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수년 동안 불교와 카트만두를 제외하면 네팔은 별로 인상을 남기지 못한 것 같다. 이번 역사문학학회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인도, 케냐, 나이지리아, 네팔 4개국만이 존재한다고 알려진 네팔의 극히 드문 제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즉, Polyandry입니다.

네팔에서는 '일처다부'가 어떻게 형성됐나요? 이 체제 하에서 여성의 지위는 어떠한가?

고대 사회에서는 중원 왕조든 유럽 왕실이든 일부다처제 현상이 존재했다. 황제에게는 3개의 궁전과 6개의 안뜰이 있었고, 미인이 3천 명인 하렘에는 보통 남자가 3명의 아내와 4명의 첩을 둘 수 있었습니다.

이제서야 문명이 발달하고 사상이 개화되고 종교적 개념의 영향을 받아 세계 각국은 점차 일부일처제로 변모하게 됐다. 그러나 실제로는 드물어 보이는 일처다부 제도가 세계 결혼 제도의 출발점이다.

원시사회 시대에는 모계 씨족과 부계 씨족이라는 두 가지 사회 모델이 차례로 등장했다.

당시 여성들은 주로 채집업에 종사했고, 나중에는 농업, 목축업, 섬유업, 도예업 등을 발명해 가족을 부양하는 전반적인 책임을 짊어졌을 뿐만 아니라, 집안일도 하고 아이도 키우고. 반면, 남성의 유일한 직업은 사냥을 하는 것이었지만, 석기시대에는 낙후된 도구를 사용하여 사냥의 결과를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영향으로 원시사회 초기와 중기에는 늘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한 모계사회였습니다. 여성은 가족의 가장이며 말하고 결정하는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대 '남성에서 여성으로의 대물림' 개념처럼, 모계 사회에서는 딸만 있으면 가문의 전통을 이어갈 수 있고, 아들만 있으면 가계가 단절된다. 이에 따라 지위가 높은 여성들은 자연스럽게 여러 남성을 남편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심지어 그들을 몽둥이로 때려눕히거나 민간인 남성을 강탈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은 원시사회 말기까지 지속되었고, 다양한 생산 도구가 등장하면서 남성들은 점차 더 나은 신체적 조건을 갖추고 가족의 주요 노동력이 되었다. 이 시점에서 모계 사회는 가부장 사회로 전환되기 시작했고, 이는 수천만 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사실 현대사회에서도 일처다부 현상은 사라지지 않았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특정 원시부족, 특정 소수민족, 일처다부 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특정 지역 토착민에 대한 뉴스가 나옵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보면 네팔처럼 일처다부가 전통풍습이고 관련 현상이 만연한 나라는 이곳뿐이다.

그렇다면 네팔에서는 왜 오랫동안 일처방술을 장려해왔을까요? 여기에는 세 가지 주요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종교적 전통이다.

네팔은 매우 오랜 종교 역사를 지닌 표준적인 종교 국가로, 국민 대부분이 독실한 신앙인이다. 석가모니라고도 알려진 불교의 창시자인 고타마 싯다르타는 현재 네팔에 해당하는 카필라바스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리하여 네팔은 불교가 가장 먼저 대중화된 지역이 되었다.

그러나 그 반대는 네팔에서는 불교가 더 이상 인기가 없고, 옆집 인도에서 전파된 힌두교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네팔의 힌두교도는 전체 인구의 약 90%를 차지해 인도보다 높은 비율이다.

오늘날의 힌두교 결혼법은 일부일처제를 명시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인도의 영혼'으로 알려진 힌두 서사시 마하바라타는 여신 드라우파디를 형상화했는데, 이 여신은 역시 다와 다섯 형제와 결혼했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아 오랜 역사적 기간 동안 힌두교인들은 일처다부제를 허용했습니다.

그러나 1956년 네루 정부가 힌두 결혼법을 시행한 이후 인도에서는 일부다처제와 일부다처제가 법적으로 금지됐지만 네팔은 이를 계속했다.

둘째, 가족 재산을 통합하세요.

