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방금 고대인들이 목욕을 자주 하는 것을 보았는데, 고대인들은 무엇을 사용하여 똥을 흘렸나요?
방금 고대인들이 목욕을 자주 하는 것을 보았는데, 고대인들은 무엇을 사용하여 똥을 흘렸나요?
고대에는 사포닌이나 폴리포러스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았습니다. 폴리포러스는 부유한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폴리포러스에는 일부 향신료가 첨가되어 사용 후 더 강한 향을 줍니다. 일반 사람들은 비누 메뚜기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습니다.
정보를 확인해보니 고대인들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위생적이었다. 진·한대에는 3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고, 5일에 한 번씩 목욕을 하는 습관이 있었다. 날. 정부가 5일에 하루씩 쉬는 날을 '휴일'이라 부르기도 한다. "Hai Lu Sui Shi, 관리, 관료"는 "한 법은 사람들이 5일에 한 번씩 휴식과 목욕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고대인들은 휴식과 목욕을 위해 돌아갈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누와 목욕 콩을 사용하여 목욕했습니다. 당나라의 췌장은 동상 연고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고급 제품은 얼굴과 입을 코팅하는 데 사용되는 "얼굴 약"과 "입 기름"이라고 합니다. 궁에서는 겨울에 관리들에게 발행할 예정이다. 두보의 『라리』에는 “입의 지방과 입의 약이 은혜를 따르며, 녹색 관과 은아편이 하늘로 날아간다”고 했다. 겨울 노동 보호 용품도 고대에 개발되었습니다.
고대인들은 식물재와 비누메뚜기를 세탁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쌀뜨물로 머리를 감고 이를 팬(Pan)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애공 14년 좌전(Zuo Zhuan)"에는 "반즈(Pan Zhi)가 병으로 떠났다"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단락을 발췌했는데, 관심이 있으시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목욕의 역사를 추적하다
1. 선진시대 목욕 예절의 형성
목욕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목욕이라 불리는 것으로, 머리, 몸, 손, 발을 목욕시키세요. 그러나 고대인들은 그것을 매우 세밀하게 나누었습니다. 동한 왕조의 Xu Shen의 "Shuowen Jie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무는 머리를 감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욕하다, 씻다.
충분히 씻어서 뿌려주세요.
목욕을 하고 손을 씻으세요.
소위 '씻다', '뿌리다'는 '씻다'라는 뜻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대의 목욕의 의미는 오늘날의 목욕의 의미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Xu Shen의 "목", "목욕", "세척" 및 "목욕"에 대한 설명을 결합해야만 완전한 의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오늘은 샤워하세요.
초기 주민들은 강에서만 목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적으로 목욕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고, 늦어도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는 갑골문과 청동문에 '목욕'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무'는 머리를 씻기 위해 물통을 손에 쥐고 있는 모양으로, '무'는 머리를 감는다는 뜻이고, '유'는 냄비에 물방울이 담긴 그릇에 몸을 담는 모습을 하고 있다. 목욕을 의미하는 "목욕"을 의미하는 사람의 양면. 목욕에 사용되는 도구에는 청동 jian이 포함됩니다. "Jian은 또한 물을 담는 큰 대야"이며 "Zhuangzi Zeyang"에는 "Linggong이 세 명의 아내가 있으며 공유합니다." 같은 지앤." Bath"를 녹음한다. 청동거울이 등장하기 전, 고대인들은 거울에 물을 담아 얼굴을 비추는 경우가 많았는데, 갑골문의 '지안'(지안과 '지안'은 고대와 현대의 동일한 문자임)은 사람의 모습과 유사합니다. 얼굴을 관리하기 위해 접시 위에 기대어 있는 모습. '잉'자의 모양으로 보면 마치 목욕을 하고 있는 사람처럼 보이는데, 이는 '바'자의 모양과 유사하지만 유일한 차이점은 목욕탕에 있는 '잉'자가 '충분히 본다'는 점이다. 벌거벗은 목욕을 표현한다”(강인의 “고대 한자의 유래에 대한 간략한 설명”). "잉"이라는 단어의 모양은 사람들에게 목욕을 위해 목욕을 사용하는 진나라 사람들의 장면을 보여줍니다.
