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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 Sheng의 기타
후성(Hu Sheng)과 현대사연구소
후성 동지는 우리 당의 이론가이다. 그는 광범위한 이론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저술은 철학, 중국 공산당의 역사, 중국 현대사, 현재 정치 평론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는 학자였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민주혁명의 승리와 사회주의 건설의 성공에 기여한 정치운동가였다. 학자로서 중국 현대사에 대한 그의 연구는 그의 중요한 학문적 공헌 중 하나입니다. 내가 아는 한, 그는 현대사연구소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연구소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나는 호성 동지 서거 1주기를 맞아 그를 추모하는 의미로 그의 현대사연구소와의 인연을 여기서 회상합니다. 그 중에는 제가 직접 경험한 것도 있고, 들은 것도 있고, 직접 경험하고, 듣고, 본 것도 있습니다. 나는 후배이고 그와 판웬란(Fan Wenlan), 류다니안(Liu Danian) 및 현대사 연구소의 다른 선배 학자들과의 관계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여기서 제가 기억하는 것은 Hu Sheng과 연구소의 관계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현대사의.
근대사연구소의 창립자는 유명한 마르크스주의 역사가 판원란이다. Hu Sheng 동지는 자신과 Fan Wenlan이 처음 베이징에 입국한 1949년에 처음 만났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후로 꾸준히 연락이 왔습니다. 근대사연구소에서 간행한 『유단연(劉大年)의 당대학자수기』를 보면 판원란(象文lan), 류다니엔(劉大年), 호승(胡興)이 주고받은 서신에서 학문적 문제를 논의하는 모습을 대략적으로 볼 수 있다. 현대사연구소는 1950년 5월 화북대학 역사연구소를 기초로 설립되었습니다. 1953년 마오쩌둥 주석의 승인을 받아 당 중앙위원회는 중국역사문제연구위원회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중국 역사 문제를 논의하는 당내 조직으로, 명령을 내리지는 않으며 천보다(陳河)가 그 수장이다. 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역사연구를 강화하고 중국과학원에 역사연구소 3곳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기초하여 곽모약을 원장으로 하는 중국과학원 역사연구소 제1연구소와 천위안을 원장으로 하는 중국과학원 역사연구소 제2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결정. 이를 서문으로 삼아 근대사연구소를 제3연구소로 개칭하였다. Liu Danian과 Hu Sheng은 이 역사 연구 위원회의 최연소 회원입니다. 1954년 현대사연구소(역사연구소 제3연구소) 제1차 학술위원회가 설립된 이래로 전가영(Tian Jiaying), 호성(Hu Sheng), 리슈(Li Shu)가 우리 연구소 학술위원으로 활동해 왔다. 후생은 1980년대까지 현대사연구소 학술위원을 역임했다. 1985년, 호성 동지가 중국 사회과학원 원장이 되기 전, 그는 우리 연구소 학술위원직을 사임했습니다. 그는 자신보다 1년 먼저 세상을 떠난 우리 연구소 명예원장 류단옌(劉丹况)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자주 서신을 주고받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유단연(劉大年)의 당대 학자들의 수기』에는 후생이 류단연에게 쓴 편지가 담겨 있는데, 시의 운율에 대해 논하는 내용은 그의 성실함과 솔직함에서 잘 드러난다. Liu Danian은 현대사 연구소 학술위원회가 연구소 외부에서 몇몇 유명한 학자를 고용해야 한다고 여러 번 나에게 말했고 종종 Tian Jiaying과 Hu Sheng을 예로 들었습니다.
