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장건의 한문 전기와 번역

장건의 한문 전기와 번역

장건의 중국 고전 전기는 다음과 같다.

장건은 한중 출신이다. Jianyuanzhong은 남자였습니다. 이때 흉노가 항복하여 흉노가 월지왕을 물리치고 그의 머리를 술그릇으로 삼았다고 말하며 월지는 도망쳐 흉노를 비난하니 그를 공격할 길이 없었다. 한나라는 호족을 멸망시키고자 했고, 이 말을 듣고 흉노족과 소통하고 싶어 흉노족 가운데 유능한 사신을 모집해야 했다. Qian Yilang이 영입되어 Yuezhi가 되었습니다. 그는 Tangyi 가문의 Nu Ganfu와 함께 Longxi를 떠났습니다. 흉노가 지나가다가 흉노가 그것을 얻어 찬우에게 전하여 주었다.

찬위는 "내 북쪽에는 월지가 있는데 어떻게 한나라가 사신을 보낼 수 있겠는가? 베트남에 사신을 보내고 싶은데 한나라가 내 말을 더 들어줄 것인가"라고 말했다. 열 살이 넘었고 아내와 아들이 있었습니다.

흉노 서쪽에 살던 치안과 그의 부하들은 죽어서 월사로 갔다. 그들은 서쪽으로 수십일을 걸어 대원으로 갔다. 다위안은 한나라의 부(富)를 듣고 이를 극복하고 싶어 첸을 보고 기뻐하며 무엇을 원하는지 물었다. 건이 말했다: "내가 월지를 한나라에 보냈으나 흉노에게 막혔습니다. 이제 나는 죽었습니다. 오직 왕만이 나에게 은혜를 보냈습니다. 나는 성실하고 한나라에 반항했습니다. 한나라가 뇌물을 주고 왕의 재산을 남겼습니다. 말할 수 없다." 대원은 그렇게 생각하고, 건을 보내 도교를 번역하게 하고 강주에 도착했다.

강주는 다웨씨에게 계승되었다. Dayuezhi 왕은 Hu에 의해 살해되고 그의 아내가 왕이되었습니다. 나는 대하(大下)의 신하로서 다스렸기 때문에 땅이 비옥하고 도적이 적고 평화와 행복을 원했지만 한나라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여 호(胡)나라에 보답할 마음이 없었습니다. Qian은 Yuezhi에서 Daxia로 갔지만 Yuezhi의 필수품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갚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하게 남겨두세요. 그리고 남산은 강나라에서 돌아와 흉노로 돌아가기를 희망한다. 1년여 동안 머물다 선우가 죽고 나라는 혼란에 빠졌고, 호의 아내인 건과 당이의 아버지가 모두 죽고 한나라로 돌아갔다. 나는 Qian Taizhong 박사에게 경의를 표했고 Tangyi에 계신 나의 아버지가 사신이되었습니다.

치안은 강인하고 포용적이며 믿음직한 성격으로 오랑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오랑캐인 탕이의 아버지는 사격에 능숙했지만 가난하고 불안해 음식을 위해 동물을 쏘았다. 처음에 Qian의 여행에는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13살이 되었을 때 그들 중 오직 2명만이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Qian이 온 곳은 Dawan, Dayuezhi, Daxia, Kangju였습니다. 근처에 5, 6개의 큰 나라가 있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황제는 그 땅이 그들의 소유라고 말했습니다. 단어는 모두 "서부 지역 전기"에 있습니다.

치안은 "대하에 있을 때 경죽과 촉천을 봤다. 이에 대해 물었다. 대하 사람들이 '우리 민족이 나라를 독살하려고 시장에 나간다'고 했다"고 말했다. 유독한 나라는 하(夏) 남동쪽의 거리가 수천리 떨어져 있으나 그 풍습은 다하(大夏)와 같지만 그 나라는 큰 홍수에 직면하고 있으며 나라는 대략 이다. Daxia에서 2천 마일 떨어진 곳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 Daxia에서 남동쪽으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살고 있으므로 Shu에서 멀지 않습니다. 대하(大夏)는 강(港)나라에 속하니 강(湖)나라 사람들은 이를 싫어하여 흉노(匯奧)에게 함락되고 촉(船)나라로 가기 쉬우며 침략자가 없었느니라.” 이상한 일이 많고 중국과 같은 관습을 가지고 있지만 군대가 약한 원주민이 있습니다. 북쪽에서는 대월지와 강주가 있습니다. 왕조에 이익이 됩니다. 진심으로 얻고 의로 따르면 천 리에 퍼지고 아홉 가지 번역을 반복하며 풍속이 생기고 그 위덕이 온 세상에 퍼질 것입니다. Xinxin 황제는 Qian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 들였습니다.