서주 시대에는 목욕 예절이 점차 맞춤화되었습니다. 목욕이 사회 전반에 침투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목욕을 단순히 몸을 정화하고 보습하는 수단으로 여겼을 뿐만 아니라 진나라 시대에는 큰 예의로 여겼습니다. 신이나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기 전에 몸을 씻어 깨끗이 하는 것을 마음이 깨끗하고 경건하다는 뜻으로 삼는 것을 금식이라고도 합니다. 단식 의식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시작되어 서주 왕조에서 맞춤화되었습니다. 서주 왕조의 단식 의식은 모든 주요 제사 전에 두 번 거행되었습니다. 제사를 지내기 10~3일 전에 두 번째 잠을 청하며, 제사를 지내는 사람들은 고기와 생선을 금식하고 목욕을 해야 합니다. 신들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기 위해. 금식과 목욕은 서주(周周) 왕조의 제사 의식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전임 관리들이 관리했습니다. 이것은 Zhouli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욕은 사람들의 삶의 행동 규범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의례내의원리』에는 “남자와 여자는 일찍 일어나 목욕을 하고 옷을 입으며 음식과 음료에 주의하라”고 기록되어 있다. 부부의 예절로는 '감히 목욕을 하지 말라'는 것이 있는데, 아내는 남편과 같은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다.
서한시대에는 한나라의 무제(吳帝)도 목욕에 관한 기록을 역사에 남겼는데, 진나라 이전부터 악령을 정화하기 위해 강을 따라가는 풍습이 있었다. 즉, 늦봄과 3월에 강물에 몸을 담그면 액운을 정화하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풍습은 한나라 시대에 매우 유행했는데, 한나라의 무제(吳帝)는 종종 강에 가서 구마 행사에 참여했고, 바강에서 목욕을 하며 아이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고대인들이 큰 제사를 지내기 전에는 제사와 제사 모두 신에 대한 존경심을 표시하기 위해 목욕하고 정화해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을 모독했습니다. 어느 해, 한나라 무제(無皇帝)가 감천궁(甘泉室)에 제사를 드리러 갔을 때 당시 시종으로 있던 촉족 장관(張觀)이 동행하였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위교(魏橋)로 걸어가고 있을 때, 한나라 무제(吳皇帝)는 갑자기 다리 밑 물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한 여인을 발견했는데, 이상한 점은 그 여인의 가슴 길이가 7피트나 되었다. 한나라 무제(無皇帝)는 매우 놀라서 사람을 보내 알아보게 하였다. 여인은 "황제 뒤의 7차에 탄 사람들은 나의 출신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7차에 장관이 앉아 있었는데, 한나라 무제가 누군가에게 다시 물어보라고 했다. 장관은 "그녀는 제사를 주관하는 별이다. 단식하는 동안 제사하는 사람이 부정하면 가슴이 긴 여자가 나타난다"고 대답했다. 제사 전에 목욕을 하십시오. 분명히 제사를 주관하는 별은 제사들의 금식을 감독하는 책임을 맡고 있으며, 신들은 금식과 불결함을 싫어하며 “금식할 때마다 내려와서 살펴보라”고 했습니다. 장관의 설명에 따르면, 하늘의 제사를 주관하는 별은 금식하는 동안 제사들이 부정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긴 가슴을 가진 여인으로 변신하여 웨이수이강에서 목욕을 하여 제사들에게 목욕을 진지하게 하라고 경고했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재앙을 면하지 못하고 복을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나에게 책임이 돌아갈까 두렵습니다. 이 사건을 겪은 후 한무제는 다시 제사에 참여하면서 진지하게 목욕을 하고 정결케 하였음이 틀림없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온 사회의 목욕 풍습이 형성되었으며, 특히 '예절과 혼인 예물'에 담긴 '3일 목욕, 5일 목욕'이라는 좋은 풍습이 형성됐다. 한나라에서는 공식적으로 '휴일'이라고 불렀다. '휴일'의 형식은 법률로 정해졌다. 소위 "슈무(Xiu Mu)"는 한나라(Han 왕조) 궁정 관리들의 법정 공휴일이었습니다. "한공이"는 "5일 휴가를 내고 목욕을 하면 휴식이라고도 한다"고 말했다. "지설지"는 "한법: 관리들은 5일에 한 번씩 목욕을 해야 한다고 한다. "한서화광(Hanshu Huo Guang) 전기"에는 "때가 되면 목욕을 해서는 안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왕광첸(Wang Guangqian)은 "동건(Tongjian)에서 후의 메모: 한 제도, 중국 및 북한 관료들이 머물렀다"고 덧붙였다. 5일 동안 목욕을 금한다." 한나라 황제는 관료들에게 5일에 하루의 휴가를 주었고, 그들은 집에 돌아가 목욕하고 빨래를 하였으며, 이를 법정 공휴일로 정하였다. 이는 역사상 최초의 명절이었다. 목욕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우리나라의 풍습을 보면 한나라에서는 궁궐 안팎을 막론하고 모두 목욕을 자주 하는 좋은 습관이 있었다.
