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북송의 고우준이 구양수에게 시에서 그의 나쁜 생활 방식을 비난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북송의 고우준이 구양수에게 시에서 그의 나쁜 생활 방식을 비난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나라 고분에서 출토된 벽화를 보면 적어도 당나라 시대에는 긴 관 모양의 초가 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산시성 건릉박물관에 있는 용태공주 묘 벽화에는 촛불을 들고 있는 하녀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양초는 당시에도 여전히 귀족이나 고위 관료들만이 사용하는 사치품이었고, 일반 서민들은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초를 태우는 것은 당나라 사람들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양국중(楊國忠)이 자신의 집에서 잔치를 베풀 때, 각 시녀는 초를 들고 네 줄로 서서 소리를 질렀습니다. 촛불 주변이에요."
송나라 시대에는 양초가 흔한 상품이 되어 일반 가정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송나라의 기록을 살펴보면 갑자기 양초 사용에 관한 기록이 더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Yi Jian Zhi"는 "Luozhong의 괴물"이라는 기사와 같이 "양초"를 여러 번 언급합니다. 선하 7년, 서라(紫樂)시에 돌연한 일이 일어났는데, 개나 당나귀처럼 생긴 검은 짐승이 밤에 사람의 피부를 긁고 종기를 일으킨다고 전해진다. 한 남자가 밑에 앉아 있었다. 그 종이 밤에 처마를 치니 그 짐승이 자기 집에 들어오는 것을 보고 막대기로 세게 치니 등불을 켜서 보면 그 종이 죽어 있는 것을 보게 되리라. ." 이 이야기는 매우 이상하지만 우리는 이를 무시하고 이야기에 드러난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입니다. 낙양 민간인들은 집에 촛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몽량로>에는 남송 항저우의 젊은이들이 결혼을 논의할 때 소녀의 가족이 약혼 선물을 받은 후 "집에 향과 양초, 포도주, 과일을 준비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홀에 들어가 삼계와 동맹을 맺는다'; 그날 남자는 '꽃병, 양초, 향 공, 세탁용 사로, 화장, 사진 부스, 치마 상자, 옷 상자, 매듭, 녹색 등의 선물을 가지고 사람들을 보냅니다. 파라솔, 의자' 및 기타 선물, '소녀의 집에 가서 환영하기'. 새로운 사람을 데려가세요'. 양초는 분명히 송나라 사람들이 결혼식이나 행복한 행사를 거행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물품이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이 결혼하여 아이를 낳은 후, 자녀를 위해 '주주' 의식을 거행할 때, 아이들이 가져갈 수 있도록 내놓은 물건에는 '불을 피우는 향과 초, 과일 한 잔과 음식, 아버지와 조상의 칙령, 칠보가 담긴 금은 장난감, 서재, 도교." 주석서, 저울, 자, 칼, 성두 등, 화려한 새틴 꽃, 관화, 여공 '바느질, 실용품, 어린이 장난감', 그 중에는 '불타는 향과 양초'도 있습니다.
송나라 수도에는 현재의 결혼 서비스 회사에 해당하는 '4 부 6 국'이라는 서비스 조직이있었습니다. 누군가가 축제 행사를 갖고 연회를 열고 싶다면 "4과 6국"을 고용하여 전체 과정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4과 6국" 중에 "등불 비추기, 초 들기, 초 수리하기, 등불 켜기, 누르기, 연회 주최하기, 준비하기" 등을 담당하는 특별한 "기름초국"이 있습니다. 상을 들고, 초를 다루며, 콩상을 잡으라." , 대나무 새장, 등잔대, 불, 숯송이." 송대에는 서민들의 생활에서 양초가 자주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맹량록』에 기록된 항저우의 '단흥(工興)' 중에는 '향을 고치고 양초를 붓는 일'이 있어 양초 만들기가 산업으로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남송 왕조의 도시. "상점"(상점) 중에는 "유명하고 대대로 이어지는" 두 개의 큰 브랜드가 있습니다. "퉁가 우지 양초 가게"와 "마가 향초 가게"도 "어디서나"라고 기록합니다. 항저우에는 유명한 브랜드가 가득합니다." 찻집, 와인 가게, 국수 가게, 과일 가게, 화려한 실크, 모사, 향초, 오일 소스, 쌀, 생선 및 생선 가게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남송 시대에 항저우에 등장한 양초 전문점. 양초는 더 이상 귀족과 부자들만의 사치품이 아닙니다.
