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고대 여성들은 어떻게 머리를 빗었나요?

고대 여성들은 어떻게 머리를 빗었나요?

고대에는 '빗'이라고 불리던 나무 빗과 격자를 사용하면 머리를 빗을 때 사용하는 것 외에도 장식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8대 헤어 액세서리 중 하나다. 고대에는

고대 문헌과 기록에 따르면 매듭형, 비틀림형, 매듭형, 코일형, 역결형, 이중 매달기형 등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매듭 스타일

매듭 스타일의 빗질과 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모아 정수리, 앞머리, 뒷머리에 묶어주는 방식입니다. 머리 또는 양쪽에 고정한 후 비단줄로 묶어서 1개, 2개 또는 3개의 척추뼈로 만든 후 머리핀으로 고정하여 머리에 직립합니다.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시대에 걸쳐 사용되었으며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주로 척추 빵, 수고 빵, 낮은 말 빵과 같은 여러 범주가 있습니다.

★고추번, 토우지아번★

'고추번'의 땋는 방법은 윗부분의 털을 모아 하나의 척추뼈로 잡아당겨 세워서 땋는 방법입니다 "화장대"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예종의 후궁들은 머리 꼭대기에 높은 롤빵을 썼는데, 그 머리가 우뚝 솟아서 고주분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 이 헤어스타일은 송나라 산시성 태원 금사(金寺)의 여성상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홈번 던지기'의 땋는 방법은 머리 윗부분의 척추뼈를 위로 끌어 올려서 관자놀이가 천천히 자라며 얼굴을 감싸도록 붙여주는 것이다. 『당나라 오행』 기록에 따르면, “황실 후궁의 가짜 구레나룻을 장신구로 사용하는데 이를 정의빵이라 부른다. 시종 집안 사람들은 머리를 묶는 데 매우 애썼다.

당나라 말기 여성들은 머리를 두 가닥으로 묶어 얼굴을 감싸 안았다고 합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북경 오페라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역번빵, 쓰러진 말번잡기★

역번번을 빗질하고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척추뼈로 나누어 끝부분을 비스듬히 앞쪽이나 앞쪽으로 놓는 방법이다. 머리 옆쪽에는 여성들의 그림에서 꽤 흔히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금서" 기록에 따르면 "태원 왕조의 공주는 머리를 느슨하게 하고 장식으로 롤빵을 착용해야 합니다." 비단 밧줄이 가운데를 매듭지어 말의 배 모양을 하고 옆으로 떨어지거나 늘어납니다. 머리 뒤쪽. 『원물』의 기록에 따르면 “손수는 쓰러진 말빵이다.” “고현대중국의 주석”에도 “낙마빵은 일본 유일의 쓰러진 빵으로, 쓰러진 말빵의 잔존 형태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말."

2. 트위스트형

트위스트형 빗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여러가닥으로 나눠서 트위스트처럼 꼬아준 뒤 정수리 부분에서 꼬아주는 방식이다. 양쪽에. 이 헤어스타일은 유연하고 회전이 가능하여 아름다운 외모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Cailan Magazine"에 따르면: "

진황후가 위궁에 들어간 후 궁전에 녹색 뱀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매일 옷을 차려입은 후 롤빵을 묶었습니다. 그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뒷면부터 앞면까지 다르다. 그 효과 때문에 달랐다. 뒷면이 매일 달라지는데, 이를 예를 들어 『여든일곱』의 요정이라고 한다. 불후의 두루마리'나 당나라 주방(周寶)의 부채를 든 여인 그림도 이런 헤어스타일에 속한다. 비틀림 변화에는 일반적으로 측면 비틀림, 교차 비틀림, 중첩 비틀림 및 기타 형태가 포함됩니다.

★수윤빵, 영서빵★

'수윤빵'은 옆으로 비틀어 놓는 형태와 비슷하고, 찐빵은 구름을 타고 굴러가는 것과 비슷하다. "Guo Xian Jia You"기록에 따르면 "Chen Gong은 머리를 구름 모양으로 빗어냅니다." 이 헤어 스타일은 활기차고 생기가 넘치며 여성들에게 꽤 인기가 있습니다.

