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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운 선생님의 '육뿌리의 상호작용'

우리는 여섯 가지 감각 기관을 인도하여 오욕 육진의 업과 악을 초월하여 마음을 밝히고 본성을 보는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불교는 생명과 우주의 관계가 육뿌리(六根), 육심(六識), 육진(六粉)의 상호의존으로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뿌리는 성장을 의미합니다. 육근(六根)은 눈, 귀, 코, 혀, 몸, 심장 등 느낌을 일으키는 여섯 기관을 가리킨다. 먼지는 흔들리고 오염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섯가지 먼지란 몸과 마음을 오염시키고 변화의 상태를 뒤흔들 수 있는 색, 소리, 냄새, 맛, 촉감, 법칙의 여섯 가지를 가리킨다. 지식이란 어떤 것을 알고 이해한다는 뜻이다. 육식(六識)이란 안식(眼識), 귀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을 말하며, 신식(身識)과 심식(身識) 등 여섯 가지의 이해와 분별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대적으로 말하면 육뿌리(六根)는 생리기관이고, 육진은 물질계이며, 육식(六識)은 정신작용(心臟機)이다. 그 중 육근이 육진을 쫓아 육진(六識)을 일으키므로 육근을 흔히 육근문두(六根頭頭)라 부르는데, 이는 육근이 문을 지키는 자리를 차지한다는 뜻이다. 중요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육근의 상호 작용'이 오직 부처님과 보살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처와 모든 중생." 모든 중생은 원래 존재한다. 그것은 "육감기관의 상호작용"의 잠재성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수행을 하고 나면 어떤 사람은 귀를 사용하지 않고도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다. 소리는 육안으로 접촉하지 않아도 청각 장애인처럼 외부 환경의 상황을 느낄 수 있지만, 움직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입술은 볼 수 없지만 만져서 주변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벙어리는 말을 할 수 없어도 손과 발을 비교하여 주변 환경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호 우호; 일부 구족화 화가는 신체적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음향 기관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하고 자립할 수 있습니다. 여덟 살 된 용 소녀가 용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문수시 보살과 같은 특정 수준까지 수행하는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 선사 이상은 모리타가 종을 울리는 소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불교의 기둥이고, 수지 선사는 동산과문의 향기로운 사롱에서 진리의 향기를 맡았으며, 주광 선사는 "의도하지 않은 차, 푸른 버드나무, 붉은 꽃"의 색과 맛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6가지 감각 기관의 상호 사용" 능력. 관세음보살은 귀가 완벽하여 소리를 관찰함으로써 사람들을 고통으로부터 구제할 수 있다고 고전에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나의 다년간의 불교 경험에 따르면, '육근의 상호 작용'은 수행과 수행을 통해 얻은 기술이며, 이는 우리 삶의 확장과 승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인간뿐만 아니라 식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식물은 생명력이 없고 생명이 없을 뿐이지만 여섯 가지 뿌리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덩굴식물처럼 벽을 타고 올라가기도 하고, 다른 큰 나무를 감싸서 기생하는 것도 있는데 눈의 기능이 없다고 할 수 있나요? 꽃, 식물, 나무는 주인의 아름다운 선율이나 칭찬을 자주 들으면 싱그럽고 푸르러지는 것이 귀의 기능과 동일하지 않습니까? 식물은 광합성 능력을 갖고 있는데, 공기가 오염된 도시에서는 공기가 없는 곳에 놓으면 식물이 쪼그라들고 가늘어진다. 이는 식물에도 코의 기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이 물을 먹고 마셔야 하는 것처럼 식물도 생존을 위해 토양에서 물과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식물을 옮겨 심으면 적응하게 됩니다. 중국에는 “회하(淮河) 위의 감귤, 북쪽의 감귤이 감귤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학자들의 실험에 따르면, 누군가가 식물을 베려는 듯이 도끼를 집어 들거나,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단지 생각만 한다면, 식물은 명백하고 높은 음의 변동을 보일 것입니다. 식물의 심장 기능은?