1814년 인도를 기본적으로 삼켜버린 대영제국은 지리적 위치를 이용해 네팔을 강제 침공했다. 영국은 무력을 사용하여 네팔이 가장 부유한 남부 영토를 영국령 인도에 양도하도록 강요했으며 이후 영국의 반식민지가 되었습니다.

수백년의 식민지 지배 기간 동안 네팔은 잔인한 약탈과 봉쇄 통제를 받아왔다. 이에 영향을 받아 네팔의 산업과 상업은 1923년 독립에 성공할 때까지 과거에 머물게 되었고, 돈도 기술도 없었으며 오랫동안 인도의 표적과 탄압을 받았던 네팔은 여전히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오늘날 네팔은 2019년 총 GDP가 280억 달러에 불과했고, 1인당 GDP는 1,000달러가 조금 넘는 세계 최빈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중국의 10분의 1. 그리고 다른 저개발국과 마찬가지로 네팔도 빈부격차가 매우 큽니다. 극소수의 부자들이 빌라에 거주하며 고급 자동차를 운전합니다.

전국 인구의 80% 이상이 농업으로만 생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인당 하루 평균 소득은 2달러 정도에 불과해 상당히 가난하고 낙후되어 있습니다.

설상가상 지금까지 농업이 주류를 이루던 이 나라에서는 경작지가 그리 넓지 않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네팔 북부에는 장엄한 히말라야 산맥이 펼쳐져 있습니다. 에베레스트산을 필두로 해발 8,000m가 넘는 세계 14개 고산 중 8개가 중국과 네팔이 만나는 히말라야 산맥에 있다.

네팔의 중앙부는 구릉지로 뒤덮인 계곡지대이고, 남부는 국토의 5분의 1도 안되는 임팩트 평원이 농경에 적합한 지형이다.

이뿐만 아니라 네팔은 인구가 많다. 2020년 기준 총 인구는 3천만 명에 이르고, 인구 밀도는 제곱킬로미터당 203명이다.

2018년 목록에 따르면 인구밀도가 제곱킬로미터당 200명 이상인 나라는 전 세계에서 15개국뿐이라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네팔의 특수한 지형 환경을 보면 국내 혼잡도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네팔의 1인당 경작면적은 2.5에이커에 불과해 가족 단위로 확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국내외를 막론하고 아들이 결혼하여 독립할 때마다 '가족분리' 문제는 필연적으로 얽히게 마련이다. 도시에서는 일반적으로 부모가 아들의 집 구입을 돕고, 농촌에서는 토지를 할당합니다.

그런데 네팔에는 이미 사람은 많고 땅은 적다. 아들들이 계속해서 가족을 쪼개면 가족의 밭이 거의 남지 않고 재산도 빈약해진다. 일처다부 제도는 이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네팔에서 일처다부라는 것은 일부다처제처럼 한 여성이 여러 사위를 모집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한 여성이 한 집안의 여러 형제와 동시에 결혼하는 것을 말한다.

네팔에서는 대부분의 소녀들이 일생에 세 번 결혼합니다. 첫 번째는 평생 동안 시바 신의 축복을 기원하기 위해 힌두 신 시바를 상징하는 벨고와 결혼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는 태양과 결혼하는 것인데, 이는 소녀가 어른이 되는 것을 상징한다. 세 번째는 전통적인 결혼입니다. 어떤 소녀들은 한 집안의 장남과 결혼하여 그 집안의 유일한 며느리가 됩니다. 평신도의 관점에서.

한 가족에 형제가 3명이라면 큰오빠와 차남은 어른이고, 남동생은 고작 5살이다. 여자아이가 큰오빠와 결혼하면 곧바로 큰오빠와 둘째오빠의 아내가 되고, 남동생이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남동생의 아내가 됩니다.

이렇게 삼형제 가족은 계속해서 함께 살게 되며, 가족을 나누고 농지를 나누는 문제도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이 일처방 제도에는 불문율이 있는데, 즉 아들이 밖에 나가서 혼자 살고 싶으면 집을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가족은 제한된 토지 재산을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인구 통제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네팔은 작은 국토, 많은 인구, 제한된 자원, 낙후된 경제를 가진 나라이며 북쪽에 사람이 살 수 없는 높은 산이 많아 인구 압박이 매우 높습니다.

