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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첸의 대화 우첸
중국의 도시 활성화 - 젊은 건축가 우첸과의 대화
젊은 건축가 우첸은 중국에서 도시 활성화 이론 연구를 주도해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서유럽의 도시활성화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자. 그는 이론적 탐구의 선구자일 뿐만 아니라 칭화대학교의 교사 및 학생들과 함께 중국 도시 건설에서 도시 활성화 이론의 실천을 촉진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칭다오 구시가지와 현재 진행 중인 북경대학교 스스란 지역의 도시 활성화 연구는 중국 도시 활성화 실천의 원점이라 할 수 있다.
중국 도시 활성화의 근원을 응축한 이론 연구와 실천
우첸은 중국에서 '도시 활성화 이론' 연구의 선구자이자 실무자이다. 그는 칭화대학교의 Wu Weijia, Zhu Wenyi, Bian Chunlan, Shan Jun 등의 교사 및 학생들과 함께 중국 도시 건설에서 처음으로 도시 활성화 이론을 실천했습니다. 두 사람이 공동으로 완성한 칭다오 중산로 지역의 도시 설계는 중국 도시 진흥 실천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난 1년 동안 두 사람은 베이징 다스란 지역의 보호, 개조 및 진흥 계획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공동 참여는 중국 부흥 이론의 시험대이기도 하다.
기자: 국내 학자 최초로 도시활성화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이번 연구는 중국의 도시화 수준이 유럽, 미국에 비해 높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조금 앞선 연구인 걸까요?
우 첸: 이제 '도시 활성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면 서양이 도시 건설에서 겪었던 많은 우회를 피하고 회복할 수 없는 많은 손실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의 도시 건설에서 우리는 우회를 거쳐 대가를 치렀습니다. "도시 활성화"는 서구 선진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 배경 하에서 개발되었지만 현 단계의 중국 도시 개발의 이론적 탐구와 실천에 긍정적인 참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사회과학이나 도시과학 분야의 국제비교연구를 수행하고, 국가 간 다양한 경험을 이해하고 참고하여 이론적 발전을 도모하려는 목적에 부합한다. , 도시 계획 정책을 개선하고 서로 다른 국가의 합의를 달성하는 동시에 서로 다른 경제 간의 정책 교환을 목적으로 관련 연구가 중국의 미래 도시 건설 관행에 보다 실질적인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면 미래지향적인 관점으로 질문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실제로 국내 일부 도시는 지방에서 '도시 쇠퇴'의 특징을 일부 보이고 있어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도시재생에 관한 연구는 매우 시의적절하고 필요하다.
기자: 서구 도시재생론은 어떤 맥락에서 탄생했나요?
우첸: '도시 르네상스'는 1980년대부터 서방 국가, 특히 서유럽의 일부 선진국에서 점차 발전해 온 도시 이론이다. 현재 이는 상당수의 유럽 국가에서 도시 건설 분야의 주요 주제이자 사회적 실천 활동이 되었으며 점점 더 유럽 연합 자체의 주요 도시 정책 목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이론의 배경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서유럽 국가들이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이고 빠른 경제성장을 경험했다는 점이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경제성장이 더욱 많은 불규칙성과 파악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였다. 또한 점점 더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통적인 산업 도시나 서유럽 도시의 일부가 쇠퇴했습니다. 다양한 단계의 이론적 탐구와 실천을 통해 그들은 도시 활성화가 물리적 환경의 개선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환경 및 문화를 통합하는 포괄적인 재생이어야 한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습니다.
기자: 중국도 도시 쇠퇴 문제에 직면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 첸: 현재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국의 도시 문제는 도시화 과정에서 도시 건설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서유럽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것과 같은 전반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 도시 쇠퇴. 그러나 중국 일부 도시의 일부 지역은 도시 쇠퇴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일부 오래된 도시 비즈니스 지역은 인프라 및 비즈니스 환경 측면에서 매력을 잃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일부 북동부 도시의 오래된 산업 지역은 지속적인 경제 활력 부족으로 인해 상당히 복잡하고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도시 문제.
서구 선진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도시 건설 및 도시 재개발 이론의 발전은 그 자체의 특수성과 복잡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도시가 직면한 문제는 전반적인 건설과 발전, 그리고 지방의 쇠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러한 문제를 연구하여 우리 도시가 지속 가능한 발전의 궤적을 따라 계속 전진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기자: 도시활성화는 우리가 지금 말하는 구시가지 보호·재개발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요?