나이는 음숙과 전을 화건의 사신으로 삼아 잔에서 초로, 이에서 경으로, 백에서 네 방향으로 나가며 각각 한 방향 또는 한 방향으로 여행한다. 2천 마일. 북쪽은 디(Di)와 추(Chu), 남쪽은 시(Xi)와 쿤밍(Kunming)과 폐쇄되어 있습니다. 쿤밍 사람들은 통치자가 없고 도적과 도적을 잘 다루며 한나라를 정복하려는 사신을 자주 죽이지만 결코 통과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서쪽으로 천리도 더 떨어진 곳에 성상국이라는 전월(Dian Yue)이라는 나라가 있고, 촉국의 사람이 왔을지도 모른다는 소식을 듣고 한나라는 대하로 가는 길을 모색하여 중국과 연결되기 시작했다. 다이안 왕국. 처음에 한나라는 남서부 오랑캐와 연결을 원했지만 비자는 포기하고 싶어했다. Qian은 Daxia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하자 남서부 오랑캐의 일을 재개했습니다.

전은 중위로 복무하며 장군을 따라 흉노를 공격했다. 물과 풀을 잘 알았고, 군대에도 부족함이 없어 보왕후로 삼았다. 올해는 Yuanshuo 6년입니다. 그 후 2년 동안 Qian은 경비병으로 임명되었고 그와 Li Guang은 Xiongnu를 공격하기 위해 Youbeiping으로 나갔습니다. 흉노는 이장군을 포위하여 많은 사상자를 냈다. 그러나 건의 말년에 그는 참수되어 평민으로 구원되어야 했다. 이때 후사르 장군은 흉노를 서쪽으로 돌파하여 수만 명을 죽이고 기련산맥에 이르렀다. 가을에 훈시왕이 군대를 이끌고 한나라에 항복했지만 금성, 하희, 연택의 남산은 모두 흉노 없이 텅 비어 있었다. Xiongnu는 때때로 도착할 것이며 그렇게되기를 바랍니다.

그 후 2년 동안 한나라는 무베이에서 산우를 격파했다. 황제는 Qian에게 Daxia의 조상에 대해 여러 번 물었습니다. Qian이 직함을 잃은 이후로 그는 "나는 흉노족 가운데 살았는데 오순왕을 곤모라고 들었다고 들었다. 곤모의 아버지인 난토우미와 대월씨는 모두 기련과 둔황에 있었고 그들은 작은 나라였다. 어려웠다"고 말했다. 다웨족을 공격하여 죽이려 하였고, 토우미가 땅을 점령하였고, 흉노족은 도망쳤다. 자곤모가 태어났을 때, 푸푸부는 죽은 사람을 땅에 묻어 놓고 음식을 구하였다. 그는 늑대의 가슴과 그 옆에서 고기를 운반하는 까마귀를 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Xiongnu로 돌아 왔고 Shanyu Ai는 그를 키우고 그의 아버지의 사람들을 사용하여 Kunmo에 합류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서쪽에서 요새를 공격했습니다. Sai 왕은 남쪽으로 이동했고 Yueshi는 그곳에 살았습니다.

군모는 건강했기 때문에 찬우에게 아버지의 원한을 풀어달라고 부탁한 뒤 서쪽에서 다웨지를 공격했다. 다예시는 서쪽으로 돌아와 닥시아로 이동했다. 군모는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그곳에 머물렀기 때문에 그의 군대는 약간 더 강했습니다. 그는 죽을 것이고 훈족을 섬기기 위해 돌아오기를 거부할 것입니다. 훈족은 그들을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으나 승리할 수 없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신이라고 생각하고 멀리 떨어져 있었다. 오늘날 Shanyu는 한나라에 갇혀 있고 Kunmo는 비어 있습니다.

