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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을 바라보는 것과 향수병을 주제로 한 근현대 작가의 유명한 산문소설.

달을 바라보며 거리를 품으세요

동홍

매번 추석이 다가오고, 이제 다시 추석이 왔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대나무 의자에 앉아 밤하늘을 바라보며 오늘 멀리서 받았던 월병 상자가 다시 생각났습니다. 내가 중학교에 막 입학했을 때 광둥성 소관에서 온 동급생이 보낸 것이었습니다.

절묘한 철제 상자를 열자 월병 위에 하얀 버터로 만든 한 줄의 글자가 눈에 들어왔다. “바다 위에 밝은 달이 빛나니 세상의 종말이 지금 이 순간이로다.” 이 말을 보는 순간 마음속에 뜨거운 파도가 몰아쳤습니다. 나는 갑자기 행복해졌다. 나는 속으로 “아! 이 어린 소녀가 오늘 드디어 내 생각을 하게 됐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그들이 지금 있는 소관(Shaoguan)의 위대한 시인 장구령(Zhang Jiuling)의 시 "달과 회원을 바라보며"의 처음 두 줄을 나에게 보냈습니다!

그 유명한 시를 단번에 읽어보았습니다. "바다 위에는 밝은 달이 떠 있고 이때는 세상의 종말이다. 연인들은 먼 밤을 원망하지만 밤에는 서로 그리워한다. 촛불이 꺼지고 등불이 가득 차며 옷이 이슬에 젖어 있어서 내어줄 수가 없지만 그래도 잠은 잘 자요." 네! 나는 그녀가 나에게 상기시켜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어린 시절 연인 시절을 상기시켜줍니다.

우리는 중학교 때 만났습니다. 그 당시 그들의 집은 우리 집 바로 옆에 있었습니다. 그 안뜰에서 우리는 닫힌 문 뒤에서는 실제로 서로를 볼 수 없었지만 문을 열면 만났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함께 학교에 가고 함께 집에 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좋은 친구가 되었습니다. 외국에서 온 젊은 친척이 그녀의 집에 온 것도 중추절 때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청년이 가져온 것은 해외에서 생산되는 월병 한 상자였다. 실제로 월병에는 '밝은 달이 바다에 뜬다, 세상의 종말이 지금 이 순간이다'라는 같은 문구가 적혀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그런 시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월병에 더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 때 그녀는 나에게 조용히 메시지를 보냈다: "형님, 오늘 밤 함께 달을 즐기자!"

갑자기 그녀의 집에 젊은 남자가 찾아온 것은 다소 어색한 일이었습니다. 나는 그녀의 순진한 표정을 보고 그녀에게 속삭였다: "내가 감히 당신 같은 여자와 함께 달을 존경할 수 있겠습니까!"

나는 나의 무심코 한 말이 그녀를 중얼거리게 만들었다는 것을 화가 나서 입을 열었습니다. 무슨 생각을 하는 거야?”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갑자기 얼굴이 귀뿌리까지 빨개졌다. 나는 즉시 그녀에게 "미안해요! 방금 진술을 했나요?"라고 말했다.

꼬마 소녀는 "그렇구나!"라고 삐죽거리며 말했다.

후배 때부터 고등학교 졸업 후 그녀는 부모님을 따라 광둥성으로 이주했습니다. 벌써 1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그녀에 대한 소식은 없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렇게 먼 곳에서 아내가 된 이 어린 소녀에게서 월병을 받을 줄은 몰랐습니다! 줄지어 늘어선 월병을 보니 그 시절 외국 월병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월병에 적힌 같은 줄의 단어가 생각났습니다. 두 가족이 함께 달을 감상하던 장면이 떠오른다.

그날 밤, 우리 두 가족은 작은 원탁에 둘러앉았던 기억이 납니다. 테이블 위에는 외국 월병이 담긴 상자가 놓여 있었다. 달빛 아래서 그 말이 유난히 선명했다. 그 당시 어머니는 "천문 개통"과 "달빛"발견에 대한 이야기를 모든 사람에게 들려 주셨습니다. 여동생의 눈물 어린 눈이 넓은 하늘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이때 그녀는 '천문이 열림'과 '달빛'의 출현을 얼마나 바랐는지! 그러나 그날 밤 우리는 아무것도 보지 못했습니다. 나는 단지 밝은 달, 안개 속을 지나가는 달만을 보았습니다.

떠나면서 그녀는 나에게 "우리 모두 운이 나쁜 것 같다! 우리는 달빛은커녕 천문도 보지 못했다!"고 안타까워하며 말했다.

