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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은 누구일까요 ■ 홍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은 누구일까요? 호머와 괴테가 각각 본 헬레네. 그것은 차례로 그들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호머의 헬렌은 미래에 속하며 승리할 수 있는 모든 영웅에게 보상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괴테의 헬렌은 거울 속의 환상과 같은 기억으로서 특별한 마법의 도움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전자가 영혼에 대한 영원한 호소력에 비해 후자는 더욱 우울하여 고전 시대의 종말을 알립니다. 소위 회복이라는 것은 단지 희망사항일 뿐입니다. 괴테는 결국 헬렌을 잃고 백발의 호머에게 돌려줄 것이다. 호머가 헬렌의 아름다움을 직접 눈으로 목격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시각 장애인 시인이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이것은 그가 지금까지 인류 중 가장 아름다운 여성, 단순히 그녀의 몸에 호머의 지문을 가지고 있는 헬렌을 만드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그보다 더 자격 있는 증인을 찾을 수 있습니까? 한 여성을 중심으로 진행된 10년간의 트로이 전쟁과 심지어 더 영구적인 호메로스 서사시가 헬렌에 대한 가장 정확한 증인입니다. 호머의 기나긴 창작 과정에 원동력이 된 것은 바로 헬렌의 아름다움이었고, 기록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전쟁의 원동력은 그녀였다고 의심할 것입니다. 아름다움은 전쟁의 신을 유혹한 후 시의 신을 사로잡아 그의 지칠 줄 모르는 대변인이 되었습니다. 호머 이후 괴테는 의심할 여지없이 "영광스러운 죄수"입니다. 괴테에 대한 헬렌의 영향력은 훨씬 더 컸습니다. "괴테가 다시 한 번 고대 전설을 좀 더 고고학적인 정신으로 다루고 전설에서 헬렌의 위치를 회복했을 때, 그는 그녀를 단순한 여성에서 아름다움의 상징이 모든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변모시켰습니다. 특히 최고의 아름다움, 그리스 미의 상징.”(산타야나) 즉, 괴테는 오랫동안 신화 속에 녹아 있던 헬레네 자신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그녀가 처해 있는 전체 환경을 포착하고 있다. 힘과 아름다움이 충돌하는 고대 그리스. 헬렌과 고대 그리스는 누가 누구의 일부를 형성하는지 말하기 어렵습니다. 전자가 사실상 후자의 화신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괴테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 괴테는 파우스트의 눈을 통해 헬렌을 보았습니다. 마치 시각 장애인 시인 호머가 상상을 통해 헬렌을 본 것과 같습니다. 헬렌을 평생 동안 만나기 위해 그는 파우스트를 창조하고 뛰어난 시력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괴테는 여전히 성공했습니다. "파우스투스는 낭만적인 회복을 통해 얻은 두 가지를 가지고 등장합니다. 그는 젊음의 약을 복용하고 거울에 비친 헬렌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 후 그는 이상적인 아름다움과 사랑에 빠지고 젊어지며 최초의 여성에게서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본다.”(산타야나) 헬렌을 본 순간 괴테는 파우스트가 되었다. 혹은 파우스트가 괴테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파우스트는 나중에 헬렌과 결혼하여 천재적인 아들을 낳았는데, 이는 괴테의 소원을 이루어준 것입니다. 아무리 기괴한 줄거리라도 거기에는 본질적인 합리성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 구절을 읽고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만약 우리의 열정이 파우스트만큼 열정적이고 완고했다면 우리는 실제로 어머니 죽음을 설득하여 헬렌과 결혼할 수 있게 되었을 것입니다. … 인간들 사이에서는 비교할 수 없는 헬렌의 상징에 대한 무한한 수요가 있습니다. , 죽은 자의 수호자마저도 안타까움의 눈물을 흘리게 할 정도다. “고대 그리스 문명의 신부인 헬레네는 동시대의 호머와 결혼한 뒤, 고인이 된 괴테와 다시 결혼한다. 