야만인들은 고향을 사랑하고 한족의 것에 대한 욕심이 크다. 이때 그는 오손에게 뇌물을 넉넉히 주고 이동을 불러 그의 고향에 살게 하였고, 한나라는 공주를 아내로 보내고 곤의 남동생과 결혼하게 되었다. 그것은 훈족의 오른팔을 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Wusun과 Western Daxia의 다른 부하들도 외무 장관으로 채용될 수 있습니다. 황제는 그렇게 생각하고 건을 중랑장군으로 추앙하고, 사람 삼백 명과 말 두 필, 소와 양 수만 마리, 금화와 비단 수천 마리, 그리고 명령을 받는 많은 사신을 보냈습니다. 능력이 있어 다른 나라로 보냈으나 오순(五孫)에 이르러 조서를 보냈으나 결정을 얻지 못하여 『서역전』에 기록하니 곧 부사를 파견하였다. Wusun은 그에게 번역을 보냈고 그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수십 명의 사람과 말을 보냈습니다. Qian은 돌아와 Daxing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그는 한 살이 넘었고 그가 Daxia에 보낸 사람들이 모두 그와 함께 왔기 때문에 서북 왕국이 한 왕조와 연결되기 시작했고, 그 서약이 외국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하고 나중에 그것을 믿었습니다. , Wusun은 실제로 Hanzhong과 결혼했습니다. Zhang Qian은 Jianyuan 시대에 Lang Guan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당시 Xiongnu에 항복 한 사람들은 Xiongnu가 Yuezhi King을 물리 치고 Yuezhi King의 머리를 술 그릇으로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한나라는 흉노를 멸하려고 하다가 월지에게 사신을 보내려고 했으나 갈 길은 흉노밖에 없었다. 그래서 장건은 월지의 사신이 될 사람을 모집했다.

탕이 가문의 하인 간푸와 함께 용희를 떠나 훈족에게 붙잡혀 컨베이어에 실려 산우로 보내졌다. 사절을 보내도 될까요? 남베트남에 사신을 보내려고 하면 한나라는 우리 민족을 그냥 지나쳐 버릴까요? " 그는 장건을 10년 넘게 감금했다. 그는 그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다. 그러나 장건은 여전히 ​​한제를 고수하며 여전히 사신의 지위를 유지했다. 흉노 서쪽에 살았기 때문에, 장건은 기회를 이용하여 부하들을 이끌고 월사로 도망갔다.

수십 일 동안 서쪽으로 달려온 끝에 대원에 도착했는데, 한나라는 부(富)가 풍부했지만 찾을 수 없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장건을 만나 매우 기뻐하며 어디로 가는지 물었다. 우리는 한나라를 대신하여 월지에 사신으로 파견되었으나 훈족이 길을 막고 통행을 거부하였다. 이제 우리는 당신의 나라로 도피하고 있습니다. 왕이 길을 인도할 사람을 보내어 우리가 한나라로 돌아가면 한나라가 우리를 그곳으로 보낼 것입니다. 왕에게 바친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

괜찮다고 생각한 다완은 그들을 위해 번역자와 가이드를 보냈고, 강주는 컨베이어를 이용해 다웨즈로 데려갔다. 대월지왕은 흉노에게 죽임을 당하고 그의 아내가 왕이 되었는데, 대하지가 항복하여 다스리게 하였고 땅이 비옥하고 농산물이 풍부하여 간섭이 없고 마음이 편안하고 평안하였다. 한나라는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했고, 한나라는 가까이 다가가고 싶지 않았고, 흉노에 대한 복수의 의도도 없었다.

장첸은 한나라로부터 명확한 말을 듣지 못했다. 월지왕을 만나 1년 넘게 머물다 돌아와야 했고, 남산을 따라 강족이 살던 한나라로 돌아가고자 했으나 흉노족에게 1년 넘게 억류됐다. 선우가 죽고 흉노국이 어지러워지자 장건은 흉노 부인과 당의간을 데리고 아버지와 함께 도망쳐 한나라로 돌아갔다. 아버지도 사신이 됐다.