이후 그러면 우리는 함께 달을 즐기고 월병을 먹을 기회가 없습니다. 그러나 월병 상자와 줄지어 늘어선 글자들을 보고 나는 소동포의 유명한 시, “떡은 달을 씹는 것과 같고 그 안에는 예수와 이순신이 있느니라”라는 시가 생각났습니다. .반 친구들이 소심했던 시절.

"내버려 둘 수는 없지만, 그래도 밤에는 푹 자고 있다"라는 시가 바로 이것이지 않습니까?

조리홍: 달에 관한 고대 중국 시를 토론하다 저자: 조리홍 시간: 2008-12-6 20:07:57 출처: 회원 앞으로 인기: 167

보물 속에 인문학의 집 그 중 중국고전문학이 보물이고, 중국 고대시, 당나라 시, 노래 가사가 보물 중의 다이아몬드입니다. 오늘 우리는 달을 염불하는 고대 시들을 감상할 것입니다. 이 시들은 고대 중국 시의 바다에 있는 한 방울일 뿐입니다.

달을 언급하는 중국 고대시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고대 시인들은 왜 달에 관해 노래하는 것을 좋아했나요? 달의 아름다움과 마법 때문인 것 같아요. 인간의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천체 현상 중 달은 가장 경이로운 현상입니다. 달은 밤하늘에 떠서 언제나 그랬듯 신비롭고 친밀합니다. 고대인들은 달의 출현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주술적인 이야기를 지어내고 많은 시적 연관성을 만들어냈습니다. 한시에 등장하는 달은 결코 단순한 풍경의 묘사가 아니며, 달을 바라보며 향수를 느끼는 사람도 있고, 달을 노래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때로 달을 비유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 다른 기분, 다른 만남, 시인의 글 속 달빛은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시집』에는 이미 달에 관한 시가 나온다. “달이 밝게 뜨고 사람이 눈에 띈다.” 수천년 동안, 대를 이어 시인들은 화려한 상상력과 다채로운 문체를 사용하여 달을 다양한 모양으로 묘사하여 중국인의 낭만과 상상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연의 달

중추절 밤, 보름달은 혼란과 전쟁의 시대에도 전 세계 사람들을 조용히 비춰줄 수 있다. 사람들에게 약간의 평화와 평온을 가져다줍니다.

풍경과 달을 소재로 한 시가 많이 있는데, 모두가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만 선정해 보겠습니다. 당나라 시인 왕위(王維)는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묘사한 유명한 시를 많이 남겼는데, 그 중에는 “밝은 달이 소나무 사이에 빛나고 맑은 샘물이 바위 위에 흐른다”와 같은 달빛에 관한 유명한 시가 많이 있습니다. "소나무 바람이 허리띠를 풀고, 산 속의 달빛이 하프를 연주한다." 이 시들에는 달에 관한 문장이 한두 문장밖에 안 되지만, 읽으면 내내 밝고 맑은 달빛이 느껴진다. 예를 들어, 그의 "어두운 가을 산에 머무는":

빈 산에 새로운 비가 내린 후 가을이 늦어집니다.

소나무 사이로 밝은 달이 빛나고, 바위틈에서 맑은 샘물이 상류로 흐른다.

대나무 소리가 환누에게 돌아오고, 연꽃은 어선에서 출발한다.

봄향기를 마음대로 쉬게 하여 왕과 손자가 머물 수 있게 하라.

왕웨이(Wang Wei)의 이 시는 평화롭고 놀라운 마음의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마음의 상태에서만 우리는 자연의 고요함과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명월은 소나무 사이에 빛나고 맑은 샘은 바위 위에 흐른다'는 당나라 시의 가장 인기 있는 대사 중 하나이며 중국인들이 평온함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유명한 대사가 되었다. 은빛 달빛이 소나무 가지와 나뭇잎에서 조용히 흘러내려 돌 해변에 흐르는 샘물을 비추고, 맑은 샘물이 달빛을 반사하여 하늘과 땅을 굽이치며 수정같은 소리를 내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얼마나 아름답고 평화로운 장면인가.

당나라 시인 맹호연(孟浩然)도 달밤 풍경을 소재로 한 시를 지었는데, 그 시는 마치 그림처럼 원대한 예술적 개념이 담겨 있어 잊을 수 없게 만들었다. 예를 들어, "하늘은 넓고 나무는 낮습니다." "강은 맑고 달은 사람에게 가깝습니다.", "바람이 양쪽으로 나뭇잎을 날리고, 외로운 배 위에 달이 빛납니다." , "가을 하늘에는 밝은 달이 떠 있고, 이슬에 윤기가 촉촉하다."

