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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삶을 이해하는 방법
좋은 삶이란 무엇일까? 아마도 시대와 개인마다 대답이 다를 것입니다. 멋진 홀에서 잔치를 벌이는 것,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커피를 마시는 것, 푸른 산과 푸른 물을 바라보는 것, 향기로운 풀과 함께 향기로운 공기를 마시는 것, 사랑하는 사람의 품에 안기는 것 등이 좋은 삶이 될 수 있습니다. , 서로의 눈을 바라보며 다정하게 웃고 있다. 개인이나 가족에게 있어서 그러한 행복은 좋은 삶의 징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 나라를 보면, 한 나라를, 심지어 세계를 보면 이러한 행복관은 좀 협소해 보입니다.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과학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새로운 시대의 맥락에서 우리는 이러한 배경에서 오늘날 중국에서 좋은 삶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분명히 좋은 삶이 무엇인지 말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물질적인 삶의 풍요로움이다. 춘추시대 제국 관중(關忠)은 “창고가 튼튼하면 예의를 알고, 음식과 의복이 풍부하면 명예와 치욕을 안다”고 말했다. 이는 물질적 풍요가 이루어져야 좋은 삶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사람들이 여전히 음식, 의복, 주택, 교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관종의 전략은 물질적 번영을 달성하여 제나라의 평화를 얻는 것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에서는 물질적 수준의 생존 욕구도 위계를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므로 좋은 삶이 단순히 물질적 번영과 동일시될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물질적 만족이 없이는 국민의 좋은 삶을 말할 수 없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경제건설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고 인민의 물질적 생활조건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더 나은 삶을 창조하고 건설하기 위한 좋은 물질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물질적 부만으로는 진정으로 좋은 삶을 살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가 말했듯이: "우리는 삶의 행복, 즉 물질적 부를 위한 외부 조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에 너무 많은 사랑을 지불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부의 노예가 아니라 부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 고대 로마의 철학자들도, 중국 진나라 이전의 현자들도 물질적 만족을 행복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육체적 만족과 생활 조건의 개선에 비해 이들 고대 현자들은 정신적 위대함과 평온함을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어느 정도 이러한 물질적 조건은 오히려 그들이 좋은 영적 삶을 성취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견유학파는 가장 극단적인 유형이었고, 디오게네스는 물질적 부에 대한 가장 극단적인 거부를 나타냈으며 대신 영적 사색을 행복의 길로 여겼습니다. 물론 오늘날 우리 모두가 디오게네스처럼 통 안에서 영적으로 좋은 삶을 누릴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사상가들에게는 좋은 삶을 영적인 승화로 본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들은 지혜, 용기, 절제, 신중함 등을 미덕으로 간주합니다. 마찬가지로 중국 문화의 맥락에서 보면 주돈이의 “진흙에서 나오되 더러워지지 않고 맑은 물결을 씻어 악이 되지 않는다”는 말은 고상하고 정직한 생활 방식에 대한 중국 관료들의 칭찬이 되었고, 안회는 “하나의 한 바구니의 음식, 한 국자의 음료, "뒷골목에서"는 중국 문인들이 영적 추구를 고수하는 모범이 되었습니다.
물론 좋은 삶이란 가장 기본적인 육체적, 물질적 만족에 그치지 않으며, 반드시 가난하고 가난하게 살아가는 안휘, 주돈이, 세네카, 디오게네스처럼 될 필요도 없다. 추상화에 만족합니다.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좋은 삶이 결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좋은 삶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단 좋은 삶의 개념을 제안했다면, 우리는 그것을 더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은 정치적 동물로 태어났다고 말했을 때,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세상에 봉사하겠다는 야망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신의 영적 세계도, 좋은 삶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도 아닙니다. 우리는 언제나 공동체 안에 있습니다. 이 공동체가 서로 평등하고 화합하며 보편적 정의를 실현할 수 있어야만 더 나은 삶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기뻐한다"는 판원정공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즉, 진정으로 좋은 삶은 보다 정의롭고 평등한 민주적 공동체에만 기초할 수 있으며, 부를 축적하는 물질적 조건에 기초할 수도 없고, 고상한 지식인의 정신적 추구만이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길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더 나은 삶이란 실제 역사적 배경에서 출발하여 정치제도와 사회생활 차원에서 세상에 이로움을 주는 정신을 가지고 보다 공정하고 조화로우며 민주적인 공동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비록 이 목표는 아직 멀었지만, 참으로 추구할 가치가 있는 좋은 삶입니다.
2018-08-23 10:08:07 출처: 광밍일보 웹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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