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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전문

노자의 도덕경 전문

노자의 도덕경

제1장

도는 도일 수 있지만, 그것은 타오가 아니다. 유명하고 매우 유명합니다.

하늘과 땅의 이름없는 시작, 이름난 만물의 어머니.

그래서 항상 아무것도 없다면 그것의 경이로움을 관찰하고 싶고, 항상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의 아름다움을 관찰하고 싶습니다.

둘은 유래는 같지만 이름이 다르며, 둘 다 선(宣)이라고 불린다. 신비롭고 신비로운, 모든 신비로 향하는 문.

2장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라는 사실은 세상 사람들 모두가 알고 있지만 이것은 악이다. 좋은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존재와 무가 서로 보완하고, 어려움과 용이가 서로 보완하고, 길고 짧은 것이 서로 보완하고, 높고 낮음이 서로 보완하고, 소리가 서로 조화되고, 앞과 뒤가 서로를 따른다 . 헹 예.

이것은 성자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며, 모든 일은 시작 없이 이루어지고, 생기지 않고, 의지 없이 이루어지고, 생명 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살 곳이 없을 것 같아서 가지 않을 것 같아요.

제3장

당신이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지 않으면 백성은 싸우지 않을 것이고, 구하기 어려운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사람들은 훔치지 않을 것이다. 바람직한 것이 무엇인지 보지 않으면 백성이 혼란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성인의 법칙은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니라. 그것은 종종 사람들을 무지하고 욕망이 없게 만듭니다. 현명한 사람은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4장

길은 갈등이 있지만 이용하면 이익이 안 날 수도 있다. Yuanxi는 모든 것의 조상 Zhanxi와 같거나 존재합니다. 상제의 첫째 아들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제5장

천지가 불친절하여 만물을 미련한 개로 여기나니, 성인은 불친절하여 백성을 미련한 개로 여기느니라.

하늘과 땅 사이는 마차 같나요? 비어 있지만 양보하지 않으면 움직일 때 좋아질 것입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6장

곡신의 불멸성을 신비한 여성이라 부른다. Xuanfei의 문은 천지의 뿌리라고 불립니다. 지속되면 부지런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7장

영원하고 영원합니다.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현자가 자신의 몸을 따라가며 먼저 온다는 뜻이다. 그의 이타심 때문이 아닌가? 그러므로 비공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8장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물과 경쟁하지 아니하므로 모든 사람이 싫어하므로 도(道)에 가깝다.

좋은 곳에 살고, 선한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선한 말을 하고, 잘 다스리고, 선한 일을 하고, 때를 따라 행동하라.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당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9장

잡아서 얻으면 예전보다 못해지고,

잡고 갈면 오래 가지 못할 것입니다.

금과 옥이 가득한 집은 지킬 수 없다.

부자가 되어도 교만하면 비난을 받게 된다.

공덕을 버리고 물러가는 것이 천국의 도이다.

제10장

포재잉이 서로 포옹한다면, 그들은 떼어놓을 수 없을까?

기(氣)에 집중하면 아기처럼 부드러워질 수 있을까?

신비한 거울을 깨끗하게 씻어내고 흠집처럼 다루는 것이 가능할까?

나라를 사랑하고 백성을 다스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까?

천문이 열렸다가 닫히면 여자라고 볼 수 있나요?

시다를 이해한다면 어떻게 무지할 수 있겠는가?

11장

30개의 스포크와 1개의 허브는 자동차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叟崴은 도구로 간주되며 없을 때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을 잘라서 방을 만들고, 없는 척하고, 있으면 방으로 활용해보세요.

그러므로 있으면 유익하게 되고, 없으면 쓰게 된다.

제12장

오색은 눈이 멀고, 오미는 쾌청하며, 진귀한 물건은 움직임을 방해한다. .

현자는 눈이 아니라 배이기 때문에 이것을 얻으러 간다.

제13장

은혜를 받거나 굴욕을 당하는 것은 겁에 질린 것과 같고, 고귀하다는 것은 큰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습니다.

아첨이나 굴욕을 당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은혜를 받는다는 것은 겸손하다는 뜻이고, 얻으면 놀라는 것이고, 잃어버리면 놀라는 것은 은혜를 받거나 굴욕을 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말이다.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심각한 환자가 있는 이유는 몸이 있는데 몸이 없어서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그러므로 몸을 사람으로 소중히 여기면 세상에 보낼 수 있습니다.