유우희의 『동팅을 바라보며』는 달빛이 밝은 밤에 동팅 호숫가에 서서 먼 곳을 바라보며 달빛을 노래한 뛰어난 시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눈에 비친 달빛 아래 아름다운 풍경. 일곱 가지 독특한 특징을 지닌 시:

호수의 빛과 달이 조화를 이루고, 수영장 표면에는 닦지 않은 유리창이 하나도 없습니다. .

멀리 동팅 산과 바다를 바라보니 은판 속에 녹색 달팽이가 있습니다.

바람도 없는 달밤이었고, 달빛이 조용히 동팅호를 비췄다. 호수의 파도는 거울처럼 평평했고, 거대한 은판 같았다.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것은 마지막 문장인 "은판 속의 녹색 달팽이"입니다. 호수의 언덕은 하얀 은판 속의 작은 녹색 달팽이와 같습니다. 이 시를 읽으면 달빛 아래 잔잔한 호수와 산들이 눈앞에 생생하게 나타난다.

중추절 밤, 보름달은 혼란과 전쟁의 시대에도 전 세계 사람들에게 평화와 평온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두보(Du Fu)는 한때 방황 중에 중추절을 보냈고, 여행 중에 "8월 15일 밤의 달"을 썼습니다.

보름달이 거울 속으로 날아오는데, 그가 집에 돌아와서 그는 검을 접는다.

돌아서서 멀리 여행을 떠나고, 월계수에 올라가 하늘을 올려다보세요.

수로에는 서리와 눈이 의심되고, 숲 서식지에서는 깃털도 볼 수 있다.

이때 흰 토끼를 보니 머리카락 수를 세고 싶어진다.

두보의 시는 격동의 시대, 고향을 떠나 즐겁지 않은 여행 중에 지은 것이다. 그러나 맑은 밤하늘에 밝은 달이 떠 있는 것을 보면 그는 여전히 시에서 영감을 얻는다. 시에서는 여행 중 향수병의 아픔을 드러내지 않고, 달빛의 아름다움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보름달이 거울처럼 밤하늘에 떠오릅니다. 달은 하늘 높이 떠 있어 올라갈 수 없지만 밝은 달빛은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이 시의 마지막 네 문장은 낭만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달이 강 위에 빛나고 강은 은빛 길로 변하고 길은 하얀 눈과 서리로 뒤덮인 것 같고 달은 숲 위에 빛나고 달빛은 나무 꼭대기에 날아 다니는 하얀 깃털과 같습니다. 이렇게 맑은 밤에 달궁을 바라보면 옥토끼의 몸에 있는 털의 수를 또렷이 셀 수 있습니다. <흰토끼를 바라보다>와 <가을머리를 세어본다>는 두보의 시에서 보기 드문 낭만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달빛은 여행자의 마음을 달래주고 안정시킨다.

당나라 시인 이보의 7자 『중추절』 역시 달밤의 아름다운 풍경을 그린 명작이다.

밝은 영혼의 보물 거울이 하늘에 떠오르고 구름 속의 선율이 조용합니다

수천 개의 구름과 함께 균등하게 나누어 진 가을 색의 완전한 원;

교활한 토끼가 하늘에 있습니다. 끈에서 떨어지면 몬스터가 더 이상 눈앞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영혼은 함께 손을 잡고 기다릴 계획입니다. 은하수가 완전히 지워졌습니다.

리푸의 '추석'은 중추절 밤의 달빛을 광활하고 장엄한 두루마리 그림처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우리는 이 시의 처음 네 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광활한 밤하늘에 달은 소중한 거울처럼 떠오른다. 경이로운 달빛 때문에 하늘을 나는 선녀의 음악마저도 멈춰버린 듯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이때 온 우주의 주인공은 밤하늘의 밝은 보름달이며, 무한한 하늘과 땅을 비추고 있다.

사실 달빛을 순수하게 표현한 시는 거의 없으며, 모두 시인의 복합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멋진 달빛을 그린 이 좋은 문장들을 깊이 있게 분석하다 보면 달빛 속에 숨은 감성과 생명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본주의적인 달의 흔적

밝은 달이 하늘의 세계를 비추는 것은 일종의 영원이다. 사람이든 현대인이든 수천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백년 동안 서로 다른 시간에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똑같은 밝은 달이 보입니다.