이는 남녀노소 시인들이 반할 여인이다. 사랑하고 결혼하고 싶다. 그녀는 모든 시인의 공통된 염원이자 최고의 이상이다. "탐나는 헬렌은 또 다른 의미에서 경쟁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유혹이 가득한 이 황금 사과는 전쟁의 신의 손바닥에서 시의 신의 손으로 전달되어 역대 수상자에게 영감을 불어넣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헬렌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탄호이저에게 비너스는 파우스트에게 있었다. 황홀한 다른 여성들보다 더 황홀한 여성, 모든 여성 중에서 가장 높은 존재인 헬레네의 아름다움만이 불멸의 존재이다. 이로써 그녀는 신의 영역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 세상의 비너스가 된다. 여기에는 비밀이 있다: 헬렌은 호머와 괴테 때문에 영원히 젊다. - 정확히 말하면 시 때문에 불멸의 존재다. 신격화된 헬렌은 고전주의의 좌표이자 원천이다. 헬렌은 두 시대를 잇는다. 괴테는 29세에 '파우스트'의 세계에 입문하여 82세가 될 때까지 이 걸작을 완성하지 못했다. 파우스트와 헬렌의 훌륭한 조합.
장수한 괴테는 일생 동안 수많은 여성들을 사랑했고, 말년까지도 여전히 옛 애인의 딸에게 매력을 느꼈다. 그는 정말 파우스트처럼 젊음의 약을 먹었을까? 나는 그가 진지하다고 믿고 싶다: 수많은 여성들 중에서 유일한 여성을 찾고 있다. 이 끈질긴 탐색은 실패로 끝날 운명이다. 괴테는 거품 같은 사랑을 창조했습니다. 물론 다른 각도에서도 이해될 수 있습니다. 단지 멀리 있는 추상적인 헬렌이 있다고 해서 어떤 특정 여성도(아무리 아름다워도) 괴테를 영원히 멈추게 할 수는 없습니다. 헬렌의 비범한 활력은 살아있는 여성을 열등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정확하게 반영됩니다. 여자들 중의 여자, 헬렌. 여자 아닌 다른 여자. 영원한 사랑은 헬렌에게만 속할 수 있습니다. 괴테는 현실에서 끊임없이 환멸을 느끼던 사랑의 이상을 자신의 작품을 통해서만 실현할 수 있었기 때문에 파우스트와 헬레네의 결혼을 주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자신은 행운의 신랑처럼 들떠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신부실로 다시 돌아온 듯한 느낌입니다. 시는 진정한 마법입니다. 시간을 되돌리고 아름다운 여성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산타야나는 헬렌이 "인류의 미학적 교육"을 대표한다고 믿었습니다. 절대적인 아름다움의 무릎에 누운 파우스트는 그 본질을 이해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헬렌을 받을 자격이 있고 그녀를 이해하는 파우스트는 그녀에게 헬렌은 인간들 사이에서 왕이 될 것이고, 사업의 시인이 될 것이며, 좋은 자손과 현명한 법의 창시자가 될 것이며, 플라톤에 따르면 그러한 사람들은 호머와 다른 사람들이 눈에 띄는 대조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낭만주의 고전주의자들을 매료시키고 고대 시인들 자신에게 영감을 준 정신적, 육체적 아름다움은 게으름과 감상주의의 산물이 아니며, 물질적이고 강제적인 활동의 산물도 아닙니다. 그것은 체계적인 전쟁, 종교, 스포츠, 서두르지 않는 자제의 산물입니다. " 괴테는 그의 캐릭터 파우스트처럼 완벽함을 추구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완벽함은 오직 헬렌만이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괴테는 거울 속의 헬렌을 보았을 때 사랑에 빠졌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완벽함에 대한 자신감을 강화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이 호머에 더 가까워지고 있으며 아마도 그 이상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헬렌은 시간, 공간, 심지어 정체성과 지위 측면에서 그들 사이의 거리를 좁혔습니다. 헬렌의 판단은 괴테에게 나이 많은 호머에게 도전할 용기를 주었습니다. 즉, 그는 그의 설득력 있는 『파우스트』로 호메로스의 서사시를 이어갔다. 헬렌은 베일과 망토만 남기고 사라졌습니다. 파우스트는 헬렌의 망토에서 변형된 구름을 타고 독일의 고향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괴테 자신도 고대 그리스 여행을 마치고 막 돌아온 것 같았습니다. 그의 눈에는 고대 그리스 역사, 문학, 조각이 헬렌의 유물처럼 보였다. 