14장

눈을 돌리는 것을 이(儀)라고 하고, 듣기만 하고 싸우지 못하는 것을 위(魏)라고 한다. 이 세 가지는 반대 심문으로 이어질 수 없으므로 하나로 혼합됩니다. 그 위에는 분노가 없고 그 아래에는 무지가 없습니다. 밧줄은 이름이 없고 사물로 돌아간다. 형체가 없는 상태, 무상(無象), 무아지경이라 한다. 누군가를 환영할 때 첫 번째 사람이 보이지 않고, 따라갈 때 뒤가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를 통제하는 고대 방식을 고수하세요.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을 도교라고 한다.

15장

고대에 도교를 잘 수행한 사람들은 분별할 수 없을 만큼 미묘하고 심오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알아보지 못해서 억지로 이렇게 생겼습니다.

겨울철 강물을 건너고 있는 기분입니다.

나의 모습이 두렵습니다. 이웃;

손님이 된 기분이에요

잎사귀처럼 매끄러워요

단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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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계곡 같고,

혼탁하다면,

바다처럼 탁하고,

마치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혼탁함을 고요함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Xu Sheng과 화해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렇게 보호하는 사람들은 잉여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남편은 배 부르지 아니하므로 덮고 새롭게 할 수 있다.

16장

공허함의 극치로 가서 침묵하라.

모든 것은 함께 작용하고 있고 나는 그것을 다시 관찰할 것이다.

우주의 모든 것은 뿌리로 돌아간다.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을 고요함이라 하고, 고요함을 다시 살아남이라 한다. 다시 살아나는 것을 장(長)이라 하고, 장을 명(命)이라 부르느니라. 정상적인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무모하게 행동합니다.

외모는 변함이 없고, 외모는 대중이고, 대중은 전체이고, 전체가 하늘이고, 하늘이 도이고, 도가 장기이고, 몸이 이롭다는 것을 알라.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17장

폐하, 나는 그것을 모릅니다. 둘째, 친척으로서 칭찬하고, 셋째, 모욕합니다.

충분히 믿지 않으면 믿지 못할 것입니다.

귀중한 말씀입니다. 성공하면 사람들은 다 '나는 당연하다'고 한다.

제18장

큰 의로움을 잃으면 인의가 있고, 지혜가 있으면 위선이 크며, 친척이 다투면 효가 있다. 나라가 어지러울 때 충성스러운 신하들이 있다.

제19장

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이 백 배의 이익을 얻고, 인(仁)과 의(善)를 버리면 백성이 효(孝)와 은혜(善)로 돌아간다. ; 지혜롭고 유익한 자를 버리면 도둑이 없느니라. 이 세 가지는 문학적이고 불충분하다고 간주됩니다. 그러므로 어떤 소속감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함을 보고 단순함을 포용하고, 덜 생각하고 적은 욕망을 갖고, 걱정 없이 배우십시오.

20장

위즈와 아는 어떻게 다른가요? 아름다움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우리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황폐하지만 중심은 아니다!

모두들 마치 감옥에 있는 듯, 마치 봄날의 무대에 서는 듯 활기찬 분위기였다.

혼자 있다. 흔적도 없다.

아이 없는 아기처럼 혼돈이다.

갈 곳 없는 듯 피곤하다.

누구에게나 여유가 있는데 나만 남는다. 나는 바보입니다!

서민들은 깨달음을 얻었지만 나는 혼자다.

일반인들은 나를 보지만 나는 혼자다.

누구나 그런 마음이 있는데 저는 고집이 세고 못된 편이에요.

나는 남들과 다르지만 엄마와 같다.

제21장

공자의 모습은 도를 따를 수밖에 없다.

타오는 사물이지만 무아지경이다. 무아지경에는 이미지가 있고, 무아지경에는 사물이 있습니다. 아름다움은 어둡지만 그 안에 본질이 있습니다. 본질은 참되고 믿음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예로부터 그의 이름은 남들에게 읽힐 수 있도록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모든 마스터의 상태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제22장

굽은 것은 곧고, 거짓은 곧고, 움푹 패인 것은 가득하고, 움푹 들어간 것은 새것이요, 적을수록 많고, 많을수록 혼란스럽느니라.

성인이 이를 품에 안는 것은 보편적인 풍습이다. 그것은 자기를 보는 것이 아니므로 명백하고, 자기를 자르는 것이 아니므로 나타나며, 자기를 위하는 것이 아니므로 오래 지속됩니다.

