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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xi의 에필로그와 포스트스크립트에 대해 이야기하기

CCTV 과학교육채널의 초청으로 수이리쥐안 교수는 대규모 '백학강의' 시리즈에서 최초로 자시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야기한 인물이다. 그녀의 방송된 연설은 편집, 풍부화, 정제 및 완성되었으며 Zhonghua Book Company에서 "Speaking of Cixi"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어 독자들을 만났습니다.

수이연 교수와 나는 청사 분야의 동료지만, '백개포럼' 이전에는 각자의 일로 바빠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었다. '백포럼'에서 '서시 말하기'가 방송 된 후 우리는 한 번만 만났고 한 번 전화 통화를했습니다. 어느 날, 나와 수이주안 교수가 같은 장면을 녹화하고 있었는데, 내가 앞에 있었고 그녀는 뒤에 있었다. 나는 막 라운지에서 녹음을 마쳤고, 수이 교수는 나에게 인사를 하기 위해 서둘러 라운지로 걸어갔다. "Sui Lijuan은 Cixi에 대해 이야기합니다"의 첫 번째 강의가 방송된 직후 Sui 교수가 장거리 전화로 전화를 걸어 겸손하게 내 의견을 물었습니다. 방금 시청했다고 말했습니다. 멋진 강의! 곧 어떤 청중은 "강의가 훌륭했다"고 말했고, 어떤 청중은 "칭찬을 말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학술 연구를 하고, 인기 있는 책을 집필하고, 텔레비전에서 일련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학술적인 일도 어렵고, 대중적인 일도 쉽지 않고, TV의 인기 있는 일도 더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학자들은 Cixi가 어렵다고 말하고, 대중들은 Cixi가 어렵다고 말하고, 텔레비전은 Cixi가 더욱 어렵다고 말합니다.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서태후는 황후였고, 그녀의 하렘 생활 대부분이 공식적인 역사에 기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의 진정한 흔적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둘째, 서희는 여성이자 정치인이었고, 또한 권력을 가졌습니다. 그녀의 업적을 강조한 장문의 글은 그녀의 정치 경력을 적절하게 언급하는데, 이는 복잡하고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셋째, 태평천국의 전쟁은 중국 전역을 불타오르게 했고 상황은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웠습니다. 넷째, 서희는 특수한 세계에 있었다. 정세의 변화 속에서 서구 열강이 청나라를 위협하고, 계속 침략하여 영토를 할양하고 배상금을 지불하는 등 국가적 재난에 직면하게 되었다. 다섯 번째 부분은 정직한 관료들에 대한 방대한 양의 역사 자료에 관한 것이었고, 외국어 자료가 너무 많아서 평생 에너지 없이는 모든 것을 살펴보기가 어려웠습니다. 여섯 번째 부분은 TV 시간이었습니다. 언어도 간결해야 하며 장황하고 미루는 여지가 없습니다. 일곱, 학자, 농민, 산업계 및 사업가, 어린이, 노인, 여성 및 어린이를 포함하여 청중이 광범위하고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여덟째, 자태에 대한 평가는 학계마다 큰 차이가 있고, 민사적 논란도 많아 올바른 기준을 정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서태후의 일생을 포괄적이면서도 체계적이면서도 엄격하고 우아하면서도 생생하고 대중적인 방식으로 이야기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어렵고 어려운 일이다.

