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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 장건 전기
1. "한서"에서 장건 전기의 전문 번역을 찾고 있습니다.
장사이는 한중 출신이었습니다.
건원(建源) 시대에 랑관(庵官)으로 임명되었다. 당시 흉노에게 항복한 사람들은 흉노가 월지왕을 물리치고 월지왕의 머리를 술그릇으로 삼았다고 한다.
월지족은 그들과 싸울 사람이 없다는 이유로 훈족을 원망하며 도망갔다. 한나라는 흉노를 제거하기 위해 전쟁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이 말을 듣고 월지에 사람을 보내려고 했지만 갈 수 있는 곳은 흉노밖에 없었기 때문에 갈 수 있는 사람을 모집했다. 특사로서.
장사이는 랑관으로서 월지의 사신으로 영입됐다. 그는 Tangyi의 하인 Gan Fu와 함께 Longxi를 떠났습니다.
흉노족의 곁을 지나가다가 흉족에게 붙잡혀 컨베이어에 실려 선우족에게 보내졌다. 선우는 "월지(足治)는 내 북쪽에 있는데 어떻게 한나라 사람이 거기에 사신을 보낼 수 있겠습니까? 내가 남베트남에 사람을 보내려고 하면 한나라가 우리 백성을 지나가게 해줄 것입니까?"라고 말했습니다. 10년 넘게.
장건은 그와 결혼해 아들을 낳았다. 그러나 장건은 여전히 한제를 고수하며 사신으로서의 지위를 잃지 않았다. 장건은 훈족의 서부에 살았기 때문에 기회를 이용하여 부하들을 이끌고 월사쪽으로 도망갔다.
수십일을 서쪽으로 달려 다완(Dawan)에 도착했습니다. 다완은 한나라에 부(富)가 많다는 소식을 듣고 한나라와 접촉하고 싶었지만 기회를 잡지 못했다.
장첸을 만나 너무 반가워서 어디 가느냐고 물었다. 장건이 말했습니다. "내가 한나라를 대표하여 월지에게 사신을 보냈으나 훈족이 길을 막고 통행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나는 당신들의 나라로 도망쳤습니다. 왕께서 사람을 보내어 나라를 이끌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월지에 닿으면 한나라로 돌아가리라. , 한나라가 왕에게 준 재산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이다."
다완은 생각했다. 괜찮으니 그들을 그곳으로 보내고 통역과 안내자를 보내주었다. 그것들은 강주에게 보내졌고, 강주는 그것들을 컨베이어로 다웨즈에게 보냈습니다.
이때 원래 다웨지왕은 훈족에게 살해당하고 그의 아내가 왕이 되었다. Da Yuezhi는 Daxia를 항복시키고 통치했습니다.
그곳은 땅이 비옥하고 농산물이 풍부하며 침입이 없고 분위기가 여유롭고 평화롭다. 한나라는 훈족에게 복수할 생각이 없습니다. Yuezhi에서 Daxia에 이르기까지 Zhang Qian은 Yuezhi King으로부터 명확한 성명을 얻지 못했습니다.
1년 넘게 머물다 다시 돌아오게 됐다. 남산산맥을 따라 강족이 살던 곳에서 한나라로 돌아가고 싶었으나 다시 흉노족에게 가로막혔다.
1년여 동안 감금된 후 찬우가 죽고 혼족은 혼란에 빠졌고, 장건은 혼족 아내, 탕이간푸와 함께 한나라로 도망쳤다. 조정은 그에게 태종태복(Taizhong Taifu)의 공식 직위를 부여했고, 당이간복(Tang Yi Ganfu)도 사신이 되었습니다.
장사이(Zhang Sai)는 강인한 성격과 인내력, 관용과 믿음을 지닌 사람으로 오랑캐들은 그를 매우 사랑합니다. Tangyi의 Ganfu는 활쏘기를 잘하는 Huns였습니다. 그는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동물을 쏘아 먹었습니다.
처음 장건이 출항할 당시 인원은 100명이 넘었고, 한나라를 떠난 지 13년 만에 돌아올 수 있었던 사람은 2명뿐이었다. 장건은 직접 대원(大庭), 대월지(大越臺), 대하(大下), 강주(康州) 등 여러 나라를 방문하여 이들 나라와 인접한 5~6대 국가의 사정을 들었다.
