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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정치 및 시사 뉴스 분석

시사 뉴스는 고등학교에서 중요한 정치 자료인데, 학생들은 관련 뉴스를 어떻게 분석할까요? 다음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현재 뉴스 배경 :

며칠 전 CCTV 취재진이 조사한 결과 의료계 청구서를 발행한 티켓 판매자가 전공 입구에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베이징의 3차 병원. 신분증 사본만 제공하면 의사를 만나지 않고도 하루 만에 완전한 가짜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이러한 환급 자료가 너무 가짜여서 일부 규제 기관에서는 그 내용의 결함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시사 뉴스 분석:

최근 몇 년간 의료 보험 사기가 일반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로 인해 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산시성 안사이현 요독증 가족 4명의 구성원 성에서는 막대한 보험금을 감당할 여력이 없어 위험을 무릅쓰고 위조 청구서를 사서 총액 43만 위안에 달하는 입원비를 사기로 했고, 6명에게 3년에서 5년 5개월의 유기징역을 선고했다. . '베이징에서 가장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로 알려진 주인공 랴오는 요독증을 앓는 아내에게 투석을 시키기 위해 병원 청구서 영수증을 위조하고 베이징 병원에서 172,000위안이 넘는 의료비를 사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절박한' 보험사기든 악의적인 현금인출이든 의료보험 감독의 허점은 어느 정도 드러나고 있다. 새로운 의료 개혁을 시행한 이후 우리나라의 보편적 의료보험은 기본적으로 완전 보장을 달성하여 모든 사람에게 건강 '보호 우산'을 제공했습니다. 지난해 전국 총 의료비는 국내총생산(GDP)의 6.0%를 차지했고, 1인당 총 의료비는 2952위안이었다. 의료소비 수준의 급격한 증가는 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보험 재정수지에도 큰 부담을 주고 있다. 많은 분야에서 현재 의료보험 수입이 지출을 감당하지 못하고 누적 수지가 적자 상태입니다. 같은 기간 지난해 전국적으로 진료 건수는 77억 건, 입원 건수는 2억1000만 건에 달했다. 이렇게 방대한 양의 의료 보험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수동 감독에만 의존하는 것은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의료보험을 속이기 쉽습니다. 중요한 이유는 의료보험 감독을 위한 통일된 플랫폼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의료보험은 현지화된 관리를 원칙으로 하며, 마치 정보의 '격리된 섬'처럼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모든 의료소비를 추적 가능하게 하려면 국민의료보험의 벽을 허물고, 도내 결제통로를 열어주며, 각지의 의료보험이 상호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발표된 '전국 신농어촌 협동의료 네트워크 및 소외진료 보고 시행계획'에서는 국가 및 지방 플랫폼 개선을 토대로 국가 신농어촌 협동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진료의뢰, 정산, 기타 관리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소외진료 정보시스템을 가속화해야 한다. 제한된 의료 보험 기금의 운영, 누출, 낙하 및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촘촘한 건강 "안전망"을 구축하려면 인터넷을 사용하여 정교한 관리를 달성하고, 통일되고 효율적인 규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규제 허점을 원천적으로 막아야 합니다.

의료보험 환급을 위한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는 여전히 정산 과정에서 개선될 필요가 있습니다. 의료보험 환급 정산은 환자가 선불을 한 후 퇴원 시 전액을 납부해야 하며, 이후 취급기관에서 환급 여부를 감사하게 됩니다. '전국신농어촌협동의료망 장외진료 정산 실시계획'에서는 환자가 타지에서 진료받은 경우 본인부담금만 납부하고, 기타 정산금은 의료기관에서 정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환자가 진료비를 미리 지불할 필요도 없고, 환급받을 필요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결제에서 내부결제로의 변경은 진료부담을 줄일 뿐만 아니라, 의료보험 실시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합니다. 폐쇄적인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보험을 속이고 게임을 할 여지를 줄입니다.