우 첸: 일반적인 개념에 따르면 오래된 도시의 보호와 혁신은 물리적 환경이나 물리적 환경의 개선에 더 가깝지만 도시 활성화는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포괄적입니다. 구도시 보호와 혁신에 관한 모든 내용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환경, 문화 등 사회 범주의 종합적인 구성도 포함합니다.
오래된 도시 보호는 건축 스타일, 거리 패턴, 도시 질감과 같은 전통적인 특징만 유지할 수 있는 물질적 수준의 보호 건축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수준의 건설이 오래된 도시의 활력을 잃게 만드는 다른 요소들을 개선하지 않고 외관적인 측면에서만 일정 수준에 도달한다면 도시는 활성화될 수 없다. 도시의 쇠퇴는 단순히 낡은 집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도시 활성화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도시 경제 구조의 전략적 재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첨단 산업, 첨단 제조업, 관광 서비스 등 기간 산업 발전을 위한 공간을 보장하는 것이다. 동시에 지역 협력 강화, 중심 도시 기능 개선, 도시 구조 최적화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 계획 및 도시 활성화의 실천은 지역 특성과 문화적 의미를 강조하고, 좋은 도시 외관과 생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주력 프로젝트를 획기적인 지점으로 삼아 포괄적인 도시 활성화를 촉진해야 합니다. 토지 개발을 합리적으로 규제하고 지도해야 합니다. 균형 있고 질서 있는 토지 이용 개발은 지역 도시 활성화에 적합한 전략을 점진적으로 조정, 탐색 및 형성하고 구도시 재건 및 신도시 건설 계획을 수행해야 합니다.
즉, 오래된 도시를 보호하는 것은 도시 활성화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도시재생은 물리적 계획에서부터 시작되는 보다 포괄적인 도시건설 아이디어이다.
기자: 도시활성화는 구시가지에 대규모 건설을 의미하는 건가요?
우첸: 도시마다 특성과 상황이 다르고, 도시 자체의 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양한 도시의 다양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작업 모델과 전략이 채택될 것입니다. 역사적 특성 보호의 중요성이 있는 오래된 도시의 경우, 기존 패턴과 형태를 유지하고 유지함으로써 수행할 수 있다면 기존 환경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활용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더 이상의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부분적인 변경만 가능합니다. 수정 또는 작은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오래된 도시 인프라를 개선하고, 도시 기능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도시 인구 집적 동향을 안내하고, 도시 문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새로운 도시 매력을 창출하고 도시 활력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리노베이션, 재건축, 재개발도 도시 활성화에 채택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채택하는 목적은 공간을 개방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여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중국의 시장경제 상황에서 역사적 보호 가치가 있는 오래된 도시의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실제로 부동산 개발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는 매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자: 중국에서 도시 활성화에 대한 이론적 실천을 시작하셨나요?
우 첸: 칭화대학교 건축도시연구소 및 건축학부 교사 및 학생 2003년 초에 완공된 칭다오 구시가지 중산로 지역의 도시진흥 도시설계는 지역적으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디자인 연구의 지도 이념, 작업 방식, 연구 깊이 및 기술 수단 측면에서 베이징 다실란(Dashilan) 상업 지구의 보호, 개조 및 활성화 계획에 대한 연구는 거의 1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 이는 중국의 오래된 도시의 도시 활성화에 관한 연구에서도 큰 진전을 이루었으며 활발한 탐구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나는 두 연구 그룹의 구성원입니다.
기자: 연구 과정에서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무엇입니까?
우 첸: 가장 큰 문제는 '새것'과 '낡은 것'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연구한 두 가지 영역에서 오래된 건축물, 전통문화, 역사적 맥락과 신도시, 신풍경, 신건축물의 관계를 어떻게 적절하게 다룰 것인가는 모든 구도시 재건축과 도시활성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선진적인 아이디어는 주류 가치에서 나온다
중국 건축계에서 대부분의 실무자는 건축가로 불리거나 건축의 대가로 존경받는다. 하지만 우첸은 많은 언론에서 젊은 건축가, 건축학자로 불리는 몇 안 되는 전문가 중 한 명이다.
