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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캘리그래피는 어때요?
글을 쓰는 사람은 누구나 라이스 페이퍼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라이스 페이퍼가 언제부터 존재하기 시작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왕희지나 소동포 시대와 같은 고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요즘 서예가라면 집에 라이스페이퍼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라이스페이퍼를 오래 보관할 수록 특별한 공간이 생긴다고 한다. , 더 유용합니다. 새로운 라이스 페이퍼는 짜증이 나고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소위 오랫동안 방치한다는 것은 라이스 페이퍼가 발효와 유사하게 부드러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어떤 라이스 페이퍼가 글쓰기에 좋은 걸까요? 서예가들에게는 이것이 페라리 스포츠카를 산 것처럼, 이 차도 산에서 달리고, 산책하는 데 써야 할까요? 시골, 또는 베이징의 거리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은 약간의 트릭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라이스페이퍼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1. 생 라이스페이퍼(종이)에는 잉크가 많이 묻어있습니다.
2. 종이를 잘 익히면 먹물이 번지지 않습니다.
3. 미디엄 레어(종이), 너무 번지지 않음.
Orchid Pavilion 서문을 복사하여 Shengxuan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지만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습니다. 왜? Lantingxu의 문자는 동전 크기에 불과하기 때문에 Shengxuan의 잉크가 매우 번집니다. 획을 정확하게 쓰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잉크와 물을 적게 추가하면 페인트처럼 끈적거리고 쓰기가 어려워지며 펜을 열 수 없거나 쓰기 속도를 높일 수 없습니다. 고속에서는 정확도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사실 소문자 등의 문자에는 성쉬안을 전혀 쓸 수 없다(특별한 사람은 할 수 있지만 그런 사람은 지구상에 드물다). 이 점에 관하여 우리는 고대인들이 전수한 작품들을 연구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고대인의 원작을 거의 본 적이 없는데(그들은 박물관에 들어간 적도 없고, 하루 종일 흑백의 허름한 대본을 복사한 것뿐이다), 이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서예가가 재료를 공부하지 않으면 남들보다 조금 열등할 수밖에 없다는 말을 하면 누구도 불만을 가질 수 없습니다.
'란팅 서문(Lanting Preface)'은 생화지에 전혀 쓰여 있지 않았다. 동한 시대에 채륜이 종이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삼국이 진나라로 돌아왔는데, 당시 우리의 과학기술 수준으로 어떻게 화지를 만들 수 있겠습니까? 오른쪽? 우리는 발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그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때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게 무슨 소용이 있었나요? 중국 서예 협회도 없고 전국 전시회도 없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소동파와 미부도 화지를 제작하지 않았다. 그렇지 않았다면 당시 중국화가협회 회장이었던 송희종은 하루 종일 수묵화를 그렸을 것이다. 그 힘들고 세심한 꽃과 새를 하루 종일 그렸을 것입니다.
생선지 이야기를 하자면, 한 이론가의 학술 논문을 읽은 적이 있는데, 생지가 서예에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청나라 말기부터였다고 한다. Wei와 그의 일행(서예가 및 화가)은 Shengxuan을 사용하여 대형 자유형 그림을 그렸습니다. 몇 년 전부터 정말 할 일이 없어서 홍싱성쉬안(Hongxing Shengxuan)을 사용해 쉬웨이(Xu Wei)의 프리핸드 붓놀림을 따라하기 시작했는데, 뭔가 느낌이 이상했습니다. 나는 즉시 중국 전통 화가에게 조언을 구했고, 그들은 Xu Wei의 자유형 그림에 원시 선법을 전혀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X 씨의 자유형 꽃과 새에 대한 현대 자유형 그림을 다시 보았을 때 나는 또한 그가 Shengxuan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명나라 말기에 생화지를 글쓰기에 사용한 것은 말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여성들이 모두 "나는 이론가들의 말도 안되는 말을 믿기보다는 세상에 유령이 있다고 믿고 싶다"고 말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한 번은 왕다오를 연구한 한 남성이 나에게 자신의 작품을 읽어 보라고 했고, 나는 왕두오(Wang Duo)는 라이스 페이퍼에 쓰여 있는데 반평생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말도 안되는 소리하지 마세요. Wang Duo가 Shengxuan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Wang Duo는 언제 Shengxuan을 사용 했습니까? Wang Duo가 원시 선전을 사용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그가 흑백 사본을 보았고 2피트 길이의 배너가 손바닥 크기로 압축되었기 때문입니다.