올해 헬스타임즈가 주최한 행사에서 베이징 아동병원 신경과 부국장 왕샤오페이(Wang Xiaofei)는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일 외래 진료소에서 20명이 넘는 환자를 받는다. , 그중 1/3은 영화를 본 후 의사가 "괜찮아, 집에 가세요"라고 말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1/3은 성 및 시립 병원에서 치료할 수 있으며 베이징에 올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 1/3이 당신이 와야 할 것입니다. 현재 시외 의료보험 사기는 사람들이 '대형병원'에 반한다는 점을 이용하고 있다. 기본의료보건체계 구축을 촉진하고 계층적 진단 및 치료체계 구축에서 돌파구를 마련하며 풀뿌리 의료진 수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환자들이 집에서 편리하게 의사를 만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 의료보험의 허점을 메우는 데에도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2

최신 뉴스 배경:

많이 알려진 "로르 사건"이 여러 차례 번복된 후 관련자가 WeChat 사용자로부터 기부금 중 일부를 다른 사람에게 유용했습니다. 원래 경로로 사용자의 동전 지갑으로 반환되었지만 문제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계속해서 Luo Er의 다양한 이력을 파헤치고 그의 도움 자격과 심지어 그의 성격에 대해 불평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환불을 받은 후 Luo Er의 다른 기사를 찾아 다시 Xiaoxiao에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현재 뉴스 분석:

사람들이 서로 다른 '진실'을 받아들이고 모두 도덕적으로 올바른 근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떤 접근 방식이 올바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때로 우리의 도덕적 개념은 복잡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모든 종류의 부도덕은 즉시 비난받을 수 있지만, 반면에 선행을 하는 사람은 가능한 한 고귀해야 하며, 도움을 받는 사람은 결백해야 합니다. 목적 그것은 도덕적 행동의 비용을 높이고 사람들의 급증하는 사랑이 필요한 곳으로 조용히 향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도덕적 주제에 대한 치열한 논쟁과 더불어 법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고 통제해야 한다는 요구도 당연히 존재한다. "법은 도덕의 근본이다." 이 유명한 말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로르 사건'을 비롯한 많은 경우 사람들은 위기에 직면한 후에야 법을 이용하여 이득을 찾는다고 생각합니다. 도덕적 딜레마, 먼저가 아닌 법으로 공간을 정의하고 나머지는 도덕에 맡긴다. 해외에서는 '마약을 복용한 적이 있나요?', '알코올 중독의 병력이 있나요?' 등 다양한 자격 신청서를 작성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은 상대적인 신뢰를 얻기 위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전제. 그리고 은폐된 내용이 발견되면 법은 이를 처리하기 위해 엄중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법률에는 시차가 있지만 강한 확실성도 있습니다. '로르 사건' 이후 많은 법률 전문가들이 개인 모금에 관한 자선법과 개인의 도움을 구하는 법의 구별부터 민법, 계약법, 형법에서의 사기의 정의와 처리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분석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행법이 실제로는 충분하다는 것인데, 우리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규제되지 않은 많은 개인들이 결국 도움을 구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행동에 대한 법적 백신 역할을 하지 못했고, 결국 '추악한 말'을 머릿속에 간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통받는 사람들의 자기 치유를 돕기 위해 여전히 도덕성의 면역 기능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도움 요청을 시작한 개인과 도움 요청이 공개된 플랫폼 모두 법적 책임이 있습니다. 특히, 관련 플랫폼은 상대적으로 더 유능하고 의무적인 당사자로서 새로운 법률 및 규정의 정신에 적극적으로 적응해야 합니다. 실제로 자선법이 발효된 지난 9월 국가 4개 부처도 '공공 모금 플랫폼 서비스 관리 조치'를 내놨다. 이는 개인이 자신이나 가족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에 도움 정보를 공개할 때, 플랫폼은 "눈에 띄는 위치에서 대중에게 위험 예방 알림을 홍보하여 ​​정보가 자선 공공 기금 모금 정보에 속하지 않으며 정보의 진위 여부는 정보를 공개하는 개인의 책임임을 알려야 합니다." 이제 다양한 플랫폼이 관심도, 사용 습관, 사용자 충성도를 놓고 경쟁하고 있으며 콘텐츠 제공에 관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대중에게는 실제로 쉽게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바보같고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더라도 "관리 조치"에서 요구하는 대로 정보 위험에 대해 필요한 알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지 못한다면 플랫폼의 다음 단계 발전과 미래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직급의 관리자들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사회 조직에 초점을 맞추고 기존 법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계속해서 따라잡아야 할 문제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우리 자신의 도덕적 기준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하며, 법치주의의 진전도 이해해야 합니다. 영화 '버닝썬'에서 경찰관 이기춘은 "법을 너무 좋아한다"고 말했다. 법은 인간 본성의 생계 수당, 강제 재배에 가깝습니다. 도덕과 법 사이에 명확한 경계를 제시하고, 법이 법이고, 도덕이 도덕이 되게 하면 많은 일이 그렇게 복잡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법이 불필요한 사회적 협력 비용을 없애면 도덕이 사람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할 것입니다.