우리 남편은 싸움을 안 하니까 세상에 그 누구도 같이 싸울 수가 없어요. 음악이 완성된다는 옛말은 사실이 아니다! 진심으로 돌아오세요.

23장

자연스럽게 말하고 싶다.

그래서 바람이 영원히 불지 않고, 소나기가 하루종일 이어지네요.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세계. 하늘과 땅은 영원할 수 없는데 인간은 어떻습니까? 그러므로 도를 행하는 사람은 도와 같고, 어진 사람은 덕과 같고, 잃는 사람은 손실과 같다. 도와 같은 사람은 도를 얻으면 기뻐하고, 덕과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하며, 상실과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한다.

충분히 믿지 않으면 믿지 못할 것입니다.

제24장

야심이 있는 사람은 서지 못하고, 자기 자신을 보는 사람은 깨닫지 못한다. - 의로운 사람은 눈에 띄지 않을 것이며, 자신을 낮추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며, 자신을 자랑하는 사람은 성장하지 못할 것입니다.

도(道)에 있는데, 잉여음식이라고 합니다. 상황이 사악할 수 있으므로 도를 가진 사람은 그곳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제25장

만물이 뒤섞여 하늘과 땅에 태어난다. 고요하고 적막하며, 변함없이 독립하고, 죽지 않고 돌아다니는 그녀는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은 모르겠어요. "강"이라는 단어는 다오(Dao)라고 불리고, "강"의 이름은 다(Da)입니다. 큰 날을 지나간다고 하고, 지나가는 날을 멀다고 하고, 먼 날을 역전이라 한다.

그러므로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사람도 크다. 영역에는 크게 4개의 영역이 있는데, 그 중 하나에 인간이 살고 있다.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제26장

무거운 것은 뿌리를 무시하는 것이고, 조용한 것은 성급한 것이다.

신사가 하루 종일 짐을 맡기지 않고 여행을 다니는 이유다. 영광의 견해가 있지만 연은 냉담하다. 모든 차량의 주인이 어떻게 자신의 몸으로 세상을 경멸할 수 있습니까?

부드러우면 뿌리를 잃고, 조급하면 권위를 잃게 된다.

제27장

선한 행동에는 흔적이 없고, 좋은 말에는 흠이 없으며, 좋은 숫자에는 계획이 필요하지 않으며, 좋은 매듭에는 인연이 없습니다. 그러나 깨질 수는 없습니다.

성인은 늘 사람을 구하는 데 능하므로 사람을 버리지 않고, 물건을 구하는 데 능하므로 아무것도 버리지 않는다. 시밍(Xi Ming)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은 나쁜 사람의 스승이고, 나쁜 사람은 좋은 사람의 자원이다. 스승을 감사하지 않고, 재능을 사랑하지 않고, 지혜가 위대하고 미혹되어도 훌륭해지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제28장

남자를 알고 여자를 지키는 것이 세상의 흐름이다. 세상의 흐름에 있어서 영원한 덕은 결코 떠나지 않고, 아기에게 돌아오느니라.

그 하얀 것을 알고 그 굴욕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계곡이리라. 세상의 계곡에는 끊임없는 미덕으로 충분하며 단순함으로 돌아갑니다.

흰 것을 알고 검은 것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항상 덕이 있지만 너무 늦지 않고 무한으로 돌아가는 세상의 스타일입니다.

단순한 가루를 도구로 삼고, 성자가 사용하면 관료가 되기 때문에 큰 지혜가 끊이지 않는다.

29장

장군은 천하를 장악하고 싶어 하고 그렇게 하는데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세상에 있는 신의 무기는 조작하거나 쥐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고집하는 사람은 잃는다. 그러므로 성인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므로 패할 일이 없고 집착이 없으므로 실패할 일이 없습니다.

물건이 움직이거나 뒤따를 수도 있고, 강할 수도 있고 약할 수도 있습니다.

성인은 극단, 사치, 태를 없애는 이유다.

제30장

주인을 돕기 위해 도를 사용하는 사람은 세상을 강화하기 위해 군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요. 선생님이 있는 곳에는 가시가 있습니다. 군대 후에는 나쁜 해가 있을 것입니다.

선한 일은 결과가 따르므로 힘을 얻으려고 하지 마십시오. 열매를 자랑하지 말고, 열매를 자르지 말고, 열매를 자랑하지 마십시오. 최후의 수단으로 하십시오. 결과적으로 하되 스스로를 강요하지 마십시오.

