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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삶에 대한 독특한 태도가 부족한 이유

얼마 전 친척을 방문하기 위해 미국에서 상하이로 돌아온 친구를 방문했습니다. 나와 함께 자란 이 친구는 20년 전에 미국으로 유학을 갔다. 그는 미국에서 수년 동안 생활한 경험을 이야기했는데, 그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미국에 있는 중국인들의 삶이 많이 다르다는 점이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미국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은 직업의 성공 여부나 어떤 계층에 속하든 상관없이 물질적 삶의 추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중국인들이 함께 있는 한, 대만인, 홍콩인, 본토 중국인, 미국에서 수년 동안 거주한 화교인 등 매우 실용적이며 즐거움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중국인들의 일상 대화의 내용은 다름 아닌 집, 자동차입니다. 세속적인 삶을 즐기는 데는 집단적 사고가 강한 것 같고, 삶의 추구에 있어서도 서양인만큼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서구에서는 물질적인 삶에만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다른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상의 물질적 즐거움 측면에서 보면, 아주 우연히 어떤 사람들은 억만장자가 되었지만 매우 단순한 삶을 살고 항상 평범한 자동차를 운전합니다. 아무리 돈을 벌어도 고급차를 살 생각은 절대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사는지, 무엇을 추구하는지, 물질적으로 얼마나 좋은지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기중심적이며 추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추구합니다.

즉, 중국인의 삶의 추구는 상대적으로 단일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물질중심의 사회이기 때문에 군중심리의 통제 하에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성공을 과시하게 된다. 서양인의 삶의 추구는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일본인조차도 중국인보다 삶의 가치를 다양하게 추구하는 면에서 훨씬 풍부합니다.

이 친구가 제기한 질문은 사실 문화적인 문제인데, 굉장히 흥미로웠어요. 나는 인생의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를 막연하게 느꼈습니다. 제가 접촉한 인문학 대학원생과 대학생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다년간의 교직 생활을 통해 알고 있는 한, 이 전공에 대한 강하고 진지한 사랑으로 이 전공을 선택하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얼마 전 상하이에 미팅차 온 미국인 여교수를 만났다. 18년 전, 제가 난징대학교 대학원생이었을 때, 저는 중국사를 공부하는 유학생과 좋은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현재 미국 뉴잉글랜드에 있는 덜 알려진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녀는 중국 문화와 역사를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기 위해 일찍 은퇴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지금 수업 때문에 너무 바쁘고, 그녀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자유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또한 단순한 삶을 살고 있으며 돈을 좀 더 저축하면 조기 퇴직 이후 생활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학문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추구로 여기는 이러한 삶의 태도는 미국에서도 드문 일이 아니다. 미국 대학에서는 인문계 조교수의 수입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지만, 돈을 많이 벌기 위해 회사에 가기보다는 취업 경쟁을 하러 오는 박사나 박사후 연구원이 수십 명이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자리는 매우 치열합니다.

한 번은 미국 친구에게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대학에서 교양과목 교수직을 구하는 것이 너무 어려운데 왜 미국에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교양학 학위 공부를 선택합니까? ? 그 친구는 자신들이 철학, 역사, 문학, 미술을 전공하고 싶었고, 그런 과목들을 진지한 취미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했다고 하더군요.

나는 일상생활에서 중국인의 가치 추구가 단일성과 동질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 어느 날 밤, 자전거가 고장나서 매점에서 수리하던 중 길가에서 쉬고 있던 중년 남성이 자전거 프레임에 꽂혀 있던 책 제목을 본 것 같습니다. 문득 나는 외계인처럼 놀란 표정으로 나를 바라보며 "하! 철학! 지금 우리는 어떤 시대인가? 아직도 철학을 읽는 사람들이 있구나!"라고 혼잣말을 했다.

이건 적어도 두 가지 점을 설명할 수 있는데, 첫째, 이 시민 주변에는 오랫동안 순전히 인문학 분야에만 관심을 둔 사람이 없었다는 점이다. 둘째, 그는 모든 사람이 자신이 추구하는 것과 동일한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고 아주 자연스럽게 믿었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이 자신과 다른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의 연기는 삶에 대한 그의 태도를 가장 자연스럽게 반영합니다.

