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인기는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나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인기는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나요?

얼마 전 '생방송 전성시대, 이제 끝났는가'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이 기사는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창업에는 항상 매우 흥미로운 현상이 있어왔습니다. 한 산업이 인기를 끌수록 냉각 속도도 빨라집니다. 따라서 특정 산업이 인터넷의 중심이 되면 비록 많은 기업가들이 준비를 하고 있고 자본이 이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겉보기에 뜨거워 보이는 모습은 종종 전체 산업이 가장 잔인한 싸움을 불러일으킬 것임을 의미합니다. 싸움이 끝난 뒤 생존자들은 종종 '적자생존, 남은 자가 왕'이라는 슬로건을 외치며 다윈의 진화론을 활용해 승리를 선언하며 온몸의 수많은 고통을 완전히 잊는다. 이는 인터넷의 최전선에 있거나 현재 선두에 있는 모든 산업에 해당됩니다.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때, 몰락한 많은 기업가들은 자신의 실패를 잔인하게 이용하여 이 산업이 뜨거운 산업에서 황량한 산업으로 변했다고 선언했습니다.

영웅도 늙고, 미녀도 늙어가는 상황이 늘 한숨을 쉬게 한다. 이번 주인공은 한때 유명했던 생방송이고, 미모는 생방송의 부흥으로 붐을 이루고 있는 인터넷 연예인 경제다. 결국 그들은 인터넷 트렌드의 급속한 소멸이라는 저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

최근 언론출판라디오영화TV국은 '온라인 시청각 프로그램 생방송 서비스 관리 강화 문제에 관한 고시'를 발표하여 관련 규정을 재확인하고 온라인 시청각 프로그램의 생방송 요구를 재확인했습니다. 방송사는 법률에 따라 생방송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이번 공지는 이전처럼 만장일치의 지지를 얻지 못한 채 업계 전체를 묘한 침묵의 시간으로 몰아넣었다. 이후 중국 베이징 사이버 공간 관리국은 Inke, Huajiao, Yizbo, Xiaomi Live, Liujianfang, Kuaishou, Zaibo 등 생방송 웹사이트에 포괄적인 시정을 명령했습니다.

야만적인 성장기를 지나온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이 첫 번째 겨울을 맞이할 조짐은 다양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연속적인 큰 타격은 튼튼한 거품 경제를 강타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성장하는 미래 인터넷 경제의 주춧돌입니까? 웹캐스팅은 어디로 갈 것인가?

운영비와 비즈니스 모델의 고통

2016년, 이를 맞이할 준비도 하기 전에, 부름 속에 서둘러 '전국 생방송' 무대에 들어섰습니다. 자본 시대의 추운 겨울.

CNNIC 제38차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는 7억1000만명에 이르렀고, 이 중 온라인 생방송 이용자 수는 3억2500만명에 달했다. , 전체 네티즌 수는 45.8 명입니다. 실시간, 신선함, 친밀감 등의 장점을 지닌 생방송 플랫폼은 보수적으로 500개 이상으로 추산된다.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은 압도적인 기세로 인터넷 업계 전체를 휩쓸며 그 중에서도 가장 핫한 핫스팟이 됐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업계 내 수많은 플랫폼의 탄생과 거대 자본의 유입으로 인해 라이브 방송 서비스의 운영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동질성이 점점 심각해지는 등 문제가 점차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큰 문제로 인해 많은 생방송 플랫폼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거의 어려워졌으며 돈이 많이 드는 난투 무대에서만 치열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생방송 플랫폼은 운영비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큰 투자가 필요하다.

첫째, 높은 대역폭 비용입니다. 중국 사업자의 1T 광대역 요금은 월 약 2천만 위안입니다. 720P 해상도로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는 100만 명당 업계 평균에 따르면 온라인으로 100만 명당 약 1.5T의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방송 비용 플랫폼 비용은 대역폭 비용만으로 월 최소 3천만 위안 이상입니다. 네트워크의 유창함과 명확성은 라이브 방송의 핵심이며 타협할 수 없습니다. 생방송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광대역 운영 비용이 계속 증가하여 점점 더 많은 플랫폼이 자본 체인을 타이트하게 갖게 됩니다.