그는 정말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여자를 떠나는 것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파우스트"는 헬렌에 대한 괴테의 짝사랑입니다. 그는 또한 고대 그리스에 대해 매우 사랑에 빠졌습니다. "예뻐요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헬렌 앞에서 이렇게 한숨을 쉬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우리에게는 파우스트의 비전도 없고 호메로스의 상상력도 없습니다. 헬렌은 완전한 환상이 될 때까지 우리에게서 점점 더 멀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호머 이후, 괴테 이전에도 헬렌을 본 시인이 있었습니다. 단지 그는 죽을 때까지 그녀가 헬렌이라는 사실을 몰랐을 뿐입니다. 그는 자신의 관습에 따라 그녀를 베아트리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베아트리체를 9년 간격으로 딱 두 번 만났습니다. 왜냐하면 두 번째 만남이 있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 놀랍도록 매력적인 미녀가 죽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시인은 평생 사랑병에 시달렸습니다. “만물의 주님께서 나에게 몇 년만 더 살 수 있게 허락하신다면, 나는 다른 여자에 대해 한 번도 말하지 않았던 말을 기꺼이 그녀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최선을 다한 후에 내 영혼이 나의 부인의 영광, 즉 영원히 복되신 하느님 앞에 서 있는 베아트리체의 영광, 가장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 나에게 베푸신 영광을 볼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말 큰 축복이군요.” 호머나 괴테처럼 그도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비길 데 없는 아름다움을 기억하며 장문의 시를 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천국의 존재를 믿었고, 천국에서 아름다운 여인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기를 바랐는데... 말하지 않아도 이 시인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그의 이름은 단테입니다. "신곡"의 단테는 파우스트보다 먼저 헬렌의 화신을 만납니다. 수년 전, 나는 중국 시인 루루(Lu Lu)가 쓴 "그리스"라는 시를 읽었고, "나는 그리스를 사랑하고 그리스에는 헬렌이 있습니다..."라는 단순한 시작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이것은 또한 나의 느낌입니다. 헬렌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는 살과 피가 가득하고 섹시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 의상을 통해서만 헬렌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헬렌은 정말로 헤아릴 수 없는 거울 속에 살았습니다.
그러나 이 환상의 여인은 시인의 열정과 정복하려는 열망까지 가장 잘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호메로스가 인류 최초의 시인이듯이, 그가 칭송한 헬레네는 문학사 최초의 여주인공이자 최초의 유명한 여성이기도 하다. 그녀 다음에는 베아트리체, 줄리엣, 카르멘, 안나 카레니나, 라 트라비아타, "노틀담의 꼽추"의 에스메나다, "레 미제라블"의 코제트 등이 있었습니다. 헬렌은 내 눈앞에서 이 고전 여성 시리즈의 총체였습니다. , 적어도 그들의 영광스러운 선구자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는 헬렌의 그림자가 있습니다. 모든 여성은 같은 여성이다. 같은 헬렌은 수많은 화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머와 심지어 괴테의 위대함은 헬렌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용기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문법의 마법을 통해 그녀에게 아름다움을 더해 그녀를 독특하고 흠잡을 데 없는 여성이자 최고 수준의 여성으로 만들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 헬렌에 대한 그들의 사랑은 창의적이었습니다. 