세상이 강해지면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고 하는데 이미 이루어진 일이다.

31장

군인은 불길한 무기이고 악할 수도 있으므로 권리를 가진 사람은 거기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군자는 왼쪽에 살면 왼쪽을 귀하게 여기고, 군대를 쓸 때에는 오른쪽을 귀하게 여긴다. 군인은 불길한 무기이지 신사의 무기가 아닙니다. 군인은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하며 평온함이 가장 좋습니다. 승리하지만 아름답지는 않고, 아름다운 사람은 기꺼이 사람을 죽인다. 풀레에서 사람을 죽이는 사람은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좋은 일은 왼쪽에서 일어나고, 나쁜 일은 오른쪽에서 일어납니다. 왼쪽의 장군이 왼쪽, 오른쪽의 장군이 오른쪽으로 장례를 치르게 된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슬퍼하고 울어야 하며, 승리한 사람은 장례를 치러야 합니다.

제32장

도(道)는 종종 이름이 없고 단순합니다. 그는 비록 작지만 그를 위해 무엇이든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왕자들과 왕들이 이를 지킬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하늘과 땅이 하나되어 감로를 내리게 하고, 백성은 명령을 받지 아니하고 공평하게 되리라.

처음에 이름이 있고, 그 이름이 이미 거기에 있는 것이기도 하고, 정류장은 소멸될 수 없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강과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처럼 세상에도 도가 있습니다.

제33장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은 현명하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다.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것이다.

스스로를 강요하는 사람에게는 야망이 있다.

자기 자리를 잃지 않는 사람은 영원하다.

죽어도 죽지 않는 사람이 더 오래 산다.

34장

길은 넓고 통제할 수 있다. 모든 것은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 달려 있으며, 성공하지 않고도 성공을 이룬다. 옷은 만물을 지탱하지만 차지하지 않는데, 이는 작다고 할 수 있고, 만물은 차지하지 않고 연으로 돌아가는데, 이는 크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그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위대해질 수 있다.

35장

코끼리를 붙잡으면 세상이 갈 것이다. 해를 끼치 지 않고 평화와 평화를 누리십시오.

행복도 미끼도 지나가지 않는다. 도(道)의 배출구는 너무 밋밋하고 맛이 없어 눈으로 볼 수 없고, 귀로 들을 수 없으며, 충분히 쓸 수 없습니다.

제36장

무언가를 억제하려면 확장해야 하고, 약화하려면 강화해야 하며, 폐지하려면 강화해야 합니다. 약하게 하려면 강하게 해야 하고, 빼앗고 싶으면 주어야 합니다. 황혼이라고 합니다.

강함보다는 약함이 낫다. 물고기도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고, 나라의 날카로운 무기도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37장

타오는 항상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한다. 왕자와 왕이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변화할 것입니다. 무언가로 바꾸고 싶다면 이름없는 단순함으로 억압하겠습니다. 이름 모를 단순함으로 억제하면 남편이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조용히 하고 싶지 않으면 세상은 정돈될 것이다.

38장

덕이 있는 것은 덕이 아니므로 덕이 있는 것이고, 덕이 있는 것은 덕이 아니므로 배은망덕한 것입니다.

우월한 미덕은 생각만 하고, 열등한 미덕은 생각만 합니다.

우월한 인(仁)은 생각 없이 행하고, 우월한 의는 생각 없이 행한다.

선물에 응답하지 않으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덕을 잃으면 덕이 오고, 덕을 잃으면 인이 오고, 정의를 잃으면 의가 오고, 의를 잃으면 예의가 온다.

예의 바르고 충성스러운 사람은 혼란을 겪게 됩니다.

미리 아는 사람은 도의 광명이며 무지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참된 사람은 선한 것에 관심을 갖고 약한 것에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하며, 진리에 관심을 갖고 사치에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39장

과거에는 하나를 얻은 자: 하늘이 그것을 맑게 하기 위해 하나를 얻었습니다. 그것을 얻으면 세상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하늘이 맑지 않으면 망하고, 땅이 평화롭지 않으면 망하고, 신이 맑지 않으면 안식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 곡식이 가득하지 않으면 모든 생물이 고갈될 것이며, 살 길이 없으면 멸망을 두려워할 것이며, 방백들과 왕들이 의를 행하지 못하면 멸망을 두려워할 것이다.