고대인들의 시에서 달은 매우 풍부한 의미를 지닌 이미지로,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다채로운 역사와 인간 마음속의 경이로운 환상을 상징한다. 이백은 '달에게 술을 청하다'라는 시를 썼는데, 이 시의 뛰어난 대표작이다.

달은 언제 푸른 하늘에 올까? 그만 마시고 물어보겠습니다.

밝은 달에는 사람이 닿을 수 없지만 달은 사람과 함께 여행한다.

날아다니는 거울처럼 밝은 것이 Danque에 찾아옵니다. 녹색 연기가 맑은 빛을 소멸시킵니다.

그런데 바다에서 오는 밤을 보면 거기에 Xiang Yunjian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까?

흰 토끼는 약을 만들고 가을은 봄으로 돌아옵니다. 옆집에 혼자 사는 창아는 누구일까요?

오늘날 사람들은 고대의 달을 보지 못하지만, 오늘날의 달은 한때 고대인들을 비췄습니다.

옛날이나 현대의 사람들은 흐르는 물과 같고, 밝은 달을 볼 때도 마찬가지다.

노래하고 술 마시는 동안 항상 금잔에 달빛이 빛나길 바랄 뿐입니다.

이백의 이 시는 굴원의 '천문'을 떠올리게 합니다. 고대인들은 자연에서 설명하기 어려운 신비한 현상에 대해 많은 상상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푸른 하늘에 달은 언제 올까? 오늘은 술을 끊고 물어볼게." 시 전체는 넓은 하늘에 달은 언제 나타났느냐는 질문으로 시작된다. 마지막 두 문장은 “사람은 밝은 달에 오를 수 없으나 달은 사람과 함께 가느니라”라는 시인의 질문을 이어갑니다. 다음 네 문장은 밝은 달이 동쪽에서 뜰 때의 경이로운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밝은 달은 당케에 다가가는 날아가는 거울만큼 밝다."

마지막 네 문장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시인의 생각과 감정이다. 인간 세상의 수천 년은 하늘의 한 순간일 뿐이지만, 하늘에서 세상을 보면 광활한 땅은 한 줌의 먼지와 연기일 뿐이고, 광활한 바다는 단지 컵 속의 물일 뿐이다. 신이시여, 인생이 얼마나 작은지요. 나는 이 시의 마지막 몇 줄이 진짜 백조의 노래라고 생각한다. 땅에서는, 군중 속에서는, 생각이 하늘과 구름에 닿고, 하늘 궁전의 일원이 되어 세상을 바라볼 때에만 그렇게 영묘하고 넓은 생각을 갖기 어렵습니다. 하늘 너머에 이런 시를 쓸 수 있나요? 리 그는 우주 비행 경험이 없었지만 시인의 대담한 상상력으로 천여 년 전 오늘날의 우주비행사의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시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감성 달빛

"한시계에 달이 걸려 있다. 그녀는 아름답고 외로운 휴먼 드라마의 관객이다. 모든 것이 그녀의 시선 아래 있고, 그녀가 관찰하는 모든 것이 비밀, 열정, 슬픔과 기쁨은 모두 아름다운 비유와 말로 변해 수천 개의 산과 강에 퍼진 그리움을 말없이 연결한다.”

달을 노래하는 감동적인 시는 분명 풍경에 대한 순수한 묘사가 아니다. , 그러나 달빛을 사용하여 내면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이런 종류의 감정은 매우 복잡하며 인간의 기쁨, 슬픔, 기쁨과 슬픔을 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고대 시에서 밝은 달은 고향, 친척, 사랑, 우정을 나타내고, 밝은 달은 세월, 역사, 편재하는 시간과 공간을 의미하며, 밝은 달은 아름다운 꿈, 좋은 소원, 영혼의 무한한 확장을 의미합니다. . 한 외국 평론가는 고대 중국의 달창시를 읽은 후 다음과 같은 감정을 표현한 적이 있습니다. "달은 한시계에 떠 있다. 그녀는 인간극의 아름답고 외로운 관객이다. 모든 것이 그녀의 시선 아래 있다. 그녀는 모든 비밀을 갖고 있다." , 그녀가 관찰한 열정, 슬픔, 기쁨은 놀라운 은유와 말로 바뀌었고 그녀는 수천 개의 산과 강을 건너 그리움을 묵묵히 연결했습니다.”**Ming.