내가 호성 동지를 처음 만난 것은 1975년쯤이다. 당시 후셩이 중국과학원 철학사회과학과의 지도직을 맡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어느 날 호성(Hu Sheng) 동지가 심포지엄을 열기 위해 학교에 왔고 나는 그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 학술부 "신건설"잡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호성 동지는 중화 민국 초기의 "건설"잡지와 후기 "중국 건설"잡지를 언급했습니다. 그는 중화민국 시대의 역사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주었고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1979년에 현대사 연구소는 "현대사 연구"라는 잡지를 창간했으며, 이 잡지의 창간호에는 Hu Sheng의 "의화단 반란의 흥망성쇠"가 출판되었습니다. 이 잡지는 곧 출간될 저서 "아편 전쟁부터"의 일부입니다. 5·4 운동'을 참조하세요. Zhang은 이 출판물을 학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활용하기를 희망합니다. 1981년에는 『아편전쟁에서 5·4운동까지』가 출간됐다. 그는 현대사연구소의 학자들이 자신에게 조언을 해주길 바랐고, 특히 우리 연구소의 딩 민난(Ding Minnan) 연구원에게 편지를 보내 비판을 호소했다. 우리 연구소 현대정치사연구실 연구원들은 책을 읽은 뒤 이틀간 회의를 열어 책에 담긴 일부 역사적 사실과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많은 의견을 제시했지만 만족하지 못했다. 나는 이 책의 저자가 중국 현대사 연구에서 추구한 일종의 마르크스주의 교리의 이념적 힘을 깊이 존경한다. 당시 정치사연구실 허종런 소장은 후승의 작품에 반영된 이론적 깊이와 높은 일반화력에 깊은 감명을 받아 반복해서 읽고 숙고했다고 나에게 여러 차례 말했다.
Hu Sheng은 한때 Liu Danian에게 자신의 책이 중국 현대사의 공식 역사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공식 역사는 현대 역사 연구소에서 작성해야하므로 "중국 현대사"라는 제목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불행하게도 오늘날까지 현대사연구소는 중국 현대사의 완전한 '공식사'를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대사연구소의 학자들이 반성할 필요가 있다.
1982년, 후셩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학술 심포지엄에 대표단을 이끌도록 초청받았는데, 그 중에는 현대사연구소의 중년 연구원도 있었다. 시카고에서는 후생이 이끄는 중국 본토 학자들과 진샤오이가 이끄는 대만 학자들이 학문적 정면 대결을 벌였다. 이번 여행은 양안 중국 현대사 학자들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양안 중국 현대사 학자들의 학술 교류를 촉진하는 데 유익할 것입니다.
1985년 초, 근대사연구소 부연구원 왕라이디는 《현대사연구》 창간호에 호성 동지와 함께 1911년 혁명에 대한 평가를 논의하는 글을 게재했다. 곧 Hu Sheng은 중국 사회과학원의 회장이 되었습니다. 왕라이디는 매우 긴장했다. 어떤 사람들은 "권위를 거스르면 조만간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후생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기사를 발표하는 것은 말벌집을 선동하는 것 같았다. Wang Laidi는 Hu Sheng 동지에게 신속하게 편지를 보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후생은 5월 10일 왕라이디에게 "그 걱정은 전혀 불필요한 일이었다"고 답변하며, 왕라이디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차분하게 학술 토론을 진행했다. Hu Sheng은 편지 끝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이 검토한 책의 저자로서 나는 당신이 제시한 기본 주장에 동의하지 않지만 여전히 당신의 기사를 출판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기사는 그럴 수 없습니다. 독자들이 생각하게 만드는 관련 질문은 책의 저자에게도 유익하며, 이는 저자가 귀하가 제기한 문제를 더 깊이 고려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이 편지는 Hu Sheng과 Wang Laidi의 동의를 받아 6호에 게재되었습니다. 같은 해 『현대사 연구』. 중국 사회과학원 원장과 그의 직속 기관의 연구자들이 학술 문제에 관해 완전히 평등하게 토론함으로써 학계에서 100개 학파의 논쟁을 촉진하고 좋은 학문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대기. 그 후 Hu Sheng은 우리 연구원 Wang Qingcheng이 Hong Xiuquan의 초기 사상에 대해 쓴 연구 기사와 Yu Shengwu 연구원이 중외 관계사에 대해 쓴 연구 기사에 대해 분명한 칭찬을 받았습니다.