네팔 정부는 1950년대부터 산아제한을 옹호해 왔지만. 그러나 전통적 관념과 낡은 이념의 영향으로 인해 축제의 소멸은 전혀 효과가 없다. 1981년 네팔의 인구는 1,500만 명에 불과했고 40년 만에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산아 제한 개념과 후진적 피임법이 약한 나라에서 일부일처제나 일부다처제보다 아이들이 부주의하게 태어난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런 이유인지 네팔 법에도 일부일처제를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일처다부 현상을 실제로 통제하거나 억제하지 않고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허용한 적이 없다.

사회적 개념이 발전하고 발전함에 따라 네팔의 주요 결혼 형태는 이제 일부일처제로 변모했습니다.

그러나 뿌리깊은 종교의식과 사회관념, 민생여건의 개선이 부족하여 네팔에는 아직도 일처다부 현상이 만연해 있다.

이것을 보고 '사물은 희귀하고 가치 있다'고 하는데, 일처방 체제 하에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질 것인가? 대답은 당연히 '아니요'입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인도는 세계에서 여성의 지위가 가장 낮고 여성 유아 사망률과 여성 자살률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인도는 어느 정도까지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를 선호합니까? 인디언들에게 가장 악독한 저주는 “딸을 낳아 달라”는 말이다.

인도에서 여성의 지위가 낮은 가장 큰 이유는 힌두 샤리아의 영향이다. 힌두교에서 가장 권위 있는 마누 법전은 “여성의 본질은 악하다”고 노골적으로 언급하며 여성의 지위를 가루로 만든다.

가장 무서운 점은 힌두교 종교법이 조혼을 옹호해 여성의 결혼 연령을 10세 미만으로 반복적으로 낮추고, 과부들은 남편을 위해 매장해야 한다고 주장한 적도 있다는 점이다.

네팔은 힌두교를 주요 종교로 하는 나라로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인도와 같은 맥락이다. 물론 '강간은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지 않고 가정폭력은 흔한 일'인 인도의 가혹한 상황에 비하면 네팔은 여전히 ​​여성에 대해 훨씬 문명화되어 있다. 이는 네팔의 상대적으로 정상적인 남성 대 여성 비율을 통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네팔 여성의 낮은 지위는 주로 지참금에 반영된다. 힌두교 가르침의 영향을 받아 네팔 여성들은 결혼할 때 지참금을 준비해야 한다. 지참금의 풍부함은 남편의 가족 내에서의 지위와 심지어 결혼 가능 여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종교적 맥락에서 네팔 사람들에게는 '딸은 돈을 잃는 물건과 같다'는 봉건적 개념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팔 가정에서는 인도처럼 딸을 마음대로 익사시키지는 않지만, 네팔 부모들은 조만간 결혼하려면 많은 돈을 내야 하는 딸들에게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학교에 갑니다. 이는 또한 많은 소녀들이 자라서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나 수단이 없다는 사실로 간접적으로 이어집니다. 그들은 부모의 요구에 따라서만 결혼할 수 있으며, 그 후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결혼 후 한 집안의 여러 형제의 아내로서 네팔 여성들은 더 큰 압박감을 느낀다. 대가족 전체를 스스로 돌보는 것 외에도 두 가지 "어려운 임무"가 있습니다. 하나는 각 남편을 동등하게 대하고 돌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적어도 한 명의 자녀를 낳는 것입니다. 각 남편이 어떤 아이가 누구의 것인지 결정하는 방법은 진정으로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일처다부 체제 하의 네팔 여성은 전혀 독립적인 개인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무급 유모, 생식 기계 및 대가족의 재산을 온전하게 유지하는 도구와 동일합니다.

그들의 유일한 권리는 문 앞에 물건을 놓아 그날 밤 어떤 남편과 섹스를 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일 수도 있다.

결혼 제도의 변화는 인류 사회 발전의 주요 징후 중 하나입니다. 일부다처제든 일부다처제든 그것은 여성에 대한 평가절하이자 억압이다.

오늘날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한 지위 현상이 여전히 흔합니다.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지만, 진정한 성평등을 달성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인도나 네팔처럼 여성을 극도로 억압하고 비하하는 나라들이라도 근본적으로 변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