둘째는 인터넷 연예인과 연예인 앵커의 자원에 대한 금전적 투자다. 2015년에는 '게임 생방송 업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앵커 순위' 목록이 인터넷에 유포되었으며, 그 중 10개 이상의 앵커가 천만 위안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었습니다. 목록의 상위권은 연간 2천만 위안에 도달하여 많은 일류 스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유명 앵커는 엄청난 트래픽을 보유하며 주요 플랫폼 간 경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앵커의 가치가 높아지는 가운데, 주요 생방송 플랫폼들도 '밀렵 전쟁'에 나서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인터넷 유명인들은 눈에 보이지 않게 충성도를 저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막대한 돈을 지출하는 생방송 플랫폼에서 훈련받은 인터넷 유명인들은 종종 상대방에 의해 납치되어 생방송 산업 전체가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수익모델 관점에서 보면 많은 플랫폼에서 앵커들의 상용화 루틴은 거의 동일하다.

첫 번째 유형은 후진 결제 모델의 라이브 방송으로 전자상거래 라이브 방송 등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려는 제3자를 대상으로 라이브 방송 형식으로 이식되어 표시됩니다. 두 번째 유형은 선불 결제 모델을 적용한 범엔터테인먼트 라이브 방송으로, 사용자가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면서 선물을 '보상'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른 상품에 대한 결제 기능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 번째 범주는 앵커와 인터넷 유명인의 잠재력을 결합하여 고품질 PGC 또는 PUGC 칼럼을 생산하여 뛰어난 앵커의 개인 IP 가치를 극대화하고 영화, TV 및 엔터테인먼트 방향에서 더 많은 수수료 형태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생방송 플랫폼은 광고든 보상이든 플랫폼을 일정 비율에 따라 앵커의 지갑에 할당해야 합니다. 이러한 수익은 자체 운영 비용을 거의 유지하지 못합니다. 기대가 큰 세 번째 모델 역시 높은 생산비와 핵심 감독으로 인해 여러 압박에 직면해 성공할 수 있는 모델은 거의 없다.

요컨대 현재의 생방송 비즈니스 모델은 이미 많은 플랫폼을 수익 딜레마에 빠뜨려 앵커는 고기를 먹고, 플랫폼은 국을 먹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요즘 라디오영화국은 '취업에 필요한 증명서', 생방송 콘텐츠 제한 등 엄격한 규제를 내렸고,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플랫폼을 악화시켰습니다. 이러한 감독 하에 많은 소규모 생방송 플랫폼이 대포알이 될 것이며, 주류 생방송 플랫폼 역시 비즈니스 모델 탐색에 더욱 제약을 받을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콘텐츠 왕권은 정책 리스크를 견딜 수 없다

운영비, 상업화 문제 외에도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역시 심각한 콘텐츠 리스크 문제에 직면해 있다. 현재 라이브 방송 플랫폼에서는 팬을 유치하기 위해 일부 소위 인터넷 유명인과 미인 앵커가 저속한, 음란한 콘텐츠를 사용하여 팬을 유인하고, 음란하고 폭력적이며 심지어 마약 관련 콘텐츠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선동하고 만족시킵니다. 호기심.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시청자를 끌어 모았지만, 플랫폼의 정책 리스크는 눈에 보이지 않게 증가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플랫폼의 운영 비용이 너무 높기 때문에 생방송 콘텐츠를 혁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자금과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저속한, 음란물 및 기타 콘텐츠로 사용자를 빠르게 유치하기로 선택하여 규제가 강화되었습니다. 위험. 이는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의 개발 단계에서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결국 엄격한 감독이 없으면 대부분의 사람들과 플랫폼은 인기를 축적하기 위해 지름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시장.