송나라의 이미지도 우리의 관찰을 뒷받침합니다. 흑룡강성 박물관이 소장한 남송고대화원 사본인 '누에짜기그림 두루마리'는 '음력 12월 누에의 목욕'부터 장강 이남 누에 직공의 전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는 "기계로 실크를 짜는 것"입니다. 누에집의 가구 중에 촛대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렇다면 송나라 시대에는 양초의 가격이 얼마였습니까? 송나라 역사학자 성민성 교수의 『송나라 물가연구』에는 양초 가격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조정의 관리들을 위한 제사식에는 "양초 하나에 400개의 비문, 일반 재료 포함", "양초 하나에 150센트"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송나라의 양초 가격은 150센트에서 400센트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하층 도시 시민의 2~3일치 소득과 맞먹는다. 하지만 궁중 양초는 고급스럽고 좋은 재료로 만들어져 가격이 더 비싼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민간용 양초 가격이 너무 높아서는 안됩니다.
Cheng Minsheng 교수의 학생인 Zhang Yanxiao는 송나라의 또 다른 양초 가격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Xu Zi Zhi Tong Jian Chang Bian"에 따르면 Zhe Zong 황제 통치 기간 동안 송나라 정주가 구입한 성방위 장비는 '송명이' 14만1625kg, 자작나무 양초 14만4천52개, 추정 가격은 사용된 재료는 22997관27센트입니다." 소나무 양초와 자작나무 양초의 가격 차이를 무시하면 양초 하나가 약 18센트, 최대 약 20센트로 계산할 수 있는데, 이는 도시 시민의 일일 소득의 10분의 1에 해당합니다. 이 가격은 분명히 일반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그러나 남송의 한 학자는 “촛불을 켜는 데 드는 비용이 기름등을 켜는 데 드는 비용보다 여전히 높다”며 “밤마다 기름 한 병을 들고 4, 5전을 팔아 방안에 숨겨두었다”고 말했다. 녹색 천을 소매에 걸치고 집으로 돌아와서 등불을 태워 책을 읽는다.” 밤새도록 등불을 켜면 연료 소모량이 4~5센트에 불과하다. 밤새도록 양초를 켜려면 적어도 3~5개의 양초가 필요하며, 이는 50~90센트를 지출해야 함을 의미하며 이는 오일 램프 비용의 10~20배입니다.
따라서 북송의 유명 관료인 구준은 사치를 좋아하여 집에 등불을 켜지 않고 오직 촛불만 켜는 것을 구양수는 '악한 생활 방식'으로 여겼다. 피하십시오": "등주의 양초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수도는 그렇지 않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양초도 구라이공(구준)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등주를 알고 부자였습니다. 등불을 좋아하고 특히 밤의 연회와 술을 좋아했습니다. 관저에 도착했을 때 화장실 바닥에 촛불과 촛불이 쌓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유명한 재상으로서 사치와 검소함은 다르다. 그러나 기공은 장수했고, 라이공은 말년에 남쪽으로 이주하는 불운을 겪게 되어 죽고 돌아오지 못했다. 안타깝지만 경고가 될 수 있다."
코우. 당나라의 양국중은 전란주의 영웅적 정신에 열등감을 느낄 수도 있고, 진나라의 부자 시총약은 그 모습에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 그것을 보았다. 그러나 실제로 Kou Zhun의 개인 재산은 Shi Chong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Shi Chong 시대에도 양초는 여전히 값비싼 사치품이었습니다. Yang Guozhong 시대에도 부를 과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었지만 더 이상 인기가 없었습니다. Kou Zhun 시대에는 귀중하므로 학자 관료 가족이 "끝까지 촛불을 태울" 수 있습니다.
오늘날 등불과 양초는 우리가 익숙하고 무시하는 평범한 물건이지만, 그 이면에는 송나라 물질문명의 진화 과정에 대한 생생한 정보도 담겨 있다. (Phoenix History의 원본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