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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단문 작성|단문 메시지 작성

요즘 방송 단문 메시지는 모든 수준의 라디오 뉴스 프로그램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가장 자주 사용되는 뉴스 장르가 되었습니다. 방송 단문 메시지 길이에는 엄격한 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China Radio and Television Awards의 세부 규정은 방송 단문 메시지 길이가 1분 30초 이내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사물"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방송되는 짧은 메시지에서는 일반적으로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핵심 사항을 강조하여 사실을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한 초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댓글을 너무 많이 달 필요는 없습니다. 방송 메시지를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파악해야 한다고 저자는 믿는다.

간결하고 세련된 뉴스 소개를 작성하세요

Gorky는 "처음의 첫 문장이 가장 어렵습니다. 음악의 톤을 설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것을 찾으려고." 고대 중국 문인들도 "볏이 있는 머리"라는 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글의 시작 부분은 작가들에 의해 늘 소중하게 여겨졌음을 알 수 있다. 짧은 방송 메시지의 경우 좋은 소개문을 작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시작 문장이 참신하고 생동감 있고 매력적이라면 청중의 관심과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송뉴스 소개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정해진 형식은 없습니다. 저자는 다음 세 가지 사항을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시청자가 가장 우려하는 뉴스 요소를 강조하세요.

서론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을 강조하기 위해 몇 단어를 사용합니다. 청중의 관심을 끌기 위한 중요한 사실. 그러므로 모든 뉴스 요소를 요약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시청자가 가장 관심을 갖는 '하나'를 강조하고 다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벤트 뉴스의 경우 서론은 '언제'와 '무엇'에 중점을 두고, 이벤트가 아닌 뉴스의 경우 서론은 주로 '왜'와 '어떻게'를 강조하고 기타 요소는 본문에서 설명합니다. 예:

한때 가난하기로 악명 높았던 핑인현 샤오지진 쿵좡촌은 이제 사람들의 부러움을 샀습니다. 마을 전체가 이전되었고 모든 집이 아름다운 두 채로 이사했습니다. - 이야기가 좋은 건물.

핑인현의 새로운 농촌 건설 성과를 반영하는 짧은 메시지입니다. "왜"와 "어떻게"라는 두 가지 뉴스 요소가 서문에서 강조됩니다.

2. 생생하고 구체적인 사실이나 언어를 선택하세요

서론은 추상화와 개념화를 피하면서 고도로 압축되고 요약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도 내용에 따라 생생한 내용을 기술하는 '진술형' 서문을 쓸 수도 있고, 뉴스 주제에서 고전적인 단어 한두 개를 골라 '인용형' 서문으로 쓸 수도 있다.

2002년 12월 27일 산둥인민방송국에서 방송된 '남북 물 전환 프로젝트가 오늘 시작됩니다'라는 짧은 메시지의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Zhu Rongji의 녹음 "지금 , 남북수로사업의 시작을 알립니다!"

박수와 음악이 청중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각은 12월 27일 오전 10시 14분입니다. 지난시 계평대운하의 귀평관. 주룽지(Zhu Rongji) 총리의 베이징 본관 발주에 이어, 세계 최대 규모의 물 보존 프로젝트인 남북 물 전환 프로젝트가 산둥성과 장쑤성에서 동시에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남북 물 전환' 프로젝트는 전면적으로 샤오캉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 시설이며, 그 시작의 상징적 의미는 자명합니다. 산동인민방송국 기자는 소개를 디자인할 때 일반적인 '역피라미드' 구조를 채택하지 않고 당시 베이징 주경기장에서 '건설 착공'을 알리는 주룽지 총리의 연설을 선택했다. 뉴스가 더 엄숙하고 의식적인 느낌을 줍니다.

3. 서스펜스를 설정하고 청중을 유인합니다

뉴스 소개의 최우선 과제는 청중을 유인하는 것입니다. 짧은 방송 메시지의 도입부에 서스펜스를 설정하면 뉴스를 듣고 싶은 시청자의 관심과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드를 작성하는 핵심은 뉴스 콘텐츠의 주요 모순을 기반으로 리드의 일반적인 관심사를 대상으로 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매혹적인 서스펜스를 형성하여 청중의 관심을 끌고 질문을 찾는 것입니다. . 답변.

예: "Zhuxi는 높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높은 투자에 의존합니다"라는 메시지는 질문을 사용하여 서스펜스를 설정합니다.

차 500g의 가격은 몇 위안에서 수십, 수백 위안으로 올랐고, 옥수수 수확량은 200kg에서 500kg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 질문의 미스터리는 무엇인가?

적어도 정부 부처 간부들과 농업과학기술 관계자들은 이 질문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이 질문에 대해서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기자는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서문을 작성하며, 시작부터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로 청중을 사로잡는다.

테마를 정교하게 다듬는다

방송뉴스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주제를 다듬는 것이 가장 먼저 중요하다. 주제를 다듬으면 내용이 집중되고 길이가 길어진다. 반대로, 주제가 더 확산되고 적용 범위가 넓어질수록 내용이 더 풍부해지고 확산됩니다. 주제를 구체화하려면 "두더지에서 큰 일을 만들고 두더지에서 큰 일을 만드는"기본 기술을 연습해야합니다.