그는 이곳의 지형과 생산물을 하나하나 황제에게 보고했다. Zhang Qian이 말한 내용은 "서부 전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장건은 "대하에 있을 때 충래산에서 생산되는 대나무와 촉에서 생산되는 천을 보고 이런 것들은 어디서 구하느냐고 물었더니 대하 사람들이 '우리 상인들'이라고 말했다.
Shendu Country는 Daxia에서 남동쪽으로 약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그들의 관습은 Daxia와 마찬가지로 고정된 땅에 사는 것이지만 지형이 낮고 습하며 덥습니다. .그 사람들은 코끼리를 타고 싸웠습니다.
지리적 위치에 따르면 그들의 나라는 한 왕조에서 12,000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이제 Shendu는 Daxia에서 남동쪽으로 수천 마일 떨어져 있으며 Shu에서 온 것이 있으며 Shendu가 아마도 Shu에서 멀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제 Daxia의 사절은 Qiang 사람들이 사는 곳을 통과해야합니다. , 강족은 우리를 싫어하고, 조금 더 북쪽으로 가면 흉노에게 포로가 될 것이고, 촉에서 가면 방해받지 않는 길이 될 것입니다.” 다위안(Dayuan)과 다하(Daxia)와 같은 나라들은 희귀한 보물이 많은 큰 나라이며, 이는 한 왕조의 관습과 거의 동일하며 군사력이 약하고 한 왕조의 재산을 소중히 여깁니다. 북쪽에는 다웨씨와 강주 등의 나라가 있는데, 군대가 강하면 재산을 나누어주고 이익을 주는 방법을 써서 한나라에 오게 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친절을 베풀어 그들이 무력을 사용하지 않고 한나라에 항복하게 할 수 있다면, 말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번역이 필요한 먼 곳까지 도달할 때까지 많은 영토를 확장할 수 있고, 다른 관습을 가진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위신과 권력을 퍼뜨릴 수 있습니다. 사해에 걸쳐 친절함.
황제는 매우 기뻐하며 장건의 말이 옳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촉현과 건위현에서 밀사를 보내도록 명령하여 랑고(蘭府), 초도(渡渡), 의화경두(儀河慶渡), 백(發) 등 4개 노선으로 출발했는데, 각각 1~2천 리에 달했다.
북쪽으로 가는 사신은 디와 주에 의해 막혔고, 남쪽으로 가는 사신은 시와 곤명이 막았다. 쿤밍의 소수민족은 왕이 없고 도적질을 좋아하며 한나라 사신을 죽이고 도적질하기를 좋아하여 누구도 통과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곤명에서 서쪽으로 1000여 리쯤 떨어진 곳에 뎬웨(Dianyue)라는 코끼리 타는 나라가 있는데, 촉현(船縣)의 몇몇 상인들이 몰래 그곳에서 물품을 밀매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따라서 한나라는 대하로 가는 길을 모색하기 위해 전월국과 접촉하였다.
처음에는 한나라는 서남쪽의 여러 민족과 소통을 하고 싶었지만 우여곡절이 많아 중단됐다. Zhang Qian이 여기에서 Daxia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하고 나서야 남서부의 다양한 민족과 관계를 맺기 시작했습니다.
중위였던 장건은 위청 장군을 따라 흉노를 공격했다. 그는 수원지와 목초지를 잘 알고 있어 군대의 피로를 덜어주었기 때문에 조정은 장건을 흉노로 삼았다. 보왕후작. 올해는 Yuanshuo 6년입니다.
2년 후 장건은 호위병으로 복무하며 흉노를 공격하기 위해 유북평에서 이광과 함께 떠났다. Xiongnu는 Li 장군을 포위했고 그의 군대 중 다수는 합의된 날짜보다 늦게 도착하여 참수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직함을 이용해 사형을 면하고 일반 민간인이 되었습니다.
이 해에 후사르 장군들은 흉노 서부를 돌파하여 수만 명의 적을 죽이고 기련 산맥까지 싸웠습니다. 올해 가을, 혼시왕이 부하들을 이끌고 한나라에 항복하였기 때문에 진성에서 황하 서쪽의 남산산맥을 따라 연택까지의 지역은 사람이 살지 않아 흉노의 침입이 없었다.
