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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 아래서 온갖 아름다움을 만나다

어렸을 때 비가 올 때마다 작은 벤치를 옮기고 할머니와 함께 처마 밑에 앉곤 했다.

때로 할머니는 허공에 떠도는 가느다란 연기처럼 긴 노래를 흥얼거리기도 했고, 마침내는 빗소리에 흩어지기도 했고, 때로 우리는 바구니에 담긴 부추를 조용히 하나씩 손질하기도 했다. , 흙에 붙어 있는 잎을 벗겨내면 하얀 뿌리가 드러나고, 저녁용 만두가 자리잡는다.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처마에서 비가 내리는 것을 지켜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그것은 마당의 불타오르는 붉은 석류꽃을 반사하는 구슬이고 땅에 떨어져 아름다운 물보라를 일으키며 때로는 한 줄의 우아한 줄처럼 밝은 선이며 나는 손을 뻗는다. 손끝 시원한 음표가 자라나고, 비가 더 거세지면 투명한 비커튼으로 변합니다. 폭우의 장막 너머로 바람과 비에 춤추는 석류꽃을 걱정스럽게 바라보았습니다.

마음 속 아름다움에 대한 첫 번째 인식과 감동은 처마 밑에서 나온 것 같아요.

이렇게 큰 도시를 걷다 보면 이런 지붕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비는 아주 높은 하늘에서 내리는데, 그것을 받아줄 손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아스팔트 도로에 떨어져 하수구로 흘러들어가기도 하고, 때로는 높은 건물에서 튀어나온 작은 처마에도 떨어지기도 하고, 그러나 그 처마는 차갑고 차갑다. 그 아름다움에 어떤 아름다움으로 반응할 줄 모르고, 그 리듬에 어떤 리듬으로 반응할 줄도 모른다. 처마 아래에는 불안한 마음으로 비가 그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럴 때마다 할머니와 함께 비를 바라보던 처마가 생각난다. 정말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곳이었다.

나가는 것과 들어오는 것 사이, 건축물과 자연 사이, 빛과 햇빛이 만나고, 내부와 외부가 서로 확장되면서 다채로운 모호함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전환과 통합은 아름다움에 입문할 수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창출합니다.

화창한 날에는 정원의 나무 위에서 지저귀는 새들을 볼 수 있고, 비오는 날에는 창문 사이로 헤엄치는 햇빛과 구름을 볼 수 있고, 질경이에 떨어지는 비를 볼 수 있습니다. 꽃과 풀이 바람과 비에 맞서 어떻게 싸우는지 지켜보세요.

사람들이 자연을 맞이하기 위해 팔을 벌리면 공리주의를 뛰어넘는 일종의 여유가 생긴다. 어느 집 아낙네들은 처마 밑에서 바느질이나 채소 작업에 분주하고, 처마 위로는 푸짐한 웃음소리가 떠돈다. 남자가 눈을 가늘게 뜨고 파이프를 들고 처마 밑에 누워 있는 먼 곳, 진흙이 뒤섞인 주름이 늘어지는데…

중국인이 말하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도 역시 여기 있습니다.

새로운 제비는 봄 진흙을 입에 넣고 처마 아래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그때부터 창산은 황혼이되면 따뜻한 보금자리가되었습니다. 처마와 날아다니는 곤충들이 매일매일 재치와 용기로 서로 경쟁합니다.

어머니는 늘 그들을 놓아주셨다. 어렸을 때 그의 남동생은 대나무 장대를 사용하여 처마 아래에 새 둥지를 찌르는 장난꾸러기였고 그의 어머니는 그를 심하게 꾸짖었고 그는 다시는 감히 경솔한 행동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사람과 새와 거미가 1년 내내 한 지붕 아래 산다. 사람도 자연으로 살고, 새도 사람으로 산다.

처마 아래에는 옥수수, 고추, 마늘 등 밭에서 수확한 것들이 보존이나 건조를 위해 매달려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처마의 빗물 차단 기능뿐만 아니라 처마 아래의 자연 환기도 활용하는 것입니다.

요리할 때 마늘 한 쪽이나 고추 몇 개를 쪼개서 냄비에 넣고, 보는 것만으로 흐뭇해지는 수확의 아름다움을 아낌없이 표현한다. 맛있는 음식의 향기가 뜰에 떠오를 것이다. 정말 단순한 삶의 지혜입니다.

처마 아래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오묘하다. 그런 순간, 단순한 마음 위에 장미꽃이 피어나 기대와 설렘으로 모든 좋은 일들을 불러들이는 것 같습니다.

로맨스는 지붕 밑에서 쉽게 자랍니다.

TV 드라마에서 이런 장면이 종종 있는데, 남주인공과 여주인공이 한 지붕 아래서 비를 피하다가 만나 사랑에 빠지는 장면이다.

그래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비오는 날이 아니라 비를 막아준 처마이다."

비 내리는 처마는 참으로 멋진 기회를 제공한다. 미국 인류학자 에드워드 홀 박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4가지로 정의한 바 있는데, 그 중 '친밀한 거리'는 45cm 이내, 친척이나 연인만 출입이 허용되는 범위다.

