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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떠나 (의붓아버지와 입양녀의 근친상간 사랑 뒤에)
텍스트 | 끈끈한 책 괴물
"예술 학교는 하나 뿐이고 그것이 바로 천재 학교입니다."
이 문장은 러시아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미국 작가 블라드 킴멜 나보코프의 입에서. 휴먼코미디를 쓴 위대한 작가 발자크마저도 그에겐 '보통'이라고 불렸다. 그는 평생 문학적 혁신을 추구하며 자신의 소설을 독특하게 만들었다.
그의 어색한 이름은 들어본 적이 없을지 모르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그의 걸작 '로리타'는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로리타, 정말 몽환적인 이름이네요! 그러나 그것은 성적 욕망과 윤리, 왜곡과 고백으로 가득 차 있다.
계부와 딸의 비윤리적인 사랑을 '성'과 '윤리'라는 껍질로 감싸며 욕망의 악의 핵심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맹자는 “음식과 섹스는 같다”고 말했다.
욕망은 인간의 몸에 숨어 있는 가장 원초적인 충동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오늘날 고도로 발전된 문명사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기도 하지만 식인동물이기도 하다. "악한"욕망이 새장을 뚫고 들어가면 영혼을 삼키는 악마로 변해 사람들을 심연에 빠뜨릴 것입니다.
로리타는 내 삶의 빛이자 욕망의 불이지만 동시에 나의 죄이자 영혼이다. 루오리타(Luo-li-ta); 혀 끝을 윗입천장에서 세 번 아래로 움직여야 하며, 세 번째에는 부드럽게 치아에 달라붙어야 합니다. 루오리타.
이 이름에 대해 형언할 수 없는 느낌을 주는 것은 소설의 시작 부분에 나오는 첫 번째 문장입니다.
블라디미르 나보코프는 이 작품을 1955년 미국에서 완성했으나 출판이 허락되지 않아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유럽에서 출판됐다.
시간은 최고의 테스터이며 시간은 최고의 예술을 남겨줄 것입니다. 극단적인 표현은 이 작품의 위대함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로리타'는 1962년과 1997년 두 차례 흑백 영화와 컬러 영화로 리메이크됐는데, 각각의 장점이 있다. 62 버전은 험버트의 왜곡을 더욱 빛나게 보여주는 반면, 97 버전은 그의 욕망을 더욱 직설적으로 표현합니다.
둘 다 훌륭한 영화다.
옐리네크의 <피아노 선생님>이 장기간 억압된 욕망의 왜곡이라면, <로리타>는 장기간의 욕망 방종의 결과이다. 둘 다 극단적인 산물이고, 둘 다 적나라한 표현이다.
이야기 속 험버트는 '겸손한 신사'인데, 물론 표면적으로는 그를 '교수'나 '짐승'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의 부드러운 외모 뒤에는 무서운 악마가 숨어있습니다.
험버트가 꼬이는 이유는 어렸을 때 여자 친구가 병에 걸려 죽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어린 시절의 그림자에 시달려 '소아성애증'을 향해 나아가게 됐다. 어떤 귀여운 소녀.
아름다운 열네 살 소녀 로리타가 나타나고, 로리타가 그에게 뜻밖의 키스를 하기 전까지, 그의 마음속의 악마는 그때부터 완전히 풀려나고, 한 걸음 한 걸음 디스트로이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 자신을 파괴하고 로리타를 파괴하세요.
험버트는 원래 로리타의 집 세입자였고, 오랫동안 로리타를 얻기 위해 서슴지 않고 로리타의 엄마 샬롯과 결혼했다.
결혼 후 샬롯은 험버트를 완벽하게 소유하려고 노력했는데, 그토록 사랑한 샬롯은 이 남자의 진심을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 그녀의 맹목적인 소유욕은 샬롯에게 너무나 혐오감을 주었고 그녀는 자신의 혐오감을 거침없이 일기에 적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롤리타에 대한 사랑에 대해서도 썼습니다.
그 일기장은 여전히 샬롯에게 발견됐다. 그녀는 큰 소리로 욕을 하고, 롤리타를 데려가고 싶었고, 롤리타를 절대 보지 않기를 바랐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런 설명도 없이 샬롯을 죽인...
험버트는 마침내 로리타를 완전히 빙의할 수 있게 되었고, 로리타의 몰락은 '섹스'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됐다. 그녀의 어린 마음은 아직 악마의 존재를 알지 못했습니다.
험버트가 예상하지 못한 일에 롤리타는 앞장서 험버트를 유혹했다. 로리타의 주도권은 그녀의 "방종"에서 비롯됩니다. 사랑이 처음 나타나던 시절, 몸도 점차 성숙해졌고, 어쩌면 엄마의 신혼부부에 대한 반항심과 성숙한 남자에 대한 호기심도 있었을 것이다.
온갖 억제되지 않은 욕망이 죄의 그물을 엮어 로리타를 단단히 가두어 놓습니다.
엄마를 잃은 롤리타는 오직 험버트에게만 의지할 수 있었고, 그들은 여전히 비윤리적인 관계를 유지해왔다. 험버트의 뒤틀린 성격은 점점 더 지배적이 되고, 롤리타는 그를 싫어하는 마음이 점점 더 뚜렷해지며, 그녀는 험버트를 재정적으로 없애려고 한다.
로리타는 더 사악한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졌다. 그는 극작가이자 여성화자이다. 그는 험버트와 로리타의 비정상적인 관계를 한눈에 알아차렸고, 로리타의 입원을 틈타 몰래 그녀를 데리러 갔다.
롤리타는 험버트를 없앴다고 생각했지만 그가 험버트보다 더 어두운 남자라는 사실은 몰랐습니다. 험버트가 그녀를 자신의 욕망의 화신으로 여긴다면 극작가는 그녀를 새로운 장난감으로 여기고, 롤리타가 그의 말을 거역하면 그는 그녀를 쫓아낼 것이다.
이야기의 끝에서 험버트는 극작가를 총으로 쏴 죽이고 스스로 살인자가 됐다. 롤리타는 출산 중 사망했습니다. 이것은 비극적인 이야기이자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로리타'에 대한 해석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로리타가 얼마나 퇴폐적인지 보고 싶어하고, 어떤 사람들은 '섹스'에 대한 설명을 비웃거나 심지어 무시하기도 합니다. "고대 유럽과 젊은 미국의 충돌"에 이르렀습니다.
블라디미르 나보코프(Vladimir Nabokov)는 도덕적 타락에 관한 소설을 썼지만 '성'은 말할 것도 없고 도덕성을 논하고 싶지 않았다. 그것은 '욕망' 그 자체와 '문체' 혁신'에 관한 것이었다.
이야기 속에서 욕망 방종의 결과는 자명하다. 파괴가 최고의 결과가 되었습니다.
험버트는 '악한' 욕망에 빠졌고, 롤리타는 '성적인' 욕망에 빠졌다. 욕망이라는 말은 인간 본성에서 끊임없이 논의되는 주제이자 인간 본성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사실 인간의 삶은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과 자신을 미워하는 것 사이를 오가는 정신과 육체의 융합과 분리이다. 관용과 절제를 경험하는 것이 삶의 철학입니다.
생명과 중생을 함께 읽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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