그 이유는 Wu Chen이 일련의 중요한 도시 디자인 및 건축 디자인을 주재하고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수의 학술 기사, 리뷰 및 에세이를 발표했으며 전문 잡지에 그의 이름을 딴 칼럼을 게재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그는 대학의 객원 교수이자 학술 기관의 연구원입니다. 특히 "중국을 외국 건축가의 시험장이 되게 하지 마십시오"와 "조심하세요"와 같은 그의 도발적인 건축 견해는 매우 다양합니다. 건축식민주의'는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젊은 '과학자'의 날카로움과 책임감을 보여주며 매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우첸은 자신이 언론에서 '건축가'로 불리는 것이 '두렵지 않다'고 말했지만, 자신이 건축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매우 기뻐했다. 그 사람의 생각의 깊이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기자: 사실 당신은 몇 년 전 중국에서 '도시 활성화' 이론 연구에 앞장섰지만, 지금도 1년에 한 번 '남부 주말'에 첫 연구를 진행하는 데 사회는 여전히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 전에는 "외국 건축가를위한 시험장"이라는 생각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오랜 논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첸: 아직도 이 문제에 대해 사람들이 논쟁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은 적어도 이 문제에 대해 사람들이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일부 사람들의 견해가 틀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진실은 논쟁을 통해 입증될 것이며, 끊임없는 모순과 논쟁을 통해 사물은 보다 합리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며, 그래야만이 올바른 발전이 진정한 보편적 인정과 실질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도시 건설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논란 속에서 옳은 것이 무엇인지 점점 더 명확해지고 인식되고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성벽에 대해서는 철거 여부를 놓고 논란이 한창이던 중, 서로 다른 생각과 관점으로 오랜 시간 대립을 벌인 끝에 서서히 합의에 이르렀습니다. 잘못된 결정으로 인해 도시에 돌이킬 수 없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이제 우리는 베이징이 명나라 성벽의 폐허를 재건하고 영딩문을 재건한 것을 봅니다. 사람들의 토론과 성찰 끝에 사람들은 철거된 성벽과 성루가 얼마나 귀중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토론을 관용적인 태도로 볼 수 있으며 토론을 통해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 시가 이 토론으로 인해 큰 대가를 치르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다양한 목소리를 높여야 하며,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특정 프로젝트를 다룰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단 잘못된 선택이 이루어지면 우리의 도시 건설과 문화, 사회적 부에 많은 손실을 가져올 것입니다. .
기자: 아직도 기존 견해를 고집하시나요?
우 첸: 네, 물론 저는 우리가 옳고 시험을 견딜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주장합니다.
기자: 며칠 전 베이징의 한 주요 신문에서 기자가 당신의 견해를 보수적이라고 분류한 것을 봤습니다. 그런데 당신의 교육 경험과 현재 일하는 조직은 모두 해외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그렇게 큰 차이가 있습니까?
우첸: 우선 보호관을 갖고 있는 분들은 보수적이지 않은 것 같아요. 나의 관점의 출발점은 베이징의 전반적인 도시 스타일과 문화적 특성을 보호하고 베이징 고유의 도시 기억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보존의 관점은 보수적인 것과는 다르다. 나는 서양의 거장들로부터 배우고 고급 서양의 개념과 기술을 소개하는 것을 지지합니다. 그러나 열린 마음은 국가의 문화적 전통을 파괴하는 대가를 치르게 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해외에서의 교육 경험과 업무 경험 덕분에 이러한 관점을 더 명확하게 형성하고 사물의 객관적인 법칙과 발전 방향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기자가 내 견해를 보수적이라고 분류해야 한다면 나는 차라리 보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기자: <프루빙 그라운드> 이후 한 포럼에서 다시 한 번 그 유명한 '식민주의에 대한 경고, 의식적인 식민주의에 대한 경고'를 표명해 건축계는 물론 사회에 또 한 번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논쟁. 그래서 2003년 매우 영향력 있는 건축 전문 사이트가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인을 선정했을 때 당신이 건축문화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는 이유로 그 명단에 포함된 것입니다. 현재 건축계의 추세는 여전히 작품에 몰입하는 것이고, 일부 사람들은 노출에 중점을 두는데, '작업'을 하면서 너무 많은 말을 해서 외모가 많이 달라진 것 같아요.
우첸: 사실 일부러 그런 의견을 낸 건 아니다.