'영서빵'은 엇갈린 빵으로, 빵이 교차하고 뒤틀려 있으며, 위에 매달려 있습니다. "고대 및 현대 중국에 대한 주석"에 따르면: "수나라에는 영서번과 향운번이 있었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마치 구름이 휘감겨 있는 것 같고, 영이 위에 있고 흔들리고 있습니다.

떨어지지 않고.

★향빵 부근의 조운, 희신빵★

'향기로운 빵 부근의 조윤'은 머리 가닥을 꼬아서 교차시키는 방식으로 겹쳐서 꼬는 형태와 비슷합니다. . 상단에 쌓아서 선명하고 안정적입니다. "고대 및 현대 중국에 대한 주석"에 따르면: "대업 기간 동안 궁궐 사람들은 아침 구름과 향기에 가까운 머리를 빗어 올리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Eighty-seven Immortals Picture Scroll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뒷 번은 꼬인 번과 유사합니다.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비틀어 머리 꼭대기 또는 머리 앞쪽으로 다시 비틀는 것입니다. 『고현대중국기』에 따르면, “량무제(梁帝帝)가 궁중 사람들에게 머리를 뒤로 묶으라고 명령했다.” 이 머리 모양은 『후궁 은진회화(富姫姫樂樂)』에도 나와 있다. 청나라 때 알려지지 않은 인물에 의해.

3. 머리핀 스타일

머리핀 스타일은 먼저 머리카락을 모아서 위쪽으로 묶은 후, 가닥을 나누어 비단끈으로 묶어서 모양을 잡아줍니다. 머리 위로 또는 양쪽으로 우뚝 솟아 있으며, 각종 금색 머리핀과 장신구로 장식되어 장엄한 모습을 하고 있다.

고귀하고 화려하며 주로 여신, 후궁, 숙녀분과 처녀.

예를 들어 Li Gonglin의 "Vimalakirti 초상화"와 Yuan Zhoulang의 "Du Qiuniang 초상화"에 나오는 여신은 모두 이런 헤어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팔십일선 두루마리, 영락

궁궐 벽화에는 이러한 헤어스타일이 많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키가 큰 하녀, 이중 하녀, 납작한 하녀, 매달린 하녀 등을 포함하며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비현빵, 링윤빵★

비현빵은 대부분 양쪽에 높은 머리핀이 있습니다. 지호자(Zhihuzi) 기록에 따르면, "한나라 무제(吳皇), 태후(王母)가 강림했을 때 모든 선녀빵은 인간 세상에 이방인이었고, 황제가 궁궐에 명령하여 그들을 비현분(飛煌文)이라고 불렀다." 요정이나 집밖으로 나가지 않은 사람들에게 사용됩니다

소녀.

링윤빵은 고급스러운 싱글 하녀이다. "고대와 현대 중국에 관한 주석"에 따르면, "시황이 칙령을 내린 후 영운 빵을 입었고, 세 명의 후궁이 왕현 구환 빵을 입었고, 아홉 번째 후궁이 신란 빵을 빗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고위 신하입니다." 스타일.

★비천 진지에, 매달린 하녀들이 작은 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비전 진지에"에는 세 명의 하녀가 맨 위에 묶인 채 똑바로 서 있습니다. 송나라 오행기(五行記)에 따르면, “문제 6년 원가 6년에 민간 여인들이 머리를 세 갈래로 묶고 머리를 똑바로 뽑았는데 이를 하늘로 날라 불렀다. ."

고대 '백화' 헤어스타일도 이런 스타일이다. 머리스타일은 주로 처녀녀들이 사용하며, 머리를 가닥가닥으로 나누어 머리핀 윗부분에 묶어서 지지대 없이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고, 꼬리를 묶어서 어깨에 걸치는 형태라고도 한다. 제비꼬리. "궈선가

유" 기록에 따르면, "한나라의 명황제는 궁궐 사람들에게 수백 송이의 꽃을 빗어 빵을 만들라고 명령했습니다." 버진 헤어 스타일의.