당나라 시대에는 '5일에 한 번 목욕'을 관료들이 열흘에 한 번씩 휴식을 취하고 목욕하는 것으로 바꾸었는데, 이를 '수환'이라고 불렀다. 매월 상한, 중한, 하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관례인데, 한은 환의 변형으로 원래 의미는 열흘에 한 번 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환은 시기를 정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열흘 동안 지속된다고 하여 열흘마다 쉬는 당나라 제도를 수환(秦况)이라고 합니다.
3. 위·진·남·북시대 귀족들의 이상한 목욕습관
귀족은 상류층의 대표로서 명성에 걸맞게 단정한 외모가 필요하다. 《양제2사》에는 남조 양나라 문제 소강이 특히 목욕을 좋아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는 또한 양나라 『목욕경』 3권을 집필하여 목욕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중국 최초의 목욕 논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머리를 감고 목욕하는 것은 당시 사람들의 깨끗하고 위생적인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진나라 이전부터 3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고, 5일에 한 번씩 목욕하는 풍습이 형성됐다. 고대에는 남자와 여자 모두 머리를 자주 감았다. 머리를 감고 스카프로 덮으면 먼지가 쉽게 쌓이기 때문에 머리를 자주 씻어야 합니다.
금원 사마예황제와 사마소왕 사이에 머리 감기에 관한 아주 흥미로운 대화가 있다. 역사상 '가장 효자'로 알려진 사마소왕은 아버지가 머리를 감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특별히 기도해 축복을 빌었다. 오래오래 번영하는 삶을 살 것이다." 진위안 황제는 머리가 "매우 더럽고 냄새가 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긴 머리를 감는 게 너무 힘든 것 같다”며 “오랫동안 머리를 감고 나면 많이 피곤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금원제는 이렇게 답했다. “때와 기름기를 씻어내니 기분이 매우 좋고, 몸이 전혀 피곤하지 않습니다. 머리를 감는 느낌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편안합니다.
'예서·옥목욕'에는 목욕에 대한 일련의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데, 욕조에서 물이 나온 후 깨끗하고 가는 수건으로 몸을 닦은 후 샤워를 해야 한다. 뜨거운 물을 부어 몸이 마를 때까지 기다리도록 특별 평민이 제공되며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약간의 음료도 필요합니다. 이런 목욕은 최소한 중산층 이상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귀족들의 목욕을 위한 절차라 가난한 사람들은 즐길 수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고대인들도 목욕할 때 옷을 갈아입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초자 어부"는 "새로 목욕하는 사람은 왕관을 써야 하고, 새로운 목욕하는 사람은 옷을 갈아입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고, 목욕할 때 옷을 갈아입는 것이 고대 관습을 따랐습니다. 남조 송나라 출신인 유의경(劉伯淸)은 마차장수 환충이 목욕을 좋아했지만 검소함 때문에 새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석수신우·선원』에 기록했다. Huan Chong이 목욕을 한 후 Qi Zi는 일부러 그에게 새 옷을 입혔습니다. 환총이 화를 내며 가져가라고 재촉하자 아내는 “새 옷이 없으면 헌 옷을 어디서 구할 수 있느냐”고 말하자 환총은 웃으며 새 옷을 입었다. 환충이 목욕할 때, 헌 옷이든 새 옷이든 상관없이 아내가 그에게 옷을 주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목욕 후에 옷을 갈아입어야 했기 때문에 깨끗한 옷을 입는 것이 훨씬 더 편했습니다.