이제 국가광전영화총국에서 규정을 발표했고 심지어 중국 베이징시 사이버공간국에서도 Inke, Huajiao, Yibo, Xiaomi Live, Liujianfang, Kuaishou, 그리고 Zaibo가 포괄적인 수정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이를 보여주는데, 이는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의 생존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임을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앵커뿐만 아니라 생방송 플랫폼 역시 큰 인기를 잃을 수밖에 없다.

생방송 플랫폼에서 특히 우려되는 점은 국가광전영화국이 규정을 발표한 이후 '인증서 입력' 문제다.

소위 '작동 증명서'는 생방송 플랫폼이 언론, 출판, 라디오 및 TV 행정 부서에서 발행한 '정보 네트워크 시청각 프로그램 라이센스'를 보유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2016년 5월 31일 기준으로 총무처***에서는 588개의 라이센스를 발급했습니다. 이러한 인증서 보유 기관에는 뉴스 간행물, 기업 및 기관, 웹 사이트 등이 포함됩니다. 현재 YY, Inke 및 Huya와 같은 일부 라이브 방송 플랫폼만이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Youku Tudou, iQiyi 및 LeTV와 같은 주요 비디오 플랫폼은 라이브 방송 플랫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사용합니다. 방송 플랫폼에서는 라이선스가 있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규정에 따르면 '라이센스'를 보유하지 않은 단체는 인터넷 생방송실을 개설해 개인 온라인 공연 형태의 생방송 사업을 하는 것이 금지돼 있다. 이 라이센스를 얻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은 두 가지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1) 새로운 신청자 단위는 이제 "전적으로 국가가 소유하거나 국가가 통제하는 단위"여야 합니다.

( 2) 등록 자본금은 천만 위안 이상이어야 합니다.

위 두 가지 기준을 토대로 대형 생방송 플랫폼은 자격을 신청하거나 라이선스 보유자와 협력하여 접근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수도 있지만, 소규모 생방송 플랫폼은 도태되는 운명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대규모 생방송 플랫폼이 편안하게 쉴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들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해당 라이선스가 해당 통지와 관련된 두 가지 라이선스를 획득했는지 여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째, 인터넷을 통해 주요 정치, 군사,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및 기타 활동과 행사를 실시간으로 영상 및 음성 방송하기 위해서는 '라이센스'를 보유해야 하며, 라이센스를 받은 프로젝트는 첫 번째 카테고리의 다섯 번째 카테고리입니다. -급 인터넷 시청각 프로그램 서비스, 두 번째는 인터넷을 통해 일반적인 사회 집단 문화 활동, 스포츠 행사 및 기타 조직 활동을 실시간으로 비디오 및 오디오 방송하는 것이며 "라이센스"를 보유해야 하며 라이센스를 받은 프로젝트는 항목입니다. 7. 인터넷 시청각 프로그램 서비스의 두 번째 유형.

이러한 규정은 '라이센스'가 있더라도 위에 언급된 허가 항목이 없으면 라이브 방송 플랫폼에서 활동 및 이벤트의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받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 두 가지 항목에서 볼 수 있듯이, 생방송 콘텐츠의 업그레이드에는 민감한 사건이 많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고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가 광전국에서 자체 제작한 생방송 프로그램의 칼럼 게재를 제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이전에 생방송 플랫폼에서 출시된 많은 생방송 버라이어티 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문제 외에도 생방송 플랫폼의 또 다른 고민은 파일링 문제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공지에 따르면, 생방송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관련 정보를 성급 이상 지방 언론, 출판, 라디오 및 TV 행정 부서에 보고하여 기록으로 남겨야 합니다. 생방송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 요구사항이 대기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지만, 중소기업과 창업의 길에 나서는 기업들에게는 국가전파총국이 실시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목숨을 끊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 영화 및 텔레비전은 생방송 서비스 단위를 검토하여 적절한 기술, 인력, 관리 조건 및 콘텐츠 검토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기준을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추정된다.

