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영화 <17년 된 자전거>가 왜 상영금지됐는지 아는 사람 있나요? 다시 봤는데 감독님이 뭘 표현하고 싶으신지 모르겠네요.. 혹시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영화 <17년 된 자전거>가 왜 상영금지됐는지 아는 사람 있나요? 다시 봤는데 감독님이 뭘 표현하고 싶으신지 모르겠네요.. 혹시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류제는 기자들에게 '열일곱 살 자전거'는 공동 제작물이며, 대본은 왕샤오슈아이가 직접 썼다고 소개했다. 촬영은 2000년 4월에 시작됐다. 촬영이 끝난 뒤 투자자들은 영화를 전 세계에 홍보할 예정이다. 투자자들은 이미 베를린 영화제를 목표로 삼았다. 영화제 개막 전 왕샤오슈아이는 베를린 영화제로부터 초청을 받아 중국 영화국에 제출해 심사를 받을 것을 촉구했다. 당시 모든 사본은 해외에 있었고 영화국은 다음과 같이 규정했다. 사운드와 이미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우리가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비디오 테이프 뿐이었고, 영화국에서는 보고 나서 아무런 코멘트도 하지 않았고, 영화가 한동안 보류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리뷰에 문제가 있습니다. 시상식 결과도 은곰상-심사위원상으로 나왔고, 주연 두 배우는 최우수 신인상을 수상했다. 동시에 영화국의 지시도 내려졌습니다. 영화가 다소 회색 톤을 띠고 있어 공개 개봉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공식적이지 않은 심사를 위해 영화를 제출하는 것도 '불법 작업' 중 하나입니다.

17살 두 소년에게 자전거는 인생에서 서로 다른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물질(자전거)이 생존과 생명의 존엄성까지 집착하게 되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신이 물질(자전거)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이러한 존재상태를 바로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아주 좋은 영화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영화의 중심은 자전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자전거는 개인에게는 매우 소중하지만 타인에게는 쉽게 빼앗길 수 있는 자유, 인권, 한 사람의 가장 소중한 자유가 이 사회에 의해 무자비하게 빼앗겨가고, 취약한 개인들이 강력한 국가 기계 앞에 무기력해질 때, 우리는 처음에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 혹은 처음에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사랑이든 사랑이든, 우리가 그 대가로 지불한 모든 것은 아름다운 비눗방울처럼 부서지고, 우리가 얻는 것은 영원한 기만과 억압뿐이다.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을 잃고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될 때, 우리는 이 사회로부터 무자비하게 버림받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용 가치가 없는' 사람들이고 사회 변화의 자연스러운 피해자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로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영화 말미에는 주인공이 벽돌을 주워 강자에게 던지고, 결국 강자에게 쫓기게 되고, 주변 사람들도 아끼지 않고 애지중지하던 자전거가 박살이 나기도 했다. 이는 폭력으로 가득 찬 이 엄격한 계층 사회에서 누구도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고, 누구도 탈출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함께 협력하여 무기를 잡거나 아니면 막다른 골목만 있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