그러나 위(魏)·금(金)·남북조(南朝代)는 당나라 두목(杨節)이 시 〈윤주〉에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남조는 넓었다. -생각은 있지만 안타깝게도 동진 왕조가 가장 낭만적이었습니다." 그런 시대에는 사람들마다 목욕에 대한 태도가 다릅니다. 목욕을 잘 못하는 사람도 있고, 목욕에 중독되어 극단적으로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조 계인 출신의 불행한 인물인 변빈은 자신의 재능과 오만에 의지하는 남자였지만, 변빈은 "목욕과 빨래에 부주의하고 목욕에 시간을 낭비했다"고 한다. 몸에 이가 많이 생겨 견딜 수 없을 정도였지만, 그는 여전히 목욕을 하지 않고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배고프다는 것은 음식이 필요하고, 졸리고 더러워진 것도 씻어내야 한다는 것이 문명인의 일상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남조 제나라 출신인 하동지는 목욕에 중독되었다. He Tongzhi는 유명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강인하고 전문적인 학자였으며, 의례에 관한 글을 300편 넘게 읽었으며 모두 흥미를 끌었습니다. 역사상 허퉁지는 재능으로 유명했을 뿐만 아니라, 그를 눈에 띄게 만든 것은 목욕 습관이었습니다. 역사에서는 그를 하루에 10번 이상, 거의 하루 종일 목욕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묘사합니다. .아직은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허퉁은 하루에 10번 이상 몸을 씻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에게 "수음"이라는 유명한 별명을 붙여주었습니다. 목욕을 하고 몸을 깨끗하게 하고 청결과 위생에 주의하는 것은 좋은 생활 습관이지만, 허동지는 하루에 열두 번씩 목욕을 하는 사람이 참으로 드물다. 당나라 이연수(Li Yanshou)가 쓴 《남부사(南史)》는 전기를 쓸 때 하통제(河七di)의 목욕 습관에 대해 두드러지게 썼다. 이 점이 정말 주목을 끌었습니다. 명나라의 Li Zhi와 Feng Menglong은 둘 다 자신의 작품에서 He Tongzhi의 목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4. 수나라와 당나라 왕실은 온천욕을 사랑했다
고대에는 온천욕이 인기가 있었지만 온천욕은 당나라에서만 유행했다. 황제가 온천을 좋아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온천이라고 하면 당나라의 유명한 화청지(Huaqing Pool)를 떠올립니다.
산시(陝西)성 리산온천은 진나라 때부터 '여신의 수프'로 알려져 왔으며, 진나라 이후 수천 개의 도시와 나라에서 사람들이 온천을 즐기기 위해 찾아왔다. 태종 정관 18년에 리산에 "당바궁"을 건축하였고, 천보 6년에 당나라 현종 황제가 대대적인 건축 공사를 하고 다시 확장하여 샘물 연못을 호화로운 연못으로 만들었습니다. 궁전에 샘이 더 많다고 해서 화청궁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연못 위에 있기 때문에 화청지라고도 불리며 황제가 독점적으로 즐겼습니다. 화청지(淮靑泉)는 구룡지(九龍泉)와 부용지(浮龍泉)로 나누어져 있으며, 구룡지(九龍泉)는 특별히 황제의 목욕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부용지는 양귀비의 목욕을 위해 특별히 사용되었으며 후에는 "귀비지(桂比池)"라고도 불리며 전담 인력에 의해 관리되었습니다. 고당서·직관지 3권 윤: "온천감리사는 온천수를 공식적으로 금지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 온천감리는 왕실의 온천사무를 책임지는 전임관이다. 고고학자들은 당나라 화청궁 위당유적에서 연탕, 베고니아탕, 별탕, 왕자탕, 상시탕 등 5개 수탕 유적을 발굴했습니다. 이는 『개원천보유사:창당십육탕』에 나오는 오대 왕인우(王仁夫)의 기록을 반영한다. 청나라 출신의 석몽란도 저서 『관시공자』에서 이렇게 말했다.
화청에 비가 내린 뒤 나무 그늘이 시원하고 바람이 옥향기를 실어온다 거북이는 현관으로.
사부가 목욕을 마치고 황금마차에서 나오자 후궁들이 16개의 수프를 발견했다.