흉노가 이 지역에 자주 정찰병을 파견했지만 그 수가 매우 적었다. 2년 후 한나라는 선우를 물리치고 모베이에게 패배했습니다.
황제는 장건에게 다샤와 다른 나라의 상황에 대해 여러 번 물었습니다. 장건은 직위를 잃었으므로 "내가 흉노에 살 때 오손왕을 곤모라고 불렀다"고 대답했다.
곤모의 아버지 남두미는 원래 기련과 둔황 사이의 대월씨족에 살았다. ., 다웨지는 난두미를 공격하여 그의 땅을 빼앗았다.
그 당시 그의 아들 쿤모가 태어났다. Xiruojiang의 강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단어의 의미가 확장됩니다. Jiang: 원래는 양쯔강의 이름이었지만 나중에는 모든 강을 나타냅니다. 원래는 황하의 이름이었습니다. , 나중에 그것은 모든 강을 가리킨다. 상황(situation)이라는 말은 원래는 '지형'이라는 뜻만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상황'이라는 뜻이 추가됐다. "국제 상황"과 같은 사물의 발전 상황". 단어의 의미가 감소했습니다. 타일: 고대에는 점토로 만든 모든 것을 의미했지만 이제는 특히 포장을 의미합니다. 아치형, 평면 또는 지붕에 사용되는 반원통형 건축 자재 수프: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뜨거운 물을 의미하며 이 의미는 "물과 불을 통과하다", "당취안", "당치" 등과 같은 단어로 보존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조리한 후를 말합니다. 사랑: 고대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었는데, 하나는 지금은 "마지못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질문: In. 고대에는 '구하다', '선물하다', '소식'이 있었는데, 지금은 첫 번째 의미만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수 장전(Hanshu Zhang Qian Biography)": "나중에 Wusun Jing은 "한과 결혼"합니다. 이제는 남성과 여성의 행동과 관계만 언급할 수 있습니다. "남편" 원래는 "성인 남자, 남자"를 지칭하지만 이제는 여자의 배우자를 지칭합니다. 3. 한문 "장건의 서역 사신" 번역 p>
1. 번역 : 장소.
장건은 한중 출신으로 한나라 우제 건원 시대(기원전 140년~기원전 145년)에 랑관으로 복무했는데, 황제가 항복을 요청했습니다. 훈족들은 모두 훈족들이 월지왕을 공격하여 패배시키고 그의 두개골을 술 그릇으로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월지족은 도망쳐 종종 훈족을 원망했지만 그들과 친구가 없었습니다. 함께 훈족과 싸우러 가자.
이때 한나라는 흉노를 공격하려 했고, 이 말을 듣고 월지에게 사신을 보내 연락하려고 했다.
하지만 월지에 가려면 흉노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사신으로 보낼 수 있는 사람들을 모집했습니다. 장건은 랑관으로서 이에 응하여 월지의 사신으로 파견되었고, 훈족의 노예인 탕이 사람과 함께 용희를 떠났는데, 간부라는 사람이 훈족을 지나다가 훈족에게 붙잡혀 넘겨졌다. 찬유에게.
산우는 장건(張倉)을 붙잡아 "월사들이 우리 북쪽에 있는데 어떻게 한나라가 거기에 사신을 보낼 수 있겠는가? 우리가 남베트남에 사신을 보내고자 하면 한나라가 허락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장건을 구금한 지 10여년이 지나 아내와 결혼해 자녀를 낳았으나 장건은 한나라 사신의 부적을 잃지 않고 간직했다. 장건은 흉노와 함께 머물렀고 흉노의 보살핌이 점차 풀리자 장건과 그의 추종자들은 월사로 도망쳐 서쪽으로 수십일을 달려 다완에 도착했다.