그러므로 고귀함은 천함을 바탕으로 하고, 높고 낮음을 바탕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방백들과 방백들은 외롭고 과부가 되고 가난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것은 기본에 기초한 것이 아닌가? 정말? 그러므로 평판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옥처럼 아름답고 돌처럼 빛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40장

그 반대는 도의 움직임이고, 약한 것은 도의 사용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존재에서 태어나고, 존재는 무에서 탄생한다.

제41장

군사는 도를 들으면 부지런히 행하고, 상사는 도를 들으면 살기도 하고 죽기도 하고, 상병이 도를 들으면 웃는다. 웃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제안이 있습니다.

명확한 길은 무지와 같고,

길을 나아가는 것은 후퇴하는 것과 같습니다.

황폐한 길은 평탄함과 같습니다. /p>

우월한 덕은 계곡과 같다.

인도는 부적절함과 같다.

덕을 세우는 것은 도둑질과 같다.

이해는 굴욕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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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대함

훌륭한 소리;

코끼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타오인은 이름이 없습니다.

남편은 대출도 잘하고 성공도 잘하는 딱 그런 사람이다.

42장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느니라.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

사람의 나쁜 점은 외롭고, 과부가 되고, 궁핍한 것인데, 왕자들은 자기들이 유명하다고 생각한다.

오래된 것은 손상되어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이익을 얻고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가르치는 것을 나도 가르친다. 강한 자는 죽지 않게 하리라 내가 너희의 대부가 되리라

43장

세상에서 가장 부드럽고, 세상에서 가장 강하다. 무한의 영역에는 아무 것도 들어가지 않으므로 무(無)가 유익하다는 것을 압니다.

말 없이 가르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세상에 이롭다.

44장

이름과 신체는 누구와 관련이 있나요? 신체와 물건 중 어느 것이 더 많습니까? 어떤 질병이 좋은가요, 나쁜가요?

너무 사랑하면 많이 쓰고, 너무 많이 숨기면 망한다.

그러므로 족함을 알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멈출 줄 알면 위험에 빠지지 않고 오래 버틸 수 있다.

제45장

위대한 업적이 부족하다면 사용해도 해롭지 않습니다.

잉여량이 크면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구부러질 만큼 곧고, 서투른 만큼 능숙하고, 무관심할 만큼 논쟁적이다.

조용함은 조급함을 이기고, 추위는 더위를 이깁니다. 평온함은 세상의 정의입니다.

46장

세상에는 길이 있지만 그것은 똥낭비일 뿐이다. 세상에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인과 말이 태어난다.

불만족보다 더 큰 재앙은 없고, 욕망보다 더 큰 잘못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충분한지 아는 것만으로도 항상 충분합니다.

제47장

집을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알 수 있고, 창을 들여다보지 않고도 천국의 길을 볼 수 있다. 여행은 멀고 지식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성인은 행하지 않고도 알고, 보지 않고도 깨닫고, 행하지 않고도 이룬다.

48장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것을 잃게 됩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후 손상.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합니다. 세상을 정복하려면 할 일이 없어야 할 때가 많고, 할 일이 있어도 세상을 정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제49장

성인은 부주의할 때가 많고, 사람의 마음을 마음처럼 여긴다.

선한 사람은 나에게 좋은 것이고, 선하지 않은 사람은 나에게 좋은 것입니다.

믿는 사람은 믿고, 믿지 않는 사람도 믿습니다.

성인은 세상에 있고, 세상의 마음을 맑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사람들은 모두 그의 귀와 눈을 주목하는데, 성인은 어린아이이다.

50장

태어나서 죽음까지. 10명 중 3명은 태어나고, 10명 중 3명은 죽음의 영향을 받고, 10명 중 3명은 죽음의 영향을 받습니다.

왜요? 원료 때문입니다. 가이는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길에서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들어갈 때 갑옷을 입은 병사들의 공격을 받지 않을 것이며, 호랑이는 뿔을 던질 일이 없고, 호랑이는 발톱을 사용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 군인들은 칼날을 담을 것이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왜? 불멸과 함께.

제51장

도는 태어나고 덕은 동물이며 만물은 형성되고 가능성은 형성된다.

이것이 만물이 도를 공경하고 덕을 중시하는 이유이다.

도에 대한 존경심, 덕의 고귀함, 남편의 운명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므로 도(道)는 그것을 낳고, 덕(德)은 그것을 동물에게 가져오고, 그것을 기르고 기르고, 그것을 기르고 넘어뜨린다.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죽이지 않고 성장한다. Xuande라고합니다.