동물의 경우 인간과 동일한 6가지 감각을 갖고 있으며, 일부는 인간보다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개미는 후각으로 길을 식별하고 위험을 알 수 있으며, 촉수로 음식을 구별할 수 있으며, 비둘기는 좋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이 발달하지 못한 시대에 개는 편지를 전달하는 데 의존했으며, 개는 뛰어난 청력을 가지고 있어 도망자, 분실물, 마약, 폭발물 등을 찾는 훈련을 자주 받았습니다. 이것들은 인간의 능력 밖의 일이지만 인간은 상대적으로 연상, 추론, 분석, 종합의 능력이 강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만물의 정신'이라고 부른다.

'육근'은 가문의 유엔과도 같다. 서로 협력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서로를 이용하기도 한다. 무언가를 들으면 눈은 소리가 나오는 방향을 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로 특징을 느낄 수 없다면 눈이 좋은 것을 보면 맛을 볼 수 있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으면 손이 그것을 집어 들고 발이 거기로 걷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몸에 피부 조각이 있으면 즉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면 모든 감각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인간은 '육감기관'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심지어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눈은 아름다운 색깔을 보고 싶어하고, 귀는 좋은 소리를 듣고 싶어하고, 코는 향기로운 냄새를 맡고 싶어하고, 혀는 맛있는 음식 맛을 좋아하고, 몸은 부드러운 느낌을 좋아합니다. 자기 뜻에 순종하면 탐욕이 생기고 집착하게 되고, 자기 뜻에 순종하지 않으면 화를 내고 원망하게 됩니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같은 우리의 감정은 매일 수없이 변합니다. 사실 사물 자체에는 아름다움, 추함, 순수함, 더러움의 차이가 없습니다. 먹을까 두려워서 피하게 됩니다. 밝은 달과 구름은 연인에게는 시적으로 보이지만 도둑에게는 좋은 것을 파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같은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같은 것에 대해 다른 감정을 갖게 됩니다. 알다시피 나는 모든 것을 싫어합니다. 슬플 때 꽃을 보면 울 것입니다. 작은 것에도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컵 속의 뱀 그림자", "바람과 학이 무너진다", "모든 나무와 풀은 모두 군인이다", "매화를 바라보며 갈증을 풀다"와 같은 중국 관용어는 모두 그 느낌을 설명하기에 충분합니다. "6개의 뿌리"는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입니다.

장징궈 씨는 여섯 가지 뿌리를 완전히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두 가지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일본이 침략한 동안입니다. 중국 충칭에서는 "일본에서 비행기가 도착했다"는 첩보를 받았고, 전화 반대편에서는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해달라. 비행기가 몇 대냐"고 간절하게 물었다. 결과적으로는 1대다. 두 번째 사람에게 말하면 "it's one"은 "eleven"으로 들리고, 세 번째 사람에게 전달되면 "it's 11 planes"는 "91 planes"로 들립니다. 시간이 좀 걸리니 적기의 수가 90배로 늘어났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평소 무표정한 장교를 보고 갑자기 긴장한 표정으로 오리 두 마리를 들고 사무실로 들어온 군인의 이야기다. “오리를 신고하세요.” 체포됐다!” 주변 사람들이 폭소를 터뜨렸고, 군인은 자신이 말을 잘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Liugen은 너무 장난스러워서 종종 우리를 속입니다! 우리는 종종 사람들이 "나는 이것을 내 눈으로 보았다!", "나는 이것을 내 귀로 들었다!"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 사실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들어도, 입으로 한 말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고, 손으로 한 행동도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원래 의도에 맞게. 여섯 감각 기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부처님은 우리 몸을 집에 비유하셨습니다. 주인 같은 성실함이 집을 다스리지 못하고 그 집에 여섯 명의 도둑이 살게 놔두면 평화가 없을 것입니다. 유일한 해결책은 오랫동안 잠들어 있던 진심을 깨워 자신의 주인이 되어달라고 부탁하고, 육감으로 도적들을 통제해 자신의 병사와 장군이 되도록 하면 모든 것이 평화로워지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요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육뿌리를 억제하여 악을 행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선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것은 육도를 모두 가두는 것과 같으며, 일단 풀려나면 악의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뿐입니다. 변하지 않으면 여전히 혼란을 야기할 것입니다.