다완은 한나라에 돈이 많다는 소식을 듣고 한나라와 소통하고 싶었지만 실패했다. 이제 장건을 보고 기분이 좋아져서 장건에게 "어디로 가고 싶으세요?"라고 물었습니다. 장건은 "한나라를 위해 월지에 사절하러 갔는데 혼족들이 길을 막았습니다." /p>
이제 탈출했습니다. 왕께서 사람을 보내어 우리를 월지까지 호송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정말로 월지에 닿을 수 있다면 한나라가 왕에게 준 선물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왕조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다위안은 생각했다. 장첸의 말이 사실이었기 때문에 그는 장첸에게 출발을 요청하고 강주에 도달할 가이드와 통역사를 보냈다. 강주는 그를 다시 Dayuezhi로 옮겼습니다.
이때 대월지왕은 훈족에게 살해당했고, 그의 왕자가 왕으로 즉위했다. 이 왕은 박트리아를 정복하고 이곳에 정착했습니다.
이곳의 땅은 비옥하고 비옥하며, 침략할 적도 적어서 기분이 편안하고 행복합니다. 나는 또한 한나라와는 거리가 멀고 훈족에게 복수할 생각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장건은 월사에서 대하(大下)에 도착했을 때 한족을 통일하여 훈족을 공격하려는 월사의 명확한 태도를 파악하지 못했다. 장건은 월지에서 1년 넘게 살다가 남산산맥을 따라 여행하다가 강족이 살던 장안으로 돌아가고자 했으나 다시 훈족에게 붙잡혔다.
그는 흉노에서 1년 넘게 살았고, 흉노의 조고리왕이 왕자를 공격해 나라를 혼란에 빠뜨렸다. 호의 아들과 탕이의 아버지와 함께 한나라로 도망갔다. 한나라 때 장건(張倉)은 태종대부(Taizhong Dafu)라는 칭호를 받았고, 당의복(Tang Yifu)은 사신(使臣)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장첸은 강하고, 강력하고, 마음이 넓고, 정직하고, 믿음직스러운 인물로, 모든 오랑캐들이 그를 좋아합니다. Tangyi의 아버지는 Huns였으며 궁핍하고 위험에 처할 때마다 음식을 위해 새와 동물을 쏘았습니다.
처음에 장건은 사신으로 파견되었을 때 추종자가 100명이 넘었는데, 한나라를 떠난 지 13년 만에 그와 간부만이 한나라로 돌아갔다. 장건은 대원, 대월지, 대하, 강주를 방문하여 이 나라들 옆에 5, 6개의 대국이 있었다고 전해지며, 그는 차례로 한 황제에게 상황을 말했다: 대원은 서남쪽에 있다. 한나라의 정서쪽, 한나라에서 약 10,000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흉노.
한 곳에 정착해 밭을 일구고 벼와 밀을 재배하는 것이 지역 풍습이다. 와인을 생산합니다.
좋은 말이 많고 땀을 흘리며 말의 조상은 천마의 아들입니다. 거기에는 성벽과 집들이 있고, 관할하에 크고 작은 70개가 넘는 마을이 있고, 인구는 수십만 명 정도 된다.
다완의 무기는 활과 창이며 사람들은 말을 타고 화살을 쏘는다. 북쪽으로 강주, 서쪽으로 대월지, 남서쪽으로 다샤, 북동쪽으로 오손, 동쪽으로 추귀, 위지와 접한다.
Yuzhi의 서쪽에서는 강이 서쪽으로 흘러 서해로 흘러갑니다. Yuzhi 동쪽의 강은 모두 동쪽으로 흘러 염호로 흘러갑니다.
옌택의 물은 지하에서 비밀리에 흐르고 있으며, 남쪽에는 황하(黃河)가 흘러나온다. 그곳에는 옥이 풍부하고 황하의 물이 중국으로 흘러든다.
누란(Loulan)과 구시(Gushi) 마을에는 모두 Yanze와 가까운 성벽이 있습니다. Yanze는 Chang'an에서 약 5,000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흉노의 오른쪽은 연택의 동쪽, 용희장성까지 이어졌고, 남쪽은 강족 주거지역과 연결돼 한나라로 가는 길을 막고 있었다. 2. 원문 속 다완의 흔적은 장건(張倉)이 찾아낸 것이다.
Zhang Qian은 한중 출신이었습니다. Jianyuanzhong은 남자였습니다.
