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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과학 대중화: 주역을 왜 중국 문화의 원천이라고 하는가?
중국에서 가장 현명한 책은 『주역』이어야 한다. 역경은 중국 문화의 원천이자 중국 철학의 최고의 지혜를 대표하기 때문에 역경의 사상 체계는 유교와 기타 사상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문화를 여는 열쇠를 찾고 싶다면 그것이 바로 주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서'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문서 중 하나이며 유교에서는 '오경' 중 첫 번째로 존경받는다. 주역은 상징 체계를 사용하여 상태 변화를 설명하고 중국 고전 문화의 철학과 우주론을 표현합니다. 그 중심 사상은 음양의 교대를 통해 세상 만물의 변화를 묘사하는 것입니다.
사실 '주역서'는 처음부터 점을 치는 책으로 여겨져 왔다. 공원 한구석이나 번화한 시장에서, 역경의 기치 아래 사람들의 운세를 점치고, 결국에는 도시에서도 진지하게 길흉을 점치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경영진이 와서 그의 가게를 인수했지만 그는 그것을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변화의 책'을 운세의 도구로만 간주하는 것은 저속하고 위험합니다.
'주역'의 바탕이 되는 팔괘는 사실 중국 원시종교의 점술에서 유래한 것이다. 은나라 사람들은 특히 귀신과 신에 대한 미신을 믿었기 때문에 무엇을 하든 처음에는 거북이 등껍질이나 동물의 뼈에 구멍을 뚫은 다음 불로 태워서 갈라진 방향을 관찰해야 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거북이 등껍질이나 동물 뼈에도 손바닥 지문이 같은 방향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균열의 방향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이 점술 방법을 "점술"이라고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균열의 방향이 끊임없이 변하고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다. 전문적인 마법사만이 이 방법을 익힐 수 있고, 점술의 대중화에도 불편하다. 주(周)나라 시대 사람들은 톱풀을 사용하여 다양한 조합을 통해 육각형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발명했습니다. 해당 육각형을 찾으면 행운이나 불운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주역서'는 당시의 점술 도구였으며 오늘날 신화사전의 지위에 해당합니다.
현재의 '변화의 책'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한 부분은 64개의 헥사그램으로 이루어진 헥사그램과 384행의 헥사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하나는 '변화의 책'이라고 합니다. 부분은 육각형에 대한 설명이고 요자에 대한 주석은 공자가 썼다고 하며 "십익"이라고 불리며, 총칭하여 "이전"이라고도 합니다. 『역사기록』의 기록에 따르면, 『주이』는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헥사그램은 '—'와 '--' 두 가지 기호로 구성된다. 세 개의 선이 서로 다른 배열로 결합되어 팔괘라고 불리는 8개의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그들은 Qian, Kun, Zhen, Xun, Kan, Li, Gen 및 Dui입니다. "Shuo Gua Zhuan"은 "Qian은 하늘, Kun은 땅, 지진은 천둥, Gen은 산, Li는 불, Kan은 물, Dui는 강, Xun은 바람"이라고 설명합니다.
"주역의 책"의 본질에서 고대인들이 우주의 기원을 탐구하기 위해 사용했던 고도로 발달된 기호학입니다. 그러나 『주역』이 탄생한 이후 그 초점은 우주를 탐구하거나 우주의 기원에 대해 더 이상 의문을 제기하는 데 있지 않고, 오히려 인간의 행운과 불운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세계. 세상 사람들의 운명에 관심을 갖고 삶의 의미와 행운과 불행에 대해 묻는다. 이런 의미에서 『주역』이 확립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삶의 의미이다.
주이는 우주, 천지, 인간사회를 음양의 두 세력으로 요약하고, 두 세력의 상호작용이 우주, 천지, 만물의 발전을 촉진한다고 믿었다. 음과 양은 천지의 움직임과 사회의 발전의 기초이다. 주역에서 양은 하늘을 나타내고 음은 땅을 나타냅니다. 양은 남성을, 음은 여성을 상징하며, 음과 양의 상호작용이 인간과 사회를 만들어낸다.
따라서 『역서』에 나오는 일부 '상서로운' 헥사그램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동정적 성격을 갖는 상위 및 하위 헥사그램인 반면, 일부 '불행한' 헥사그램은 일반적으로 상위 및 하위 헥사그램입니다. 두 개의 헥사그램은 동일한 대화형 및 대화형 특성을 갖지 않습니다. 즉, 《변화의 책》의 저자는 상호작용적 귀납의 관점에서 만물의 움직임과 발전을 관찰하는 데 능하며, 움직이는 이미지와 공감적인 이미지를 지닌 어떤 헥사그램에도 미래가 있다고 믿기 때문에 이렇게 불린다. "길조".
예를 들어 『주역』의 태육각(十六十)에서는 위쪽 헥사그램이 땅이고, 아래쪽 헥사그램이 하늘이며, 땅이 위에 있고 하늘이 아래에 있다. 이것을 천지의 질서가 어긋난다는 뜻으로 통칭하는데, 이것을 천하를 뒤집는 일이라 하는데, 고대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하늘은 양기가 응축되고, 땅은 음기가 응축되고, 음기가 하강한다. 음양(陰陽)이 상호 작용하여 하늘과 땅이 움직이고, 움직이는 것이 상서롭습니다.