과거에 두 명의 제자를 데리고 산에서 도교를 수행하는 선인이 있었다. 그들은 어렸을 때부터 외부 세계에서 왔습니다. 두 사람이 성장했을 때, 불멸자는 그들의 도교적 마음을 시험하기 위해 그들을 바쁜 도시로 데려갔습니다.

"스승님! 저게 뭐죠!" 젊은 견습생이 우아한 소녀를 가리켰다.

"식인호랑이!" 현자는 쳐다보지도 않고 말했다.

산으로 돌아온 후 불멸자는 두 제자들에게 “제자들아! 오늘 산 아래로 여행을 가셨는데, 뭐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시나요?”라고 물었다. , 두 제자 제자들이 일제히 대답했다. "식인호랑이가 제일 예쁘다!" "종을 풀려면 종을 묶어야 한다." "다섯 가지 욕망과 여섯 가지 대상에 달라붙은 여섯 뿌리가 문제를 일으키므로 우리는 여섯 뿌리를 지도하여 선과 악을 초월해야 한다." 다섯 가지 욕망과 여섯 가지 대상을 깨닫고 우리 자신의 반야 지혜를 고취시켜 우리 마음을 밝히고 우리의 본성을 보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고대의 위대한 선사들은 제자들이 집착을 없애고 혼란을 없애고 진리를 깨닫도록 하기 위해 과제, 문답, 막대기와 소리, 선화와 같은 교육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실시하는 시청각 교육, 쌍방향 교육 등은 기술 활용 측면에서는 우수할 수 있지만 실제 결과에 관해서는 위대한 조상의 가르침만큼 유연하지 않고 사람들의 마음에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