4. 코일 땋기

코일 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묶어서 정수리나 양쪽에 쌓아올리는 방식으로, 이를 '달팽이빵'이라고 합니다. . '닝공자'에는 '달팽이빵이 향기롭고 진하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이 헤어스타일은 당나라 시대에 유행한 것으로, 당나라의 현존하는 그림과 무덤 벽화에서 볼 수 있다. 용태공주와 무덤벽화 속 선녀, 팔십칠선은 모두 비슷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 이런 종류의 헤어스타일은 아름답고 장식적이며 후궁, 공주, 귀족 여성이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일 달팽이, 이중 달팽이, 백합 롤빵, 롤빵 등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한개 달팽이, 두 개 달팽이★

한개 달팽이는 머리카락을 모아 달팽이처럼 쌓아서 빗질하고 땋아줍니다. 머리 꼭대기에 얹은 영태공주릉 석관의 서쪽과 북쪽에 있는 조각도 비슷한 머리 모양을 하고 있다.

이중 달팽이의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두 개의 큰 가닥으로 나누어 위쪽 두 모서리에 감아 서 겹치는 것입니다. 이는 "이중 뿔"이라고도합니다. 칼라주오 무덤 벽화" 비슷한 헤어스타일로 롤빵이 깔끔하고 우아합니다.

★백합빵, 코일빵★

'백합빵'은 그물털을 한가닥으로 나누어 머리 꼭대기에 쌓아서 빗고 땋은 것입니다. 그림과 같습니다.

'코일번'의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코일 모양으로 말아 머리 윗부분에 겹쳐서 묶는 방식으로, 안정적이고 쓰러지지 않는 방식이다. "고대 및 현대 중국에 대한 메모"에 따르면 "장안 여성들은 빵에 빵을 넣는 것을 좋아하며 그 방법은 오늘날까지 끝이 없습니다."

5. /p>

역트위스트 스타일의 빗질과 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모아서 위쪽에서 다시 묶은 뒤 다시 꼬아 이중칼로 묶는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드는 방법이다. "턴나이프 빵"이라고 불립니다. 새들이 날아갈 것 같은 모습이 너무 무서워서 '무서운 새빵'이라 불린다. 이 롤빵은 "위안바오 빵"이라고 불리는 위안바오로 만들어집니다. 머리 스타일은 뒤로 묶어 높은 벽을 형성하는데, 이를 '하이 번', '머리핀을 쓴 여인 그림'이라 부른다. 『장태기』에 따르면, “개원시대에 빵을 역빵으로 빗어 학으로 되돌렸다. 황실 후궁이 ​​걱정해서 빵에 들어왔다. 진원시대에 그녀는 진짜 빵으로 돌아와서 오색 꽃씨를 붙여서 붙였다." 이런 역번땋기는 더 어렵다. 당나라 번영기에 유행하였고, "한"의 빗등 스타일과 같이 후궁과 귀부인이 입었던 옷이었다. 시자이의 밤연회'. 변형에는 일반적으로 "이중 칼빵", "Jinghu 빵", "조천 빵", "Yuanbao 빵" 등이 포함됩니다.

★양칼빵, 징후빵★

양칼빵을 빗질하고 땋는 방법은 머리를 위로 모아 윗부분을 묶은 후 꼬아주는 방법이다 다시 이중 칼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화장대』의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 무덕대에는 궁중에서 반만 뒤집은 빵을 입었고, 역빵으로도 빗었고, 진원에서는 진빵과 진빵으로 빗었다. 오색 꽃으로 장식했다." 모두 리버스 번 스타일과 비슷하다. '징후빵'도 묶지 않는 스타일 중 하나다. 빗질과 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모아서 뒤로 꼬아주는 방식으로 마치 겁에 질린 새가 날개를 펼치려는 듯한 모습이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고현대중국기》에 따르면 위궁 사람들은 긴 눈썹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여 눈썹과 번으로 만들었습니다.