1. '소란을 피울' 수 있는 뉴스 주제를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위 '소란을 피운다'는 것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보고, 큰 것을 관점에서 본다는 것은 국가적 거시적 배경 아래 미시적인 활동을 담고 분석, 비교하고 그 패턴이나 본질을 반영할 수 있는 심층적인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making a big fuss out of a Molehill"은 작은 주제에 대해 큰 소란을 피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제16회 중국신보상 2등상을 받은 “교육비 억류 및 유용이 심각한데 재정국장이 지방교육회의에서 푹 잠들었다”는 짧은 메시지가 대표적이다. 이번 방송 메시지의 전문은 500단어 미만, 1분 30초에 불과하다. 작품의 길이는 짧지만 시사 문제와 관련성이 있고 비판력이 강하며 방송적 특성이 뚜렷하다. 작품에 공개된 사건은 경미하다. 성 전체의 교육 업무 회의에서 여러 사람이 잠들었다. 그러나 저자는 교육에 대한 관심 부족이라는 매우 심오한 주제를 발견했다.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를 주목하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이를 무시하고 있다. 교육에 관심을 갖고 교육에 관심을 가져라."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저자가 밝힌 주제는 광둥성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보편적인 의미를 갖는다. 여러 곳에서 회의나 문서를 통해 시는 교육이 100년 된 계획이자 발전의 원천이라고 큰 소리로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교육 발전을 뒤로 미루고 쉽게 창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우선시합니다. 정치적 성과를 쉽게 드러낼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이나 이미지 프로젝트, 심지어 교육비를 유용하고 짜내는 일까지 서슴지 않는 이런 '말과 행동'은 전국적으로 드물지 않다. 작품에서 드러나고 비판되는 '사소한 것들'은 우연처럼 보이지만 보편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2. "소란을 피우다"라는 기회를 올바르게 파악하십시오.

소위 "소란을 피운다"는 의미를 응축한 것입니다. 큰 주제를 하나의 포인트로 묶어 작게 표현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입니다. 특정 활동을 가장 현실적이고, 생생하고, 생생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합니다. 당과 정부의 모든 업무나 결정은 매우 포괄적이고 함축성이 풍부하며, 뉴스 보도는 종종 특정 미시적 활동을 통해 당과 정부의 특정 결정, 정책 또는 아이디어를 홍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결정, 정책, 아이디어가 미시적 활동에 고스란히 부착된다면, 이는 아이의 머리에 어른의 모자를 씌워주는 것과 같으며, 이런 단순한 뉴스 보도는 개성과 타당성이 부족하고 일반적인 산물입니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광범위한 뉴스 선전 주제를 여러 개의 작은 주제로 압축할 수 있고, 뉴스 사실의 본질에 가장 적합하고 그 법칙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측면이나 각도를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다면 아마도 더 나은 뉴스 보고서를 작성하세요.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전형적인 세부 사항을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방송은 청각에 호소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짧은 메시지를 방송하는 것은 짧은 시간 내에 시청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야 합니다. ,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려면 짧은 메시지를 생생하게 만들어야 하며 지루하고 지루하지 않아야 합니다. 짧은 메시지를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행사의 주제를 반영할 전형적인 캐릭터를 선택하고 전형적인 디테일을 사용하여 주제를 부각시키는 것은 청중의 귀와 마음을 쉽게 끌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앞서 언급한 짧은 메시지에는 "교육비 억류 및 유용이 심각한데 재정국장이 도교육회의에서 푹 잠들었다"는 내용이 담긴 작품은 아주 짧은 분량 안에 장면과 상세한 묘사, 기타 수단을 사용한다. 공간, 사물을 보고, 사람을 만나세요. 예를 들어, 세부 정보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산웨이(Shanwei)시의 재무 책임자는 머리를 숙인 채 의자에 등을 기대고 있었습니다. 정더타오(Zheng Detao)의 말이 그를 깨우기도 전에 옆에 있던 누군가가 그를 찔러 갑자기 일어났습니다.

“이런 자세하고 생생한 묘사는 마치 영화 렌즈와도 같아서 재무장관의 ‘잠자고 있는 상태’를 관객들 앞에 파노라마식으로 보여줍니다. 이러한 묘사에서 관객들은 이들 사람들의 교육에 대한 무관심을 여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저자는 "재정국장은 곤히 잠들었지만 (교육부 장관) 정더타오(鄭德濤)는 '교육특별자금 상황도 상대적으로 심각하고 잔장(Zhanjiang), 산웨이(Shanwei), Qingyuan, Shantou 및 기타 도시는 50 '보다 낮습니다. “한편으로는 심각한 구금과 유용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곤히 자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날카로운 대조는 강력한 비판으로 자연스럽게 관객들의 비명을 불러일으키고 이상적인 소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형적인 세부사항을 파악하는 것은 사실적 판단을 확장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세부적인 내용은 사물의 본질을 직관적으로 반영하여 사람들에게 쉽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일반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경우 좀 더 설득력 있고 임팩트 있는 내용을 제공하려면 한두 가지 특징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① 편집장 Zhang Mo: " 뉴스 인터뷰." 글쓰기", 우한 대학 출판부, 2000년 제1판

②Wang Zhen 편집장: "방송 뉴스 및 텔레비전 뉴스", 우한 대학 출판부, 2001년 제1판

(저자 단위: 산둥언론인협회, 평인라디오텔레비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