장겸은 강인한 성격과 포용력, 믿음직한 성격을 지닌 인물로, 탕이간푸는 궁지에 몰렸을 때 그를 매우 좋아했다. 장건이 한나라를 떠난 지 13년 만에 돌아올 수 있었던 사람은 2명뿐이었다. /p>

장건은 대원(大庵), 대예시(大善師), 대하(大下), 강주(康州) 등 여러 나라를 직접 방문하여 이들 나라에 인접한 5~6개 주요국의 사정을 듣고 황제가 이들 장소의 지형과 산물을 하나씩 보고하였다. 장건이 말한 내용은 '서역전'에 기록되어 있다.

장건은 "대하(大下)에 있을 때 경래산에서 생산되는 대나무와 촉에서 생산되는 천을 보았다.

나는 그들에게 이런 것들을 어디서 얻었는지 물었고 Daxia 사람들은 '우리 상인들이 그것을 사러 Shendu Country에갔습니다. Shendu Country는 Daxia에서 남동쪽으로 약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그들의 관습은 Daxia와 마찬가지로 고정된 땅에 사는 것이지만 지형이 낮고 습하며 덥기 때문에 사람들은 코끼리와 싸웁니다. 그들의 나라는 갠지스강과 가깝습니다. ’

내가 추정한 지리적 위치에 따르면 Daxia는 한나라에서 남서쪽으로 12,000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이제 Shendu는 Daxia에서 남동쪽으로 수천 마일 떨어져 있으며 Shu에서 나온 것들이 있는데, 이는 Shendu가 아마도 Shu에서 멀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제 대하사신은 강족이 사는 곳을 지나야 하는데 길은 걷기가 쉽지 않고, 조금 북쪽으로 가면 촉노족에게 붙잡힐 것입니다. , 간섭이 없는 직선 도로여야 합니다. ”

황제는 다완(Dawan), 대하(Daxia), 파르티아(Parthia) 등의 나라가 모두 큰 나라이고 희귀한 보물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자신들의 땅에 정착했는데 이는 한나라의 풍습과 거의 동일했습니다. .그들의 군사력은 약했고, 북쪽에는 월시, 강주 등 군사력이 강한 나라들이 있어 한나라를 숭배하기 위해 재산을 나눠주는 방식을 사용했다.

무력 없이 할 수 있다면 친절을 베풀어 한나라에 합류하게 하면 이해하기 위해 많은 번역이 필요한 먼 곳에 도달할 때까지 많은 영토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황제는 매우 기뻐하며 장건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고 촉현과 건위현의 밀사를 보내 란쥔(蘭君)에서 초두(楚du)로 4개 길로 떠나게 했다. , Yiheqiongdu와 Bo에서 각각 1~2천 리를 여행했습니다.

북쪽으로 가는 사신은 Di와 Xi에 의해 차단되었고 남쪽으로 가는 사절은 Xi와 Kunming에 의해 차단되었습니다. 곤명의 소수민족은 왕이 없고 도적질을 좋아하여 늘 사람을 죽이고 죽이는 일을 하였으나 한나라의 사신을 약탈할 수 없었으나 서쪽으로 천리쯤 되는 곳에 전월이라는 나라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곤명과 촉현의 일부 상인들이 개인적으로 물품을 거래하기 위해 그곳에 갔던 적이 있었다. 한나라는 처음에는 다하(大下)로 가는 길을 찾고 있었기 때문에 서남쪽의 여러 민족과 소통하고 싶었다. , 한나라는 남서쪽의 여러 민족과 소통하고 싶었으나 장건이 가능하다고 할 때까지 우여곡절이 많았고, 장건은 대하에 도착한 후 여러 민족과 교류를 맺기 시작했다. 남서쪽의 대장으로서 위청(魏淸)장군을 따라 흉노(匯樂)를 공격하였고, 수원(河源)과 목초지를 잘 알고 있어 군대의 피로를 덜어 주었으므로 조정에서는 장건(張靈)에게 보왕(寶王)이라는 칭호를 주었다.