달이 밝은 밤, 고향을 떠나 방랑하는 사람들은 밝은 달빛에 잠을 깨고 향수병을 느낀다. 이백의 <고요한 밤의 생각>은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고 친숙한 향수병 시이다. "내 침대 앞에는 달빛이 밝다. 땅에 서리가 내린 것 같다. 밝은 달을 바라보며 고개를 숙이고 고향을 생각한다." 세 살짜리 어린이도 암송할 수 있어요. 이 스무 단어보다 방랑자의 향수병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작품은 없습니다. 실제로 이런 좋은 시는 두보의 '오늘 밤 이슬이 하얗고 내 고향의 달이 밝다', 백거이의 '밝은 달을 보면 어느 날 밤, 내 고향은 어디에서나 똑같다.", 장구령의: "밝은 달이 바다에 빛나니, 세상의 종말이 이때다", 왕젠의: "오늘 밤 달이 밝다. , 다들 보고 있는데, 가을에 누가 빠졌는지 모르겠어요.”라는 말은 모두 무한한 몽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감동적인 문장들이다.

이런 달의 시를 논하려면 이백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백의 달구경 시 가운데 특히 큰 영향력을 발휘한 시가 있는데, 바로 『달 아래서 술을 마시다』이다.

소개팅도 없이 혼자 마시는 꽃 사이에서 와인 한 주전자.

밝은 달을 향해 잔을 들고, 서로를 세 사람으로 바라보세요.

달은 마실 줄 모르지만 그림자가 나를 따라다닌다.

일단은 달 그림자가 드리우고, 봄까지 신나게 놀아야겠습니다.

나의 노래하는 달은 머물고 나의 춤추는 그림자는 흩어진다.

깨어 있을 때는 함께 사랑을 나누고, 술에 취하면 헤어진다.

우리는 영원히 함께 여행할 것이고, 먀오윈한에서 만나게 될 것입니다.

깊은 낭만적인 감성과 묘한 이미지, 그리고 뛰어난 상상력이 돋보이는 천재적인 작품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결코 생각하지 못할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작업은 사람들을 놀라운 감정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갑작스러운 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꽃들 사이에서 달빛 아래서 술을 마시는 것은 즐거운 환경이어야 했지만, 리바이는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외로웠고 주변에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백은 갑자기 "술잔을 하늘로 들어 밝은 달을 불러오면 우리의 그림자가 세 사람이 된다"고 변덕스럽게 말했다. 술잔을 하늘로 들어 밝은 달, 달, 나의 그림자를 불러 나는 세 사람. 이것은 Li Bai의 창조물입니다. 시 전체가 솔직하고 순수하지만 낭만적이고 이상하지만 전혀 인위적이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집』을 편찬한 심덕천(沈德張)은 “흐릿하게 표현되어 순수한 자연이었다. 이백이 『천하에서 혼자 마시기』를 쓴 후 이런 시는 사람들이 배우기가 쉽지 않다”고 평했다. 문' 등 많은 후손들도 그를 시에 초청했지만 이백을 능가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재작년 가을, 대만 작가들과 함께 타이베이에서 중추절의 밤을 보냈습니다. 고층 레스토랑의 창문에서는 전등이 깜박이고 밝게 빛나는 타이페이의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의 시선은 하늘에 떠 있는 보름달에만 고정되어 있었다. 달은 물과 같아서 전 세계에 고요함과 평온함이 흐르고 있습니다. 중추절의 밝은 달은 전 세계 중국인을 비춥니다. 이때는 그들의 마음과 영혼이 날아갈 것입니다. 친척들과 재회하기 위해 달빛 아래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내 옆에는 대만 여성 시인이 있었는데, 지금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는 시를 선택하라고 하면 어떤 시를 선택하시겠습니까? 그녀는 거의 아무 생각 없이 나에게 대답했다: "소동포의 '물가락송두', '달의 아름다움에서 수천리 떨어진 곳에서 사람들이 영원히 살길 바랍니다.'" 그녀의 말은 나를 비명을 지르게 만들었고, 참석한 모든 사람들도 그 말에 동의했습니다.

고대 시에는 중추절에 관한 장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가장 널리 유포된 것은 소동포(Su Dongpo)의 "Shui Tiao Ge Tou"일 것입니다:

Bingchen 중추절, 하루를 마치고 행복하게 술을 마십니다. 제가 술에 취해 아들을 임신하고 있어서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밝은 달은 언제 뜨나요? 하늘에 포도주를 달라고 하세요. 하늘에 있는 궁전은 오늘이 몇 년인지 궁금합니다. 바람 타고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데 높은 곳은 너무 추울까봐 걱정이에요! 춤을 추며 그림자를 걷어내는 것이 인간 세상에 있는 것과 같을 수 있겠습니까?

