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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외국 매춘소 영화 평론

'O의 이야기'는 여러 차례 스크린으로 각색된 프랑스의 유명한 사도마조히즘 소설이다. 소설 속의 오(O)는 그녀의 이름처럼 침묵과 결핍의 여성상징, 수용과 복종의 상징이다. 그녀는 단지 남자의 정욕에 순응하고 변태적인 고문 속에서 자신을 비우면서 묘한 만족감을 느꼈다. 1981년 일본 감독 테라야마 슈지(Shuji Terayama)는 등장인물을 이용해 영화 '상하이 이레귤러스(Shanghai Irregulars)'를 촬영했다. 줄거리는 소설과 직접적인 관련은 거의 없지만 이성애적이고 신비로운 핵심을 활용해 개인적인 에로틱한 경험을 만들어낸다.

영화에 사용된 언어는 의도적으로 복잡하다. 성우 내레이터는 프랑스어로, 오와 매춘부들의 내면 독백은 모국어로, 국적이 다른 인물들의 대화는 영어로 진행된다. 배경에 있던 상하이 혁명가들이 일본어로 말을 해서 중국 관객들은 설명할 수 없을 만큼 어색함을 느꼈다. 그러나 이러한 언어 전략은 의도적으로 낯설고 기이한 '타자성'에 대한 영화의 호소력에 적합하다.

영화의 시작과 끝 부분에는 청나라 말기 중국의 흑백 사진이 연달아 등장하는데, 성루와 족쇄에 묶인 죄수들, 급증하는 군중 등이 담겨 있다. 역사적 시간과 명백히 어긋나는 이러한 중국의 장면들은 이것이 포르노그래피의 원형적 장소에서 벌어지는 환각과 꿈 속의 이야기임을 다시 한 번 보여주며, 이른바 상하이, 소위 시대와 혁명은 단지 전설적인 장소일 뿐이고, 이국주의의 편리한 상징이자, 동양과 에로티시즘을 연상시키는 상상력이 풍부한 장소일 뿐입니다.

영화 속 사창가는 이국적인 분위기를 고스란히 응축하고 있다. 세심하게 장식된 현관에는 거울이 박혀 있고, 벽에 달력 카드가 걸려 있는 미녀들이 한 줄로 늘어서 있고, 새장 안에 서 있는 커다란 빨간색과 초록색 앵무새, 무표정한 얼굴의 매춘부들, 술로 뒤덮인 옷들이 있습니다. , 리본, 얇은 명주 그물. 그 문에는 인도인 도어맨이 있고 모든 방에는 아랍 스타일의 재주꾼과 깡패가 있습니다. 매춘부 방에는 고객의 다양한 상상력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발하고 정교하게 제작된 온갖 종류의 이상하고 전문적인 성 장비가 있습니다.

영화가 시작되기 전, 제목은 '명상'의 한 구절인 '...쾌락의 채찍에 맞으라, 무자비한 도살자'라는 시를 제목으로 인용한다. 세상의 남자와 여자의 허영심을 조롱합니다. 이 영화에 사용될 때, 그것은 우선 관련 줄거리의 미리보기이자 전반적인 사도마조히즘적 색채에 대한 힌트입니다. 그래서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영화는 성적 학대의 절묘하고 화려한 장면을 많이 보여줍니다. 불순종한 매춘부는 반짝이는 이동식 강철 프레임에 묶여 가시가 많은 장미 꽃다발로 구타당했습니다. 그녀는 가죽 벨트로 공중에 매달린 채 매춘부 어머니를 불러 여러 명의 큰 남자들에게 구타당했습니다. 구타당하는 동안 자비를 베푸는 것 등등. 한편, 보들레르의 시는 영화의 비현실성을 암시하기도 한다. 다른 곳에서 펼쳐지는 남자와 여자의 이성애 이야기는 느린 속도로 한 겹씩 펼쳐진다. 감독이나 O.