요컨대 국가 광전국은 주목을 끌기 위해 뷰티 경제에 의존하는 플랫폼에 대한 진입 기준 및 라이브 방송 콘텐츠에 대한 제한을 강화했습니다. 강화된 감독을 처리해야 하지만 콘텐츠 동질성으로 인한 사용자 손실과 이에 따른 규제 정책 강화로 인해 이러한 유형의 라이브 방송은 이번 "퍼지"에서 제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운 겨울이 다가오고 있으며, 승리의 열매는 거인들에게 빼앗길 수도 있다

지금은 거대 기업들이 생방송을 시도하며, 이로 인해 생방송 플랫폼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광전국의 '예기치 못한 재난'이 도래했다는 점에서 업계 전체의 개편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무더위에서 냉각기로 접어들고, 한파에 직접 진입할 수도 있다.

개편 이후 살아남은 생방송 플랫폼들은 결국 오랫동안 회복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결국 그들이 유명해진 이유는 자체 사업 때문이 아니라 업계 전체의 인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모델 및 제품 혁신. 따라서 생방송 플랫폼은 모두 같은 배에 타고 있지만 열풍이 잦아든 후 일부 플랫폼은 물에 빠져 익사했지만 살아남은 이들도 여전히 배에서 내리지 못했다.

이런 외부 환경에서 생방송으로 탄생한 인터넷 연예인 경제는 결국 거인의 손에 넘어갈 수도 있다. 그 중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인터넷 연예인 경제 승리의 결실을 탈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인터넷에서 탄생한 이 두 회사는 이제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시장 가치를 지닌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돈이 많고, 의지가 강하며, 살인에 있어서 결단력이 있어 이 기회를 포기하기 어려울 것으로 추정된다.

알리바바를 예로 들면, 풍부한 전자상거래 자원과 라이브 방송 플랫폼 사이에는 자연스러운 적합성이 있습니다. 인터넷 유명인 앵커들은 팬들에게 정확한 쇼핑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쇼핑 경험만 제공하면 됩니다. 이는 인터넷 유명인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결국, 자신의 트래픽을 가져오는 인터넷 유명인과 같은 그룹의 경우 수익 창출에 가장 가까운 영역은 물건을 판매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방송 파동의 불가피한 불황의 압력 속에서 많은 플랫폼 앵커들은 이러한 위기에 직면하여 전자상거래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그러나 알리바바만이 생방송에서 승리의 열매를 거둘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강력한 경쟁자인 텐센트와도 맞붙게 되기 때문이다.

텐센트는 인터넷 비즈니스 대기업으로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소셜 모델과 결합하면 텐센트는 사용자를 라이브 방송 플랫폼으로 쉽게 안내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인기를 얻은 Tencent는 항상 트래픽 상용화에 더 뛰어났습니다. 자금, 인재, 사용자, 광고 등 무엇이든 텐센트는 알리바바와 경쟁할 수 있는 강점도 갖고 있다. 따라서 생방송의 최종 목적지는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대결이다.

물론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생방송 승리의 결실을 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갖고 있는 것 외에도 웨이보도 마지막 생방송 붐의 일부를 차지할 수도 있다. Tencent의 작은 계정입니다. 하지만 생방송 업계의 선두주자가 되려면 알리바바와 텐센트라는 두 산을 넘기는 어려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알리바바가 인수하든, 텐센트가 인수하든, 생방송의 최종 종착지는 특정 플랫폼의 기능이 될 수도 있다. 독립적으로 세상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인터넷 연예인 경제는 마치 떠오르는 다채로운 거품과도 같이 짧은 시간에 각계각층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폭넓은 인기를 누리는 비즈니스 상황을 형성하고 있다. 혁신적인 콘텐츠를 갖춘 비즈니스 모델, 심지어 일부 산업 체인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후광 아래에서는 여전히 자체 취약성을 숨길 수 없습니다. 거인이 되어 다른 사람들을 위한 결혼식 옷을 만들어 보세요.

이제 라이브 방송의 트렌드가 이제 사실상 끝나가는 것 같습니다.

옛적부터 미인은 유명한 장군과 같아서 세상에서 늙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시가 생각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