Wang Duo를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적어도 드물게!)
Wang Duo의 정품 손 두루마리를 많이 봤습니다. 재질은 기본적으로 크라프트지(적어도 익힌 종이 또는 현재 팩스 용지와 유사)와 유사합니다. 카피북을 보면 스트로크가 Shengxuan의 효과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잉크가 떠오르는 개별 선은 요리된 종이에 잉크가 쌓이고 침투한 결과이며 결코 생화지의 급속한 번짐의 흔적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본에 있는 그의 큰 배너가 모두 Sheng Xuan이 쓴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왜 잉크가 있습니까? 나는 여전히 모든 사람들에게 원본 작품이나 고화질 사본을 볼 기회를 갖도록 요청합니다. 그러면 왕 삼촌이 보통 비단이나 다마스크 천에 글을 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작년에 저는 자금성에서 Wang Duo 배너를 보았는데 그 위에 Bai Lingzi가 썼습니다. 흑백 카피북으로 인쇄했는데 편집자가 이를 명시하지 않으면 선전 문구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길이가 2피트인 Wang Duo의 배너는 한 줄에 한 획에 불과합니다. 또는 한 획에 많은 단어를 썼는데, Sheng Xuan은 잉크를 너무 많이 흡수하는데 어떻게 한 번에 그렇게 많은 단어를 쓸 수 있습니까? 그가 오랫동안 잃어버린 "천둥" 기술을 사용하여 쓴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스승님이 아주 고전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건강 선전을 멀리하세요! (용서해주세요, 라이스 페이퍼 공장, 저는 당신의 사업을 망칠 생각이 없습니다!)
물론 성쉬안이 현대에 가장 중요한 글로 사용될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서예 창작을 위한 캐리어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재료가 되었으며, 현대의 소위 유명 예술가들도 성쉬안을 사용하여 수많은 "고전"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선구적이고 거대한 "발전"입니다. " 현대 서예. 그러나 내 말은, 고대인들이 제자들에게 글을 쓰지 않은 작품을 가지고 놀고 싶지만 고집스럽게 제자들에게 글을 쓴다면 이것은 당신 자신에게 정말 어려운 일이므로 나는 할 말이 없다는 것입니다.
서예의 번영과 발전, 특히 국전의 홍보로 펜제조, 제지, 잉크제조, 마운팅 산업, 심지어 항공산업까지 거의 급속한 발전을 이뤘다. 이것을 국가전시경제모델이라고 불러야 한다. 실제로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중국서예가협회에 '내수촉진 특별상'을 주어야 한다.
그래서 라이스 페이퍼에 관해서는 얼 왕의 서체의 확산으로 인해 많은 '서예가'가 섬세한 필치와 작은 필기체를 쓰기에 적합한 캐리어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전문가들이 자주 사용하는 논문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점토금, 점토은화지 이런 종류의 종이는 청나라 때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민국 때에는 조금 더 많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많은 현대 서예가들이 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소재는 익힌 종이와 비슷하고 번지지 않으며 필기 시 마찰이 적어 쓰기가 더 편합니다. 다만 오늘날의 조잡한 제조(현대인의 특징)로 인해 품질이 좋지 않은 금은 라이스페이퍼가 많이 생겨났고, 시간이 지나면 표면 코팅이 산화되어 검게 변하게 됩니다. 더욱이, 이런 종류의 라이스 페이퍼는 비교적 "깨지기 쉽고" 여러 번 접으면 쉽게 부서집니다.