52장

세상에는 시작이 있고 우리는 그것이 세상의 어머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어머니가 있으니 아들도 알 수 있고, 다시 어머니를 지킬 수 있고, 몸이 없어져도 위험하지 않을 것이다.

돈을 숨겨두면 평생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을 열어서 도와주라. 그러나 평생 동안 아껴두지는 못할 것이다.

작게 보면 밝아지고, 부드러워지면 강해진다. 어떤 물리적 결과도 남기지 않고 빛을 사용하여 밝기를 복원하는 것이 일반적인 공격 상태입니다.

53장

분명하게 알고 큰 길을 걷게 되지만 두렵기만 하다.

길은 매우 황량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나라가 어지럽고, 들판이 황폐하고, 창고가 텅 비어 있고, 문학에 재능이 있고, 날카로운 칼을 들고, 음식과 술을 싫어하며, 물건이 넉넉하다는 것은 도둑의 자랑입니다. 비윤리적이에요!

54장

건축을 잘하는 사람은 절대 세워주지 않고, 포옹을 잘하는 사람은 벗지 않고, 후손들은 계속해서 제사를 지내게 될 것이다.

몸에서 기르면 덕이 되고, 집에서 기르면 덕이 남고, 마을에서 기르면 덕이 길며, 덕(德)이 풍부할 것이며, 세상에서 이를 닦으면 장군(將官)이 그 덕(德)이 풍부할 것이다.

그러므로 몸을 통해 몸을 관찰하고, 가족을 통해 가족을 관찰하고, 향을 통해 읍을 관찰하고, 국가를 통해 국가를 관찰하고, 세계를 통해 세계를 관찰하라.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55화

한덕은 순진한 남자만큼 굵다. 독이 있는 벌레는 쏘지 않고, 사나운 짐승은 움켜쥐지 않으며, 낚는 새는 싸우지 않는다. 뼈는 약하고 근육은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지탱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결합이 가장 절묘한 정수를 만들어낼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루 종일 울부짖어도 짖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화합을 아는 것을 변이라 하고, 변하는 것을 아는 것을 명이라 한다. Yisheng은 Xiang을 말했습니다. 심장은 기를 강하게 만든다. 물건이 강하면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 부르나 이미 부도덕한 것이 되었느니라.

제56장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알지 못한다.

날카로움을 무디게 하고 혼란을 풀며 빛을 조화시켜 먼지와 같게 하는 것을 현통이라 한다. 그러므로 당신이 곁에 없다면 당신은 멀어질 것이고, 당신이 곁에 없다면 당신은 해를 입을 것입니다. , 당신은 고귀해질 것입니다. 당신이 이용할 수 없다면 당신은 겸손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제57장

정성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기습적으로 군사력을 발휘하며, 무익하게 천하를 정복하라.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렇다:

세상에는 금기가 많지만 백성은 가난하고, 날카로운 무기를 가진 사람이 많고, 나라가 혼수상태에 빠져 있다. 이상한 일이 많고 법도 많고 도둑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말하기를,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백성은 스스로 의롭게 되고, 나는 조용하고 백성이 정직하기를 좋아하며,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백성이 부유해지기를 좋아한다. 사람들은 단순합니다.

제58장

정부는 지루하지만 국민은 정직하고, 정부는 가난하지만 국민은 부족하다. 그러므로 성인은 공평하지만 예리하지 않고, 정직하지만 신중하지 않고, 직선적이지만 제멋대로이지 않고, 밝지만 눈부시지 않습니다.

축복이 있는 곳에 불행이 있고, 불행이 있는 곳에 축복이 있다. 극한을 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것에 대해 옳은 것은 없습니다. 좋은 사람은 다시 이상해지고, 좋은 사람은 다시 괴물이 된다. 사람들의 혼란은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제59장

사람과 자연을 다스리는 데 인색하면 안 된다.

남편이 인색하면 조순종이라 하고, 덕축을 강조하면 조기순종이라고 하고, 덕축을 강조하면 아무것도 이기지 못한다. 모든 것을 이겨내면 극단을 알 수 없고, 극단을 모르면 나라를 가질 수 있고, 나라의 어머니가 있으면 오래도록 뿌리를 내릴 수 있다. 장기적인 비전.

제60장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접시를 요리하는 것과 같다.

