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불교에서 '탐욕, 성냄, 무지, 자만, 의심'이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불교에서 '탐욕, 성냄, 무지, 자만, 의심'이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불교에서는 탐욕, 노여움, 무지, 교만, 의심을 오독이라고 합니다.
1. 탐욕
욕심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부, 성, 명성, 음식, 수면의 다섯 가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섯 가지 욕망에 대한 탐욕이 있기 때문에 기꺼이 그것에 묶여 그 노예가 되고 심지어 그것이 우리의 코를 잡고 마음의 평화를 누리게 놔두는 것입니다. 좀 더 넓게 말하면, 수행 중에 어떤 경지에 집착하거나 집착하는 것도 탐욕입니다.
2. 분노
화를 내는 것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우리를 꾸짖을 때 우리는 화를 내고 화를 냅니다. 갈등. 표면적으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속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것도 일종의 분노입니다.
분노는 욕심의 반대말이다. 탐욕은 행복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필사적으로 추구하고 탐내는 것이고, 분노는 불행하거나 싫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버리고 싶은데, 버리지 못해서 화가 난다.
3. 미쳤다는 것은 어리석음이라고도 합니다. 진리를 믿지 않고, 자신과 남이 해탈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고, 즐겁고 무지하다고 느끼는 것은 모두 미혹의 표현입니다.
옳고 그름을 구별하지 못하는 일종의 무지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독선적이고 자기 자신에만 집착하는 것은 모두 미혹입니다.
4. 느림
느림은 마음으로는 자신을 높이고 남을 무시하는 오만함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은 유능하고 지위와 재능이 풍부하고 남보다 우월하지만 결국에는 남을 무시하는 데 더디다.
자존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만심이 있다. 이것은 모두 자만입니다.
5. 의심
이유나 근거 없이 모든 것을 의심하고 부정하며, 독선적이고, 가정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리며,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대해 미신을 품는다. 수행의 관점에서 볼 때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a. 개인적인 견해: 오온에 붙어 있는 몸과 마음에는 진정한 자아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나 명상할 때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나 반응에 큰 주의를 기울이는 것, 느낌에 집착하는 것 등은 모두 신체 견해입니다.
b. 측면도: 분리에 대한 부착과 일정한 두 개의 뷰는 측면도입니다. 지혜와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든 사물의 본질이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습니다.
c. 잘못된 견해: 나쁜 카르마를 초래하는 다양한 잘못된 생각과 생각을 잘못된 견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독도 없고 남편도 없다'는 것은 잘못된 견해입니다.
d. 보기: 자신의 의견만이 옳다는 믿음에 집착하는 것을 보기라고 합니다.
마. 계금관: 말을 실천하는 사람이 잘못된 계율을 고수하고 계율을 올바르게 보지 못하는 사람을 계금관이라고 합니다.
확장 정보:
오독심 제거:
우리의 순수한 마음은 현재 생각이 멈추고 다음 생각이 중단되지 않은 후의 맑은 정신입니다. 지식은 우리의 법신이고, 이를 통해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지혜의 빛은 우리의 법성의 변화이며 우리의 화신입니다.
삼보가야는 이 모든 것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지혜의 빛이다. 법신의 지혜의 빛이 없이는 이 모든 것을 볼 수 없다.
화신은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컵, 과일, 집 등 모든 것이 나의 변화이고 나의 화신입니다. 나의 법성지혜가 없으면 이런 것들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불성이란 무엇인가? 섹스는 성과를 의미한다. 예, 기능입니다. 그는 눈에 띄지 않고 일만 합니다. 뇌의 신경은 전선과 같으며, 그것이 전달하는 전기는 우리 불성의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그림을 그리는 일이든, 나중에 집을 지을 장인을 고용하는 일이든, 이것들은 모두 우리 불성의 작용이며, 불성의 화신입니다.
법신의 세 가지 몸이 모두 마음에 있음을 이해하면 모든 것이 내 법신의 대원경 지혜의 그림자입니다. 당신은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을 것이고, 더 이상 양식을 취하지 않을 것이며, 당신은 기도할 것이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 탐욕, 분노, 무지, 교만, 의심은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 - 탐욕, 분노, 어리석음, 경멸과 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