Sui Lijuan 교수는 Cixi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최우선 과제는 종합 시스템입니다. 그녀는 서기의 역사 장르와 통간 연대기를 따라 폭넓은 청중과 독자들에게 서희의 삶을 종합적으로 전개했다. 『자희를 말하다』 전체 책은 궁궐 입성/귀비의 첩으로의 영예/제국 권력을 위한 비밀 투쟁/삼촌 단결/쿠데타 실시/막후의 정치 청취/등 27개의 주제로 나누어져 있다. 관직을 바로잡다/이순신의 불만을 진압하다/서구화를 시작하다/다른 종류의 송아지 핥기/동치 정부로 복귀/동치의 죽음/후막/'군주와 대신들'*/시안의 죽음/군인 교체 항공기/호우당을 모으는 고슴도치/지그재그 친정부/광서의 결혼식/환갑 축하/가마솥 바닥에서 연료를 빼다/"표준" 개혁/"* "반란/황제의 파란/후궁 진의 죽음/광서빈천 /Cixi의 매장. 위의 개요를 보면 자희가 궁궐의 쇼걸로 선발된 때부터 광서제의 죽음까지 자희의 삶과 인품, 진정한 자질을 요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큰 몸과 훌륭한 정신, 엄격한 논리, 유창한 언어, 생생한 서사, 품위 있는 배열을 갖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청나라에는 매우 흥미로운 현상이 있다. 청나라의 12명의 황제 중 태조, 태종, 순치, 강희황후 등 4대 왕조에 태후가 살았다. Dowager Cixi는 마지막 4 왕조 - Chengfeng 왕조, Tongzhi 왕조, Guangxu 왕조 및 Xuantong 왕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서태후와 샤오좡 황태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사람들은 자주 묻습니다. 서태후와 샤오좡 황후의 유사점은 둘 다 청나라 황후이고, 둘 다 젊고 과부였으며, 둘 다 어린 아들을 도와 왕이 되었습니다. 순지는 8세에 왕위에 올랐고, 동지는 6세에 왕위를 계승했으며, 두 사람 다 75세에 죽었습니다. 서태후가 일흔넷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서태후와 샤오좡 황후는 다릅니다. 서태후가 사는 청나라는 해가 동쪽에서 뜨는 것과 같고, 서태후가 사는 청나라에는 해가 지는 것과 같습니다. 소좡은 뒤에서 정사에 참여하고 서태후는 앞선 일을 다스린다. Xiaozhuang은 왕위 계승에 있어서 청 가문의 법률을 따랐고, Dowager Cixi 황후는 왕위 계승에서 Yehenala 가문의 이익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Dowager Cixi 황후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있습니다. 태후 Xiaozhuang 등에 대한 비판은 확실히 더 많습니다.

역사를 대중적으로 서술할 때, 공식 역사와 비공식 역사의 관계에 주목해야 한다.

첫째, 공식 역사가 완전히 신뢰할 수 없을 수도 있고, 비공식 역사가 완전히 신뢰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공식 소스와 비공식 소스 모두 선별, 선별, 텍스트 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비공식 소스를 인용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특별한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역사적 사실과 소문의 관계에 주목해야 한다. 대중의 일화, 속어, 소문은 믿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장후궁이 홍성초우를 설득하여 항복하도록 한 이야기는 비공식적인 역사에서 유래되었으며 순전히 농담입니다. 셋째, 역사적 사실과 드라마의 관계에 주목해야 한다. 농담은 드라마이고, 역사는 사실이어야 한다. 농담과 역사는 구별되어야 한다.

역사의 학문화와 역사의 대중화는 사고와 표현의 경로가 다릅니다. 역사의 학문화는 주로 질문 제기, 역사적 자료 수집, 신중한 텍스트 연구, 분석 및 논증, 과학적 표현, 새로운 주장은 사실로부터 진실을 찾는 논리적 과정입니다. 역사 대중화는 주로 대상 독자의 10가지 차이점(연령, 성별, 직업, 계층, 문화, 시대, 지역, 인종, 종교, 국적), 핫스팟, 역사의 차이를 고려합니다. ,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풍부하고 탄탄한 역사적 사실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하며, 심오한 내용을 간단한 용어로 설명하기 위해 대중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우아함과 천박함을 모두 이해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광범위한 청중의 희망과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정확하게 표현되었습니다. 그러나 공학의 학문화와 역사의 대중화 역시 진실을 추구하고 역사정보를 대중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려는 성격을 갖고 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책도 늘 발전하고 있습니다. 『논어·위정』에는 “나는 열다섯 살에 뜻을 세우고 서른 살에 일어섰고, 마흔 살에 어리둥절하지 않았고, 오십 살에 알았습니다. 운명, 예순에 귀가 생겼고, 일흔에 마음의 뜻을 따르되 법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인생 행로에 관한 것입니다. 책이 유통되는 과정도 사람의 삶의 과정과 같습니다. 10년을 한 기간으로 계산하면요. 10년에 한 번씩 개정되는데, 3~5회 개정을 거치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아쉬움이 줄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이 책의 저자에게 격려를 주고 싶다.

순서입니다.