Zhu Pavilion으로 향하면 Qihu가 낮고 빛이 잠들지 않습니다. 증오가 있어서는 안 되는데, 작별인사를 해야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사람에게는 기쁨과 슬픔, 이별과 재회가 있고, 달이 차고 지는 것은 옛날에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찬주안을 만나기 위해 오래 살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기를 바랍니다.

이 시는 소동파가 중추절 밤에 달에게 청하기 위해 술을 마시며 동생 소체(자유)를 기억하고, 또한 모든 이에게 안녕을 기원하는 내용을 담은 시입니다. 이별의 아픔을 겪었다. "달을 묻는 술"은 이백의 영향을 받았지만 소동파의 시는 완전히 이백의 "달을 묻는 술"에서 파생되었으며 독특한 스타일과 예술적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는 시인과 민월의 대화로 보이며 삶의 의미를 탐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흥미롭고 합리적이며 생각을 자극합니다. 그 예술적 개념은 대담하고 넓으며 그 감정은 낙관적이고 포용적입니다. 시에 담긴 밝은 달에 대한 그리움과 세계에 대한 애착, 낭만적인 색채, 자유로운 문체, 유려한 언어는 세대를 감동시키고 매료시켰습니다. 사람들의 세대입니다. 이 단어의 마지막 두 문장인 "영원히 살기를 바랍니다. 수천 마일을 여행하시기를 바랍니다"는 중국 사람들이 멀리 있는 친척과 친구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축복이 되었습니다.

달을 노래하는 주제에서 이백과 맞먹을 수 있는 중국 고대 시인이 있다면 바로 소동파라고 생각한다. "Shui Tiao Ge Tou"가 중추절에 달을 노래하는 백조의 노래가 되었기 때문에 후대에서는 중추절 동안 달을 노래하는 소동파의 다른 시들을 무시했습니다. 실제로 소동포는 중추절에 달을 염불하는 시를 지은 것도 의미가 있다. 그의 Qijue "Mid-Autumn Moon"은 시원한 달빛에 대해 쓰고 삶의 무상함을 한탄합니다. 인생, 내년에는 밝은 달이 어디에서 보일 것인가." 또 다른 Qijue시 "중추의 달" "8 월 15 일 조수 관찰": "우리는 옥 토끼가 매우 둥글고 서리가 내린 바람이 이미 만들어 졌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9월의 추위는 중요한 문에 열쇠를 닫으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밤의 조수는 달의 한가운데를 바라보도록 남겨둔다." 시 제목에 '조수 관찰'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시에는 아직 조수가 없기 때문에 시인은 문을 잠그지 말라고만 하고, 달이 정점에 이른 후에 강변에 나가서 달빛 아래서 밤조를 관찰하면 사람들에게 광활함을 선사한다. 그리고 상상을 위한 멋진 공간. 『중추절 달보기와 자우』도 그의 동생 소체와 관련이 있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이 곡은 중추절 시가 중 보기 드문 장가이다. ***14개의 대련 달이 뜨는 순간부터 지는 순간까지 28개의 문장이 쓰여져 있습니다. 장면은 서정적이며 서술은 흥미롭고 부드러우며 재치가 있습니다. 읽기:

아직 밝은 달이 산 위에 떠오르지 않았고, Rui Guang Qianzhang은 흰 머리카락을 흘립니다. 잔이 다 끝나기도 전에 은탑이 솟아오르고 혼돈의 구름이 부서지는 파도처럼 흩어진다. 하나님을 위해 눈을 씻는 사람은 명강의 수천 개의 덴드로비움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자 그는 세상 사람들을 차갑게 바라보았고 나는 잔란을 쳐다볼 수 없었습니다. 남서쪽의 불꽃은 발사체 같고, 뿔과 꼬리는 용과 용처럼 밝고 맑다. 오늘 밤에는 아무것도 볼 수 없지만 반딧불이들이 추위를 없애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어제 비안에는 누구의 배가 있었나요? 수천 개의 빛이 밤에 물고기와 용을 변화시켰습니다. 우여곡절을 겪으며 무심코 파도를 따라가고, 고개를 숙이고 노래판을 따라가며 축제에 나간다. 산을 돌아서기 전에 초록불은 사라지고, 파도와 바람은 다시 거세지 않게 됩니다. 밝은 달은 낮아지기 쉽고 사람들은 흩어지기 쉽습니다. 홀 앞의 달빛은 점점 맑아지고 목은 차갑고 풀에는 이슬이 맺혀 있다. 굴러가는 커튼이 열리자 방 안에는 창문 밑에서 벙어리인 추 노인 외에는 아무도 없다. 난두에는 가난을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달에 관한 시를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명나라의 인사가 해가 뜨자 갑자기 야오타이에서 온 손님의 꿈을 꾸었습니다.