나는 이 예를 사용하여 삶의 가치 측면에서 중국인의 가치관의 통일, 분열 및 동질화 현상이 실제로 매우 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싶습니다. 이 예는 삶에 대한 "독단적인" 태도가 무엇인지 반대편에서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작년 어느 날, 소액의 재산을 모았던 중학교 동창이 큰 호텔로 향하는 택시에서 나와 다른 여러 친구들을 저녁 식사에 초대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한숨을 쉬며 우리 중 가장 불쌍한 사람은 작가 자신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작가가 여전히 열심히 공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생각에는 오늘날 중국에서 역사책을 읽으면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나는 이것에 대해 말문이 막혔다. 어떻게 대답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의 생각을 반박하는 데 적합한 단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실제로 단순한 상식 질문이 아니라 삶의 가치에 대한 다른 태도이기 때문입니다.

이 예가 특히 의미가 있는 이유는 이 친구가 중학교 때 학교에서 가장 뛰어난 우등생이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작문은 2009년에 중국 교사들이 모든 고등학생의 모범 에세이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모두가 감상할 수 있도록 인쇄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는 돈과 즐거움이 인생에서 유일하게 가치 있는 일임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것이 다른 사람들이 행복한지 불쌍한지 평가하는 유일한 척도가 될 수 있다고 아주 자연스럽게 믿습니다. 조금도. 적어도 이 예는 이런 일원론적인 금전 숭배, 공리주의, 세속적 가치관이 우리 살아있는 세대에 밀물처럼 스며들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러한 가치 우위는 국가를 지도하고 사람이 좋은지 나쁜지 결정할 수 있는 헤게모니적 위치를 달성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지난 7월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서 중국 신입생들이 주최한 가족 모임에 참석한 일이다. 나는 해외에 살고 있는 이 친구들이 중국에서 막 돌아온 동포의 도착으로 인해 중국에 관한 어떤 주제에 대해 물어볼 것이라고 충분히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파티 내내 사람들은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방금 산 집값이 또 올랐는지, 근처에 가장 싼 보육원이 어디인지 등의 이야기만 했습니다. 중국 본토에서 온 방문객의 존재는 거의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고향에는 무엇이 새롭고 흥미로운지, 중국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중국의 문제는 무엇인지, 앞으로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물어볼 생각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저는 이 말에 깊은 감명을 받아 왜 나를 파티에 데려왔는지 친구에게 물었습니다. 친구는 한동안 대답을 하지 못하고 “여기 중국계에서는 대부분 이런 얘기를 해요. 얘기를 해야 해요?"

이게 왜죠? 중국인의 민족성에서 초월적인 가치 추구가 부족하기 때문일까요? 중국 문화에 문제가 있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일시적이고 과도기적인 현상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중국인들이 오랫동안 너무 가난해서 가난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나는 결코 즐기지 못한 일을 추구하기 위해 10배 더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결국 인간은 욕망을 가진 동물이기 때문이다. 구베이 신구에 있는 친구들을 방문하고 집으로 돌아온 후, 나는 중학교 선생님과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선생님은 이 점을 설명하기 위해 잭 런던(Jack London) 소설의 줄거리를 사용했습니다. 구조되면 구조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배에 실린 물과 음식을 품에 안고 숨긴다. 바닷물에 목이 말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선생님은 미래에 중국인들이 부자가 되면 모든 것이 바뀔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람들의 추구하는 바가 다양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설명으로는 이미 꽤 부유한 화교 신중산층이 왜 여전히 그렇게 강력하게 혜택을 추구하는지 설명할 수 없는 것 같다. 점점 더 부유해지고 있는 대만을 예로 들어보자. 먼저 돈의 흐름은 점점 더 강렬해지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홍콩을 예로 들면, 저는 3개월 동안 홍콩에서 방문학자로 있었습니다. 제가 가장 놀랐던 점은 세계 최초의 자유항으로 알려진 홍콩이 600만 명의 고급 인구를 가진 거대 도시라는 것입니다. 홍콩중문대학교에서 발행한 『21세기』 외에는 현지인이 운영하는 순수 인문학적 저널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것은 홍콩의 중국인이 일본인보다 경제적 동물에 더 가깝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중국인의 가치관 동질성 현상이 통일된 유교적 가치관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이유는 이슬람 문화, 정교회 문화, 서구 기독교 문화 등 다른 문화에 비해 유교 문화는 종교를 그 자체의 형이상학적으로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 존재의 기초인 유교에는 공리주의를 넘어서는 강력한 종교적 감정과 가치가 부족합니다.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중국 문명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다른 문명에 비해 가장 세속화된 문화이다.

