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이제 “너는 나를 때리지도 않았는데 왜 도와줬느냐”는 말은 이제 그만해야 할 때다.

이제 “너는 나를 때리지도 않았는데 왜 도와줬느냐”는 말은 이제 그만해야 할 때다.

5월 25일, 광시성 난닝. 한 노인이 전기 세발자전거를 타고 가던 중 같은 방향에서 오토바이가 그를 따라잡았고, 그는 우연히 전복되어 넘어졌다. 차를 타고 지나가던 청년이 차에서 내려 세발자전거를 일으켜 세우자 노인도 스스로 일어섰다. 뜻밖에 청년이 떠나려고 할 때 노인은 청년이 자신을 때렸다고 주장하며 배상금 500위안을 요구했다. 그를 때린 청년. 노인은 청년이 떠나지 못하도록 허리띠를 붙잡았고, 청년은 어쩔 수 없이 경찰에 신고했다. 결국 교통경찰은 현장을 조사한 뒤 운전기록부를 입수해 노인의 협박 행위를 질책하고 교육했다. (CCTV.com, 5월 27일)

나를 때리지도 않았는데 왜 도와줬느냐는 노인의 말은 사람들에게 데자뷰를 불러일으켰고 유사한 사건에서 많이 들을 수 있다. . Peng Yu의 경우,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비슷한 문장이 사회에서 널리 논의되었습니다. 이 문장 역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2015년 안후이성 여대생은 땅에 쓰러진 할머니를 도와주며 "왜 할머니를 병원까지 동행했고 의료비는 왜 미리 지불했느냐"고 물었다. 여대생에게 질문을 하러 가는 부인 가족. 양측이 때릴 것인지, 지지할 것인지를 두고 논쟁을 벌일 때, 이 발언은 땅에 떨어진 당사자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데 쉽게 활용될 수 있다.

망치에는 못만 보입니다. 이런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땅에 떨어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나서는 사람들은 모두 이기적인 동기를 갖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많은 노인들이 넘어진 후에는 긴장감, 통증, 기억 상실 등의 이유로 현장을 정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실제로 어렵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노인과 그 가족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그 사람을 부양하는 사람은 쉽게 오해를 받을 것입니다. 남을 도와서 협박만 하는 현상이 흔한 이유는 이러한 심리가 널리 퍼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회문명의 관점에서 보면 '때리지도 않으면서 왜 도와줘야 하는가'는 큰 해악의 역설이다. 이 논리에 따르면 모든 선한 사람과 선한 행위는 존재할 이유가 없으며 모든 선한 행위에는 이기적이거나 심지어 보상적인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역설이 퍼지면 선량한 사람들은 비방을 받게 될 것이고, 사회문명을 발전시키는 것은 더 큰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Hanging High'와 같은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생활합니다. 사회문명건설이 날로 중시되고 법치주의의 기초가 날로 공고해지는 상황에서 이런 잘못된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따라서 유사한 역설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더욱 강력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도덕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의 긍정적이고 좋은 가치를 유지하려면 이에 상응하는 반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법적 차원에서 유사한 분쟁을 조정하거나 법적 절차를 진행할 때 유사한 진술은 용납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경고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시민의 도덕 수준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공정성을 유지하며, 뺑소니, 협박 등 바람직하지 않은 사회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뤄즈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