1986년 북부의 한 학술지는 아편전쟁에서 영국에 저항한 임칙서의 역할을 과소평가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중국 사회과학원 회장인 Hu Sheng은 한때 현대사연구소에 변화를 가져오라고 지시한 적이 있습니다. 현대사연구소 유성우 원장은 연구소에서 학술세미나를 열었고, 참석한 학자들은 이 글을 비판했다. 회의 후 나는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반박 기사를 작성하여 당시 잡지 "Red Flag"에 게재했습니다. 이 글은 마르크스주의의 원리와 아편전쟁의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추론방법을 사용하여 타당한 반박을 하였고, 이후 다수의 서적과 간행물에 채택되어 게재되었다.
1987년 우리 연구소 연구원 천철견이 《역사연구》에서 홍군 서로군을 논한 논문을 발표해 당내 고위 지도자들의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출판사와 저자 모두 긴장했습니다. 당시 원장이었던 유성우 동지는 나중에 호성 동지가 역사 담당 부학장과 현대사 연구소 소장 외에 소규모 회의를 가졌다고 말했습니다. 저자, 『역사연구』』와 『현대사연구』 편집장, 간행물 편집장 등 Hu Sheng은 서로 군 문제에 대한 Yang Shangkun, Li Xiannian 및 Deng Xiaoping 동지의 이전 지시 사항을 읽고 연구 제한 구역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연구에서 실수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당 역사 연구 기사를 출판하는 출판물 "중국*"이 있습니다. **당 역사 연구", "역사 연구"는 앞으로 더 이상 당 역사 기사를 출판하지 않을 것입니다. 학장으로서 Hu Sheng은 저자를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지 중앙 정부가 이러한 유형의 문제에 대해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을 뿐이며 책임은 귀하에게 있지 않습니다. 학자들을 향해.
1990년은 근대사연구소가 설립된 지 40주년이 되는 해이다. 연구소는 학술적인 방식으로 자체 휴일을 기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두 가지 일을 했습니다. 첫째, 우리의 존경과 기억을 보여주기 위해 판원란의 동상을 주조했습니다. 둘째, 현대사 연구소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호성 동지는 판원란 동상 제막식에 참석해 즉석 연설을 했습니다.
이번 연설에서는 판문란이 마르크스주의를 통해 중국 현대사 연구를 개척한 데 대한 공헌을 높이 평가하고 판문란과 중국 사회과학원 노학자 그룹에 대한 깊은 추모를 표시했습니다. 이 연설은 나중에 "호성 전집" 제3권에 수록되었습니다. 그해 9월 우리는 '현대세계와 중국'을 주제로 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호성 동지가 개막식에 초대되어 개막식에서 '현대 중국과 세계에 관한 여러 문제'를 주제로 연설을 했습니다. 이 연설은 연설이 끝난 후 Hu Sheng이 약간 수정하여 나에게 그것을 인민일보에 보내어 출판하도록 요청했습니다. 2000년 5월은 근대사연구소 창립 5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열었습니다. 당시 호성 동지는 건강이 좋지 않았으므로 우리는 그를 직접 지도해 달라고 권유할 감히 없고 마음도 없었습니다.