현재 뉴스 배경:

고대인들은 관습이 사람의 의지를 바꾸고 안정이 사람의 본성을 바꾼다고 말했습니다. 좋든 나쁘든 인문과 풍습은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대중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반대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습을 바꾸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회 거버넌스와 문명화된 현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며칠 전 중국공산당 중앙선전부와 중앙문명판공실은 풍속개조와 문명화된 농촌풍습 확립을 위한 화상회의와 전화회의를 열고 사치와 낭비를 반대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그리고 농촌의 정신적 문명 건설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사치스러운 결혼식과 장례식을 반대합니다. 이는 실천적 관련성이 높습니다.

시사 분석:

중국은 오랫동안 혼례, 장례, 아이 낳기, 노인 돌보기, 죽음 등의 민간 풍습이 있는 사회였다. 그러나 의식과 습관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정신적 가치를 가지며 사회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전통농업사회에 뿌리를 둔 이러한 관습은 현대사회의 변혁과 함께 자연스럽게 고도화되지 못하고 오히려 습관의 힘으로서 복합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사회주의 핵심가치와 현대적 통치문화로 시급히 재편될 필요가 있다.

인문학적 관습 이면에는 일반적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몇 가지 관습적 가치가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사회생활에 통합되는 과정을 거쳤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관습을 바꾸기 위해서는 올바르고 건전한 가치관으로 그릇되고 저속한 가치관을 물리쳐야 하는데, 이 과정은 국민이 인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강조: “가치가 진정으로 역할을 하려면 사회생활에 통합되어 사람들이 실제로 그것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관계를 잘 파악하고 관습을 바꿔야만 희망적인 사고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이 향상되면서 결혼식이나 장례식을 사치스럽게 치르는 풍습이 일부 지역에서 다시 늘어나고 있다. 군대, 고등 교육 입학 등은 모두 매우 중요합니다. 결혼 선물에 대한 요구 사항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1,000개의 빨간색과 녹색", 10,000개 5위안 시트, 1,000개 100위안 시트, 여러 개. 50위안 지폐, '움직이는' 자동차, 아파트 등 물질생활의 풍요로움이 가져오는 나쁜 습관의 부활은 사실 새 시대의 생활수준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고, 오래된 나쁜 풍습이 이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도 큰 고통을 겪고 있지만 전통적 관습과 세련미에 갇혀 빠져나오기 어려울 뿐입니다. 오랫동안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이러한 풍습은 변질되어 낡아가고 있으며, 일부 미신적이고 저속한 풍조는 현대문명에도 맞지 않고,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참된 염원에도 맞지 않습니다. 좀 더 단호한 태도로 "종이호랑이"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물론 이를 단순화하거나 금지한다는 뜻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새로운 관습으로 대체하겠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산동에서는 행복한 행사, 간소한 장례식, 높은 유지 관리 및 낮은 매장을 위한 새로운 마련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며 농촌 지역에는 일반적으로 "보조 관", 저속한 공연 및 북 연주자가 설립되었습니다. 일부 드러머는 Zhuanghu 극단에 가입하거나 조직하여 농촌 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했습니다. 어떤 농부들은 예전에 가족이 즐거운 행사를 하면 마을 전체가 일로 분주해 겉으로는 아름다웠지만 지금은 불평을 늘어놓고 선물을 들고 식탁에 앉지 않는다고 합니다. 최대 선물 금액은 50위안입니다. 일부 마을에서는 "1위안 선물"을 고집하는데 이는 좋은 시작입니다. 한 기층 간부는 처음에는 수천 년에 걸쳐 형성된 관습과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어려워 보였지만 누군가가 앞장서서 소문을 막는 한 대중의 지지는 기층 간부들의 상상을 뛰어넘어 관습이 그리고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문명은 바로 사람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사회 거버넌스는 사람들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시스템은 사람들에게 엄격한 제약을 가하고 문화는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을 조정합니다. 전환기 중국의 경우, 관습 변화는 풀뿌리 거버넌스 및 사회 거버넌스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하며, 새로운 문화 환경 구축이라는 관점에서 더 높은 수준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더욱 건강하고 문명화되고 현대적인 문화 환경을 건설해야만 건강한 가치관을 확립하고, 저속한 경향에 저항하며, 좋은 풍습 속에서 더 나은 삶을 향한 국민들의 염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