이런 관점에서 출발한다면 영화의 딱딱함과 유치함이 어느 정도 용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쾌한 피아노 선율과 인위적으로 들리기 쉬운 소프라노의 노래, 그리고 이야기 전체를 ​​가득 채우는 지나치게 직접적인 상징적 쇼트와 추상적인 독백 등. 꿈에서는 이 모든 것이 이해할 수 있고 심지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꿈에서는 모든 작은 것에는 탐구해야 할 "숨겨진 의미"가 있습니다. 변형과 이동 후에도 동일한 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개인적인 소원이나 환상은 확실히 현실이 될 것이며 꿈은 실현될 것입니다. 장면도 즉시 변경됩니다. 또한 영화의 시작과 끝에서 상하이의 거리를 보여주는 빈 두 쇼트의 차이는 꿈과 깨어남의 표시이기도 하다. 처음에는 피아노 소리와 함께 오씨의 눈으로 낮은 판잣집과 좁은 골목, 강가에서 자고 있는 짐꾼들과 개들, 아편 포스터 아래 나무 조각처럼 말랐던 노인이 보였다. 굴, 인력거가 달리는 모습, 절 앞에서 거위를 잡는 벌거벗은 소년 소녀들, 이들은 전설적이고 영원한 중국이다. 결국 카메라는 오씨가 잠에서 깨어나자 시선을 피한다. 같은 창고와 골목, 같은 사창가의 현관은 어둡고 황량하며 텅 비어 있다.

감독은 인물들의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해 프로이트적인 방식으로 합리적인 설명을 해주고 싶었던 것 같아 오, 스티븐, 일본인 매춘부 샤키아리의 기억과 환각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장면을 활용했다. 예를 들어, O가 어렸을 때 아버지에게 분필로 그린 상자에 버려졌을 때, Shakoyali의 아버지는 술에 취해서 아이를 위한 장난감을 사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개인 척했고, Stephen은 O를 지켜보던 중 갑자기 O를 보았습니다. O는 손님과 섹스를 하고 있었다. O는 날아다니고 지저귀는 새들에 둘러싸여 옥상 침대에 묶여 있었다.

이러한 장면으로의 전환에는 일반적으로 과다 노출된 흰색 샷이 포함되며, 그런 다음 심리적 장면으로 사라집니다. 이 기법은 꿈 속의 꿈과의 관계를 표현하는데도 적합하다.

영화 속 오와 스티븐은 양면적인 신비한 관계를 맺고 있다. 회고적 설명에서 그는 투옥을 상징하는 O의 손가락에 있는 거대하고 이상한 반지와 구리 못 세트로 알 수 있듯이 O의 아버지를 대신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스티븐은 오의 욕망이 분열되고 투사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처음에는 어두운 장면 속 두 사람의 대화가 묘한 반복감과 불확실함을 안겨주었고, 오씨는 집에 거울이 없다고 서로에게 묻곤 했지만 거울이 나타나자 , 그 기능 주인의 모습을 반영하는 대신 그는 스티븐이 O를 묶기 위해 사용하는 고문 도구가 되었습니다. O의 몸 사이에 비친 스테판과 나탈리는 섹스를 하고 있다. 거울의 나르시시즘 상징은 외면화된 욕망의 투사 상징으로 변모한다. 나중에 거울이 부서지고 벽에 걸린 스티븐의 사진이 찢어진 후에 스티븐 자신의 시선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었고 O는 자신 안에서 욕망과 만족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스티븐은 질투에 대한 복수로 문을 열고 바다가 휘몰아치는 것을 보게 되었고, 사람들을 죽인 후에는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오씨의 삶 속 두 남자는 각각 그녀의 욕망을 가두기도 하고 풀어주기도 하고, 동시에 사라져 그녀를 깨어나는 악몽 속에 홀로 남겨둔다.

영화 속 혁명가들이 붙잡은 경찰서에는 문 앞에 붙은 팻말에 '홍콩'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게 눈에 띄는데, 작은 깡패들이다. 그러나 가혹하게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최종 분석에서 이 영화는 단지 동양의 경이로움과 서양의 경이로움을 아름답게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볼 때 1920년대의 상하이는 동서양이 혼합되어 있고 온갖 '이국적인' 모험이 가득한 미래의 홍콩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