그러나 공자의 사상을 추적해 보면 공자는 독특한 삶의 태도를 지닌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 자신도 공리주의를 넘어서는 가치를 강력하게 추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듣는 자는 저녁에 죽는다”라고 말했는데, 유교 성자들 사이에서는 형이상학적인 도에 대한 신앙과 추구가 상당히 끈질기고 강했다. "음식 한 바구니, 술 한 국자,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걱정을 참을 수 없지만 집에 돌아와도 행복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염회와 같은 신앙을 가진 신사는 만족스러운 삶을 살 것입니다." 생활력이 있고 성격이 강합니다.

공자는 항상 물질적 이익보다 극도로 공리적인 예술과 정신적인 영역을 추구하는 것을 훨씬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는 "알뜰하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베개를 베면"이라고 말했습니다. , 당신도 그것을 즐길 것입니다.” 그는 또한 “무언가를 아는 사람이 그것을 잘하는 사람만큼 좋지 않고, 잘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의 의견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만족이며 사람의 추구에는 진정한 동기가 있습니다. 음악에 대한 그의 사랑은 그를 "3월의 고기 맛을 인식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공자의 논어에서는 이와 관련된 많은 진술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공자가 '도'를 추구한다고 해서 그가 수행자가 된 것은 결코 단순히 물질적 향락을 거부한 것이 아니다. 그는 후기 불교도들처럼 일반적인 의미에서 "부와 고귀함"을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지 "부당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고 말했고, 우닝은 이 세상 생활에서 고상하고 초월적인 '도'를 추구하면서도 절제된 세속 생활을 유지했다고 말했습니다. .

영적 추구와 물질적 즐거움을 모두 갖춘 매우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삶의 모습입니다. 본래의 의미에서 유교를 기반으로 삶을 살아가는 신사는 정신적인 측면과 물질적인 측면의 균형과 조화의 상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할아버지가 생각나네요. 1960년대 초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는 유교의 영향을 받은 중국 구학자들의 마지막 세대에 속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가족의 기억과 나의 어린시절에 대한 막연한 기억에 따르면, 그는 술을 좋아하고,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미칠 것 같은 쾌활한 노인이다. 사람들에게 친절합니다. 그는 부지런한 독서가이며 수만 권의 책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책 구입은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취미가 되었습니다. 나는 월급을 받을 때마다 책을 사는 데 사용한다. 책을 사고 나면 한 푼도 없게 되는 경우가 많다. 차례로 그들은 자녀와 손주들로부터 "돈을 빌려야"합니다. 음식은 기본적으로 간단한 식사였습니다. 행복하면 눈물이 자유롭게 흐릅니다. 그는 또한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그의 딸(이모)에게 입센의 "인형 가족"을 읽고 자유로운 사랑을 추구하도록 격려했습니다. 나는 친구가 많고 다른 사람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을 볼 때 항상 최선을 다해 도움을 줄 것입니다.

어렸을 때 형이 양식을 작성할 때 할아버지가 '종교 신앙' 항목을 '유교를 믿는다'라고 적었다고 비웃었던 기억이 난다. 종교로 여겨라!” 지금 생각해보면 할아버지는 정신적으로는 공자(孔子)의 본래 의미의 유학자에 가장 가까운 분이셨다. 자신이 이해한 '도'에 대한 그의 진지한 믿음은 세속적인 삶에 대한 사랑과 세속적 가치에 대한 향유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조화의 지점에 이르렀다. 그는 자신의 성격을 결코 억누르지 않았습니다. 이 jianweng을 설명하는 데 가장 적합한 단어는 "fashu"입니다. 그의 자유롭고 활달한 성격은 삶의 의미에 대한 추구와 결합되어 낙천적인 태도와 생활 방식을 형성합니다.