헬렌을 함께 만든 것은 바로 그들이었습니다. 헬렌에 대한 호머의 사랑은 부성애적이고 자비로운 반면, 괴테의 사랑은 광적이고 충동적입니다. Old Homer는 Helen의 아버지와 비슷하고 Goethe는 Helen의 연인입니다. 금성은 잘린 팔의 조각품까지 남겼지만 헬렌의 초상화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이는 호머의 서사시 "일리아스"의 텍스트 설명을 통해 상상할 수 있습니다. 모든 독자는 마음속에 자신만의 헬렌을 갖고 있습니다. 독일 작가 레싱은 그의 저서 라오콘에서 이렇게 말했다. “호머는 의도적으로 사물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세한 묘사를 피한다. 그의 시에서 우리는 헬레네의 팔이 하얗고 머리카락이 아름답다는 말을 가끔 듣는다. 예술이 유도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뛰어난 헬레네의 아름다움을 우리에게 이해시켜 주는 호머." 호머는 전쟁으로 인해 불타고 불평으로 가득 찬 트로이의 원로원 회의에 헬렌을 나타나게 하였기 때문이다. 이 고귀한 노인들이 헬렌을 보았을 때, 그들은 불평을 잊고 서로 속삭였습니다. "이 여자를 위해 길고 고통스러운 전쟁을 벌인 데 대해 어느 누구도 트로이인과 그리스인을 비난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정말 불멸의 여신과 같습니다!" 그래서 레싱은 한숨을 쉬었습니다. - 마음이 따뜻한 노인들은 전쟁이 많은 피와 눈물을 흘릴 만한 가치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이 이야기보다 더 생생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은 호머의 서사시에서도 헬렌이 가벼운 베일로 덮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름과 안개 속의 신비한 인물. 그러나 그녀를 단지 꽃병 같은 여자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그녀는 호머의 서사시에서 유일한 달이고, 경쟁하는 많은 영웅들은 모두 그것을 둘러싼 위성입니다. 이야기의 실타래는 언제나 헬렌의 손에 달려 있었습니다. 괴테 시대에 헬레네는 만날 수는 있지만 찾을 수 없는 선물에 가까웠습니다. 그녀가 버린 망토조차도 세상의 모든 것을 초월하는 마법의 무기가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물론, 잊혀질 뻔했던 헬레네를 새로운 삶으로 데려왔고, 그녀가 다시 한 번 인간 시의 여왕이 될 수 있게 해준 것이 서재에서 나온 사람이 파우스트였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녀는 또한 다시 한 번 시인이 그의 유산을 확립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파우스트"의 헬렌은 호머의 서사시에 나오는 헬렌보다 좀 더 신성하고 좀 더 모성적입니다. 그녀의 결말은 유아기에 죽은 아들 유포리온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헬렌의 모습은 여전히 가장 강력한 언어 마스터조차 무력감을 느끼게 만드는 미스터리입니다. "만약 당신이 호머를 읽고 있다면 당신은 예술적 순수성의 완전한 잠재력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예술적 순수성은 당신의 모든 관심을 사로잡지 못합니다. 당신은 그것만으로는 놀라지 않습니다. 그것이 무엇보다 당신의 관심을 끄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세상입니다. 호메로스의 시에 풍부한 고대 그리스의 세계를 바라보는 당신은 올림푸스 산의 신들과 전쟁터의 영웅들 중 하나인 이 단순함, 아름다운 가부장적 정신에 매료될 수밖에 없습니다. 한때 모든 인류 국가의 영웅 시대를 대표했던 시스템..." 이것은 벨린스키가 호머에 대해 요약한 내용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그것을 읽을 때에도 우리는 이 견해가 전혀 낡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아마도 모든 인류에게 호머는 영원할 것입니다. 신화, 역사, 바다, 심지어 영웅까지 모두 호머가 묘사한 주제입니다. 이 모든 것은 호머의 노래 덕분에 영원히 젊고 우리 시대를 울려 퍼지는 폭넓은 배경을 형성합니다. 나는 호머가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세상을 떠났다고 느낀 적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도 그의 비전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