두 사람이 동시에 비에 갇히게 되자 우연히 같은 지붕 아래 숨게 됐다. 제한된 공간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상대방이 가까워지도록 허락할 수밖에 없었던 두 사람은 우연히 눈이 마주치게 되었고, 첫눈에 반하게 된 운명적인 우연이 됐다.

지붕 아래서 우리는 항상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건축가 왕수(Wang Shu)는 원춘(文村)에 있는 집을 설계할 때 집의 처마를 1.8미터 연장하는 것을 상상했다. 비에 의해 벽이 침식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비가 오면 사람들이 각 집의 엇갈린 처마를 사용하여 비를 피하거나 집에 도달하거나 어디든 머물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것입니다. 한 번.

하지만 이 계획은 마을 주민들의 반대를 받아 결국 0.8m만 남게 돼 안타까웠다.

얼마나 다행인가 싶었는데 어느 날 길을 걷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데 마침 근처에 비를 피할 처마가 있었다. 점점 처마 밑으로 모여드는 이웃들이 많아지고,

"비가 이렇게 빨리 오나 봐요."

"그렇지 않아요." 언제 멈출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집에 있는 옷을 다 모으는 걸 깜빡했어요."

"야, 걱정하지 마, 이제 모아도 소용없어." ."

낯선 사람이 지나가면 모두가 그를 초대하여 원한 없이 추수, 날씨, 국가 행사, 인생의 기쁨과 슬픔. 아마도 친절한 주인이 그를 자기 집으로 초대하여 식사와 술을 함께 할 것이고, 그는 친구가 될 것입니다.

건물 외부 처마의 Wencun 디자인 | Wang Shu

그러나 도시에서는 철근 콘크리트가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처마 보호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처마는 필요없게 되었다.

사람들은 처마를 무너뜨렸고, 처마 밑의 아름다운 만남도 무너뜨렸다. 모두가 고립된 섬이라면, 우리는 여전히 한 지붕 아래서 서로 연결되고 세계와 연결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까?

유럽의 매력 중 큰 부분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길거리 카페에 있다.

이곳에는 오후 내내 사람들이 앉아 있는 경우가 많다. 마음씨 좋은 노인들, 어깨를 맞대고 있는 커플들, 단체로 모인 친구들, 지친 여행자들이 이 그리 넓지 않은 공간에 앉아 있다. , 서로 웃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거리를 오가는 사람들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이 도시가 조금 더 가까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커피 공간은 사실 중국의 지붕 밑 공간과 비슷하다. 모두 열린 태도로 낯선 사람을 환영하며, 인간미 넘치는 공간과 주변을 바라볼 수 있는 각도를 제공한다.

건축가 아오야마 슈헤이(Shuhei Aoyama)는 이러한 '지붕 아래'의 장점을 활용하여 상하이에 카페를 디자인했습니다.

매장은 처음에는 문을 닫고 도시에서 격리되었습니다. 아오야마 슈헤이는 이 칸막이를 허물고 카페의 바깥쪽 가장자리를 도시를 향해 개방했습니다. 카페 앞에는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식물을 심어 카페와 도시의 경계를 의도적으로 모호하게 만들었다.

이렇게 카페는 사람들의 출입을 환영하고, 사람들이 둘러앉으면 멋진 만남을 가지며, 주변 풍경과 도시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중국 지붕 아래 또 다른 제안은 사람들이 자연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절강성 시골의 한의사 뜰에는 남쪽에 뜰과 마주한 처마 복도가 있어 햇빛이 땅에 비치면 자연스럽고 편안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이 장면은 건축가 왕슈(Wang Shu)에게 감동을 주었고, 그는 이를 영감으로 중국미술학원 샹산캠퍼스 계획에 많은 처마와 복도를 추가했다.

이 높고 낮은 처마는 멀리 있는 기복이 심한 산을 울려 퍼지게 하며 사람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자연을 볼 수 있는 길을 제공합니다.

지붕 아래의 매력을 해석하는 난통의 판젱 미술관도 있습니다.

미술관의 전체적인 컨셉은 '예술 구상의 안뜰'이며 전체적인 디자인은 사방이 둘러싸인 중국식 안뜰과 같습니다. 안뜰에는 처마와 복도가 있어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안뜰의 수채화 채광창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안내합니다.

더욱 기발한 점은 이 건물의 지붕을 확장해 외부에 넓은 베란다를 형성했다는 점이다. 이를 따라 걷는 사람들은 저 멀리 도시와 산을 볼 수 있으며 다시 한번 자연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안뜰 처마 아래를 걸을 때는 시선이 안쪽을 바라보고, 한걸음 한걸음 풍경이 만들어지고, 안뜰 처마 아래를 걸을 때는 시선이 도시와 자연을 바라보고 있다. ,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이 광활한 세계입니다.

전통적인 처마는 아니지만 '처마 아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눈에 띄기엔 너무 자연스러울 정도로 자연스러운 공간이지만,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이 담겨 있는 공간입니다. 바로 중국인들의 자연에 대한 친밀감이자, 사람들 사이의 따뜻함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이기도 합니다.

그런 공간은 감성적이다. 낯선 섬들을 오아시스로 연결해 도시의 사람들이 더 이상 외롭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낯선 이여, 함께 비를 지켜보자.

고향의 처마가 또 그리워요. 하늘이 나를 기다리고 있고, 바람이 나를 기다리고 있고, 그곳에서 할머니가 나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