이런 삶의 태도의 의의는 하늘의 도를 존중하면 사람이 단순한 물질적 돈의 추구에서 벗어나게 하고, 이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과 낙관적인 태도는 사람을 사람으로 만든다는 데 있습니다. 그것을 추구하지 않으려는 것은 자신도 모르게 "도"의 순교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조화로운 삶은 세속적인 삶에 맞춰 일부러 자신을 포장하고 개조하지 않는 삶, 즉 진정으로 자유로운 인격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적인 추구가 풍부한 일종의 삶, "당신은 행복하고 걱정을 잊어버리고, 당신이 몇 살인지 모르는" 삶의 상태에 도달합니다. 불행하게도 이런 유형의 유교와 우리 사이에는 단절이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면 5·4운동의 반봉건 문학작품에서 사람들이 보아온 현대 양반의 이미지는 왜곡되어 있는 것 같다. 중국 유교 양반은 권위주의적이고 비문명적이다. , 경직되고 폐쇄적이며 유교적인 신사 중심 가족 사회에서 태어나 유일한 선택은 그것을 전복하거나 가출하는 것뿐이었습니다. 바진의 『고향』에 등장하는 노씨의 이미지는 실제로 5·4운동 이후 거의 중국의 낡은 가부장제의 상징이 되었다.

실제로 중국 사대부 계층 자체는 외부 문화의 영향으로 변모 과정을 거치며 다양한 유형으로 분화되어 왔다. 물론 사대부 중에는 독재적인 부모가 적지 않지만, 적어도 우리 가문에는 전통적인 사대부에서 변형된 새로운 유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어떤 조건에서는 유교 문화와 외부 문명의 통합이 반드시 초실리주의적 정신적 가치 추구를 수용하고 독보적인 성격을 수용하며 접근하기 쉽고 편안한 새로운 유형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러한 자연스러운 변화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중국에서는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이후 양반 문화는 마침내 완전히 사라지고 혁명적 성격을 지닌 농민 문화로 대체됐다. 농부들이 벼농사를 위해 만들어야 했던 생활 상황은 이 문화를 상당히 실용적이고 실용적이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것이 우리가 질문한 모든 질문을 확실히 설명하지는 않지만 일부를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반적으로 중국 유교의 주된 역사적 경향은 완화가 아니라 '정규화'를 향하고 있다. 5·4운동 이후 우리가 비판해 온 것은 사실상 유교 사상, 즉 유교의 '도'를 공식적인 정치 이념으로, 통치자를 위한 도구로, 강화된 '군주제'의 윤리를 '공경과 겸손'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 그 결과는 유교 자체의 소외이다. 이러한 정치화로 인한 소외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동한시대의 '24효'인데, 효자가 부모를 먹여 살리기 위해 아들을 산 채로 묻어 중국 문화의 귀감이자 영웅이 된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바 없이 어떤 목적을 위한 일종의 효이다. 인류를 희생하여 '도'를 거세한 문화는 인간과 도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을 잃어버린 문화이다. 이 '도'가 미래에 어떻게 매력적일 수 있겠는가? 세대? 사람들이 이 이데올로기적인 '도'에 대한 영적인 갈망 속에서 어떻게 삶의 가치와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까? 사람들에 대한 '도'의 강압과 속박력이 무너지면, 영적인 추구를 잃은 사람들이 어떻게 극단적인 세속화로 나아가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편안함과 이해심, 다소 인간적인 풍미를 강조하는 일종의 독창적인 유교가 어떻게 '일방통행을 강조'하고 규칙에 기반한 방식으로 사람들의 자유로운 발전을 제한하는 유교로 진화하게 되었는가? 서한 왕조의 공식 유교? 이는 5·4운동 이후 중국 지식인들에게 가장 흥미로운 이슈였다고 할 수 있다. 핵심은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이 두 가지 점이 진부할 수도 있지만.