화청궁 전성기였던 당시 화청궁에는 온천탕이 많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당 태종부터 시작해 대부분의 당나라 황제들은 온천욕을 좋아했다. 당 고종 황제 이지는 시를 지었다. 당나라 중종 3년 12월, 이선경룡이 신봉문궁에 와서 그에게 온천을 하사하였고, 대신들도 차례로 시를 지어 상관완아(商關萬興) 3편을 지어 봉헌하였다. "신펑 온천궁으로 운전하여 세 편의 시를 낭송하다" 》. 당나라 현종황제 이용기가 나서서 온천욕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해마다 10월 당나라 현종 황제와 그의 후궁 양귀비가 화청궁에 가서 겨울을 보내고, 목욕하고, 놀고, 온천을 즐겼습니다.
당시 고대 수도 시안 주변에는 많은 온천이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곳은 리산 온천, 스먼 온천, 펑취안 온천이었습니다. 리산온천은 황제의 목욕장이 되었고, 풍천온천은 황제가 자주 방문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모두 같은 마음으로 목욕시키라." 란텐에 위치해 있다. 당 현종 황제는 당강 하구 서쪽에 있는 석문당을 방문할 수 없었지만 매우 염려하여 이름을 '대흥당원'이라 명명했다. 그는 또한 수온에 따라 Jade Girl, Rongxue, Lianzhu, Laiyu 및 Zhuoying의 5개 온천 수영장을 열었습니다. 당시 장안의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목욕을 하러 갔는데 한동안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당나라 현종 역시 온천의 치료 및 건강 유지 효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화청궁 온천에서 자주 목욕을 했습니다. 주변에는 자신의 열망을 표현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Guidian Palace는 산과 연결되어 있으며 난초 수프가 자연스럽게 흐릅니다.
절벽이 아름답고 계곡은 따뜻하고 꾸르륵 소리가 난다.
공연은 Kuai Xie의 작품이며 공덕은 정의를 키우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십억조가 퍼진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 송·원대 학자들은 목욕을 좋아했다
역사학자들은 송·원대를 전후해 도시가 발전하고 상업경제가 번영했다고 믿는다. , 도시에는 공중 목욕탕이 생겼고 대부분의 집에는 욕실이 있으며 목욕은 더욱 일반적입니다. 멀리서 손님이 오더라도 주인은 먼저 손님이 목욕할 수 있도록 향기로운 수프를 준비한 다음 연회를 준비합니다. 그들을 즐겁게 하는 것을 먼지를 씻어내는 일이라고 합니다. 문학가와 의사들은 목욕을 훨씬 더 좋아했는데, 이는 종종 문학가의 노트에 기록됩니다.
송나라와 원나라의 관료들은 다양한 형태로 목욕을 했다. 예를 들어 높은 지위에 있었고 태부(Taifu)의 관직이었던 양견(楊健)은 집에 특별한 목욕장을 만들었고, 오늘날 부유한 사람들의 가족 수영장과 매우 유사했습니다.
양견은 송나라 희종의 총애를 받아 호화로운 수영장을 짓고 그 수영장에서 혼자 목욕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매우 즐거운 것 같습니다. 양견 이전에는 이런 개인 수영장을 지은 유력 인사들이 많았는데, 『오왕조신사·레이만 전기』에는 당나라 말기에 랑저우의 레이만이 자신의 집에 깊은 웅덩이를 팠다고 기록되어 있다. 손님이 찾아오면 거기 앉았고, 수영장 옆에서 잔치를 벌였는데, 술을 마시면 술잔을 수영장에 던진 다음, 물놀이를 한 후 알몸으로 물에 빠뜨렸다. 충분하면 그는 다시 물에서 나와 옷을 입고 물을 마신다. Lei Man은 주로 재미를 위해 물놀이를 위해 수영장을 만들었고 Yang Jian은 주로 목욕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수영장에 들어갈 때마다 사람들에게 목욕을 위해 "목욕 도구와 목욕 콩"을 수영장에 놓도록 명령했기 때문입니다. 수영은 목욕하는 동안 즐기는 일종의 오락일 뿐입니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의 공중 목욕탕은 매우 인기가 높으며 일정한 규모의 산업을 형성했습니다. 일부 문인과 의사들도 제 시간에 대중목욕탕에서 목욕을 하기로 합의했다.