그때 황제가 항복한 흉노에게 물으니 모두 흉노가 월지왕을 물리치고 그의 머리를 술그릇으로 삼았다고 하며 월지가 도망쳐 자주 흉노를 원망하여 갖지 못했다고 한다. 그를 공격할 기회. 한나라는 호를 멸망시키고자 이 말을 듣고 사신들과 소통하고 싶어했다.
Huns 중에서 Tao를 업데이트해야 하며 그들은 유능한 사절을 모집할 것입니다.
Qian Yilang은 모집되어 Tangyi 가문의 Hu Nuganfu와 함께 Yueshi를 Longxi로 파견했습니다.
흉노를 거쳐 흉노가 이를 획득하여 찬우에게 전수하였다. Shan Yu는 그를 떠나서 말했습니다. "Yuezhi는 내 북쪽에 있습니다. 한나라가 어떻게 거기에 사신을 보낼 수 있습니까? 내가 베트남에 군대를 보내려고 하면 한나라가 내 말을 더 많이 듣겠습니까?" 열 살이고 아내와 아들이 있었지만 Qian은 여전히 한의 성실성을 유지했습니다.
그는 Xiongnu, Yikuan 사이에서 살았고 잃어버린 고향에서 Yuezhi 가문에 속했기 때문에 Qian은 서쪽으로 수십 일 동안 Dayuan을 향해 걸어갔습니다. 대원은 한나라의 부를 듣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여 천을 보고 기뻐하며 "무엇을 원하느냐?"라고 묻자, 천은 "그는 한나라의 월지대사를 맡았다.
이제 나는 죽었으나 왕이 나를 인도하기 위해 사람을 보냈습니다. 나는 한나라에 맞서 싸우고자 합니다."
다위안은 그렇게 생각하고 이순신을 안내하기 위해 첸을 보냈고, 강주에 도착하자 강주는 다웨씨에게 전해졌습니다. Dayuezhi 왕은 Hu에 의해 살해되고 그의 왕자가 왕이되었습니다.
나는 대하(大夏)에 살고 있어서 땅이 비옥하고 도적이 적고 평화와 행복을 원하지만 한나라와는 거리가 멀고 호(胡)나라에 보답할 마음이 없다. Qian은 Yuezhi에서 Daxia로 갔지만 Yuezhi의 필수품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1년 동안 머물다가 귀국하여 남산과 합병하여 강나라와 흉노로 돌아가기를 희망하였다. 선우가 1년여 동안 머물다가 죽자 좌고리왕이 왕자를 공격하여 나라를 세우게 되었고, 건과 그의 아내 호, 그리고 당의의 아버지가 모두 죽고 한나라로 돌아갔다.
한나라 때 건은 태종의사로 추앙받았고, 당의의 아버지는 사왕으로 임명됐다. Qian은 강하고 관용적이며 신뢰심이 강하며 야만인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탕이의 아버지는 야만인이었고, 사냥에 능숙했고, 음식을 위해 동물을 쏘는 일도 빨랐다. 처음에는 여행에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13세가 되었을 때 그들 중 오직 2명만이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첸이 간 곳은 대원, 대월지, 대하, 강주였는데, 근처에 5, 6대국이 있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모두 황제가 언급한 곳이었다. 말했다: 대완은 흉노의 남서쪽에 있고 한 왕조의 바로 서쪽에 있으며 한 왕조에서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토착민의 풍습은 밭을 갈고 쌀과 밀을 재배하는 것입니다. 푸타오(Pu Tao) 와인이 있습니다.
좋은 말은 많고, 말은 땀을 흘리고 피를 흘리는데, 이는 말을 타고 태어난다는 뜻이다. 성벽과 방이 있습니다.
대소 70개가 넘는 도시에 속해 있으며 인구는 수십만 명에 이른다. 그의 병사들은 활과 창을 사용하여 타고 쏘았습니다.
북쪽은 강주, 서쪽은 대월지, 남서쪽은 대하, 북동쪽은 오손, 동쪽은 초제와 우기이다. 강의 서쪽에서는 물이 서쪽으로 흘러서 서해로 흘러가고, 동쪽으로는 동쪽으로 흘러 염호로 흘러든다.
소금호수는 지하에 숨겨져 있고, 남쪽에는 강의 수원이 있다. 옥돌이 많고 강물이 중국으로 흘러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