이 시에서 소동포는 밝은 달을 하늘의 눈에 비유한 이 같은 묘한 비유는 유례가 없다. 그리고 "은잔은 아직 비어있지 않고 혼돈의 구름은 부서지는 파도처럼 흩어진다"라는 이 두 문장의 기세도 남다르다. 나를 감동시킨 것은 달빛에 비치는 시인 자신의 그림자였다. "굴림막을 걷어낸 뒤 집에는 아무도 없고, 창 밑에는 추 노인만이 벙어리이다. 일할 때는 가난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남도에는 달을 시로 짓는 사람이 있다. 명나라 인사들은 해를 따른다." 나오자마자 야오타이손이 꿈을 꾸었다. "이것은 달빛에 잠긴 시인이다. , 낭만적이면서도 우울한 사상가이자 몽유병자." (요약)

사상가의 전기

Zhao Lihong은 수필가이자 시인입니다. 1951년 상하이에서 태어났다. 중학교를 졸업한 후 그는 충명도에 합류하여 이 기간 동안 농부, 목수, 시골 우체부, 교사로 일했습니다. 1977년 화동사범대학 중국어학과에 입학했다. 1982년 졸업 후 잡지 <그루지>에서 문학 편집자로 일했다. 2000년에는 화동사범대학 문과대학 객원교수로 임명됐다. 그는 현재 '상하이문학' 잡지의 사장, 상하이작가협회 부회장,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이다. 그는 에세이, 시, 보도 및 기타 작품으로 구성된 50권 이상의 책을 저술했습니다.

달은 고향의 달

■지선린

누구에게나 고향이 있고, 누구에게나 고향이 있다. 고향에서는 누구나 달을 좋아합니다.

나의 고향은 산둥성 동쪽과 서쪽의 대평원에 있다. 나는 어렸을 때 산을 본 적이 없고 산이 무엇인지도 몰랐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고향에서 달을 볼 때 산을 접한 적이 없다. 소동파가 말했듯이 “달이 동산에 떠서 투우 사이를 떠돌고 있다”는 것은 나로서는 전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물은 고향 마을에 넉넉해요. 여러 개의 큰 갈대 구덩이가 마을 면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나 같은 아이의 눈에는 동팅 호수의 "8 월 호수 수준"만큼 웅장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꽤 넓습니다.

여름에는 해가 진 뒤 구덩이 옆 마당 바닥에 누워 하늘의 별을 세었다. 나중에 구덩이 가장자리에 가서 올려다보니 맑은 하늘에 밝은 달이 떠서 물속의 달과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비록 당시에는 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 내용에 매우 만족했고 마음속에 뭔가가 감동되었습니다. 때로는 집에 가서 잠들기 전에 구덩이 옆에서 오랫동안 놀곤 했습니다. 꿈에서 나는 두 개의 달이 서로 겹쳐서 빛을 더욱 맑게 만드는 것을 보았습니다.

고향에서만 6년을 머물다가 고향을 떠나 전 세계를 떠돌았다. 지난 40년 동안 나는 세계 30여 개국을 여행하면서 많은 달을 보았습니다. 나는 스위스의 아름다운 레만 호수에서, 끝없이 펼쳐진 아프리카의 사막에서, 광활한 푸른 바다에서, 장엄한 산에서 달을 본 적이 있는데, 이 달들은 모두 정말 훌륭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그 모습을 보자마자 고향 갈대밭과 물 속에 떠 있는 작은 달이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어찌됐든 나는 이 광활한 세상에 있는 이 큰 달들은 내가 사랑하는 작은 달과 전혀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느낀다. 고향을 떠나서 수천 마일을 떠나도 내 마음은 즉시 날아갑니다. 나의 작은 달아, 나는 결코 당신을 잊지 않을 것이다!

제가 사는 랑룬위안은 옌위안에 있는 휴양지예요. 여기에는 산, 물, 나무, 대나무, 꽃, 새가 있습니다. 밤을 볼 때마다 달빛이 푸른 파도에 비치고 새들이 조용히 지저귀고 있습니다. 관람 장소. 연꽃 연못 너머로 멋진 달빛의 풍경이 바로 내 창 밖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때마다 내 생각은 여전히 ​​내 고향 웨이컹의 평범한 작은 달이다.