왕안시는 씻기가 어렵고 몸에 이가 있는 것으로 역사상 유명했다. 그의 결혼 친구 Wu Chong은 목욕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자주 목욕하는 좋은 습관을 키웠으며 목욕하지 않는 왕안시의 나쁜 습관을 바꾸기 위해 왕안시와 한웨이와 "두 달에 한 번씩" 약속을 잡았습니다. 즉, 재상이 가족을 정려원에서 목욕시키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세 사람은 목욕을 하고 새 옷으로 갈아입어야 했습니다. 목욕을 하세요. 욕조에서 나온 후에 새 옷을 갈아 입으세요. 이로 인해 Wang Anshi는 오래된 습관을 바꾸게 되었고 개인 위생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수시도 대중목욕탕에서 목욕하는 것을 좋아했고, 1년 만에 대중목욕탕에 몸을 담그고 나서 몸과 마음이 상쾌해지며 시로 큰 인기를 끌었다. a Dream'. 그의 목욕하는 기분을 묘사한 시인데, 매우 유머러스하게 쓰여 있습니다. 그 중 한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케일이 어떻게 사랑에 빠질 수 있겠습니까? 자세히 보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등을 닦아주라는 메시지를 보내면 하루 종일 피곤하고 팔꿈치를 흔들게 될 것입니다. 손은 가볍게, 가볍게 손은 가볍게, 평신도는 원래 순진하다.
두 번째는
자신을 정화해야만 남을 정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목욕시키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고 신체적인 게임을 피하십시오. 그러나 씻으십시오, 그러나 씻으십시오, 세상의 모든 것에 절하십시오.
당시 공중목욕탕은 서비스가 완벽했고,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뒷닦이까지 있었다는 점을 시에서 엿볼 수 있다. 많은 낙태 목욕탕을 건설하는 것은 "현대 생활 관습의 첫 번째"로 간주됩니다. 송나라 이래로 공중목욕탕(예: 오늘날의 사우나)에서는 고객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등 닦기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선비들은 목욕을 자주 하는 습관이 있어서 목욕을 잘 못하는 선비들을 멸시하기도 했다. 도원빈은 총리 집안 출신으로 재능이 있었지만 늘 오랫동안 목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상은 그에게 '냄새나는 별명'이라는 별명을 주었고 후세에서도 그를 가난한 사람의 모델로 비웃었다. 입욕.
온천의 개발과 활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내몽골 남동부 징펑진에서 북동쪽으로 32km 떨어진 곳에 케시케텡 아리산(Kesshiketeng Ari Mountain)이라는 온천이 있는데, 통칭 "열허징펑 연대기(Rehe Jingpeng Chronicles)"에 따르면 온천수 온천은 징펑 12경 중 하나입니다. , 매년 봄 꽃이 피면 이곳에는 목욕하고 병을 치료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이 속속 찾아옵니다. 송나라의 왕환로가 이곳을 지나가다가 여러 온천에 목욕을 하고 '온천에 목욕하기 좋은 때'라는 시를 지었다. 마치 따뜻한 물처럼.
크림은 인간 세상의 더위에도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특히 올 봄에는 푸른 산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목욕은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시를 불러일으키는 등 왕환이 온천욕을 선호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푸저우 온천은 북송 가유시대에 널리 개발되어 이용되었으며, 전성기에는 관용온천과 개인온천으로 나누어진 크고 작은 목욕탕이 40개가 넘었습니다. 송나라의 민족 영웅 이강은 국을 목욕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찬양하는 시를 지었습니다.
옥 연못, 황금 집, 난향 목욕이 1위입니다. 칭화대학교의 봄은 여러 시대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어떻게 이 샘물이 아픈 노인에게 물을 줄 수 있을까? 리치 타운십에 가는 게 나을 것 같다.
북송 왕조의 팽영추(彭永丘)는 경덕(晉德)시대 관직에 가던 길에 충칭 북온천(北温泉) 온천사에 머물면서 온천욕을 즐긴 뒤 시를 썼다. 온천사에 숙박합니다." 가유 원년에 성리학자 주돈이(周敦)가 문당협(文塘峡)에 배를 타고 가서 북온천에 가서 강의하고 목욕을 하였으며, 펑잉추(彭應丘)의 시 서문을 짓고 비석에 새겼다. 주돈이의 시 서문과 펑투이관의 쑤웬취안사 칙령”. Zhu Xi는 Lushan 온천에서 목욕을 한 후 Lushan 온천의 원인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누가 단황에게 불을 지르라고 명령했습니까? 이 산 연못 물은 설명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이 기록을 보면 송나라와 원나라의 사대부들이 일반인들보다 온천욕을 더 좋아했음을 알 수 있다.