도가 세상에 오면 그 귀신은 신이 아니고, 귀신이 아니면 신이 아니고, 그 신이 신이 아니면 사람을 해칠 수 없다.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며 성인은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 남편과 아내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덕이 서로에게 돌아옵니다.

61장

대국에서 온 사람들은 세상의 여자들보다 열등하고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암컷은 조용함으로 수컷을 이기고, 수컷은 조용함으로 열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큰 주가 작은 주 아래에 있으면 작은 주가 되고, 큰 주 아래에 작은 주가 있으면 큰 주가 됩니다. 그러므로 아래로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고,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큰 나라는 오직 국내인과 인간이 되고 싶어하고, 작은 나라는 오직 외국인이 되고 싶어 한다. 각자 원하는 것을 얻으며, 큰 것이 낮은 것이 되어야 합니다.

62장

도는 만물의 비밀이다. 좋은 사람의 보물은 나쁜 사람의 보물이다.

좋은 말은 사람을 끌 수 있고, 좋은 행동은 사람을 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지 않다면 왜 버리나요? 그러므로 황제가 세워지고 세 왕자가 세워졌을 때, 먼저 말을 탈 수 있는 옥이 있어도 이렇게 앉아 있는 것만큼 좋지는 않다.

고대에는 왜 이런 가치관을 가졌을까요? Bu가 말했습니다: 구하면 얻을 수 있고, 죄가 있으면 악을 피할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63장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맛이 없습니다.

그림은 쉬운 것보다 어렵고, 세부적인 것은 세부적인 것보다 위대하다. 세부. 그러므로 성도는 결국 위대하지 않다고 해서 위대해질 수 있는 것이다.

남편이 약속을 가볍게 하면 불신하고, 쉬우면 어렵다. 그러므로 현자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므로 결국에는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64장

안전을 유지하기 쉽고 표지판이 없을 때 계획을 세우기도 쉽습니다. 부서지기 쉽고 펴지기 쉽고 질감이 부서지기 쉽습니다. 존재하기 전에 수행하고 혼란에 빠지기 전에 해결하십시오.

서로를 끌어안는 나무는 아주 작은 밀리미터에서 태어나고, 9층의 플랫폼은 지친 흙에서 시작된다.

사람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합니다. 끝까지 조심한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65장

고대에는 선한 사람도 백성을 깨우치지 않고 어리석게 만들었습니다.

국민은 지혜 때문에 통치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의 역적이 되고,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에 복이 될 것이다.

이 둘도 비슷하다는 걸 알면. Ji Shi를 "Xuan De"라고 부르는 것이 종종 알려져 있습니다. "Xuande"는 깊고 멀고 사물과 반대되며 심지어 부드럽습니다.

66장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잘 다루기 때문이다.

이것이 성인이 백성을 이끌려면 백성에게 말해야 하고, 백성을 이끌려면 뒤에 있는 사람들에게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인이 위에 있으면 백성들이 그를 크게 여기지 않고, 그가 앞에 있어도 백성들이 그를 해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세상은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고 지치지 않습니다. 그는 싸우지 않기 때문에 세상 어느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67장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를 위대하다고 하는데, 그건 무가치해 보인다. 남편은 덩치가 커서 무가치한 것 같아요. 작다면 오랫동안 괜찮았습니다!

나에게는 삼보가 있으니 간직하고 지켜라. 첫째는 자비, 둘째는 검소, 셋째는 감히 천하 1등이 되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친절함으로 용감해질 수 있고, 검소함으로 인해 넓어질 수 있고, 감히 세계 최초가 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리더가 될 수 있다.

이제 친절을 포기하고 용감해지세요. 절약을 포기하고 먼저 죽으세요.

착한 남편은 싸우면 이기고, 지켜보면 강해진다. 하늘은 그를 구원하고 자비로 그를 보호할 것입니다.

68장

군인을 잘하는 사람은 힘을 쓰지 않고,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를 잘 내지 않고, 적을 잘 이기는 사람은 싸우지 않는다. 남을 잘 이용하는 사람은 남을 따르지 않습니다. 이것을 싸우지 않는 덕이라 하고, 사람의 힘을 쓰는 것이라 하며, 천상과 합일의 극치라 한다.

제69장

군 운용에는 감히 주인이 되지 못하고 손님이 되어 감히 한 치도 물러서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행동하는 것이 없고, 싸우는 데 팔이 없으며, 던지는 데 있는 군인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을 과소평가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습니다.