이에 비해 역경의 복육각형은 위로 하늘이 아래로 땅이 있어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천지의 음양이 하나 올라가고 다른 하나는 내려가고 두 사람이 "데이트"할 기회는 없습니다.”, 상호 작용할 기회가 없고 상호 작용 없이는 움직임이 없으며 정지된 것에는 발전의 미래가 없습니다.
이 원칙을 바탕으로 『주역』의 저자들은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반대와 모순의 상호작용이 사물의 발전을 촉진한다고 믿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매우 단순한 변증법적 견해이다.
변화의 책에는 발전과 변화에 대한 간단한 견해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Yi"의 주요 의미는 변화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이 발전과 변화의 과정에 있다는 사실을 말하며, 이 변화는 자연이든 간에 모순이 양에서 음으로, 음에서 양으로 상호 변환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 삶이나 삶의 변화는 모두 상호 변형의 결과입니다. 사물의 발전과 변화는 점진적이다. 일단 발전의 최고 단계를 넘어서면 반드시 반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만물은 거꾸로 뒤집힌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평화로 바뀐다'는 원칙이다.
Qian 헥사그램을 예로 들면 헥사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력 9일(첫 번째 줄): 숨은 용을 사용하지 마세요.
아흔둘(두 번째 줄) : 들판에 용을 보면 어른을 만나는 데 도움이 된다.
아흔셋(셋째 줄) : 군자는 하루 종일 수고하고 밤에는 경계하며 나무랄 데가 없다.
아흔넷(네 번째 줄) : 심연에 뛰어들 수도 있다.
나인파이브(다섯번째 줄) : 하늘에 용이 날아다니는데 어른들이 보기에도 좋은 것 같아요.
상주(여섯째 줄) : 용은 후회한다.
고대인들은 중국 민족의 토템인 용을 좋아하고 숭배했다. 따라서 용은 사회에서 개인의 발전 과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음력 9일은 사람의 초기 단계, 즉 힘이 매우 약하고 잠재 단계에 있고 갈 준비가 된 단계를 상징합니다. 92년에 용은 힘을 축적한 후 잠재 상태를 없애고 물에서 땅으로 들어갔고, 93년에 그의 경력이 약간 향상되었으며, 경력과 지위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안일하고 오만해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주역』은 우리에게 날마다 열심히 일하라고 말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겸손하고 조심하여 재난을 피하는 것입니다. 1994년 단계에서 롱은 심연에 들어갔다. "하늘은 새가 날 수 있을 만큼 높고 바다는 물고기가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 넓다"고 할 수 있다. 95년에 롱은 큰 성공을 거두며 인생의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인생은 흔히 포물선과 같습니다. "변화의 책"은 이러한 삶의 원리를 아주 일찍 인식했습니다. 상위 9단계에서는 난폭하고 공격적인 용은 정체와 쇠퇴를 향해 움직이기 시작하며, 사물은 더 이상 발전하지 않고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이 헥사그램은 용을 우리의 경력과 삶에 대한 비유로 사용합니다. 인생이 발전함에 따라 후퇴도 있을 것이고, 항해가 순조로울 때도 있을 것이고, 잃을 때도 있을 것임을 알려줍니다. 이를 채우기 위해 찬물을 마실 때. 송나라 시인 육유(魯保)가 말했듯이, “산은 가난하고 강물은 험하지만 갈 길은 없고, 마을마다 버드나무는 검고 꽃은 밝다.” '조수가 평탄하고 양면이 넓다'는 것을 잊지 말고, 극도의 행복은 슬픔으로 이어진다는 진리를 알아야 합니다. 인생의 고난에 빠졌을 때 낙심하지 말고 “미래를 주시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건육사에서 '역서'는 우리가 삶의 어떤 단계에 있든 "군자는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고, 밤에 경계하고, 죄 없는." 군자는 밤낮으로 부지런히 노력하고 항상 힘써야 하며, 한편으로는 항상 자신을 반성하고 반성해야 한다. 높은 자리에 있으면 교만하지도 않고 성급하지도 않고 낮은 자리에 있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역'에서도 끈기 있게 도덕을 지키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 복을 받고 재난을 피하는 비결임을 알려준다. 『행과』는 “덕을 지키지 않으면 부끄러워하고 인색해질 수 있다”고 했는데, 이는 오랫동안 좋은 도덕을 유지하지 못하고 끊임없는 직업 추구를 하지 못하면 결국 실패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 그것은 우리에게 인생의 성공을 위한 “처방”을 줍니다. 첫째는 덕을 지키라는 것이고, 둘째는 야망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사실 『주역』은 자연의 상징을 이용해 우주 만물의 발전 법칙, 즉 모순의 발전과 변화를 표현하는 데에 철학적 사고의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다. 우주 만물의 발전에 대해 태초부터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발전과 변화를 통해 인간이 사회에 어떻게 정착하고, 자신의 격동적인 내면을 어떻게 마주하는지 탐구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주역은 중국 인생철학의 근원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이 우주의 기원과 자연이 태초부터 어떻게 가능해졌는지를 탐구하는 것이었다면, 『주역』으로 대표되는 중국 철학은 사람들에게 정착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인류에 대한 배려, 사회에 대한 배려, 자신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인간 본성의 문제는 중국과 서양 철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이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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