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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론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인간이 사물을 이해하고 진리를 표현하는 데에는 순수과학(에피스테메), 기술 또는 응용과학(테크네), 실천과학의 다섯 가지 형태 또는 지식 형태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지혜(프로네시스), 이론적 지혜 또는 철학적 지혜(소피아), 직관적 이성. 그의 관점에 따르면 실천적 지혜와 순수 과학기술의 차이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 있다.
첫째, 대상과 목적이 다르다. 실천적 지혜와 과학의 차이점은 전자는 변화하는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 실천에 대한 일종의 지식이며, 특정한 사물에 대한 실천을 그 자체의 목적으로 삼는다는 점이며, 이는 단순한 학습과 가르침,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큰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역할은 인류의 선을 실천해야 하는 것이므로 지식만을 추구하는 과학이 아닙니다. 후자는 변할 수 없고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것에 대한 일종의 지식이다. 추론과 증명을 바탕으로 인간이 학습할 수 있는 일종의 연역적 지식이다. 반면, 실천적 지혜는 기술과 다릅니다. 둘 다 대상은 가변적인 것이지만 후자의 본질은 무엇인가를 만들거나 생산하는 것일 뿐이고 생산의 도구나 수단일 뿐이며 그 목적은 생산이나 생산 외부에 존재하는 반면 실천적 지혜의 목적은 실천하는 것이다. 그 자체로 인간 자신의 가치와 중요성에 관심을 갖습니다. 기술은 단순히 학습된 원리나 규칙을 특정 사물에 적용하는 것이며, 배우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천적 지혜를 지닌 사람은 생각을 잘하는 사람이다. 불변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과학은 추론의 필요한 절차에 의존하기 때문에 기본 전제가 변경 가능한 것에는 필요한 절차가 있을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모든 것이 변경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것들을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실천적 지혜는 과학이나 기술이 아닙니다. 과학이 아닌 이유는 실천 분야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고, 기술이 아닌 이유는 실천 유형과 생산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론은 실천적 지혜는 올바른 계획을 세우고 올바른 행동을 고수하는 실천적 능력이며, 이 실천의 목적은 사람에게 좋은 것과 나쁜 것입니다. 왜냐하면 생산은 그 자체가 아닌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실천은 이렇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좋은 실천 자체가 목적이기 때문이다.
둘째, 적용이 다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술은 생산이나 생산일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먼저 컨셉이나 청사진이 있고 그 다음 컨셉이나 청사진에 따라 제품이 만들어지거나 생산됩니다. 이러한 적용은 일반을 개인이나 특정에 단순하게 적용하는 것이며, 개인을 일반에 단순히 통합시키는 선형적 과정이다. 특정한 행동을 바꾸고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해 보세요. 그러므로 이런 실천은 결코 명확한 일반론을 먼저 갖고 그 일반론을 특정 사물에 적용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처음에는 어떤 개념이나 이상이 있을지라도 먼저 특정 상황에 기초한 일반론을 제안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 이 개념이나 이상은 처음에는 모호한 도식일 뿐이며, 구체적인 실천 과정에서 이를 수정, 보완, 발전시켜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 다 일반적이고 개별적인 적용 관계이지만 전자는 규칙의 보편성과 특정 사물의 개별성 사이의 단순한 합의입니다. 이전의 지배적 개념과 방법은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규정합니다. 후자의 원래 규칙의 보편성과 특정 사물의 개별성은 종종 불일치합니다. 이는 단순히 특정 사례를 보편적 규칙에 귀속시키는 것만으로는 올바른 행동 규칙을 추론할 수 없으며, 개발하고 보완하기 위해 특별한 특정 상황에 집중해야 합니다. 보편적인 규칙. 실천지혜가 이러한 특징을 갖는 이유는 선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흰색이 흰색과 분리될 수 없는 것처럼 선의 일반적인 개념은 특정한 개별 사물과 결코 분리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개념으로 사람은 특정 개인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개별적인 것들도 여러 가지가 있고, 일반적인 개념으로서 선하다는 의미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편적 이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선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면, 그것은 공허한 관념이거나 내용 없는 형식일 뿐이며, 이런 종류의 선은 우리가 다음과 같이 생각하더라도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이상이나 지침도 우리가 실제로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정한 개별적인 것과 분리된 보편적인 선은 없고, 선은 단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선일 뿐이므로, 선을 목표로 추구하는 우리 주변의 실천적 지혜는 결코 순수 과학이나 기술처럼 일반적인 개념을 단순화할 수 없습니다. 개별 사물에 적용하되, 특정 사물의 특별한 상황에 따라 일반적인 개념을 결정하고 수정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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