우선 공자에서는 사회윤리로서의 '도'를 역대 왕조의 통치자들에 의해 '상하'라는 위계질서의 '도'로 해석함으로써 상실감을 느꼈다. 원본 카논에 있는 도의 성격.

둘째, 인간의 욕망 추구와 도교에 대한 존중은 유기적으로 결합되지 않고 완전히 반대된다. 이러한 반대를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는 구절이 『예서』에 있다. 축적을 기원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문학 작품에 있어 부(富)입니다. 의와 의를 세속적인 욕망과 완전히 반대되는 것으로 여기는 사고 방식과 가치 판단은 의심할 바 없이 유교를 금욕주의로 만들 것이며, 이러한 금욕주의는 의심할 바 없이 금욕주의로 변질될 것입니다. 극도로 실용적인 미학적 추구를 달성하지만, 이 세계에서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즉 지배 질서의 기계적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종류의 금욕은 인간 본성에 "저승"만큼 매력적이지도 않습니다. 서양의 금욕주의 종교에서는 이런 형식주의를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중국 문화의 순환적 변화는 이러한 특징을 보여줍니다. 금욕적인 '정규화'는 인간의 본성을 억압하고, 이러한 패턴이 무너진 후에는 정신적 힘의 제약과 구속을 받지 않는 이익 추구 경향으로 나타난다. 세속적이고 평화로운 현대화 시대에, 공연은 다음과 같다. "세상의 모든 것이 이익을 위해 분주하고, 세상은 이익을 위해 분주하다." "수행의 형식화된 결합력이 유효한 시기와 효력이 없는 시기, 혼란한 시기나 평화로운 시기를 막론하고 민족적 인격의 표현은 동질성으로 반영됩니다. 중국에는 많은 선각자와 순교자가 있습니다. 여성, 이익을 내는 자 견습생이나 관직자이지만 독특하고 자유로운 성격이 없는 유학자. 오늘날의 중국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익을 추구하는 시대이며, 그들의 성격 특성은 후자에 가깝습니다.

오늘날의 시대에는 초월적인 종교적 궁극적 돌봄이 침투하지 못한 국가, 정신적 자율성의 가치가 결여된 국가, 경직되거나 심지어 소외된 제도와 법률에 의해 오랫동안 지배되어 온 국가, 자유로운 주체를 이해하는 국가에서는 시장화와 텔레비전 문화의 영향으로 이념적 교리에서 벗어나는 이념해방의 충동이 사라진 후에는 인본주의적 정신이 결여되고, 초월을 초월하는 미학이 결여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공리주의는 추구하지 않는 가운데 실용주의적 전통성을 물려받았으며, 이익을 추구하는 길은 오직 하나뿐이다.

문화에 대한 설명은 한 나라가 장기간 생존하면서 형성되는 심층구조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심층구조의 의미는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관습적인 사고습관과 가치관 태도에 무의식적으로 지배당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언어를 지배하는 고유한 문법 구조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된 깊은 사고와 가치관을 국가가 없애기란 어렵다.

사실 우리 현대 중국인 중에 독보적인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나라의 문화에는 항상 초월적인 가치를 지닌 요소가 있습니다. (이러한 초월적인 가치는 지적 엘리트들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우리가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우리 역사에는 굴원의 무한한 상상력이 있었고, 『사기』의 유랑은 비극적 성격을 지닌 기사도 영웅이었고, 『사기』에는 참되고 무자비한 칠현이 있었다. 죽림에는 이백의 숲이 있어 너무 낭만적입니다. 단지 이러한 문화적 요소는 송원대 이후 점차 사라져 금상과 혼화를 추구하는 세속적인 추구로 사라지거나 점차 휴면 상태에 빠졌을 뿐입니다.