후성 동지는 현대사연구소의 사업을 매우 지지하고 있으며, 중국사회과학원 원장으로서 현대사연구소는 그로부터 가장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우리 연구소가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에 그를 초대하기만 하면 그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연설을 하며, 그의 연설은 결코 다른 사람이 초안을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현대사연구소 창립 4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도 그러했고, 1991년 9월 선양에서 열린 '9·18사변' 6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도 마찬가지였다. 1993년 1월, 우리는 베이징에서 '관계'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국제세미나를 열면 내가 대신 외국인 손님을 맞이해 주겠다고 하더군요. 그러므로 우리는 그해에 개최한 국제세미나에서 해외학자들을 위한 별도의 연회를 열고 호성동지와 유단연을 사회자로 초청하였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현대사의 해외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1996년 중반에는 현대사연구소가 홍콩사 연구에 있어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음을 고려하여 홍콩반환 전후에 홍콩에서 홍콩사에 관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을 세웠고, 자금을 모으는 데 필요합니다. 나는 이 아이디어를 보고하기 위해 Hu Sheng 동지에게 편지를 썼고 Hu Sheng 동지의 명성을 이용하여 홍콩의 거대 기업들로부터 자금을 모색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뜻밖에도 호성 동지가 매우 기뻐하며 우리를 도와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는 나에게 이 요청을 공식적으로 하기 위해 편지를 써 달라고 요청했고, 이 편지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부주석이자 홍콩 부국장인 홍콩의 부유한 사업가에게 직접 보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홍콩 기본법 초안 작성위원회. 그는 개인적으로 내 편지의 내용을 여러 번 수정한 다음 재인쇄를 위해 나에게 돌려주었습니다. 후성 동지는 내 편지에 부주석이 방심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댓글을 썼다. 올해 8월쯤 베이징에서 열린 회의에서 후생이 직접 부주석에게 이 편지를 건넸다. 어떤 이유로든 부회장은 우리의 요청을 무시했습니다. 올해 11월 중순, 광둥성 취항촌에서 열린 손중산 국제 학술 심포지엄에서 나는 호성 동지에게 이 홍콩의 부유한 사업가가 표정이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때 나는 호성 동지가 실망한 표정을 짓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느꼈습니다. 홍콩 역사에 관한 국제 학술 심포지엄은 1997년 12월 홍콩 대학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우리는 비록 기대했던 자금을 받지는 못했지만 이번 회의에 대한 호성 동지의 관심과 열정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후성 동지는 현대사연구소의 징계 구조와 인재 상황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1991년 중반 그는 현대사연구소에서 연설을 하면서 중국 현대사 연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다. 그는 근대사연구소의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중외관계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근대사연구소를 칭찬했다. 지난 10년간 노령화와 쇠퇴로 인해 새로운 연구 인재를 대체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새로운 인재를 유치하려고 노력했지만 중외관계사 연구는 아직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지 못했습니다. 번영기. 감독으로서 깊은 죄책감을 느낍니다!
1990~1991년쯤 후성 동지는 현대사연구소에 중국 현대사 연구기관 설립을 제안했다. 당시 현대사연구소 소장은 왕칭청(王慶成) 동지였다. 우리는 왕칭청 동지가 나와 논의한 후 중국 현대사 연구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보고서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우리는 먼저 현대사 연구소에 중국 현대사 연구실을 설립하고 이를 현대사 연구실로 발전시킬 것을 제안했습니다. 중국 역사 연구 센터, 현대 중국 연구소 및 국립 역사 박물관. 이 보고서를 병원에 보낸 후 후속 조치는 없었습니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 후생 동지에게 다시는 묻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덩리췬 동지가 설립한 중국현대연구소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 같은데 여기서는 언급하기가 불편했습니다.