★조천번, 위안바오번★

조천번 역시 역번 스타일 중 하나로 머리를 위로 모아서 묶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시 높은 롤빵으로 묶고 하늘을 바라보세요.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예종의 후궁은 머리에 높은 롤빵을 썼는데, 내리지 않으면 머리가 하늘을 향한 롤빵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송나라 때 지어진 태원사(泰源寺)도 머리 모양이 비슷하다. 잉곳번을 빗질하고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모아서 윗부분에 묶어준 후 나무를 넣거나 가발을 케이지에 넣어 잉곳처럼 보이게 만드는 방법이다. 『진서(秦書)』 기록에 따르면 “털이 많아 영원히 가지고 다닐 수 없으므로 나무 새장과 새장 윗부분에 설치하는데 이를 가두(假皮) 또는 가두라 한다”고 되어 있다. 당대 장웅부인의 무덤에서 출토된 여인상도 이 머리 모양과 유사하다.

6. 더블 행잉 스타일

더블 행 빗 땋기 방법은 머리 윗부분을 크게 두 가닥으로 나누어 대칭적인 롤빵이나 고리 모양으로 빗어준 후 걸어주는 방법입니다. 양쪽에 있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주로 궁녀, 시녀, 미성년 소녀들이 사용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이 헤어스타일은 진나라에서 시작되어 현대까지 이어졌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더블야번과 더블행번입니다. 특히 현존하는 고대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헤어스타일입니다. 둔황 천불동 시녀들의 시녀들과 염리본의 『유도』에 나오는 궁중 시녀들은 모두 비슷한 헤어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 변형에는 일반적으로 "더블 야 번", "행잉 번", "더블 플랫 번" 등이 포함됩니다.

★더블야 번, 행잉 번★

더블야 번은 더블야 번 스타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헤어스타일로, 양쪽 머리를 양분하는 방식으로 땋아줍니다. 그런 다음 머리 양쪽에 배치하여 롤빵으로 만듭니다. 여분의 앞머리는 흔히 앞머리라고 불리는 늘어진 머리카락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하녀, 하녀에게 사용됩니다. 더블행번의 땋는 방법은 머리를 정수리부터 두 가닥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롤빵이나 롤빵으로 묶어 양쪽에 매달고 이마에는 늘어진 머리카락으로 장식합니다. 『단전록』의 기록에 따르면, “제북제 후궁의 복장은 8급 여관들이 입는 옷으로 머리를 늘어뜨렸다. 오랑캐 소녀의 머리는 사방으로 늘어뜨려 짧은 머리는 눈썹만 덮고, 긴 머리는 눕힌 롤빵으로 묶었는데, 송나라 사람들은 이를 연잎구레나룻이라고 불렀다.)

이 헤어스타일도 비슷해요.

★머리카락이 들어간 더블플랫번★

더블플랫번은 머리를 양쪽으로 균등하게 나누어주는 더블행 콤브레이딩 방식입니다. 그런 다음 고리로 묶어 대칭적이고 수직이 되도록 만듭니다. 양쪽에 매달아보세요. 이 헤어스타일은 여성 사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주로 미혼 소녀나 어린이에게 사용됩니다. 피헤어는 어린이나 미혼 여성이 하는 헤어스타일로,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두 갈래로 나누어 대칭으로 두 개의 척추뼈로 묶고, 머리 양쪽에 놓고, 가운데로 작은 가닥을 뽑아내는 방식이다. 혈액 요소 질소. 자연스럽게 늘어지게 놔두세요

.

연꽃관: 이 사진은 '태원금자여상'의 연꽃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왕관은 연꽃 모양을 하고 있으며, 금과 옥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맨 위의 롤빵 위에 묶여 있습니다. 당송시대의 여성들은 매우 유용했다.

화관: 화관은 작고 뭉치로만 묶어져 있는데, 화관에는 꽃 장식이 많이 달려 있어 명나라 여인들이 즐겨 썼던 것입니다. 이 사진은 당인의 『맹수궁 매춘부도』에 나오는 꽃관에서 나온 것입니다.

봉황관: 이 그림은 "당나라 익덕왕릉 석각"에 나오는 것으로, 고대에 첩과 후궁이 씌웠던 관입니다.

진궈: 스카프는 실크 스카프의 일종으로 주로 롤빵 위에 묶어서 머리핀으로 묶는다. 여자들 사이에서는 흔히 히로인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