나는 '날카로운' 사람이 아니다. 사회 속의 사람들은 건물과 같아야 하고, 독특하고 독특한 말을 해야 하며, 사회 전체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주류에서는 일을 하고 인생을 바르게 살아라. 그러나 나는 또한 사람이 자유롭게 살고 일하고 생각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자유로워야 학문의 자유와 의견의 자유가 있다고 믿습니다. 현재의 사실과 분위기는 당신이 무언가를 말하는 것을 거부할 수 없게 만듭니다. 나는 이것이 자유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이유는 어떤 목소리를 통해 대중이 건축에 관심을 가지게 하여 사람들이 올바른 건축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건물의 질도 중요하다는 것을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는 단지 일부 사람들의 추구와 과대광고가 아닌, 전반적인 환경의 맥락에 놓여야 하며, 역사적 연구를 통해 입증됩니다.
기자: 그런데 최근에는 자신이 시작한 논쟁에 직접 참여하지도 않고, '놀라운' 견해를 언급한 적도 없는 편인 것 같아요. 앞으로도 시선을 사로잡는 건축 비평을 출간할 예정인가요?
우 첸: 저는 기술적인 일을 하고 있지만 책임감은 사회를 이루는 모든 사람이 가져야 할 것입니다. 주의가 필요한 새로운 중요한 문제가 있으면 이를 제기하여 논쟁을 촉발하고 공개 토론에서 일반적으로 진실이 인정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축은 눈으로 돌아가야 한다
“음악도 결국 귀로 돌아가야 하듯이, 콘텐츠의 철학보다는 듣는 즐거움을 강조해야 하므로 건축도 눈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귀에도 돌아간다.” 우첸이 오래전 건축 에세이에 쓴 말이다.
중국 건축 문화의 현 상황에 대해 우첸은 늘 젊은 건축가의 사고방식을 예리하게 드러내며, 건축에 대한 현재의 이해에 있어서는 겸손한 학자이기도 하다. Wu Chen은 자신이 항상 건축가의 윤리를 고수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회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Wu Chen은 5개의 유명한 "본부 건물" 설계를 주재하거나 참여했습니다.
기자: 당신은 이론적인 연구 외에도 많은 건축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우 첸: 저는 런던에서 일하면서 새로운 사무실에 참여했습니다. 영국 내무부 본부 건물 설계, 영국 런던 신금융지구의 카나리 워프(Canary Wharf) 사무용 건물 설계, 런던 그리니치 반도 계획 등 Hutchison Whampoa가 개발한 상하이의 Walden Plaza" 프로젝트에는 상하이 아파트 단가 판매 기록을 세운 "Huixianju" 프로젝트와 주강 5.2제곱킬로미터의 간척 계획 및 도시 설계가 포함됩니다. 선전 하구, 우시 11 평방킬로미터 규모의 "광저우 신문 문화 광장" 계획 및 설계 광저우 데일리 신문 그룹(Guangzhou Daily Newspaper Group)과 홍콩에 본사를 둔 영국 Swire Properties가 광저우 텐허(Tianhe)에 위치한 120,000제곱미터 규모의 "Lidyashe" 주거 프로젝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베이징에서 보냈다. 프로젝트 리더 중 한 명으로서 베이징 건축 디자인 연구소의 Liu Li, Zhu Xiaodi 및 Shao Weiping을 포함한 뛰어난 노인, 중년 및 젊은 건축가 그룹과 함께 작업하는 팀은 200,000을 포함하여 중요한 프로젝트에 대한 여러 국제 공모전에서 우승했습니다. 평방 미터 규모의 중국 석유 본부 건물은 중국의 "제 1 본부 건물"로 알려져 있으며 규모는 160,000 평방 미터입니다. 앞서 언급한 영국 내무부 본부, 광저우 데일리 본부, 상하이 화웨이 회사 본사의 새 사무실 건물 외에도.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5개의 중요한 "본부 건물" 설계에 참여했습니다.
기자: 이렇게 많은 본사 건물 설계에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건축가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게 높은 입찰률에 대한 비결이 있나요?
우 첸: 상관없습니다. 본부 건물이거나 '본사'가 아닌 건물일 때,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물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건물에 사는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고, 경제 수준과 조화를 이룹니다. , 문화 수준, 사회 전체의 가치관, 정치와 이념, 역사적 전통, 민족 습관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합니다.
우리가 완성한 계획은 모든 측면에서 이러한 종류의 조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건축주, 정부 부서 및 건설과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줄 것입니다. 건축주 입장에서 이런 코디네이션은 건축주의 요구를 충분히 분석한 후 각 건물의 기능적 배치와 동선을 최적의 솔루션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소유자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정부부처 입장에서는 도시계획 전반과 도시설계 관점에서 이슈를 고려한 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통이 매우 용이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우 높은 낙찰률을 갖게 될 것입니다.