원나라 정원유는 『수창기기』에 원나라의 유명한 선사 문일관과 위대한 서예가 서안우서의 아버지가 절친한 친구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목욕용품과 목욕콩. Wen Riguan이 Xianyu의 집에 올 때마다 Xianyu와 그의 아들은 그를 목욕시키기 위해 수프를 가져왔습니다. Xianyuhu는 또한 정중하게 목욕 콩을 제공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Wen Riguan은 Xianyu의 집을 자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송원대에는 선비 관료들의 목욕 취미가 일반화되었는데, 이는 당시 사람들이 청결과 위생에 큰 관심을 갖고 목욕을 일종의 즐거움으로 여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6. 명청시대 시민들의 목욕 농담
명청시대에는 목욕이 실제로 사람들의 삶에 파고들었습니다. 도시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시민층이 점차 성장하고 다양한 서비스 산업이 점점 더 번영하게 되었습니다. 도시에는 '홍탕'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이는 아마도 목욕하는 사람들이 신분에 관계없이 '혼합'하고 세탁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누구나 돈을 지불하면 목욕탕에 들어갈 수 있고 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목욕에 대해 이전보다 더 까다롭게 여겼습니다. 명나라 사람 Tu Benjun은 한때 '목욕'을 '골동품 감상', '음란한 향', '명확한 말을 낭송하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향유. 청나라 사람 석성진은 '머리 깎기, 귀 자르기, 몸 씻기, 페디큐어'를 인간 삶의 네 가지 즐거움으로 여겼는데, 그는 몸을 행복하게 해야만 진정한 축복을 받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 '해피 오리진'에서 '목욕의 즐거움'에 대해 "혹독한 겨울에는 목욕을 자주 하지 말아야 한다. 나머지 세 계절에는 목욕을 자주 해야 한다. 따뜻한 물이 필요하고 반복을 반복한다"고 말했다. 샤워를 하면 온몸이 상쾌해지고 기분이 매우 좋아진다.” 명청시대 사람들의 목욕생활이 민간인의 구비문학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으며, 목욕을 내용으로 한 농담도 많다.
훈탕은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진심으로 만나자'는 곳이다. 흥탕은 거의 모든 피부색의 사람들이 모이는 작은 사회라는 말이 있다. Zhang Zuiyuezi가 편찬한 "선택된 유치한 미소"에서:
의로운 장교는 뛰어다니느라 땀을 많이 흘리고 있어서 복도에서 목욕을 한 후 일어나서 코트와 옷을 입었습니다. , 소란이 일어나는 가운데 주인은 그를 반역자라고 비난했고, 의로운 장교는 매우 화를 냈습니다. 그는 거즈 모자와 부츠를 신고, 벗은 몸을 묶는 벨트를 착용하고 모두에게 말했습니다. , "내가 이걸 기다리고 있는 건가?"
헌팅홀 원래는 도둑들이 스킬을 쓰는 곳이었는데, 목욕하다가 옷을 잃어버리는 일이 흔했기 때문에. 홀 주인은 당황한 척했고, 그 의로운 장교는 이런 이상한 짓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장즈이웨는 "의상과 외모가 참 좋다. 누가 이 상황을 말해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불행하다. 청나라 거장이 편찬한 『소림광기』 5권에는 '호우탕에서 입을 헹구다'라는 글이 있다.
누군가 호우탕에서 목욕을 하고 물을 퍼서 입에 넣고 있었다. 그리고 가글. 모두가 그를 부정하다고 미워하며 서로 눈살을 찌푸렸습니다. 그 남자는 손에 물을 쥐고 "여러분,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다 헹군 후에 뱉어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목욕탕에서 탁하고 하얗고 더러운 국물로 입을 헹구는 것은 정말 역겹습니다. Lang Ying은 한때 훈탕의 물이 "사람들을 장작 가마솥에 갈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다릅니다. 고두 물에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엉뚱한 말을 해서 너무 웃긴다.