달을 보고 향수병을 느끼는 것은 나에게 흔한 경험이 되었다. 향수병이라는 병은 괴롭다거나 즐겁다라고 말할 수 없다. 추억과 그리움, 그리움과 후회가 있다. 시간은 흘러가고, 시간은 다시는 오지 않습니다. 은은한 쓴맛 속에 단맛이 있습니다.

고향에서는 달이 뜬다. 고향에서는 언제 다시 달을 볼 수 있을까? 남쪽 하늘을 슬프게 바라보니 마음이 고향으로 날아간다.

중추절 달 노래

■조리홍

재작년 가을, 나는 추석 밤을 보냈다. 대만 작가 그룹과 함께하는 타이페이 가을 축제.

고층 레스토랑의 창문에서는 전등이 깜박이고 밝게 빛나는 타이페이의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의 시선은 하늘에 떠 있는 보름달에만 고정되어 있었다. 달은 물과 같아서 전 세계에 고요함과 평온함이 흐르고 있습니다. 중추절의 밝은 달은 전 세계 중국인을 비춥니다. 이때는 그들의 마음과 영혼이 날아갈 것입니다. 친척들과 재회하기 위해 달빛 아래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중추절 밤의 달빛은 여전히 ​​영원하며, 혼란과 전쟁의 시대에도 전 세계 사람들에게 평화와 평온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 두보(Du Fu)는 방황 중에 중추절을 보낸 적이 있는데, 그가 어떻게 달을 노래했는지 살펴보자: "보름달이 밝은 거울 속으로 날아가고, 내가 마음으로 돌아올 때 나는 검을 접는다. 멀리 여행하며 계수나무에 올라 하늘을 ​​올려다본다. 수로에는 서리와 눈이 내리고, 숲 속에는 깃털이 보인다. 이때 나는 새하얀 하늘을 바라보고만 있다. "밝은 달을 바라보며 고향을 생각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지만 시인은 달빛을 묘사할 때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을 수 없다. 달빛은 눈과 서리 같고 하얗게 날아가는 것과 같다." 여행자의 마음을 달래고 진정시켜줍니다.

추석 달빛은 보통 사람들이 보는 것과 비슷해 보이지만, 옛 시에서는 상황과 기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띠기도 한다. 맹호연(孟浩然)의 5대 명작 『가을밤달감』은 우아하고 여유로우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글이다. 아직 안착하면 날아다니는 반딧불이가 굴러들어온다." 시인의 기분 좋은 기분이 대사들 사이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느껴보세요. 피리슈(Pi Rixiu)의 "8월 15일 천주사 귀자(Guizi on the Night of August 15th Tianzhu Temple)"는 달빛 아래 안개 낀 전설에 빠져 있으며, 축제 기간 동안 계수나무를 감상하고 달과 함께 노는 우아함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은 사원 앞에서 발견됩니다. 지금까지 하늘에는 아무것도 없지만 Chang'e가 사람들에게 던져야합니다. "달 아래 떨어지는 달콤한 향기로운 계수 나무는 수정처럼 맑습니다. 옥은 달빛의 파편과도 같으니, 항아가 달 한가운데서 세상에 흩뿌리는 보물임에 틀림없다. 송나라 시인 미푸(密富)가 쓴 '중추절에 탑에 올라 달 보기'는 이 시의 영역과 비슷하다. '회해는 은빛 같고 천천무지개 하늘에 달빛이 없으면 계피나무 가지가 서쪽 바퀴를 지탱할 것이다." 미푸푸(Mi Fu Fu)의 시는 민속 전설을 활용하여 달을 노래하는 독특한 방식이다.

소동포에는 중추절을 소재로 한 시가 있는데, 의미도 깊습니다. Qi Jue의 "중추절"은 시원한 달빛에 대해 쓰고 삶의 무상함을 한탄합니다. 이번 생에는 내년에 밝은 달을 어디에서 볼 것인가." Qi Jue의 또 다른 시 "8월" "15일 조수 관찰": "나는 옥토끼가 매우 둥글고 서리와 바람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9월이 이미 추워졌으니 문을 닫고 열쇠를 맡기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밤조는 달 가운데를 바라보도록 남겨둔다." 시에는 조수가 없다. 시인은 단지 그러지 말라고 당부했다. 문을 잠그고 달이 정점에 도달한 후 강변에 나가서 밤조를 관찰할 수 있으며 이는 사람들에게 광대하고 멋진 상상의 공간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