열두 살 때 스님이 되었을 때 선생님들이 눈을 감고 코를 눈으로 보고, 코로 마음을 보는 연습을 하신 기억이 납니다. 오랫동안 우리는 눈을 사용하지 않고도 계단을 오르내리고 돌아볼 수 있었는데, 그것을 마음으로 관찰하면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선생님께서 주위를 둘러보며 모든 방향을 들어보라고 하기도 하고, 즉흥적으로 점호를 해서 질문을 하기도 하므로 기운을 내고 의욕을 높이며 주변 환경을 억지로 이해해야 합니다. 이렇게 한동안 수련한 후에 내 마음은 꼼꼼하고 사려 깊어졌고, 나의 '육감 기관'은 기민해지고 민첩해졌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육감'은 이렇게 태어나지 않고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매우 진지하게 공부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신문을 읽었을 때 거기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내용이 많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도 시간을 내어 읽어보게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읽는 속도가 빨라지더니 이제 신문을 펼치면 한 눈에 열 줄이 보입니다. 저는 6년 동안 "라이프 매거진"의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처음 원고 교정을 배우기 시작했을 때는 여러 번 읽어도 전혀 실수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것에 매우 익숙해졌고 오타가 나타나는 것 같았습니다. 그것은 저절로 나타나서 나에게 그것이 여기에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책을 읽고 글을 쓰다 보면 너무 정신이 팔려 밥 먹는 것도 잠도 잊고 다른 일이 들어오면 잠에서 깨곤 했는데, 전혀 배가 고프지 않았고 잠도 자고 싶지 않았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사람들이 “배불러요”라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들었던 것을 기억했습니다. 나는 평소에 잠을 많이 자지 않지만 일단 자고 나면 걷거나 서 있거나 앉거나 누워 있어도 잠이 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되면 잠에서 깰 것입니다. 마치 내 마음 속에 시계가 있는 것처럼.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깨닫습니다. 『수랑감경』에 나오는 육근(六根), 육진(六眞), 육식(六識)은 치료를 없애고 깨닫지 못한 채 오직 참 마음에서만 일어나는 미혹과 분별입니다. 진실로 돌아오면 지금 세상은 밝고 맑아질 것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어떻게 하면 이렇게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지?"라고 묻습니다. 이것이 바로 '6가지 감각기관의 상호작용' 기술입니다! 불교대학에서 공부할 때를 돌이켜보면 가장 기뻤던 일은 자이당당에 가서 수백 명의 사람들에게 음식과 야채를 추가한 일이었습니다. 한 번에 적당량을 떠서 각 사람의 그릇에 정확하게 담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밥 한톨, 야채즙 한방울도 테이블 위에 흘리지 않고 작업이 빠르게 완료되어 모두가 맛있게 식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뿌듯한 점은 손과 발로 돌아다니면서 주변 상황을 느끼고, 동시에 계획과 스케치를 생각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마음이 순수하고 평화롭게 유지되면 눈, 귀, 코, 혀, 몸, 마음의 "6가지 감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움직이거나 서로 협력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삶의 단련을 거쳐 지식을 책으로 집약시켜 살아 있는 지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강의를 하면 아무런 준비가 없더라도 내용과 예가 거울처럼 떠오르고, 때로는 문서와 자료를 읽고, 사람들의 연설을 듣고, 판결을 내리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법무 일을 할 때는 늘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식사할 시간도 없었고, 음식을 들고 다니고, 강의도 듣고, 질문도 받고, 새로운 사람들에게 앉으라고 하더군요. 분주하고 질서있게 일을 하나씩 해결하고 지시를 따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사람의 생각은 눈으로 볼 수 있고, 보고의 핵심은 귀로 들을 수 있고, 누군가가 잘못했다고 비난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나는 그에게서 배울 수 있다. 그 말에서 나는 A의 장점을 배웠습니다. 어떤 것들은 모두가 거부했지만 그 중요성을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정원 가꾸기 팀이 나무를 벨 때마다 누군가는 정원의 아름다움을 망쳤다고 항상 불평합니다. 예전에 한 신인 승려가 있었는데 다들 품위가 없고 성격이 나쁘다고 불평했는데, 그 사람은 아주 똑똑해서 시간이 지나면서 쫓아내야 한다고 했어요. 반드시 탈출구를 찾아보세요. 아니나 다를까 몇 년 전 그는 종교계 장로를 위한 전집을 담은 전자책을 완성했습니다.

오늘날의 사회에도 여전히 영감으로 가득 찬 선종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느 날 현사 선사가 대중에게 강연을 할 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각계의 큰 덕이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법을 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법을 설할 때 맹인, 귀머거리, 벙어리 환자를 만난다면 어떻게 인도해야 합니까? 맹인에게 망치를 흔들거나 먼지 속에 털을 넣으면 그 사람은 볼 수 없고, 귀머거리에게 마술을 말하면 그 사람은 들을 수 없고 벙어리에게 물을 때 말을 할 수 없습니까? ,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이 말을 듣고 모두들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스님 중 한 명이 운문 선사에게 이 가르침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운문 선사가 이 말을 듣고 즉시 말했다: "당신이 불교의 가르침을 묻는 것이므로 절을 해야 합니다." 제자가 명령에 따라 절을 하기 시작하자 운문 선사가 그를 막대기로 때렸는데, 그 제자는 갑자기 물러났습니다. .

운문은 “눈 먼 거 아니냐”고 소리치더니 “내 앞으로 와라!”라고 소리쳤다.

운문은 "귀머거리 아니냐"고 말하자 잠시 후 다시 "이해하셨나요?"라고 물었다.

견습승은 "이해가 안 된다"고 답했다. !"

운문은 "아! 장님, 귀머거리, 벙어리 같은 사람은 없다. 만약 있다면 당신이 진짜 장님, 귀머거리, 벙어리"라고 말했다. 깨달음을 얻은 것 같았습니다.