그러니까 저항이 비슷하면 애도하는 쪽이 이기겠죠.

70장

내 말은 이해하기도 쉽고 실천하기도 쉽다. 세상 누구도 알 수 없고, 할 수도 없습니다.

말에는 혈통이 있고, 일에는 왕이 있다. 나는 모르기 때문에 무지합니다.

나를 아는 사람이 소중하고, 나를 아는 사람도 소중하다. 이것이 성자가 갈색 옷을 입었지만 옥을 임신한 이유이다.

71장

알면서도 모르는 것도 문제다. 현자는 아프지 않지만 병으로 인해 아프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72장

국민이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권위가 이긴다.

어디에 살든, 어디에 살든 상관없습니다. 남편은 절대 싫증이 나지 않아서 절대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이것이 성인이 자신을 알지만 자신을 보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그는 자신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73장

감히 죽이면 죽이고, 죽이지 않으면 살 것이다. 이 두 가지 모두 유익할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천국이 왜 악한지 누가 알겠습니까?

하늘의 도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을 잘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응답을 잘하고, 부르심을 받지 않고 오며, 침묵하되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다. 하늘 그물은 광대하고 희박하지만 길을 잃지는 않습니다.

74장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찌 죽음을 두려워하겠는가? 백성들이 늘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상한 사람이 발견되면 내가 죽여버리겠다. 누가 감히 그러겠는가?

살인을 담당하는 자들은 늘 존재한다. 남편을 대신하여 사람을 죽인 사람을 손을 베는 명장이라고 합니다. 명장을 대신하여 손을 베었다면 그 사람의 손이 다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75장

많은 식량세 때문에 사람들이 배고프다.

위의 노력으로 인해 국민들이 치료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사람들은 생존을 추구하기 때문에 죽음을 경멸한다.

인생과 아무 상관 없는 남편이 고귀한 남편보다 현명하다.

76장

사람은 살면 약하고 죽으면 강하다.

풀과 나무는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우며, 죽으면 시들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강한 자는 죽고 약한 자는 살리라.

군이 ​​강하면 망하고, 나무가 강하면 부러진다는 뜻이다.

강한 사람은 아래에 있고, 약한 사람은 위에 있다.

77장

천도는 활과 같다? 높은 사람은 그것을 억제하고, 낮은 사람은 그것을 높이며, 더 가진 사람은 그것을 잃을 것이고, 부족한 사람은 그것을 보충할 것이다.

천도는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경우에는 손실이 충분하지 않지만 봉사할 수 있는 것은 충분합니다.

세상을 위해 봉사할 만큼 남은 사람은 오직 도교뿐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성인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업적을 의지하지 않고, 유덕한 사람을 보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78장

세상에 물보다 부드러운 사람은 없고, 강한 자를 공격하는 사람은 이길 수 없다.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고,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법은 세상에 아무도 없고, 누구도 할 수 없다.

이렇게 성자는 나라의 더러움을 받아들이면 나라의 주인이라 하고, 나라의 불행을 받아들이면 천하의 왕이 된다고 말했다.

정확히 반대죠.

79장

큰 원한을 화해하면 필연적으로 남은 원한이 남는데, 그 원한을 덕으로 갚는 것이 어떻게 좋겠습니까?

성인은 좌계약을 지키고 남을 탓하지 않기 때문이다.

Desiqi는 있지만 Desiche는 없습니다.

천도에는 친척이 없지만 항상 좋은 사람들과 어울린다.

80장

사람이 거의 없는 작은 나라. 백성들로 하여금 희귀한 무기를 가지게 하면서도 그것을 사용하지 않게 하고, 백성들을 다시 죽게 하고 멀리 가지 못하게 한다. 배와 마차가 있어도 탈 것이 없고, 갑옷과 병사가 있어도 뽐낼 것이 없다. 사람들이 밧줄을 다시 묶어서 사용하게 하세요.

음식을 맛있게 먹고, 옷을 즐겁게 하고, 편안하게 생활하고, 풍습에 만족하세요. 이웃 나라들은 서로를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를 듣고,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습니다.

81장

믿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

좋은 사람은 다투지 않고, 논쟁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지식이 없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모른다.

성자는 남과 자신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과 자신에게 더 많이 주려고 하지 않습니다.

하늘의 도는 이로움을 주는 것이요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며, 성자의 도는 싸우지 않고 일하는 것입니다.