명청시대에는 훈창에 가서 목욕을 하는 것이 오늘날에도 집에서 목욕하는 습관이 더 많았다. 목욕. 뜨거운 물을 데우기 위해 장작을 많이 사용하면 됩니다. 샤워는 한 번만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명나라 천미공(陳美功)이 편찬한 《유행담(Fashionable Jokes)》에는 다음과 같은 농담이 있다.
차를 마시러 묵는 손님이 있는데 찻잎이 없어서 이웃에게 빌린다. 오래오래 안오면 국이 끓으니 조금 더 붓는다. 찬물을 오래 부은 뒤, 아내는 남편에게 “차는 못 마시겠다.
물을 끓여서 차를 끓였습니다. 집이 가난하고 찻잎이 없어 차를 빌렸습니다. 아직 빌린 적은 없는데 뜨거운 물이 담긴 큰 냄비가 손님은 차를 마실 수 없지만 목욕은 할 수 있습니다. 명청시대에도 손님을 목욕시키는 풍습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명청시대에는 말도 안 되는 말을 하는 사람을 특별히 비웃는 농담이 있다. 청나라 대가가 편찬한 『소임광기』 21권에 나오는 농담 '큰 욕조'. 왕조 게임:
좋은 거짓말쟁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여기 사찰에 족탕이 있어서 수천만 명이 함께 목욕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기적의 비'에는 "법문사 목욕탕에 스님들이 모이고, 일반 성인들이 함께 섞여 하루에 수천 명이 목욕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매일 천 명 이상의 스님들과 재가자들이 목욕을 한다는 사실이 그 규모를 보여준다. 목욕탕. "수만명이 한탕에서 목욕할 수 있다"는 족욕은 우스꽝스러울 수도 있지만, 법문사 목욕탕에서 "하루에 수천명이 목욕한다"는 과장처럼 농담 자체도 여전하다. 삶의 그림자.
승려와 도교는 종교 활동에 앞서 몸을 씻고 정결하게 하여 경건함과 경외감을 표현해야 합니다. 승려와 도교의 목욕 풍습은 오래 전부터 『샤오린광』 제8권에 있었습니다. J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도교에서 승려는 목욕할 때 혼란을 피하기 위해 먼저 스승을 초대하고 그 다음 스승, 그 다음 스승을 초대합니다. 그는 감격에 찬 한숨을 내쉬며 "저희 스님 집에는 규칙이 없습니다. 늙은 스님은 절대 내려오지 않았고, 젊은 스님은 먼저 벌거벗은 옷을 벗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건 분명 도사다. 스님을 비웃는 행위 스님이든 도교인이든 목욕에는 옷을 벗는 것 외에는 특별한 절차와 규정이 있습니다. "백장청귀"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목욕가방, 목욕용품을 한쪽으로 꺼내고 상의 단추를 풀고 옷을 먼저 벗으세요." 스커트의 아랫부분은 천으로 묶을 수 있고, 스커트와 바지는 접어서 놓을 수 있습니다. "'스님의 목욕'에서 스님이 말한 것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스님 집안에는 규칙이 없습니다." p>
명청 시대의 문인들은 때때로 직접 농담을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은 실제 인물과 실제 사건을 묘사했으며 목욕에 대한 농담도 있었습니다. 명나라 이지가 지은 "산야" 제10권 '박호의 답'에는 위대한 인재 당인의 목욕 일화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 "목욕과 수면"은 Jin Shengtan의 일화를 설명합니다. 이벤트:
Jin Shengtan은 친구를 방문했지만 스승은 사임하고 목욕을 했습니다. 아들에 대해 묻자 그는 "자고 있다"고 말했고, 진성탄은 "나이준상은 감옥에 있고 나랑은 죄인이다!"라고 말했다.
진성탄은 목욕은 감옥을 뜻하고 자는 것은 죄를 뜻한다고 말했다. , 너무 좋아 손님에게 무례한 호스트를 조롱했습니다.
명청시대 목욕담은 당시 사람들의 목욕생활에서 유래되었으며, 명청시대 목욕의 세속화를 반영하며, 내용이 풍부하여 민간구술문학의 소재가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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