1996년 초, 나는 진충지와 광동사회과학원 원장 장레이 동지와 함께 호성 동지의 집을 방문하여 쑨원 130주년의 기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논의했습니다. 중산 탄생 추모식을 광둥성 추이헝춘에서 쑨원연구회의 이름으로 거행해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당시 호생 동지는 건강이 좋았으며 세미나의 목적에 대해 매우 명확한 지시를 내렸습니다. 올해 11월 중순, 추이헝촌에서 예정대로 토론회가 열렸고 호성 동지가 참석했다. 그러나 나는 그의 얼굴이 부어 오르고, 그의 발걸음이 느리고, 그의 몸이 예전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중에 보름 뒤에 폐암 제거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에 입원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나는 1997년에 후생 동지에게 세 번이나 편지를 썼습니다. 창간호에 이어 창간호에 호승의 글이 게재된 점을 감안하면 현대사연구소에서 발간하는 『현대사 연구』가 8월이면 100호에 도달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나는 호성 동지가 100호에 기사나 비문을 게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는 출판사와 독자들에게 큰 격려가 될 것입니다. 나는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현대사 연구는 국가의 개혁개방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10여년 동안 우리는 중국 현대사 학술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노력해 왔습니다. 당신의 걸작은 이후부터입니다. 창간 이후 본지에 여러 차례 게재되어 독자들의 호평을 받아온 이번 100호에는 글이 빠질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편집부는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6월 15일 이전에 편집부가 이를 받으면 제판과 인쇄를 따라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결과 우리는 호성 동지가 쓴 비문을 제 시간에 받았습니다. 나중에 나는 후성 비서가 이 비문을 썼을 때 병이 들었고 장쑤성 염성에서 열린 후차오무 동상 제막식에 참석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도한 화학 요법으로 인해 그의 백혈구 수치가 매우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그는 하루 종일 잠들었습니다. 조금 나아져서 나는 이 비문을 쓸 수 있었습니다. 이 비문에서 호성 동지는 '근대사 연구' 100호 발행을 축하함과 동시에 다시 한 번 제안했습니다. 1919년 이전 80년과 그 이후 30년을 총체적으로 '현대사'라고 부르겠습니다. 중국의 역사'가 더 적절하다. 이로써 중국 현대사는 시작과 끝이 있는 완전한 반식민지, 반봉건 중국의 역사가 됩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의 역사는 1840년부터 1949년까지의 역사를 말할 때 '중국 현대사'라고 부를 수 없다.
이 비문의 출간 이후 중국 현대사에 대한 이해를 통일하는 데 매우 유익했다. 나는 후성 동지의 생각을 바탕으로 "중국 현대사의 시대구분과 '침몰'과 '흥'의 문제'라는 제목의 글을 썼습니다. 그 초록은 1998년 초 '광밍일보'에 게재되었고, 같은 해 '' 현대사 연구' 전문이 2호에 게재돼 학계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두 번째는 9월 11일이었다. 나는 후성 동지에게 편지를 써서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피상적이지 않고, 요점에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읽고 나서 느낀 점을 표현한 서평을 썼습니다. 제 에세이 '추구집'이 사회과학문학출판사에서 출판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 책 제목으로 서예보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된 책은 '추구집'입니다. ". 봐주세요. "호성 동지의 서예 보물이 10월 초에 발송되었습니다. "추격 컬렉션"은 1998 년 사회 과학 문학 출판사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책 표지에 새겨진 Hu Sheng 동지의 세 가지 강렬하고 강력한 잉크 단어 "추격 컬렉션"은이 수필집에 큰 영광을 더합니다. 서예 보물과 동시에 후성 동지의 개인 편지가 있었는데, 그는 내가 쓴 서평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우창 봉기 이후 호북 군사 정부에 '전략 사무소'가 설치되었는지 설명했습니다. 그는 내가 쓴 글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는 나에게 이 기사를 읽어보라고 요청했습니다. 알고 보니 제가 쓴 서평에서 『아편전쟁부터 5·4운동까지』의 개정판과 재출판의 의의를 높이 평가하면서 다음과 같이 지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제국주의와 중국의 문제인가? 『정치』 또는 『아편전쟁부터 5·4운동까지』 『4운동』은 현실 정치생활에 깊이 관여하고 세심한 관심을 갖고 현대사를 연구하는 위대한 학자이자 전문가의 지혜와 비전이 가득하다. 중국의. 복잡한 현대사 자료를 다룰 때 그는 종종 거만한 태도를 보이며 편안하고 여유로운 인상을 준다.
그의 작품은 중국 현대사를 연구하는 학자들을 위해 특별히 쓰여진 것이 아니며, 순수 학문적 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지루하거나 학문적인 스타일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중등 교육 이상의 간부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계각층의 독자들. 학자들, 특히 중국 현대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항상 책상 위에 두고 자주 참고합니다.