금색 판지는 현대에 널리 사용되는 재료인 것으로 보이며, 판지 위에 올려져 있다. 일본에는 다양한 색상, 소재, 질감의 골드 카드가 많이 있습니다. 국내 골드카드는 별로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분홍색 종이는 민국 때 사용됐고, 청나라 때도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대련 등 청나라와 중화 민국의 많은 오래된 작품이 모두 갈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종이가 매우 두껍고 잉크가 두껍고 검은 색입니다. 표면에 "분말" 층이 있는 라이스 페이퍼는 팩스 감열지와 유사합니다. 일부 서예가는 쓰기 전에 마른 수건으로 표면을 문질러 가루를 더 촘촘하게 만들어 쓰기 쉽게 하고, 그렇지 않으면 잉크를 쓰기가 어렵습니다.
원화지와 생지류는 기본적으로 연습지입니다. 특수한 필기 효과가 있어 많은 서예가들이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종류의 라이스 페이퍼 인 감귤 나무 껍질 종이는 최근 몇 년 동안 점차 모든 사람에게 가치를 부여 받았습니다. 산시(陝西), 간쑤(甘肅) 등지의 구기자나무 껍질로 만든 종이인데,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때 이 종이에 글씨를 썼다는 소문이 있는데, 믿을 만한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감히 그렇게 말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이런 종류의 라이스페이퍼는 순전히 손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대 종이의 생산 과정과 종이 자체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런 종이를 써보면 잉크가 반쯤 익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부풀어오를 수 있고 "지엔비"(획의 세밀함), 필기감이 매우 좋아 지난해 각종 국전에서 많은 작가들이 사용했습니다. 관심 있는 친구는 Baidu에서 "wolfberry bark"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논문 작성은 다들 주목해야 할 것 같아요. 남들이 쓰는 라이스페이퍼도 모르면서 어떻게 글을 잘 쓸 수 있겠어요? 그렇지 않다면 아미타불이겠지요. 그렇다면 현대 서예 창작에 사용되는 라이스페이퍼 재료를 어떻게 추적할 수 있을까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국전을 보고 전시장에 가는 것입니다. 바보짓을 하기 위해 이 작품집을 사지 마세요.
두 번째는 중국 서예 슈퍼마켓이나 서화 시장 네트워크의 수집가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현대 거장들의 진품 컬렉션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서예가들에게 있어 고대 수묵 서예의 종이 연구는 종종 간과되지만 매우 필요한 연결고리입니다. 이에 대한 연구 없이는 당신의 글씨가 결코 잘 쓰여질 수 없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선은 실제로 움직임에 의해 형성됩니다. 소위 글씨체란 글쓰기 행위이다. 그러나 동일한 동작을 사용하더라도 종이가 다르면 선의 모양도 달라지게 되며 종이의 친숙도에 따라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붓놀림을 이해하더라도 문자라는 매체를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고대인처럼 멋진 선을 그리는 것은 여전히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서예를 배우는 과정에서 흔히 범하는 실수는 선과 구조, 구도에만 관심을 두고 고대의 필기도구(붓, 화선지, 먹)를 무시한다는 것이다. ). 고대인의 기술을 연구하는 것 외에도 필기구에 대한 연구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께 '랜팅서문'은 어떤 종이에 썼는지 묻고 싶습니다. 아마도 우리 중 누구도 이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내가 언급한 '랜팅 서문'은 펑씨의 사본이다. 원본이 리세민의 작품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고대부터 기록된 잉크에는 우리의 분석과 추론, 대담한 가정에 합당한 많은 단서가 있습니다. 이러한 단서를 봐야만 남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남보다 더 깊이 이해하고, 남보다 더 잘 쓸 수 있습니다. .