옌충년 2007년 1월 1일 사허서점 2006년 5월 CCTV 과학교육채널 '백포럼' 칼럼의 초청으로 27부작 시리즈 '자시'를 녹화하러 갔다. . 이 시리즈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2006년 7월 17일부터 30일까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방송되었으며, 두 번째 부분은 2007년 1월 15일부터 31일까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방송되었습니다.

'자시'가 방송된 후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청나라 역사에 이야기할 인물이 이렇게 많은데, 왜 자희만 선택했느냐'고 묻더군요. 한 문장. 요컨대, 오랜 역사 속에서 셀 수 없이 많은 인물들을 생각해보면, 어떤 사람들은 '몸과 이름이 소멸'되어 영원히 멸망당하고, 어떤 사람들은 살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잊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마치 유령처럼 우리 삶의 무대에 떠돌며 때때로 나타나 우리 삶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한 역사적 인물들은 우리의 관심을 끌고 그들의 삶의 궤적을 추적하고 생각해야 한다. Cixi는 후자에 속해야 합니다.

선봉 11년(1861년) 자희가 신우정변을 통해 청나라의 최전선에 오른 때부터 광서 34년(1908년) 사망할 때까지 거의 반년 동안 1900년대 청나라의 실질적인 통치자였던 서희는 자신이 목숨처럼 여겼던 권력을 잠시도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통치 하에 고대 중국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나락으로 더 깊이 빠져들었고, 불평등 조약이 차례로 체결되면서 중국인들은 자신들이 권리를 잃었고 국가를 모욕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 대가로 엄청난 대가를 치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오늘날 중국인들의 마음 속에 여전히 숨겨진 고통입니다. 사람들이 그녀를 미워하고 비난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의로운 분노는 역사적 경험의 요약과 학습을 대체할 수 없으며, 남용도 우리의 이성적 분석과 비판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역사적 현상으로서 우리가 생각해 볼 가치가 있는 질문이 너무 많다.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남성이 통치했던 세계에서 남성이 가져야 할 최고의 권력을 어떻게 차지가 장악했는가? 그녀는 무엇에 의지했는가? 세 차례의 막후 정치, 결단력 있는 두 왕세자, 건강의 독단적인 결정, 청나라가 그녀의 손에 쥐어졌고, 그것이 중국 현대사의 방향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왕의 권력을 잘 알고 있다. , 그러나 그녀는 왜 세상의 흐름을 모르고 위험에 둘러싸여 있는 걸까? 젊은 시절 남편을 잃고, 중년에 아들을 잃은 그녀에게도 평범한 사람들과 같은 감정이 있는 걸까? 이것이 바로 우리가 Cixi의 세계로 들어가 역사적 현실에 가까운 Cixi를 해석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입니다.

'Speaking of Cixi'라는 책은 나의 텔레비전 연설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백포럼>의 표현 형식은 단순해 보이지만 제작 과정은 사실 매우 복잡하다. 각 에피소드의 길이는 일부 필요한 전환을 제외하면 30분 정도이지만 녹음 중에는 각 에피소드가 50~60분 동안 진행됩니다.

관객 친구들은 아직도 일부 부분이 차분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지만. 이 책에서는 이런 부분에 필요한 처리를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역사상의 실제 Cixi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독님께서는 프로그램 녹화 중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려고 최선을 다하셨지만, 아직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 많은 열성적인 관객 여러분께서 인터넷과 전화, 편지를 통해 귀중한 의견을 주셨고, 하나하나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Speaking of Cixi'는 다른 관련 전문가 및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참고하고 흡수하며, 이 기회를 빌어 그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물론, 책의 부적절한 견해와 불가피한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나에게 있습니다.

나에게 보여주기보다는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백개포럼' 칼럼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학계에서 높이 평가하는 출판사인 중화북컴퍼니에도 감사드립니다. 짧은 시간 내에 제 책의 출판을 홍보할 수 있게 해주신 점, 편집과 출판을 위해, 바쁜 와중에도 장학금을 받아 서문을 아낌없이 써주신 Yan Chongnian 선생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하얼빈사범대학교와 학과장, 동료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 지원,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재인쇄될 수 있다면 반드시 개선하여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2007년 1월 15일 하얼빈에서 수이리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