2년 뒤 장건은 유북평에서 출발하여 이장군을 포위하고 그보다 늦게 도착했다. /p>

그해 가을, 훈시왕은 부하들을 이끌고 한나라에 항복했다. 따라서 진청에서 남산산맥을 따라 황하 서쪽까지의 지역은 사람이 살지 않았고 흉노의 침입도 없었으나 2년 뒤 한나라는 선우를 모비로 몰아냈다. /p>

황제는 장건에게 대하와 다른 나라의 상황에 대해 거듭 묻고 "내가 흉노에 살 때 오손왕을 곤모라고 불렀다"고 답했다. Kunmo의 아버지 Nan Doumi는 원래 Da Yuezhi와 마찬가지로 Qilian과 Dunhuang 사이의 작은 나라였습니다. Dayuezhi는 Nandoumi를 공격하고 죽이고 그의 땅을 점령했습니다. Wusun 사람들은 Xiongnu로 도망 쳤습니다. 그 당시 푸의 아버지 부(Bu)는 아들 쿤모를 품에 안고 도망쳐 그를 풀밭에 숨겼다.

푸푸는 쿤모를 위해 음식을 찾으러 갔는데, 돌아왔을 때 늑대들이 그에게 우유를 먹이고 있고, 까마귀들이 입에 고기를 물고 날아다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를 데리고 훈족에 합류했습니다. Shanyu는 그를 매우 좋아했고 그를 입양했습니다. 그는 자라서 아버지의 원래 민족을 그에게 넘겨주고 군대를 이끌도록 요청한 결과 여러 번 큰 업적을 세웠습니다.

당시 월지족은 흉노에게 정복당했기 때문에 월지족은 서쪽으로 가서 사이왕을 공격했다. 사이왕은 남쪽으로 도망쳐 멀리 이주했고, 월지족이 원래 자리를 차지했다. 사이왕의. Kunmo가 성년이 된 후, 그는 Shan Yu에게 아버지의 살해에 대한 복수를 요청하여 Dayuezhi를 공격하기 위해 서쪽으로 군대를 보낼 수 있습니다. Dayuezhi는 더 서쪽으로 도망쳐 Daxia로 이주했습니다.

곤모는 대월지 사람들을 포로로 잡아 대월지 영토에 머물게 되었고, 그의 군사력은 점차 강해졌다.

이때 선우는 죽고, 훈족을 숭배하고 섬기는 것을 거부했다. 흉노는 군대를 보내 그를 공격했지만 한이 승리할 수 있었다. 그들은 그가 신의 도움을 받았다고 믿고 멀리서 그를 피했다. 이제 Shan Yugang은 우리에게 갇히고 Wusun의 고향은 다시 비어 있습니다. 오순족은 고향에 대한 향수를 갖고 한나라의 제품을 탐낸다. 이때 오손에게 많은 재산을 주고 그들이 살던 동쪽의 옛 터를 이용하여 그들을 끌어들이면 한나라는 공주를 곤모에게 아내로 보낼 수도 있다.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우순이는 우리 말을 들어야 해요. 그렇다면 그것은 훈족의 오른팔을 절단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오순과 연합한 후에는 대하와 오순 서쪽의 다른 나라들을 모집하여 국외에서 우리의 신민이 될 수 있습니다. ”

황제는 그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여 그에게 중랑장군(中蘭將官)의 직위를 하사하였고, 각각 말 두 마리와 수만 마리의 소와 양을 거느리고 금, 은, 금을 가져왔다. 그는 또한 수천억 상당의 사신을 데리고 왔고, 길에 여유가 있으면 이 사신을 유연하게 인근 국가에 파견했습니다. 황제의 칙령이 오손왕으로부터 확실한 답변을 받지 못하였다.

이 말은 장건이 대원에 파견한 사신들에 기록되어 있다. 강주, 월지, 다완은 장건을 한나라로 돌려보내기 위해 번역자와 안내자를 보냈고, 또한 한 황제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수십 명의 사신과 수십 마리의 말을 보냈습니다. 한나라를 정탐하고 한나라 지역에 대해 배우게 하세요.

장건이 돌아온 후 황실은 그에게 대싱링의 공식 지위를 부여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대하(大下) 등 여러 나라에 보낸 대리사절은 이때부터 서북지방과 교류하기 시작했고, 외국으로 나간 사신도 장건이 길을 열었다고 하여 보왕후(寶王后)라고도 불렀다.

그 후 오순왕은 마침내 한나라와 결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