그럼 <랜팅 서문>을 예로 들어 대략적인 종이 사용량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풍정서의 사본이 당나라 선타의 기법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 기법을 아는 사람들은 그가 원본 작품을 이중 갈고리로 덮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것이다. . 의. 이 경우, 종이가 매우 "얇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랜팅서문>의 문자와 획은 '백색'이 아니다. 이것은 Lao Feng의 이중 고리와 잉크 충전물이므로 흰 반점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당시 궁궐에서 라오펑 등은 인체 복사기로 일하고 있었는데, 최대한 원본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따라서 백화가 없다면 원작에는 백화가 없었다는 의미일 뿐이지만, 한 두 글자의 개별 획에 백화의 흔적이 있는 것입니다(실제로는 필기할 때 붓이 갈라져서 생긴 것입니다). 이 추론은 "Lanting Preface"의 원본 종이가 상대적으로 섬세하고 섬세한 종이만이 이러한 작은 글자의 글씨가 하얗게 나타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셋째, '랜팅 서문'은 잉크가 부풀어오르거나 번지는 효과가 없어 라이스페이퍼로 만든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전에 자금성에서 '란팅 특별전'을 열었던 적이 있는데, 어떤 종이에 적혀 있는지 보기 위해 펑의 '란팅 서문' 사본을 보러 갔습니다. : 첫째, 당나라 사람들이 왕희지의 난정 서문 원본을 보고 비슷한 종이를 사용하여 복사했다는 점, 둘째, 당나라와 동진 사이의 종이에는 큰 기술적 혁신이 없었을 수도 있고, 재질이 비슷합니다.)
Feng의 "Lanting Preface" 사본을 보고 자세히 살펴보니 종이가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크라프트지와 매우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세월에 따른 황변 현상이 있을 수 있음), 종이 표면의 질감과 섬세함은 크라프트지와 매우 흡사합니다. 하지만 기술의 수준으로 인해 현재의 크라프트지만큼 미세하지는 않습니다. 새 크라프트지를 손으로 일정 시간 문지르면 반짝이는 표면이 벗겨지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또 다른 전시장에서 왕선지의 <동산 넥타이>를 보았는데 종이의 질감이 제가 언급한 풍정의 <란팅 서문> 사본과 비슷해서 가능하리라 짐작했습니다. 당나라 이전에는 대부분의 글이 그런 종류의 종이에 이루어졌습니다. '안피현'이 동진시대에 사용되었다는 증거도 있다.
또 다른 예로 '슈수타이'는 다들 아시겠지만 라오미가 쓴 글을 정말 공부해 보셨나요? "슈수"인 걸 알면서도 슈수가 무엇인지 본 적 있으신가요? 사용해 보셨나요? 라오미가 사용하는 슈수와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슈수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예를 들어 재료가 변경되었나요? 섬세함은 똑같나요?
지금의 슈슈가 옛날 쌀과 굵기와 밀도가 다르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매우 간단합니다. "슈수타이"의 고화질 사본을 찾아 확대하고, 단위 면적당 실크 실의 수를 세고, 그런 다음 지금 보고 있는 슈수타이를 같은 방식으로 세어보세요. 별것 아닌 일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것이 바로 연구하고 배우는 방법입니다. 이 정신이 있어야만 일이 잘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하루 종일 혼란스럽다면 어떻게 한 가지 일을 끝낼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고구마를 굽는 사람도 서예가가 될 터!
명대 이전의 서예자료를 꼼꼼히 살펴보면 작품에 먹의 부풀음이나 백화현상이 없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단순히 소재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중국 고전 서예의 미학적 특징이기도 하다. 왜 많은 사람들은 늘 우리의 서예에는 마음의 성급함과 함께 붓과 먹의 성급함이 있다고 말하는가? 펜과 잉크의 성급함은 백잉크의 과도한 사용, 잉크의 상승, 잉크의 고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걸까요? 이 문제를 이런 식으로 생각해 보셨나요?