1981년 초판부터 1997년 제2판 『아편전쟁부터 5·4운동까지』에서 저자는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칙과 방법을 늘 견지하며 탐구해 왔다. 중국현대사의 기본법칙을 견지하여 중국현대사 발전의 기본법칙을 서술할 때 제시한 일련의 중요한 의견을 견지하였다. 일부 구체적인 결론은 여전히 학계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그가 연구에서 제시한 몇 가지 중요한 지침 원칙은 학자들이 주의 깊게 참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서평에서는 중국 현대사 학자의 관점에서 개정판과 재인쇄에 기술적인 오류도 지적했고, 특히 개정판에서 호북 군정 하의 전략적 특징을 유지하는 부분에 대해 지적했다. 그리고 재인쇄. 나는 서평에서 적어도 두 편의 기사가 전략부의 존재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고 전략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내가 1987년 "역사 연구"에 발표한 "후베이 군사 정부의 "전략 부서"의 차이점에 대한 고찰"이라는 기사입니다. 나는 서평에서 “<아편전쟁부터 5·4운동까지>의 저자는 현대사 연구의 진전에 큰 관심을 기울였는데, 이 두 글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을 리가 없다고 했다. 그는 이 두 논문을 수정하고 재출판할 때 그 주장을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관련 결론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누구도 위에서 언급한 결론을 뒤집은 적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심스럽다고 해서 반드시 학문적 발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아니다. 그는 전략실에 문제를 제기하는 기사를 본 적이 없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그런데 제가 쓴 이 서평은 호성 동지가 80세가 되었을 때 광명일보에 게재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요약일 뿐이었고, 그 요약은 재인쇄에 대한 나의 모든 비판을 삭제했습니다. 나의 서평 전문을 출판하고, 재출간된 책에 대한 비평을 담아주신 『중국공산당사연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나는 Hu Sheng 동지가 그러한 비판을 기꺼이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편지는 10월 6일에 쓴 것입니다. '추격집'이라는 제목으로 호성 동지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고, 중국 현대사의 시대구분에 관한 글과 전략부에 질문하는 글도 담았습니다. 그리고 그를 위한 몇 편의 시. 전략실에 있는 기사들은 그가 살고 싶은 것입니다. 다른 것들이 그의 청력을 방해하고 그의 휴식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부끄럽습니다.
후성 동지는 현대사에 대해 우려하면서도 비판적이다. 1998년 10월 12일, 호성 동지는 베이징에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을 위한 5·4운동' 연구그룹과 연설할 때 중국 현대사의 현대화와 현대화 활용 여부에 대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중국 현대사를 쓰는 주제로. 그는 “나는 근대화를 실타래로 삼아 중국 현대사를 쓰는 데 동의한다. 이렇게 쓸 수도 있지만, 근대사와 현대화 문제를 논하는 것은 계급투쟁과 계급투쟁을 분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러 기사에서 식민지와 독립국가의 문제는 식민지나 반식민지로서의 근대화와 개방의 성격이 독립국가의 개방과 전혀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 하지만 우리 현대사연구소 동지들은 그다지 열정적이지 않은 것 같았고, 나중에는 근대화를 통해 역사를 쓴다면 어떻게 쓸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계급투쟁. 현대사를 쓸 때 계급투쟁과 계급투쟁은 피할 수 없다.”
여기서 호성 동지가 언급한 기본 견해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내가 아는 한, 현대사연구소 명예원장인 유다니안 동지가 죽기 전에 중국 현대사의 두 가지 기본 문제, 즉 국가의 독립과 현대화에 관해 여러 글을 쓰고 의견을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어 현대화).
나 자신도 1984년 『역사연구』 4호에 게재된 『중국 현대사의 『두 과정』과 관련 쟁점』, 1987년 6호 『붉은 깃발』 잡지 등에서 이 주제를 여러 차례 논의한 바 있다. 1996년 『중국현대사연구』 6호에 게재된 『현대중국의 온스위치』문제도 이야기한다』, 『혁명에 작별을 고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인가』 등의 글은 모두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물론 이것이 체계적인 논의라고 할 수는 없다. 후생이 기대하는 것은 체계적인 논의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후성 동지의 비판은 우리의 관심을 끌만하다.