기자: 당신이 보기에는 새 CCTV 건물도, 새둥지도, 국립대극장도 마음에 들지 않는 것 같은데, 어떤 건물을 좋아하시나요?
우첸: "눈이 편해요". 음악이 결국 귀로 돌아오듯이, 건축은 먼저 눈으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듣는 즐거움을 강조해야 하며, 건축은 시각적 자극이 아니라 시각적 즐거움이어야 합니다. 맛볼 수 있는 작품이다. 나는 모호하고 비논리적이라고 주장하는 건축에 반대합니다. 사실 이는 견고함, 실용성, 아름다움이라는 건축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의 회귀입니다.
기자: 그렇다면 어떤 건축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우 첸: 인기 있고 기분 좋은 건물은 기묘한 속임수를 쓰느냐, 아니면 멋있게 짓느냐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스타일링, 웅장함을 뽐내다, 아방가르드한 소재를 활용해 고가의 비용을 과시한다. 좋은 건물은 사용하기 쉽고 친근한 지 여부에 따라 결정되며, 전반적인 지역 환경과 통합되고 주변 건물 사이에 깔끔하게 배치되어야 합니다. 건축은 회화나 음악처럼 완전히 독립된 예술과는 다르며,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와 역사의 전통적인 스타일을 유지하고 도시의 질감을 이어가야 합니다. 특정 요구에 맞춰 의도적으로 '독창성'을 추구하는 건물은 결국 도시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물론 건물의 디자인 자체도 혁신적이고 창의적이어야 합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새로움과 창의성은 기이함과 대안성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주류의 것들도 매우 창의적이고 혁신적일 수 있습니다.
생태는 건축의 트렌드입니다
Wu Chen은 예지력이 자신의 일과 삶의 기준이자 동기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래지향적인 관점을 사용하여 문제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회하는 횟수를 줄이고, 비용을 적게 지불하며,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노력해야 할 방향을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그는 항상 미래 지향적인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인터뷰에서 '미래지향적'이라는 말을 자주 언급한다. 그는 건축 트렌드를 이야기할 때 거침없이 “건축의 발전은 곧 기술의 발전이고, 생태건축은 미래의 트렌드”라고 말했다.
기자: 당신이 디자인하는 건물에는 건축 컨셉이 어떻게 반영되나요?
우첸: 예를 들어 우리는 베이징 건축 설계 연구소와 함께 중국 석유 본사의 설계를 완료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베이징의 동직문 지역에 위치하며 위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지리적 조건에 따라. 그 기단은 동서로 좁고 남북으로 넓은 매우 길고 좁은 공간이다. 소유자는 가능한 한 많은 남향 공간이 필요했는데 이는 큰 디자인 과제를 안겨주었습니다. 설계 팀은 건설 부지로 인한 설계 과제에 완벽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중국 최대 기업의 건물 단지를 더욱 웅장하게 만드는 4개의 상호 밀폐된 L자형 타워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실내 공간의 디자인도 매우 창의적이다. 메인 아트리움 1개와 보조 아트리움 2개로 구성된 3개의 아트리움은 길이가 200m가 넘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공간이 산재되어 변형되어 메인 아트리움의 상단 높이가 60m에 달해 PetroChina가 추구하는 고유한 품질을 보여줍니다. 실제 상황에 따라 설계에 있어서 각 층은 엘리베이터 홀과 결합되어 이중층으로 된 작은 아트리움을 설계하여 다양한 부서와 사무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공공 공간과 준공용 공간이 서로 관통되도록 하였으며, 교통 흐름이 합리적이고 편안합니다.
기자: 그러면 앞으로 건축 발전의 흐름은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 첸: 건축의 미래는 생태건축에 달려있습니다. 왜? 환경에 대한 관심은 세계화의 발전 추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생태학적 문제는 현재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건축의 발전 추세는 생태학에 대한 관심에도 반영되어야 한다. 앞으로는 건축물이 생태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느냐가 그 건축물이 좋은지 아닌지의 기준이 될 것이며, 건축물이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는지의 관건이기도 하다. 인간의 발전 과정은 사고와 이해, 기술의 진보 과정이며 건축도 마찬가지이다. 건축의 발전 과정은 또한 아이디어와 기술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과정이어야 하며, 건축의 발전 추세는 또한 아이디어와 기술의 진보의 추세이기도 해야 합니다. 생태건축은 인간의 진보와 사회발전의 반영이자 건축발전의 흐름이 될 것이며, 이는 사실로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