오늘 우리 모두는 소파에 앉아 TV를 보는 것이 유일한 생존 방법이 될 운명에 처해 있는 것이 아닐까?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많은 현대인들이 가치의 다양성을 긍정하지만 이는 주로 서구 문화의 '초월적 가치'에 대한 영향과 영감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잊어버린 우리 문화의 문화적 유전자. 그리스 문화 속의 프로메테우스, 서양인의 '끝없는 추구'라는 파우스트 정신, 아인슈타인이 주창한 '사랑은 최고의 스승', 그리고 '어린아이 같은' '우주에 대한 사랑' '질서가 실용주의적 호기심 그 이상이다', 존 크리스토퍼의 영웅적 행위, 미국 소설 속 갈매기 조나단 리빙스턴, 그리고 '완벽하게 나는 것이 천국'이라는 삶에 대한 이해는 모두 각기 다른 시대의 우리에게 중국의 관념을 선사해 주었고, 공리주의적 미학과 낭만주의를 넘어 삶의 영감을 제공한다.

중국 사람들에게는 지혜와 인내, 근면함이 부족합니다. 그들에게 부족한 것은 삶에 대한 낭만적인 태도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초실용적 가치에 대해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영감을 줍니다. 본래 유교 사상의 본질에서 더 많은 영양분을 끌어내고, 이를 서구 문명에서 추출한 초실리주의적 가치 본질과 결합할 수 있다면 말이다. 우리는 더 풍요롭고, 더 열정적이고, 더 다채로운 삶을 살기를 희망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남다른 삶의 태도는 창조의 어머니다. 우리가 그러한 다양한 삶의 태도와 철학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삶 자체에 대한 시적 이해가 있는지 여부는 우리 삶의 풍요로움과 깊이를 결정하고, 인류 문명에 대한 이 나라의 헌신을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독창적인 것이 우리의 삶이 입체적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텔레비전에서 "동영상"을 보면서 하루를 보내는 이족 동물은 독창적일 수 없습니다.

주의 사항

얼마 전 TV에서 '가족애'라는 프로그램을 보았는데, 내성적이고 철학을 좋아하지만 성격이 좋은 호남성의 성적이 우수한 고등학생의 이야기였습니다. 그는 부모님의 말을 따르지 않고 대학에 진학하여 건축을 공부하고 싶었지만 입학 시험을 도중에 포기했고, 집에 돌아온 후 선생님과 친구들, 정신과 의사 모두 그가 정신병자라고 말하며 도망갔습니다. 7년 전에 집에 왔고 아직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어머니는 TV에서 아들이 보고 싶다고 말하며 실종된 아들이 연락하길 바라며, 앞으로의 아들의 인생 선택에 절대 간섭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 사건은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나는 철학을 좋아하지만 대학에 가고 싶지 않다. 위에서 언급한 서구 국가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 누구도 정신적으로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중국에서는 문화적 가치가 너무 통일되어 사람들은 이러한 지배적인 삶의 가치관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것을 이질적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학생의 성적이 너무 좋아서 시험을 치르지 않고 어떻게 정신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런 단일한 가치는 문화대혁명 당시에도 있었고, 오늘날 세속사회에서도 마찬가지다. 유일한 차이점은 값의 구체적인 내용이 전후에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대부터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년 전 대학원생이었을 때 명나라의 현필을 읽었던 기억이 난다. 원나라 중기에는 수년 간 과거가 부족하여 지역 유교 예절이 무너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모든 일을 다 하는 시골 신사가 있었는데, 그 사람은 어디서나 고대의 예절에 따라 행동하는데, 이는 그 지역에서는 농담이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1위안의 가치관도 지배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독단적인 삶을 참지 못하는 나라에서는 천재가 나올 수 없다. 천재는 보통 사람들이 하지 않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입니다. 사회에 대한 그들의 중요성은 그들이 자신의 경력에 ​​​​모든 노력을 쏟고 이러한 초월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이 달성하기 어려운 상태에 도달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만 보통 사람들이 발견하기 어려운 사물의 본질을 발견할 수 있다.

현재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 중에 이 고등학생만큼 진정한 철학자의 자질을 갖춘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이 사건은 우리나라의 창의성이 왜 뒤떨어져 있는지, 우리 사회에 인문학 인재가 부족한 이유, 우리 삶이 왜 다채롭지 못한지를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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