어렸을 때 신문을 활용해 서예를 연습하는 사람들을 자주 봤다. 비용 절감 외에도 신문(신문용지)이 필기 효과가 좋다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신문용지는 별로 번지지 않고, 아마도 고대 어느 시대의 종이의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이후 서예가들의 경제적 여건이 상대적으로 좋아지자 그들은 모두 라이스페이퍼(거친 종이라도)를 사용하여 서예를 하기 시작했다. 나는 서예가들이 신문용지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편지는 사실 매우 친숙한 종이다. 복사지를 포함해 캘리그라피를 쓰는 종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이 종이는 쓰기 어렵기 때문에 필기할 때 붓과 종이 사이의 마찰로 인한 "떫은 느낌"이 없습니다. 서예가들은 아직 편지지나 복사지를 사용해서 글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매끄러운 종이는 글씨의 정확성을 훈련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펜에 문제가 있으면 종이에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서예의 정확성과 합리성을 훈련하기 위해 일부 서예가는 벽걸이 달력(화보)이나 심지어 유리에 글씨를 쓰는 연습도 합니다.
친구가 소개해 준 '삶은 망치'라는 라이스 페이퍼의 일종을 사용해봤습니다. 이런 종류의 종이는 반쯤 구운 종이로 작은 필기체를 쓰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떫은맛과 잉크 번짐이 좋아 조절이 쉽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구입한 것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종이 전체에 잉크가 번지고 번지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짜증나는 일입니다. 일이 망가질 것이다.
작은 활자 필기체나 일반 서체에 관해서는 제가 본 명인들이 어떤 종이를 사용하는지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
금가루를 뿌린 와당 라이스 페이퍼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약간의 물 질감 라이스 페이퍼, 이 종이는 기본적으로 반쯤 익은 라이스 페이퍼입니다. 라이스페이퍼에 물 질감으로 글을 쓰는 분도 계십니다.
몇 년 전에 한지를 사용한 사람이 있는데 그런 종이는 표면이 좀 더 두껍고 질감이 더 뚜렷하지만 번짐이 별로 없는 것 같거든요. 더 두꺼워지면 잉크 번짐 효과가 발생합니다. 선이 매우 두꺼워 보입니다. 이제 그는 원시 선지에 작은 글자를 쓰지만 그것은 아주 원시적인 종류의 라이스페이퍼가 아닙니다. 그는 또한 일본 금종이(두껍고 진흙 금과 비슷하며 그 위에 얇은 벨벳 층이 있음)를 사용했습니다. 실크도 사용되었습니다.
저는 신사가 주로 성쉬안(Shengxuan)으로 작은 필기체를 쓰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쓰기 속도가 더 빠르고 선이 더 가늘기 때문에 잉크가 번지는지 여부가 그에게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는 또한 물 질감의 라이스 페이퍼를 사용하여 작은 글자를 썼습니다. 라이스 페이퍼를 큰 글자로 쓰는 경우도 있고, 큰 글자를 쓰는 데 비단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단 한 장으로 작은 서체로 글을 쓰는 사람이 있다. 그런데 호텔 문구류에 이 사람이 쓴 앨범 페이지를 본 적이 있어요.
은아오 형제도 낡은 신문용지에 작은 글씨로 글씨를 쓰는 걸 좋아한다. 나는 또한 분홍색 종이에 작은 필기체로 글씨를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일부 서예가들은 구기자 껍질 종이를 사용하여 작은 필기체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잉크 번짐이 효과적이며 잉크 번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비단을 이용해 작은 글씨를 쓰는 것을 좋아하는 서예가도 많습니다.
원래 라이스페이퍼에 소문자를 쓸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친숙한 라이스페이퍼가 소문자를 쓰기에 더 적합하다는 것은 현재 서예계의 흔한 현상이다.
글을 쓰는 종이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것은 라이스페이퍼인지 생라이스페이퍼인지 가혹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이것이 바로 현대인의 생각이다! 사용하기 쉽고, 쓰기 좋고, 보기에도 좋은 종이라면 무엇이든 사용하세요. 종이가 세상에 전해진다면 그 종이의 수명에 영향을 미칠지 늘 생각하지 마세요. 코끼리 먹기 .
서예를 좋아하는 사람은 고대의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더 나은 글쓰기 자료를 끊임없이 찾고, 작품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더 많은 돈을 팔고, 일반 대중에게 더 인기 있는 콘텐츠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붓글씨 작품이면 충분하고, 사회와 가족에 대한 공헌도 적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