최근 몇 년간 후성 동지가 병에서 회복되고 있어 그의 휴식을 방해할까 봐 그를 방문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1995년 중반, 호성 동지가 301병원에서 허벅지 수술을 받고 있었습니다. 나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당역사연구실 부주임 정휘 동지와 함께 그를 만나러 갔습니다. 이번이 유일한 시간입니다. 2000년 3월, 나는 호성 동지가 해외에서 휴식을 위해 북경으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 현대사연구소와 나를 대표하여 개인적으로 안부를 전하기 위해 그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현대사연구소는 그가 제안한 중국현대사 계획을 역사의 틀 안에서 완성하여 《중국현대사총사》를 집필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때까지 그의 건강은 이전보다 훨씬 나빴고 나는 그에게서 아무런 대답도 듣지 못했습니다.
후성 동지는 마르크스주의 역사의 대가이자 마르크스주의를 활용하여 중국 현대사 연구를 발전시킨 선구자입니다. 2000년 11월 5일, 호성 동지가 불행하게 세상을 떠난 후, 중국 사회과학원 추모회의가 열렸습니다. 그 회의에서 나는 간략한 연설을 했으며, 먼저 호성 동지가 중국 현대사 마르크스주의 규율을 확립한 업적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 나는 그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호성 동지와 판원란 동지는 마르크스주의 관점과 방법을 사용하여 중국 현대사 연구를 지도하는 선구자이며 마르크스주의 중국 현대사 학문의 선구자입니다. 판원란은 옌안에 있었습니다. 1943년에는 『반역자 처형자 증국번의 생애』, 1945년에는 『태평혁명운동』, 1946년에는 지중기지 지역에서 『중국현대사』 제1권을 출간했다. 이는 현대 중국인의 탐구를 대표한다. 판원란은 혁명적 대의의 요구로 인해 유교학자에서 마르크스주의 관점과 방법을 사용하여 고대 중국어를 연구하는 노년층의 학자입니다. 1937년 호성 동지는 1939년 『5·4운동에 대하여』, 『아편전쟁에 대하여』, 1948년에는 홍콩에서 『제국주의와 중국정치』를 출간했다. 혁명기지 밖에서 혁명활동을 벌이던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중국현대사탐구관을 대표하는 〈5.4운동에 관하여〉를 출판한 후생의 나이는 겨우 19세였다. 그가 『제국주의와 중국정치』를 출간할 당시 나이는 고작 30세였다. 그의 책은 해방 이후 오랫동안 중국 현대사를 연구하고 연구하는 고전으로 널리 읽혀왔다. 판원란(Fan Wenlan)의 『중국 현대사』가 북쪽 기지에서 출판되었고, 호승(Hu Sheng)의 『제국주의와 중국 정치』가 남쪽 홍콩에서 출판되어 중국의 현대 중국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고 탐구하는 연구자들의 성공을 기념했습니다. 력사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중국 현대사 학문의 확립과 왕성한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지금 나는 방금 출판된 『동치문집』(중화인민공화국 호성 지음)을 봅니다. 중국) 출판사(2001년판)에 따르면 호성 동지가 18세였던 1936년에 『중국근대사』라는 글을 발표한 것으로 밝혀져 그가 중국 현대사를 설명하려는 시도를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서. 이때 판원란의 연구 방향은 아직 중국 현대사 연구로 옮겨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중국 현대사에 대한 호생의 평생 공헌은 특별한 관심을 필요로 하며 요약될 필요가 있다. 나는 지금 이 주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주제를 할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나의 소원이다.
(이 글은 2001년 10월 30일 후베이성 샹판시에서 열린 '후성 동지 서거 1주년 기념 심포지엄'과 '후성 동지 서거 1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11월 5일 중국사회과학원에서 열린 후성동지의 "회의 연설문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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