사회에는 귀머거리, 맹인, 벙어리가 아닌데도 마음이 불분명하여 눈이 멀거나 귀머거리가 되거나 벙어리가 되어 좋은 말을 귀담아듣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귀머거리, 눈먼 사람, 벙어리인 사람은 착하지만 행복하지 않고 입으로 좋은 말을 할 수 없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이 아닌가? 반면, 헬렌 켈러는 청각 장애와 시각 장애가 있었지만 꾸준한 배움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교육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코의 후각을 사용하여 어느 나라에 도착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손가락의 접촉을 사용하여 아름다운 음악 선율을 느낄 수 있지만, 그녀는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에 이익이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건강은 부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귀중한 부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소중히 여기고 대중을 위해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헬렌 켈러에 비하면 부끄럽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나는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바라보고, 좋은 말을 듣고, 법을 열심히 설하고, 법을 더 많이 행하고, 쉬지 않고 나의 서투른 여섯 뿌리가 세상에서 선한 일을 하게 되도록 격려합니다.

나는 전 세계 여행을 활용하여 법을 전파하고 여러 곳의 명소와 유적지를 방문했을 때마다 "육근"이 먼 시공간으로 합쳐질 수 있습니다. 역사적 인물들과 같은 슬픔과 기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만리장성의 위엄을 찬양할 때, 수많은 순진한 영혼들의 부르짖음이 내 귓가를 가득 채우는 것 같고, 사람들이 법문사 지하궁전의 향기와 장엄함에 감탄할 때 나는 막연하게 느낀다. 저명한 승려들과 위대한 덕행들이 내 얼굴에 타오르고 있었다. 사람들이 로마 투기장의 조각품과 그림을 칭찬할 때, 사람들이 오래 머물고 존경할 때 나는 군주의 폭정의 피 냄새를 맡은 것 같았다. 런던 타워브릿지의 매력인 것 같았습니다. 살과 피가 서로 싸우는 모습을 본 비극이 내 마음 속에 생생합니다.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는 여전히 전쟁과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데, 시공이 환생한 지 수백 년이 지나면 오늘의 사람들은 내일이면 뼈더미가 되겠지만 인간은 교훈을 얻어 세계 평화를 이루었을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저는 진리를 널리 알리겠다는 결심을 더욱 굳게 했고,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평생 승려가 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습니다.

시골에서 도시까지, 국내에서 해외까지, 모든 법의 판촉에 있어서 나는 항상 여섯 가지 능력을 조화롭게 활용하며 최선을 다합니다. 그럼에도 매년 홍콩 흥홈 스타디움에서 강의할 때마다 1만명이 넘는 인원과 좌석이 꽉 찼다는 말을 들으면 정말 부끄럽습니다. 마음이 차갑습니다. 매년 타이페이 손중산 기념관에서 설교할 때마다 열정적으로 법문을 듣고 있는 청중들을 보면 더욱 충격을 받습니다. 자리가 꽉 차서 펜을 흔들기도 하고, 밖에 서서 라디오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으며 일하는 것도 힘들었지만 마음도 힘들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가 마이크를 통해 내 목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제가 무대에서 설교하는 모습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의 눈으로 듣는 것을 여러분의 마음과 귀로 들어보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청중 속에서 법을 듣는 사람들은 나의 수고에 대해서만 칭찬하지 말고 모든 사람의 위대한 행위에 대해서도 칭찬하십시오. 모두의 집으로 기쁨을 돌려주세요.

여섯 가지 감각 기관을 잘 활용하여 서로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삶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래와 돌 한 조각에서 무한한 세계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란한 시냇물에서는 진리의 소리가 들리고, 순간의 법에서는 영원한 미래가 느껴지고, 맑은 바람에서는 청정한 자연이 보입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육뿌리'로 우리의 정토를 만들고, '육뿌리'로 기쁨의 씨앗을 퍼뜨려 앞으로 우리 모두가 풍성한 보리꽃과 열매를 누릴 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